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cooking essence

1X3 낙지 요리

제철 재료로 차리는 근사한 초대상

진행·조윤희 프리랜서 | 사진·문형일 기자

입력 2013.01.17 10:33:00

신년에는 초대상 차릴 일이 많지만 요리 솜씨가 없다고, 장보기가 힘들다고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 맛이 한창인 제철 재료를 활용해 요리하면 한 가지 재료로도
신선한 맛을 살린 풍성한 초대상을 차릴 수 있다. 재료와 요리의 맛을 더욱 업그레이드하고 싶다면? 요리 에센스 ‘연두’ 한 스푼의 힘을 빌리면 된다.
겨울철 힘 불끈! 낙지
낙지는 겨울 제철 재료로 저칼로리 스태미너 식품으로 꼽힌다. 지방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보양식으로도 인기가 많다. 단백질과 비타민 B 2·철·인 등의 무기질이 빈혈을 예방하며, 타우린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피로를 해소한다. 뇌기능을 돕는 DHA 성분도 있어 아이들에게도 GOOD!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술안주로 먹으면 숙취를 줄일 수 있다.
낙지는 몸 빛깔이 회백색 또는 회색을 띠며 다리가 가늘고 흡판이 작고 표면이 부드럽고 미끈한 것을 고른다. 국내산은 대부분 살아 있는 상태로 유통된다. 살아 있는 낙지는 흡착력이 강하고 활발하게 움직이는 것이 싱싱하다.
손질할 때는 내장을 제거한 후 껍질을 벗기고 굵은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물러 씻는다. 다리와 머리를 떼고 분리해 비닐팩에 넣어 냉동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낙지를 요리할 때 요리 에센스 연두를 활용하면 낙지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맛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낙지불고기

1X3 낙지 요리


준비재료
낙지 2마리, 밀가루 또는 굵은소금 적당량, 불고기용 쇠고기 400g, 양파 ½개, 표고버섯 2개, 고기양념(요리 에센스 연두ㆍ양파즙ㆍ배즙 3큰술씩, 맛간장 5큰술, 설탕ㆍ매실청ㆍ다진 마늘ㆍ다진 파 ㆍ참기름ㆍ깨소금 1큰술씩, 다진 파 2큰술, 후춧가루 ½작은술)
만들기
1 낙지는 밀가루 또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머리통을 뒤집어 내장을 긁어 헹군다. 다리는 끝 부분을 약간 자르고 끓는 물에 넣어 데친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쇠고기는 키친타월에 싸서 핏물을 뺀다. 양파는 굵게 채썰고, 표고버섯은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썬다.
3 볼에 고기양념 재료를 넣어 섞고 쇠고기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4 양념한 쇠고기에 채썬 양파를 섞어 밀폐용기에 담아 30분간 쟀다가 손질한 낙지와 표고버섯을 섞는다.
5 팬을 달군 뒤 양념한 낙지불고기를 적당히 덜어 넣고 센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1X3 낙지 요리




연포탕

1X3 낙지 요리


준비재료
낙지 2마리, 굵은소금 적당량, 모시조개 100g, 무 ⅛개, 애호박 ¼개, 청양고추 1개, 홍고추 ½개, 대파 ½대, 다시마물 4컵, 맛술·다진 마늘 ½큰술씩, 요리 에센스 연두 2작은술, 소금 약간
만들기
1 낙지는 굵은소금을 뿌리고 바락바락 문질러 씻어 헹군다.
2 모시조개는 해감한 뒤 껍데기의 물때를 씻는다.
3 무는 사방 4cm 크기로 얄팍하게 썰고,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썬다. 고추,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4 냄비에 무를 깔고 다시마국물을 부어 끓이다 무가 ⅔ 정도 익으면 모시조개와 낙지, 맛술을 넣는다.
5 국물이 끓어 조개가 입을 벌리면 다진 마늘과 준비한 채소, 낙지를 넣고 살짝 끓인 뒤 요리 에센스 연두를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1X3 낙지 요리


낙지꼬치구이

1X3 낙지 요리


준비재료
마 ½토막, 감자 2개, 낙지 2~3마리, 굵은 소금 적당량, 대파 2뿌리, 양념장(요리 에센스 연두ㆍ다진 마늘ㆍ다진 청양고추ㆍ고춧가루 2큰술씩, 고추장 3큰술, 고추기름ㆍ된장ㆍ설탕·통깨 1큰술씩)
만들기
1 마와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사방 3cm 크기로 토막 내 찜통에 넣어 찐다.
2 낙지는 소금을 뿌려 바락바락 주무른 뒤 끓는 물에 살짝 데쳐 4~5cm 크기로 썬다.
3 양념장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섞는다.
4 꼬치에 낙지와 마, 감자를 번갈아가며 끼워 석쇠에 얹어 초벌구이한 뒤 소스를 발라가면서 약한 불에서 타지 않게 굽는다.

1X3 낙지 요리


재료의 참맛 살리는 ‘요리 에센스 연두’

1X3 낙지 요리


재료의 참맛을 살리고 요리의 제맛을 찾아준다 요리 에센스 연두는 재료 고유의 맛을 살리고 서로 조화를 이루게 해 요리의 맛을 높여주는 맛내기다.
건강한 콩을 3단계 자연발효해 맛성분이 풍부하다 콩에는 쇠고기, 새우, 표고버섯의 3배, 멸치의 2배 이상의 맛 성분이 들어 있다. 연두는 이런 콩을 3단계 자연발효해 얻은 콩 펩타이드, 필수 아미노산 등의 맛 성분이 풍부해 요리 맛을 조화롭게 해주며 깊은 맛을 더해준다.
100% 순식물성 제품이다 연두는 MSG, 합성보존료, 쇠고기 기름(우지), 설탕 등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100% 순식물성 제품으로 깔끔하고 정갈한 맛의 요리를 만들도록 도와준다.
액상 타입으로 요리의 식감과 색을 살린다 연두는 맑고 투명한 액상 타입으로 요리 고유의 색과 식감을 모두 살려주며, 요리 과정 중 어느 때에 넣어도 고루 잘 섞여 맛을 내준다.
한 스푼만 넣어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낸다 연두는 국, 찌개, 무침, 조림 등 어떤 요리에도 잘 어울리며, 4인분 기준 한 스푼(8g)만 넣어 요리해도 드라마틱한 맛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문의 080-996-7777 www.sempio.com
가격 130g 2천7백80원, 320g 5천3백50원

요리·스타일링·김상영 임수영(noda+ 02-3444-9634 www.noda.co.kr)
요리 어시스트·강신혜 김민희

여성동아 2013년 1월 589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