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TORY

꽃 그리고 요리

플로리스트 이경언이 차린 봄 테이블

기획 | 강현숙 기자 사진 | 문형일 기자

2012. 04. 17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을 상큼하고 화사하게 만드는 꽃. 봄 내음 가득한 식탁에는 아름다운 꽃이 필수다. 플로리스트 이경언이 차린 꽃바람 타고 온 봄맞이 테이블.

꽃 그리고  요리


꽃향기에 취해 사는 10년 차 플로리스트 이경언(32) 씨는 감각적인 꽃꽂이 실력 못지않게 센스 넘치는 테이블 세팅과 요리 실력을 자랑한다.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서 플라워숍 101플뢰르(fleur)를 운영하고 있는 그는 꽃을 공부하며 테이블 세팅도 함께 배웠다. 평소 요리하는 것도 즐겨 시간 날 때면 지인들을 초대해 꽃으로 화사한 테이블을 꾸미고 요리를 만들어 작은 파티를 연다.
“따사로운 바람이 부는 봄이 오면 예쁜 꽃들이 만개하며 종류가 다양해져요. 매일 먹는 밥상이 지겹거나 색다른 기분을 내고 싶다면 꽃으로 테이블을 꾸며보세요. 꽃 자체가 아름답기 때문에 꽃을 놓을 때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진 않아요. 화병이나 유리잔에 꽂아 테이블에 놓으면 식탁이 금세 화사해진답니다.”
머핀이나 쿠키를 꽃으로 장식하는 것도 그가 초대 상차림에 즐겨 사용하는 방법. 별다른 장식을 하지 않아도 꽃 자체가 음식에 포인트를 줘 돋보이게 한다. 유리잔 손잡이 부분에 송이가 큰 꽃을 한 송이씩 감싸 장식한 뒤 음료를 담으면 로맨틱한 기분까지 더해진다.

Flower · Table 1. 캐주얼 브런치 상차림
“야외 정원을 떠올리며 차린 브런치 상차림으로, 수프와 빵으로 간단하게 요기할 수 있어요. 리넨 소재 매트를 깔고 중간에 좌식 테이블을 놓으면 편하게 앉아 수다를 떨며 식사할 수 있지요. 테이블 주변은 장미, 아네모네, 스카비오사, 라눙쿨루스, 히아신스, 호접란 등 다양한 꽃을 가득 장식해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했어요. 화기는 편안한 분위기가 나도록 바구니와 패브릭 소재를 사용했어요.”

꽃 그리고  요리


브런치 플레이트



꽃 그리고  요리


준비재료
바게트빵 1개, 비엔나 소시지 20개, 달걀 4개, 우유 1컵, 소금·올리브오일·후춧가루 약간씩, 미니 파프리카 6개, 아스파라거스 8개
만들기
1 바게트빵은 1cm 두께로 슬라이스하고 비엔나 소시지는 칼집을 내고, 달걀과 우유는 고루 섞어 소금으로 간해 풀어놓는다.
2 미니 파프리카는 세로로 4등분하고, 아스파라거스는 5cm 길이로 썬다.
3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미니 파프리카와 아스파라거스,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볶아 살짝 익힌다.
4 달군 팬에 비엔나 소시지를 넣고 칼집 낸 곳이 약간 벌어질 때까지 볶는다.
5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살짝 두르고 풀어놓은 달걀물을 넣은 후 약간 익으면 젓가락으로 휘저으면서 익혀 스크램블을 만든다.
6 그릇에 바게트빵, 채소볶음, 비엔나 소시지, 스크램블을 보기 좋게 담는다.

감자수프

꽃 그리고  요리


준비재료
감자 6개, 물·우유 2컵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작은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물과 감자를 넣어 감자가 익을 때까지 끓인다.
3 감자가 익으면 체에 넣고 곱게 내린다.
4 냄비에 ③을 넣고 우유를 넣어 약간 되직한 농도가 될 때까지 끓인 뒤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오트밀

꽃 그리고  요리


준비재료
오트밀 1컵, 우유 2컵, 올리고당·말린 크랜베리 2큰술씩, 청포도 8알
만들기
1 오트밀에 우유와 올리고당을 넣어 하룻밤 냉장고에서 불린다.
2 청포도는 반으로 자른다.
3 오트밀과 청포도, 말린 크랜베리를 고루 섞는다.





꽃 그리고  요리


Flower · Table 2. 로맨틱 러블리 상차림
“화이트 화기와 레이스 패브릭, 화이트 그릇을 활용해 차린 로맨틱한 테이블 세팅이에요. 주꾸미가 들어간 파스타와 오리엔탈쑥갓샐러드는 만들기도 쉽고 속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된답니다. 주방에서 흔히 사용하는 투명 컵은 훌륭한 화병이 될 수 있어요. 송이가 큰 작약이나 리시안서스, 카네이션을 한 송이씩 잘라 투명 컵에 담으면 별다른 장식을 하지 않아도 예쁘답니다. 독특한 디자인의 화분 케이스에 애니시다나 델피니움, 목수국 등의 꽃을 꽂아 화려하게 장식했어요.”

꽃 그리고  요리


주꾸미파스타

꽃 그리고  요리


준비재료
카펠리니 280g, 소금·올리브오일·후춧가루 약간씩, 주꾸미·올리브 8개씩, 양파 1개, 마늘 8쪽, 마른 홍고추 2개, 화이트와인 ½컵, 바질잎 10장
만들기
1 카펠리니는 소금 넣은 끓는 물에 넣고 2분간 삶아 건진다.
2 주꾸미는 소금으로 박박 문질러 씻는다.
3 양파와 마늘, 올리브는 먹기 좋게 자르고, 마른 홍고추는 가위로 어슷하게 자른다.
4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마늘과 마른 홍고추, 양파를 넣고 볶아 향을 낸다.
5 ④에 주꾸미를 넣고 살짝 볶다가 화이트와인을 넣어 센 불에서 볶은 뒤 올리브, 카펠리니,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볶는다.
6 그릇에 파스타를 담고 바질잎을 올린다.

오리엔탈쑥갓샐러드

꽃 그리고  요리


준비재료
양상추 6장, 쑥갓 6대, 방울토마토 8개, 간장·설탕·식초 2큰술씩, 깨가루 1큰술
만들기
1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뜯고, 쑥갓은 4cm 길이로 썰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자른다.
2 간장, 설탕, 식초, 깨가루를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다.
3 그릇에 채소를 담은 후 드레싱을 고루 뿌린다.



꽃 그리고  요리


Flower · Table 3. 꽃 내음 가득~ 디저트 상차림
“갑자기 손님이 들이닥쳐도 손쉽게 완성할 수 있는 테이블 세팅이에요. 크기가 다른 플라워 패턴 접시 사이에 볼을 놓아 디저트 스탠드를 만든 뒤 마카롱을 놓고, 애니시다로 장식한 머핀과 손잡이에 아네모네 등의 꽃으로 감싼 금귤주스를 놓으면 화사한 디저트 상차림이 완성된답니다. 홍차 마실 때 사용하는 크리머에 부바르디아 등 송이가 자잘한 꽃을 담아 센터피스로 활용하면 잘 어울려요.”

꽃 그리고  요리


플라워머핀


꽃 그리고  요리


준비재료
아이싱(슈거파우더 ¼컵, 물 1큰술), 시판 머핀 6개, 꽃 6송이
만들기
1 슈거파우더에 물을 넣어 고루 섞는다.
2 머핀 위에 ①을 ½큰술씩 얹은 뒤 꽃을 올려 장식한다. 머핀에 장식하는 꽃은 물로 여러 번 헹궈 사용한다.







금귤주스

꽃 그리고  요리


준비재료
금귤 8개, 설탕 4큰술, 물 4컵, 얼음 약간
만들기
1 금귤을 얇게 썬 후 설탕과 고루 섞는다.
2 물에 ①을 넣고 잘 저어준 뒤 얼음을 넣는다.







꽃 그리고  요리



장소협조 | 101recipe(02-462-5828)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