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Life

아파트 8주 치유 프로그램

당신의 집은 건강한가요?

기획·강현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2013. 05. 08

행복하고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도시의 대표 주거 형태인 아파트를 치유하는 아파트 테라피가 뜨고 있다. 뉴욕에서 시작된 아파트 테라피 창시자 맥스웰 길링험 라이언이 제안하는 아파트에 생명과 활기를 불어넣는 딥 트리트먼트.

Test. 아파트 테라피 위한 자가 진단법
아래 항목에 예나 아니오로 답한 뒤 예라고 답한 것이 몇 개인지 더해 점수를 합산한다.
집의 골격-물리적인 집의 구조
당신의 아파트가 훌륭한 상태라고 생각하나요?
아파트 안에서 모든 것이 순조롭게 잘 작동되나요?
아파트 안에 수리할 것이 있으면 재빨리 대처하는 편인가요?
청소를 자주 하는 편인가요?
집의 호흡-건강한 에너지 흐름을 위한 가구와 잡동사니 정리법
당신의 아파트가 편안하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은 밤에 집에서 잠을 잘 자나요?
당신의 아파트는 정리정돈이 잘돼 있나요?
당신의 아파트는 청소하기 쉽고 잡동사니는 별로 없는 편인가요?
집의 심장-감성적인 측면으로 집의 스타일
당신의 아파트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나요?
자신이 공간을 연출하는 감각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나요?
당신이 입는 옷들은 당신의 스타일을 잘 표현하나요?
당신의 아파트는 당신의 스타일을 잘 표현하고 있나요?
집의 머리-집의 역할
당신의 아파트는 집에서 하고 싶어 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있게끔 해주나요?
당신의 아파트를 자주 사용하나요?
당신이 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할 공간이 있나요?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할 수 있는 안성맞춤 공간이 있나요?

결과
12~14점 집이 아주 건강하다. 매우 쾌적한 상태로, 앞으로 필요한 부분이 생기면 개선해나가면서 지속적으로 관리만 하면 충분하다. 9~11점 집이 건강하고 편안하다. 어느 한 부분을 개선하거나 전체적으로 스타일을 가다듬을 수 있을 것이다. 4~8점 집의 기운이 약하고 에너지가 새고 있다. 수리가 필요하거나 눈에 확 띄는 문제들이 한동안 방치됐을 것이다. 0~3점 집이 무척 아픈 상태다. 전체적으로 집 안 분위기가 우울하고 당신의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문제들이 쌓여 있다.

집을 건강하게 하는 아파트 딥 트리트먼트

아파트 8주 치유 프로그램


1주 차 아파트 전체 : 청소, 수리 목록 작성하기
집의 골격 → 수리해야 할 부분의 목록을 작성하고 진공청소기를 돌린다.
아파트 전체를 샅샅이 둘러본 뒤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목록으로 작성한다. 고장 난 부분을 수리하면 정체된 에너지가 원활하게 흘러 집이 건강해진다. 집을 단장하기 전에 아파트와의 서먹한 관계를 깨면서 친밀감을 느끼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청소를 하는 것. 진공청소기를 돌리고 바닥을 걸레질하며 구석구석 돌아보면 집의 흐름이 어떤지 파악한다.
집의 호흡→아파트에서 한 가지 물건을 버린다
집 안을 차례로 정리하며 중요하지 않고 쓸모없는 물건은 계속 버려야 한다. 여전히 가치 있지만 필요 없거나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한 가지 골라 버린다. 이 과정에서 집착을 떨쳐내는 경험도 할 수 있다.
집의 심장→신선한 꽃을 산다
매주 신선한 꽃을 사는 건 집 안에 생기를 불어넣고 아름답게 한다. 꽃은 습도와 공기 청정에 이르기까지 집의 호흡에 기여한다. 꽃의 색과 형태, 향기를 통해 살아 있는 감각을 깨울 수도 있다.
집의 머리→한 번도 앉아본 적 없는 곳에서 10분간 조용히 있는다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휴대전화도 끄고 조용히 침묵한 가운데 10분간 바닥이나 의자에 앉아본다. 인공 향이나 화학 성분 냄새가 나지 않아 아파트에 건강한 느낌을 주는 환경 친화적인 세제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본다.



2주 차 주방 : 청소, 정리정돈, 집에서 요리하기
집의 골격→아파트에서 한 가지를 직접 고치고 주방을 청소한다
작성한 수리 목록에서 직접 고칠 수 있는 대상을 한 가지 고른다. 접착제로 붙이거나 바느질하는 등 사소한 수리가 필요한 작업을 골라 정성껏, 완벽하게 한다. 이 과정은 자신의 에너지를 집의 골격에 불어넣는 효과가 있다. 친환경 세제를 이용해 주방을 청소하고 오래된 음식은 버린다. 건강한 물을 위해 정수 필터를 구입해 설치한다.
집의 호흡→아파트 벽을 손으로 쓸어보고 아웃박스로 활용할 공간을 만든다.
아파트 벽을 손으로 쓸어보는 건 아파트의 골격과 친밀한 접촉을 하는 관찰 연습이다. 이 과정에서 개선할 부분이 무엇인지 깨닫고 각 공간을 꾸밀 새로운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벽장이나 손님방 등 물건이 쌓여 있어도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지 않고 조금 어질러져도 상관없는 곳을 찾아 아웃박스라고 명한다. 이곳에 사용하지는 않지만 버리기에는 애매한 물건을 우선 정리해둔다. 어떤 물건을 어떻게 처리할지 바로 결정하지 않고 두 단계로 나눠 일단 크게 분류한 후 나중에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으므로 정리에 효과적이다. 아웃박스를 활용하고 매주 아웃박스를 비운다.
집의 심장→신선한 꽃을 구입하고 아파트 스타일을 정한다
신선한 꽃을 구입한다. 자신이 선호하는 아파트 스타일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한 가지 스타일로 좁히고 그 스타일을 유지하도록 한다.
집의 머리→집에서 한 끼 요리를 만들고 집들이 날짜를 정한다
집에서 요리를 만들고 식사를 하는 건 아파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주일에 하루는 집에 돌아오는 길에 장을 보고 요리를 해서 가족을 위한 저녁 시간을 마련한다. 집을 건강하게 한 뒤 친구와 지인들을 초대할 집들이 날짜를 정한다.

3주 차 현관 : 청소, 정리정돈, 현관 복도 정리하기
집의 골격→집 안 구석구석을 청소한다
집 안 전체에 진공청소기를 돌리고, 먼지를 털고, 젖은 걸레나 마른걸레로 닦는다. 2주에 한 번씩 이 과정을 실행한다. 특히 현관과 현관 복도, 수납장을 꼼꼼히 청소한다.
집의 호흡→현관의 잡동사니는 치운다
현관문 쪽 공간을 치우면서 실제로 사용하는지, 진정으로 사랑하는지, 꼭 필요한지 생각하며 이 질문에 통과하지 못한 물건은 아웃박스에 놓는다. 이 공간에 있는 물건을 최소한 25% 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정리한다. 정리가 끝나면 집의 진입로인 현관을 청소해 깔끔하고 안락하게 꾸민다.
집의 심장→차가운 공간과 따뜻한 공간을 구분하고 80:20의 컬러 룰을 적용한다
파란색, 초록색, 회색 등 차가운 컬러는 시각적 수축 효과를 주고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며 복도, 사무 공간, 욕실, 침실 등에 어울린다. 주방, 식당, 거실에는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등 따뜻한 컬러가 어울리는데 시각적인 팽창 효과를 주고 활기를 불어넣는다. 어느 공간에서든 80%는 무채색을, 20%는 강한 색을 사용해 꾸민다.
집의 머리→집에서 두 끼를 요리하고 집들이 초대장을 디자인한다
집에서 요리하는 습관을 지속하면서 집에서 하는 저녁 식사를 두 번으로 늘린다. 집들이 초대장을 만들어 아파트 치유 과정을 주변 사람에게 알린다.

아파트 8주 치유 프로그램




4주 차 거실 : 청소, 정리정돈, 색상 정하기

집의 골격→거실을 청소하고 수리 진행 여부를 체크한다
거실의 잡동사니를 치우면서 모든 가구의 밑, 표면, 구석을 샅샅이 청소한다. 수리 작업 리스트에 있는 것들이 처리됐는지 확인한다.
집의 호흡→책과 잡동사니를 치우고 아웃박스를 비운다
거실에는 책, 사진, 우편물 같은 물건들이 쌓여 있을 가능성이 크다. 잡동사니를 모두 정리하고 쌓아둔 물건은 아웃박스로 보낸다. 특히 가능한 한 많은 책을 아웃박스에 보낸다.
집의 심장→공간에 색을 더할지 줄일지, 부드러운 느낌을 더할지 줄일지 정한다
색을 적게 쓰는 것이 싫증나지 않는 공간을 만든다는 것을 기억하고, 공간에 어떤 색을 더하거나 뺄지 정한다. 부드러운 느낌과 견고한 느낌은 50:50으로 균형을 맞춘다. 아파트는 무기물로 만들어진 단단한 외형을 갖고 있으므로 소파 커버, 러그, 커튼, 이불, 베개, 식물 등을 활용해 집 안에 유기적인 부드러움을 더한다.
집의 머리→세 끼를 요리하고, 집들이 초대장을 발송한다
요리의 레퍼토리를 늘리고 주방에서 창의력을 발휘해 자신만의 요리에 도전한다.

5주 차 사무 공간 : 청소, 정리정돈, 사무 공간 정하기
집의 골격→사무 공간을 청소하고 사무용품 보관함을 정리한다
수리 작업 목록을 체크한 뒤 남아 있는 모든 항목을 다음 주까지 마무리한다. 서재나 사무 공간 주위, 컴퓨터 주변의 수납공간을 청소한 뒤 이 공간에서 개선하고 싶은 점이 무엇인지 적고 이번 주에는 그중 한 가지만 손본다. 각 방을 돌며 바닥을 닦고 캐비닛, 탁자나 창틀 같은 곳의 먼지를 털고 걸레로 닦는다.
집의 호흡→서류와 전선을 정리하고 미디어 금식 데이를 갖는다
각종 우편물과 서류는 그때그때 정리하고 보관할 서류와 버릴 서류를 분리한다. 컴퓨터, 전화, 팩스, 프린터 등의 전선도 풀어서 정리한다. 아파트 치유 프로그램의 목적은 집을 되찾고 바깥세상으로부터 들어오는 자극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다. 하루 동안은 텔레비전과 라디오, 신문,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하지 않고 비어 있는 시간을 즐긴다.
집의 심장→신선한 꽃을 산다
계속 꽃을 사면서 어느 공간에 어떤 종류의 꽃이 어울릴지 고민하고 시도해본다. 무언가를 채우고 싶다면 불필요한 것을 아웃박스로 옮기고, 부드러운 요소를 더하고 싶다면 쿠션이나 러그, 커튼 세트를 시도한다. 견고한 요소를 추가하고 싶다면 유리로 된 보조 탁자나 금속 재질 램프를 놓는다.
집의 머리→세 끼를 집에서 요리하고 일찍 잠자리에 든다
일주일에 세 끼를 집에서 요리하고 일요일에서 목요일까지 집에서 식사하도록 한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 좋은 리듬이 만들어진다. 주중에는 일찍 잠자리에 들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인다.

6주 차 욕실 : 청소, 정리정돈, 조명 배치하기
집의 골격→욕실을 청소한다
욕조, 세면대, 변기와 바닥의 타일을 깨끗하게 청소한다. 더러워진 샤워 커튼과 벌어진 칫솔, 기울어진 선반도 교체한다.
집의 호흡→욕실 서랍장 안의 잡동사니를 정리하고 욕실 안을 효율적으로 배치한다
욕실 서랍장은 집 안에서 잡동사니가 쌓이기 쉬운 장소다.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1년간 사용하지 않은 물건, 내용물이 거의 남아 있지 않은 빈 용기 등은 모두 치운다. 욕실 용품은 사용하기 편한 위치에 재배치한다.
집의 심장→면도용품과 목욕용품을 업그레이드한다
면도기와 면도용품을 업그레이드하고, 천연 성분의 목욕소금과 비누를 구입해 일상의 사소한 사치를 누려본다. 욕실에 초를 놓아 차분한 분위기를 더한다.
집의 머리→일요일에 앞으로 다가올 한 주를 계획하고, 출근 전 목욕한다
일요일에는 다음 한 주를 계획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때 편히 앉아서 이런 계획을 세울 장소가 집 안에 있는지, 이런 계획을 세우기 위해 필요한 것이 모두 집에 있는지 등을 생각한다. 주중에 두 번은 일찍 일어나 출근 전 30분간 목욕을 한다. 집을 좀 더 풍성하게 사용하면 기분 좋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7주 차 침실 : 청소, 정리정돈, 예술품 정리하기
집의 골격→침실을 청소한다
침실은 집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침실 구석에 쌓인 오래된 묵은 먼지와 알레르기 유발 요소가 제거되도록 꼼꼼하게 청소하고, 모든 가구 표면도 닦는다. 침구는 세탁하고 매트리스는 뒤집는다. 침실의 깨끗한 공기를 위해 침실용 공기 청정기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낡은 매트리스와 베개, 침대 시트, 이불은 아웃박스로 옮긴다.
집의 호흡→방에서 가장 좋은 쪽 벽에 침대를 배치한다
침실 곳곳에 놓인 잡동사니는 치우고 텔레비전이나 컴퓨터도 다른 곳으로 옮긴다. 침실은 개방되고 넓으며 포근한 분위기가 나도록 꾸미는 게 좋다. 방에서 가장 좋은 쪽 벽에 침대를 배치한다.
집의 심장→침실이 기운을 북돋아주는 장소가 되게 한다
침실을 청결하고 안락하며 건강하게 꾸몄다면 침실이 기분 좋고 즐거운 장소가 되도록 신경 쓴다. 아름다운 시트와 이불을 구입하거나, 침대 옆의 조명에 밝기를 조절하는 조광기를 달거나, 침대 옆에 물병과 물컵, 작은 꽃병을 둔다.
집의 머리→숙면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침실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건 밤에 숙면을 취하도록 돕는 것이다. 침실은 밤이 되면 어두워서 아무런 불빛도 보이지 않아야 한다. 소음도 들리지 않도록 단열 처리된 창문으로 바꾼다.

8주 차 아파트 전체 : 집들이 준비하기
종합→훌륭한 요리법을 시도하고 하루 전에 집들이 준비를 한다
집들이에 어떤 음식과 음료를 내놓을지 생각하고 최상의 요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집의 골격→아파트 전체를 청소하고 창문을 모두 닦는다
그동안 아파트의 모든 공간을 꼼꼼하게 청소해 얻은 청결한 환경은 집에 에너지를 불어넣는다. 집들이를 위해 진공청소기로 아파트 곳곳의 먼지를 빨아들이고, 창문 안팎을 닦는다.
집의 호흡→잡동사니를 정리해 버리고 아웃박스를 비운다
집 안에 남은 잡동사니를 버리고 아웃박스를 비워 그 공간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집의 심장→꽃을 사고 조명을 끈 뒤 촛불을 밝힌다
각기 다른 꽃을 몇 다발 사서 집 안 곳곳에 나눠 장식한다. 저녁이 시작되기 전 조명 밝기를 낮추고 초에 불을 밝힌다.
집의 머리→집에서 요리하고 아침에 일찍 일어난다
집에서 요리하고 아침에 목욕 시간을 갖기 위해 일찍 일어나며 집을 풍요롭게 활용한다.

아파트 8주 치유 프로그램


아파트 테라피는…

아파트 테라피 창시자인 맥스웰 길링험 라이언이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에게 아파트에서 자신감을 되찾고 밖에서 받은 상처를 치유하고 삶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사이.

참고도서·아파트 테라피(사이)
어시스트·구희재 인턴기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