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Health news

심·뇌혈관 질환 슈퍼 처방전

고함량 비타민이 정답

기획·이진이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입력 2013.01.09 15:19:00

전 세계 인구의 30%가 심·뇌혈관 질환으로 사망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건강한 겨울을 보내기 위한 심·뇌혈관 질환 예방법에 귀를 기울일 것.
겨울철 심·뇌혈관 질환 기승

심·뇌혈관 질환 슈퍼 처방전


기온이 떨어지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 만성 질환자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다. 갑자기 찬 공기에 노출되면 혈관이 반사적으로 수축하기 때문에 피의 공급이 줄어든다. 심장은 체온을 올리기 위해 빠르게 운동해 혈압을 상승시키며 이로 인해 부담이 커진다. 이처럼 겨울에는 심장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만큼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08년 뇌졸중이나 관상동맥 질환 등 심·뇌혈관 질환으로 사망한 사람은 1천7백30만 명으로 전 세계 사망 인구의 30%를 차지한다. 우리나라에서 2010년 5만6천 명이 이 질환으로 사망했다. 뇌졸중이 암 다음 2위로 높게 나타났고, 심장병이 3위를 차지했다.
고혈압 환자의 49.4%가 고지혈증을, 고지혈증 환자의 48.3%가 고혈압을 동반하는데 이와 같이 위험인자를 동시에 갖고 있으면 치명적인 심·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심혈관계의 균형을 위해 혈압과 혈중 지질 농도의 정상 수치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축기 혈압 120mmHg, 확장기 혈압 80mmHg, 총 콜레스테롤 200mmHg/dl 이하를 유지하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수치를 확인한다. 정상치를 벗어났다면 운동과 식이요법, 약물요법을 병행한다.

겨울철 건강 관리법
건강한 겨울을 보내기 위해서 체온을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외출할 때는 마스크와 장갑 등을 착용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한다. 흡연과 음주는 고혈압에 치명적이므로 삼간다. 살이 찌면 교감신경계가 자극되고 지방 세포에서 만들어지는 여러 가지 호르몬이 많아져 혈압이 올라가므로 적정 체중을 유지한다.
혈압을 낮추기 위해 짠 음식은 줄이고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과일이나 채소를 먹는다. 해파리·미역 등의 해산물과 사과·토마토 등의 과일, 시금치와 같은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혈압 환자는 염분 섭취를 1일 염화나트륨 6g 이하로 하는 것이 좋다.
적절한 운동은 고혈압을 예방하고 뇌졸중 위험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심폐지구력을 기르는 빨리 걷기와 가벼운 조깅, 수영, 자전거타기, 체조 등의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되며, 하루 30분 일주일에 5일 이상 운동한다.

심·뇌혈관 질환 비타민 B로 해결
북미와 유럽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 B6를 적게 섭취한 남성에 비해 많이 섭취한 남성은 심부전에 의한 사망률이 낮았으며, 여성의 경우 뇌졸중과 심장 질환을 비롯한 심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 위험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팀은 혈액 내 아미노산이 호모시스테인을 낮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다.
대웅제약 임팩타민파워는 고함량 비타민 B군 10종과 아연, 비타민 C가 함유돼 고혈압, 고지혈증 등을 예방·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B군이 기존 영양제 대비 5~10배 고함량 함유돼 면역력을 높인다. 임팩타민파워는 고함량에도 정제가 작아 노약자나 여성이 복용하기 쉽고, 하루에 1정만 복용하면 되므로 간편하다. 냄새가 올라오지 않도록 필름 코팅했으며 비타민 안정성도 우수하다.



신경정신과 전문의 이시형 박사 미니 인터뷰
Q 호모시스테인이란?
A 메티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유해물질로 동맥 내 손상된 내피세포가 혈관 벽을 파괴시켜 혈전 생성이 촉진될 수 있다. 비타민 B12·B6, 엽산이 호모시스테인을 무해한 아미노산으로 바꾸는 작용을 하며 이 가운데 하나라도 부족하면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증가할 수 있다.
Q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려면?
A 비타민 B1의 최소필요량은 1mg인데 반해 최적섭취량은 25~100mg이다. 비타민B3 도 최소필요량은 13mg인데 최적섭취량은 100mg에 이르기 때문에 고함량 비타민 B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 B6·B9·B12 가 고단위로 함유된 제품을 복용하면 심혈관계 질환 발생 위험이 줄어든다. 비타민 B군은 4~5가지를 복용하기보다 10가지가 모두 함유된 제품을 복용할 때 효과가 크다.

문의·대웅제약(080-550-8308~9)

여성동아 2013년 1월 589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