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마법의 소스 한 스푼

EDITOR 한여진 기자

2018. 09. 10

요리 곰손을 ‘집밥 선생’으로 만들어주는 만능 소스 4가지가 여기에 있다. 지금 당장 만능 소스를 요리에 넣어보시길. 당신의 요리 인생에 새로운 장이 열릴 것이다.

양송이버섯오므라이스 with 바비큐소스

Ingredients
양파·당근 ¼개씩, 피망 1개, 양송이버섯 4개, 버터 ½큰술, 식용유·바비큐소스 적당량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 200g, 달걀지단(달걀 3개, 우유 2큰술) 

How to make

1 양파, 당근, 피망은 잘게 다지고, 양송이버섯은 6등분한다. 
2 팬을 센 불에 달군 뒤 중불로 낮춰 버터와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 당근을 넣어 볶다가 센 불로 바꿔 양송이버섯을 넣어 후루룩 볶아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3 ②에 피망을 넣고 볶다가 밥과 바비큐소스 5큰술을 넣은 뒤 밥알을 풀어가며 볶는다. 
4 달걀과 우유를 한데 섞어 멍울을 풀고, 팬에 식용유를 둘러 달군 뒤 달걀물을 넣고 지단을 부친다. 
5 달걀지단 윗면이 익어갈 때쯤 ③의 밥을 올리고 달걀지단을 덮어가며 모양을 잡아 그릇에 담은 다음 바비큐소스를 뿌린다.

대구구이 with 된장소스

Ingredients
스테이크용 냉동 대구 2조각, 청주 4큰술, 레몬즙 1큰술, 된장소스 2큰술 

How to make

1 대구는 냉장실에 넣어 하루 동안 해동해 깨끗이 씻는다. 
2 청주, 레몬즙, 된장소스를 고루 섞어 대구를 버무린 뒤 냉장고에 넣어 20분간 마리네이드한다. 
3 180℃로 예열한 오븐에 대구를 넣어 15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유자소스

Ingredients
유자청 ⅓컵, 간장·물 ½컵씩, 청주 1큰술, 다진 마늘·물엿 3큰술씩, 소금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유자소스를 만든 뒤 냉장고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된장소스

Ingredients
양파 ⅛개, 청양고추 1개, 물 3큰술, 다진 마늘·설탕·표고버섯가루·고운 고춧가루 1큰술씩, 된장 300g, 멸치가루·새우가루 2큰술씩 

How to make

1
양파와 청양고추는 곱게 다진다. 
2 팬에 다진 양파를 넣고 물 1큰술을 넣어 끓이다 양파가 투명해지면 다진 마늘과 청양고추를 넣는다. 
3 ②에 물 2큰술을 넣고 30~40초간 센 불에서 끓인 뒤 된장을 넣고 약불에서 비비듯이 섞어 불을 끈다. 
4 설탕을 먼저 넣어 녹이고, 표고버섯가루와 멸치가루, 새우가루, 고춧가루 순으로 넣어 골고루 섞는다.



만능고추장소스

Ingredients
물 1⅓컵, 다진 마늘 ⅔컵, 간장 6큰술, 설탕·매실청·맛술 8큰술씩, 고춧가루 4큰술, 고추장 2컵 

How to make
1 팬에 물을 붓고 다진 마늘을 넣어 바글바글 끓이다 간장, 설탕, 맛술, 매실청을 넣고 양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졸인 뒤 불을 끈다. 
2 ①에 고춧가루를 넣어 주걱으로 고루 저어준 뒤 고추장을 넣어 섞는다.

바비큐소스

Ingredients
간장 1컵, 토마토케첩·올리고당 ⅔컵씩, 굴소스 4큰술, 다진 마늘 3큰술, 맛술 2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분량의 재료를 한데 섞어 바비큐소스를 만든 뒤 냉장고에 보관하며 사용한다.

닭강정 with 만능고추장소스

Ingredients
닭다리살 4개 분량, 밑간양념(다진 마늘 1큰술, 청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옷(녹말가루 10큰술, 튀김가루·맥주 1½컵씩), 식용유 적당량, 고추장양념(만능고추장소스·꿀 3큰술씩, 간장 2큰술, 토마토케첩 4큰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땅콩·검은깨 약간씩 

How to make

1 닭다리살을 깨끗이 씻어 밑간양념에 버무려 냉장고에 30분간 보관한다. 
2 닭다리살에 녹말가루를 묻힌 뒤 튀김가루와 맥주를 골고루 섞어 튀김옷을 입힌다. 
3 냄비에 식용유를 붓고 닭다리살을 넣어 튀긴 뒤 꺼내 3~4분간 두었다가 칼집을 넣어 다시 튀긴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5 닭다리살튀김에 고추장양념, 다진 땅콩, 검은깨를 넣어 버무린다.

토마토마리네이드샐러드 with 유자소스

Ingredients
방울토마토 20개, 노랑·주황·빨강 파프리카 ½개씩, 마리네이드소스(양파 ¼개, 바질잎 6~8장 또는 파슬리 약간, 올리브오일 4큰술, 유자소스 5큰술), 베이비채소 약간 

How to make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떼어내고 윗면에 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끓는 물에 10~20초 담갔다가 건져 찬물에 헹군 뒤 껍질을 벗긴다. 
2 석쇠에 파프리카를 올려 센 불에서 겉면이 새까맣게 타도록 돌려가며 구운 뒤 얼음물에 담가 껍질을 벗긴다. 물기를 닦고 반을 가른 뒤 씨를 빼고 폭 1cm로 채썬다. 
3 양파와 바질잎을 곱게 다진 뒤 나머지 재료를 모두 넣고 섞어 마리네이드소스를 만든다. 
4 볼에 방울토마토와 파프리카, 마리네이드소스를 넣고 가볍게 버무린다. 
5 그릇에 ④를 담고 베이비채소를 올린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최정미
요리&스타일링 김상영 이설아(noda+쿠킹스튜디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