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Tea Time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기획·김지영 기자|사진· 문형일 기자

입력 2014.01.07 09:25:00

찻잔 안에서 맑고 차분한 색이 우러나는 순간, 상큼한 과일 향이 피어오른다.
새콤달콤 과일차를 즐기는 8가지 방법.
몸 안에 쌓인 피로물질 제거

사과차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준비재료

사과·설탕 350g씩, 베이킹소다 약간

만들기



1 사과는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씻어 6~8등분한 뒤 씨를 제거하고, 초생달 모양으로 얄팍하게 썬다.

2 소독한 유리병에 손질한 ①과 설탕을 켜켜이 담은 뒤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3 한 달 정도 숙성시킨 뒤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Effect 사과차는 몸이 차고 소화가 잘되지 않을 때 마시면 효과 만점. 주석산이 풍부해 몸 안에 쌓인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인다. 단 평소 몸에 열이 지나치게 많거나 갈증이 심한 체질이라면 자주 마시는 것을 피한다.

체온 저하 막는

귤차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준비재료

귤·설탕 300g씩, 소금 약간, 물 적당량

만들기

1 귤은 옅은 소금물에 담가 농약 등의 나쁜 성분을 제거한 뒤 0.3㎝ 두께로 얇게 저민다.

2 밀폐용기에 ①의 귤과 설탕을 켜켜이 쌓아 2주 정도 숙성시킨 후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Effect 비타민 C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다. 혈액의 산화를 막아 피로를 해소하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는다. 피로로 인한 면역력 저하도 예방한다. 지나치게 많이 마시면 신장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주의할 것.

면역력 빠르게 충전

단감차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준비재료

단감·설탕 300g씩

만들기

1 단감은 씻어 2등분해 껍질과 씨를 제거한 다음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저며 썬다.

2 밀폐용기에 ①과 설탕을 켜켜이 담아 한 달 정도 숙성시킨 뒤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Effect 감에는 포도당과 과당 형태의 당분이 풍부해 빠른 속도로 면역력을 높여준다. 외부 세균의 침투를 막는 비타민 A와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 C 성분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감 꼭지를 따로 말려 차로 마시면 딸꾹질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호흡기 질환 예방

배차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준비재료

배·설탕 400g씩

만들기

1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6등분한 뒤 초생달 모양으로 얄팍하게 썬다.

2 밀폐용기에 ①과 설탕을 차례대로 켜켜이 쌓아 2주 정도 숙성시킨 뒤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Effect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호흡기 면역력에 신경 써야 한다. 다량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는 배는 호흡기를 촉촉하게 적셔 호흡기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몸에 열이 있을 때 진하게 차로 마시면 감기를 초기에 잡을 수 있다.

여자에게 참 좋은

석류배차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준비재료

석류알·배 200g씩, 설탕 400g

만들기

1 석류는 반으로 갈라 알만 발라내고, 배는 껍질을 벗기고 한입 크기로 얄팍하게 썬다.

2 손질한 ①과 설탕을 밀폐용기에 담아 2주 정도 숙성시킨 뒤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Effect ‘생명의 과일’로 불리는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여성 호르몬 분비가 적어지는 갱년기 건강에 효과적이다. 비타민 C와 유기산이 피로 해소를 돕고,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체질이 알칼리성으로 변해 피부에 윤기가 흐른다. 달큰한 배와 함께 절이면 수분이 우러나와 석류의 신맛이 사라진다.

디톡스 효과

참다래사과차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준비재료

참다래 200g, 사과 150g, 베이킹소다 약간, 설탕 350g

만들기

1 참다래는 껍질을 벗기고 부채꼴 모양으로 얄팍하게 썬다.

2 사과는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씻어 6등분한 뒤 씨를 제거하고 부채꼴 모양으로 얄팍하게 썬다.

3 밀폐용기에 손질한 ①과 ②, 설탕을 버무려 담고 한 달 정도 숙성시킨 후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Effect 참다래에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를 해소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한다. 펙틴이 풍부한 사과와 함께 차로 마시면 디톡스 효과가 더해진다.

감기 막는

미니사과레몬차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준비재료

미니사과 200g, 레몬 130g, 베이킹소다 약간, 설탕 350g

만들기

1 미니사과와 레몬은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씻은 뒤 0.3㎝ 두께로 슬라이스한다.

2 밀폐용기에 손질한 ①과 설탕을 버무려 담아 밀봉한 뒤 냉장 보관하고 하루 뒤부터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Effect 레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 C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체온이 내려가는 것을 막고 피부와 점막을 튼튼하게 한다.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사과와 함께 차로 만들면 쓴맛과 신맛이 줄어 맛이 좋다.

몸이 따뜻해지는

금귤생강차

상큼한 과일차와 함께하는 순간
준비재료

금귤 150g, 베이킹소다 약간, 생강 50g, 설탕 200g

만들기

1 금귤은 베이킹소다로 문질러 씻어 동그란 모양을 살려 슬라이스하고,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슬라이스한다.

2 밀폐용기에 ①과 설탕을 버무려 담고 한 달 정도 숙성시킨 뒤 따뜻한 물에 타 마신다.

Effect 씨와 과육, 껍질을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감귤은 비타민과 섬유질이 부족하기 쉬운 겨울에 좋은 과일이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생강과 함께 차로 마시면 아린 맛이 줄고 달큰한 맛이 강해진다. 금귤생강차는 점막을 강화해 목의 통증을 부드럽게 완화하며 기침에 효과가 있다.

요리·김영빈(수랏간)

석류·레몬협찬·만나몰(www.mannamall.com)

여성동아 2014년 1월 601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