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lesson

수프 한 그릇

찬바람 불면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문형일 기자

2013. 11. 15

수프는 서양 요리의 애피타이저지만 때론 가벼운 한 끼 식사가 되고, 든든한 야식이 되기도 한다. 남은 수프를 활용해 또 다른 별미 요리까지 응용할 수 있어 만드는 법만 알아두면 식탁이 풍성해진다.

기본 수프 1
치킨스톡으로 끓이는 프렌치어니언수프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양파 2개, 버터 40g, 레드와인·발사믹식초 30g씩, 치킨스톡 육수 5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바게트 2쪽, 그뤼에르치즈 80g
만들기
1 양파는 결의 반대 방향으로 가늘게 썬다.
2 바닥이 두꺼운 냄비를 달군 뒤 버터를 넣어 녹인다.
3 녹인 버터는 중불에서 가끔씩 저어주다 채썬 양파를 넣어 갈색이 될 때까지 익힌다.
4 양파가 익도록 뚜껑을 덮어두고 중간중간 저어가며 익혀 갈색이 되면 레드와인과 발사믹식초를 넣는다.
5 치킨스톡 육수를 붓고 약한 불에서 30분간 끓인다.
6 양파수프가 어우러지면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7 양파수프를 오븐용 그릇에 담고 바게트를 올린 후 그뤼에르치즈를 갈아 올리고 220℃로 예열된 오븐에서 치즈가 갈색이 날 때까지 데운다. 뜨거울 때 바게트빵과 함께 먹는다.

수프 한 그릇


응용 수프
사과수프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양파·사과 1개씩, 버터 20g, 화이트와인 1큰술, 우유 300ml, 생크림 100ml, 소금 ¼작은술, 계핏가루 약간
만들기
1 양파는 결의 반대 방향으로 가늘게 썰어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버터를 넣고 볶는다.
2 중불에서 가끔씩 저어주며 양파가 갈색이 될 때까지 익힌다.
3 양파가 익고 갈색이 되면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썬 사과를 넣고 말랑해지도록 볶는다.
4 사과가 볶아지면 화이트와인과 우유를 넣어 저어 가며 끓인다.
5 ④의 재료가 한소끔 끓어오르면 블렌더를 이용해 곱게 간다.
6 ⑤를 불에 올리고 생크림, 소금을 넣어 한소끔 끓여 그릇에 담고 계핏가루를 뿌린다.

양파수프 이용한 요리
어니언베이크드바타르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다진 마늘 5큰술, 바질잎 2컵, 부드러운 버터 2큰술, 양파수프의 양파 건더기 1컵, 바타르빵 또는 통호밀빵 1개
만들기
1 볼에 다진 마늘과 채썬 바질, 버터를 넣고 비벼 섞는다.
2 ①에 양파수프 건더기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빵은 0.7cm 간격으로 칼집을 깊게 넣는다.
4 빵 칼집 사이에 ②를 고루 발라 200℃로 예열된 오븐에 넣어 15~20분간 굽는다.

기본 수프 2
버터와 치즈로 맛낸 감자수프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감자 450g, 대파 2대, 버터 10g, 올리브오일·소금 약간씩, 물 적당량, 파르메산치즈 30g
만들기
1 감자 300g은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썬다. 대파는 작은 크기로 다진다.
2 냄비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넣어 녹인 뒤 대파를 넣어 볶는다.
3 대파가 부들부들해지면 감자를 넣고 볶는다. 이때 소금을 약간 넣는다.
4 감자가 볶아지면,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눋지 않도록 볶는다.
5 감자가 살짝 부드러워지는 느낌이 들면 감자를 덮을 정도의 물을 부어 팔팔 끓인다.
6 감자가 충분히 익으면 소금을 넣어 간을 한 뒤, 불에서 내려 핸드 블레더로 곱게 간다. 너무 걸쭉하면 물을 넣어 부드럽게 만든다.
7 고명용 감자 100g은 삶아 껍질을 벗기고 한김 식혀 두께 1cm로 자른 뒤 버너로 겉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8 그릇에 감자수프를 담고 노릇하게 구운 감자를 올린다. 필러를 이용해 얇게 썬 파르메산치즈를 올리고 버너로 치즈를 구워 녹인다.

수프 한 그릇


응용 수프
클램차우더수프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감자 50g, 양파 30g, 버터 1큰술, 올리브오일·소금·후춧가루·다진 파슬리 약간씩, 물 100ml, 관자 6개, 베샤멜소스(버터·밀가루 1큰술씩, 물·우유 100ml씩,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썬다. 양파는 다진다.
2 냄비에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넣고 녹인 뒤 양파를 넣어 볶다 감자를 넣는다. 이때 소금을 약간 넣는다.
3 감자가 볶아지면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눋지 않도록 볶다 양파와 관자를 넣어 볶는다. 이때 소금 간을 조금 한다.
4 다른 냄비를 불에 올려 베샤멜소스의 버터를 녹인 다음 밀가루를 넣어 타지 않게 볶다, 물을 넣어 멍울지지 않게 푼다. 끓으면 우유를 넣어 저어가며 끓이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5 ④의 베샤멜소스에 ③을 넣어 한 번 더 후르르 끓여 간을 맞추고 후춧가루와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감자수프 이용한 요리
가래떡그라탱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가래떡 2~3줄, 표고버섯 2개, 양파 ½개, 색색 파프리카 ⅓개씩, 감자수프 2컵, 피자치즈 ⅓컵,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가래떡은 2cm 길이로 토막 낸다. 표고버섯은 먼지를 털고 4등분한다.
2 양파는 사방 1cm 크기로 썰고, 파프리카는 씨를 털고 양파와 같은 크기로 썬다.
3 그라탱 그릇에 감자수프를 담고 가래떡을 가운데 놓은 뒤, 손질한 채소를 골고루 올린다.
4 피자치즈를 뿌려 200℃로 예열된 오븐에서 10~12분간 굽고 후춧가루를 뿌린다.

기본 수프 3
쇠고기 육수로 끓이는 채소비프수프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쇠고기 사태 400g, 감자 240g, 당근 120g, 양파 200g, 양송이버섯 150g, 포도씨오일 2~3큰술, 소금 ½작은술, 물 6컵, 채소스톡 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쇠고기는 기름기 적은 부위로 준비해 큼직하게 썰고 키친타월에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2 감자와 당근은 껍질을 벗기고 1cm 두께로 썬다. 너무 얇게 썰면 끓이는 과정에서 으깨져 수프 국물이 텁텁해진다.
3 양파는 두껍게 채썰고 양송이버섯은 모양을 살려 얇게 썬다.
4 냄비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고기를 넣어 구운 색이 나도록 볶는다.
5 고기 겉면이 완전히 구워지면 감자와 당근, 양파를 넣고 센 불에서 재빨리 볶으면서 소금으로 간한다.
6 준비한 채소에 물과 채소스톡을 넣어 중간 불에서 20분 정도 끓인다.
7 끓이는 중간에 떠오르는 거품은 걷어내고 많이 휘젓지 않도록 한다.
8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모자란 간을 한 뒤 약한 불에서 10분쯤 끓인다.

수프 한 그릇


응용 수프
토마토파스타스튜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소금 약간, 미니 파스타·토마토홀 1컵씩, 채소비프수프 4컵, 파슬리 적당량
만들기
1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미니 파스타를 넣어 7분간 끓여 건진다.
2 채소비프수프와 토마토홀을 넣어 팔팔 끓인 뒤 삶은 파스타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이때 국물이 모자라면 파스타 삶은 물을 조금 넣는다.
3 모자라는 간은 소금을 넣어 맞춘 뒤 그릇에 담고, 파슬리를 뿌린다.



채소비프수프 이용한 요리
하이라이스

수프 한 그릇


준비재료
채소비프수프 4컵, 하이라이스 고형 3~4개, 밥 적당량
만들기
1 채소비프수프를 팔팔 끓인다.
2 하이라이스 고형분을 넣고 잘 녹여 끓인 후 국물이 걸쭉해지면 불을 끈다.
3 그릇에 밥을 담고 하이라이스를 끼 얹는다.




요리·스타일링·김상영
요리어시스트·이보라 박영주 (noda+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www.noda.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