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Want It

여행 전문가에 주목하라

2040 여성 평생 커리어를 위한 선택

글·권이지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코스모진 관광 아카데미 제공

입력 2013.05.30 09:32:00

일하고 싶은 당신. 취업과 재취업으로 고민한다면 외국인 관광객 한국 방문 1천만 명 시대를 이끈 관광산업을 눈여겨보자. 여행을 하면서 전문직 여성으로서의 자부심까지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행 전문가에 주목하라

VIP 의전 관광 12년 경력의 코스모진 관광 아카데미 정명진 대표는 “자신의 적성과 특기를 살릴 수 있는 유망 직종을 살펴보고 도전한다면 취업에 상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여성 대통령이 취임하며 대한민국이 점차 여성 친화적으로 변화하고 있다지만 여전히 취업의 문은 높다. 또 어렵게 취업해도 결혼으로 인한 임신과 출산으로 경력이 단절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기존 경력을 살리고 싶어도 그에 맞는 분야에서 일하기는 어렵고, 가정도 소홀히 할 수 없어 직업을 찾더라도 결국 파트타임으로 국한된다. 하지만 능력을 묻어둘 수는 없는 일. 여행을 사랑하는 마음과 일에 대한 강한 의지가 있다면 관광업 관련 전문 직종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전문직의 경우 자신의 능력을 살려 활동할 수 있는 범위가 보다 넓기 때문이다.

“여행 상품은 우리에게 맡겨라” 여행플래너&여행마케터
여행 플래너는 미팅을 통해 성향 및 요구 조건을 파악해 이에 따른 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전체적인 일정을 기획하는 직업이다. 상품 및 일정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애프터케어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여행 마케터는 포화 상태에 다다른 국내 여행산업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사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효과적인 홍보, 마케팅 활동을 하는 직업이다. 이들은 여행사 상품 분석뿐 아니라 타깃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전략을 수립한다.

“세계 VIP도 만나고, 경력도 쌓고” 프리미엄 가이드(관광통역안내사)
프리미엄 가이드는 의전관광 전문 가이드다. 의전관광은 국내에는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특화된 전문 분야다. 제시카 알바, 매건 폭스 등 할리우드 스타를 비롯해 세계 유수 기업의 CEO 등 방한 VIP 외국인의 공항 영접에서부터 호텔 숙박, 관광, 통·번역, 각종 예약 및 섭외 등 한국에 머무는 동안의 모든 동선과 출국에 이르기까지 전 일정에 동행해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여행사 소속으로 일할 수도 있지만 경력을 쌓아 프리랜서 활동을 하기에도 좋은 직업이다.

“탄탄한 실무 커리큘럼과 기업 연계 시스템으로 100% 취업률 자랑”



여행 전문가에 주목하라


VIP 의전 관광 대표 여행사 ‘코스모진’ 정명진 대표는 주5일제 근무 등으로 인해 여가시간에 여행을 떠나는 사람이 늘고 한국을 방문하고, 또 새로운 시장으로 관심을 갖는 외국인이 늘어나면서 관광업계가 실무 인력 구인에 난항을 겪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정 대표는 직접 실무형 인재를 키워 인재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공급하기 위해 ‘코스모진 관광 아카데미’를 설립했다. 1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수강생 및 업계에서는 모두가 만족하고 있다.
특히 1기 수강생의 행보가 눈에 띈다. 관광업계에서 인정받은 실무 커리큘럼과 학원의 적극적인 기업 연계를 통해 수강생 전원이 여행사 취업에 성공했다. 이론에 집중하는 다른 학원과 달리 ‘코스모진 관광 아카데미’는 관광업계의 베테랑 종사자를 강사로 초빙, 회사에 즉시 투입돼도 해당 업무를 맡을 수 있도록 가르치고 있는 점을 업계에서 직접 인정받았다. 이는 학원에서 직접 졸업생 취업 보장을 위해 발로 뛰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여행 전문가에 주목하라


“실전과 가까운 커리큘럼을 보고 선택했어요”
프리미엄 가이드 과정 수강생 김예란 씨
‘코스모진 관광 아카데미’의 프리미엄 가이드 과정 수강생인 김예란(29) 씨는 “가이드라는 직업이 비전 있다고 생각해 (프리미엄 가이드)공부를 시작하게 됐다. 실습 위주로 구성된 커리큘럼이 경쟁력 있다고 판단했다. 격주로 실제 여행지에서 현장 가이드의 설명을 들으며 실습을 하고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여행 전문가에 주목하라


여성동아 2013년 6월 594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