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AR’S COOKING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이지연 아나운서와 요리전문가 박연경이 함께

기획 | 한여진 기자 사진 | 지호영 기자

2011. 12. 16

좋은 술 한잔과 좋은 음식, 좋은 사람들과 함께라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요리전문가 박연경과 아나운서 이지연이 함께 맥주 파티를 열었다.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방송가에서 요리 솜씨 좋기로 소문이 자자한 아나운서 이지연(36). 결혼한 뒤 한식과 중식 조리자격증을 땄을 정도로 요리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다. 10여 년 전부터 시간 날 때마다 쿠킹 클래스를 다니면서 익힌 수백 가지 레시피를 활용해 요리하는데, 남편은 물론 아들 승재(5), 딸 규은이(2)도 그가 만든 요리를 이구동성으로 맛있다고 칭찬한다.
“음식점이나 백화점 반찬 코너 등에서 요리를 보면 어떤 재료로 어떤 조리법으로 만들었는지 알 수 있죠. 꼼꼼히 봤다가 집에서 그대로 만들기도 하고, 저만의 재료를 첨가해 요리하기도 해요. 백화점 반찬 코너에서 호두 넣은 멸치볶음을 보고, 저는 호두뿐 아니라 잣, 땅콩 등을 더하는 식이죠.”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음식을 만드는 것이 행복하다는 그가 좋아하는 또 하나가 바로 술자리다. 신혼 초에는 주말마다 지인들을 초대해 그가 만든 요리로 맥주나 와인 파티를 열었을 정도. 두 아이를 키우다 보니 근사하게 상을 차려 술 마실 기회가 점점 줄어들었다.
그를 위해 요리전문가 박연경 선생이 함께 맥주 파티를 열자고 제안했다. 요리 메뉴는 치킨과 파가 어우러진 치킨대파샐러드, 속이 확 풀리는 따끈한 홍합스튜, 가지와 치즈가 입맛 살리는 가지라자냐, 안주로 딱인 삼겹통구이와 브리치즈구이, 찍어 먹는 재미가 있는 디저트 과일초콜릿퐁뒤로 구성했다. 그는 재료 손질부터 테이블 세팅까지 그동안 갈고닦은 요리 솜씨를 뽐냈다. 파를 채썰고 가지를 어슷하게 써는 칼질 솜씨가 예사롭지 않다.
요리하는 내내 “홍합스튜는 남편 해장국으로 좋을 것 같아요”“과일퐁뒤도 아이들 간식으로 딱인데요”라며 가족을 챙기는 모습에서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두 사람이 합심해서 테이블을 차리고 나니 손님들이 오기 시작했다. 반가운 이들을 만난 그의 목소리가 한층 높아진다. 앞으로 요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싶다는 그의 바람이 실현될 날도 머지않은 듯하다.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비어블러드메리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준비재료
토마토 2개, 레몬주스 4작은술, 맥주 40ml
만들기
1 토마토 2개와 레몬주스를 믹서에 넣고 간다.
2 컵에 맥주를 담고 ①을 채운다.











치킨대파샐러드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준비재료
닭다리살 300g, 소금·후춧가루·청주 약간씩, 대파 1대, 튀김가루 4큰술, 물 3½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드레싱(간장 1½작은술, 물·식초·설탕 2½작은술씩, 청주·연겨자 1작은술씩, 다진 마늘·참기름 ½작은술씩)
만들기
1 닭다리살은 한입 크기로 썰어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밑간한다.
2 대파는 채썬다.
3 튀김가루와 물을 섞어 만든 튀김옷을 닭다리살에 입힌다.
4 ③을 170~175℃의 기름에 튀긴다.
5 닭튀김에 파채를 올리고 분량의 소스를 섞어 만든 드레싱을 곁들인다.

가지라자냐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준비재료
베사멜소스(버터 25g, 밀가루 35g, 우유 2컵, 물 ¼컵, 월계수잎 1장,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가지 2개, 소금 ½작은술, 올리브오일·버터 적당량씩, 시판 토마토소스 6큰술, 모차렐라치즈 ¼컵, 체다치즈 ½장, 파마지아노치즈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이다가 밀가루를 넣어 타지 않게 충분히 볶는다. 데운 우유를 3~4번으로 나눠 넣고 저어가며 끓이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고 끓여 베사멜소스를 만든다.
2 가지는 어슷하게 썰어 소금을 뿌려 절인 후 물기를 짜서 올리브오일 두른 팬에 굽는다.
3 오븐 용기에 버터를 바르고 베사멜소스 2큰술과 구운 가지, 시판 토마토소스를 켜켜이 담아 그릇에 ⅔ 정도까지 채운다.
4 모차렐라치즈와 체다치즈, 파마지아노치즈가루를 ③에 올리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치즈가 노릇해질 때까지 익히고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삼겹통구이와 매시포테토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준비재료
통삼겹살 300g, 소금·후춧가루·올리브오일·고추냉이 약간씩, 양파·감자 1½개씩, 대파 1대, 생강·석류 ½개씩, 통후추 5알, 월계수잎 1장, 우유 75ml, 크림치즈 1큰술, 버터 1작은술, 어린잎채소 30g, 드레싱(올리브오일 1큰술, 홀그레인머스터드소스·꿀 1작은술씩, 식초 ½작은술, 레드와인식초 ⅓작은술, 소금 ¼작은술, 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통삼겹살은 소금과 후춧가루를 문질러 간을 한 뒤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겉면만 익힌다.
2 양파는 링으로 썰고 대파는 10cm 길이로 자른다. 생강은 슬라이스하고 석류는 알알이 떼어낸다.
3 냄비에 양파와 대파를 깔고 삼겹살을 올린 뒤 생강과 통후추, 월계수잎을 올린다. 뚜껑을 덮어 약불에서 40분간 익힌 뒤 삼겹살을 0.5cm 두께로 자른다.
4 감자는 삶은 뒤 냄비에 우유와 함께 넣고 으깨 약불에서 익힌다. 크림치즈와 버터, 소금, 고추냉이를 넣고 섞는다.
5 접시에 ④를 담고 위에 삼겹살을 올린 뒤 어린잎채소와 석류를 곁들인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드레싱을 뿌린다.

홍합스튜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준비재료
홍합 500g, 마늘 2쪽, 양파·레몬 ¼개씩, 올리브오일 ½큰술, 버터 ½작은술, 화이트와인 1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홍합은 수세미로 박박 닦아 냄비에 물을 자작하게 넣어 데친다. 국물은 면보에 거른다.
2 마늘과 양파는 다지고, 레몬은 반달 모양으로 슬라이스한다.
3 냄비에 올리브오일과 버터를 넣고 다진 마늘, 양파를 볶다가 데친 홍합, 화이트와인 순서로 넣어 볶는다.
4 ③에 홍합 국물을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 뒤 레몬을 넣는다.

과일초콜릿퐁뒤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준비재료
커버처 밀크초콜릿 300g, 사과·감 ½개씩, 청포도 15알, 방울토마토 5개
만들기
1 커버처 초콜릿은 다져서 볼에 담는다. 다른 볼에 60℃의 물을 담은 뒤 초콜릿을 넣은 볼을 넣고 중탕으로 녹인다.
2 녹인 초콜릿이 담긴 볼을 얼음물 위에 넣다 뺐다를 반복해 온도를 25℃로 내린다.
3 ②를 다시 따뜻한 물이 담긴 볼 위에 넣어 29~30℃로 올린다.
4 사과와 감은 웨지 모양으로 썰고, 청포도는 알알이 떼어낸다.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딴다.
5 꼬치에 과일을 꽂아 녹인 초콜릿을 묻힌다.
Cooking Tip 시판 초콜릿을 사용하면 ①과 ②의 템퍼링 과정 없이 중탕으로 한 번 녹여 사용한다.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블루베리케이크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준비재료
블루베리컴포트(냉동 블루베리 120g, 설탕 45g, 레몬즙 1작은술, 레몬웨지 1쪽), 달걀 2개, 설탕 60g, 크림치즈 120g, 레몬즙 1작은술, 우유 80ml, 박력분 35g
만들기
1 냄비에 블루베리컴포트 재료를 넣어 약불에서 20분간 은근히 조린다.
2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로 분리한다. 볼에 달걀흰자와 설탕 40g을 넣고 거품기로 저어 단단한 머랭을 만든다.
3 또다른 볼에 크림치즈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 덩어리를 풀고 설탕 20g을 넣어 섞는다. 달걀노른자를 하나씩 넣어가며 섞은 후 레몬즙을 넣는다. 우유를 나누어 넣고 섞다가 체에 내린 박력분을 넣어 가루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섞는다.
4 ③에 ②를 조금씩 넣어가며 섞는다.
5 원형틀 안에 유산지를 깔고 ④의 반죽을 넣어 150℃로 예열한 오븐에 50분간 굽는다.
6 케이크 위에 블루베리컴포트를 올린다.

브리치즈구이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준비재료
브리치즈 1캔, 파인애플잼 3큰술, 아몬드 슬라이스 1큰술
만들기
1 오븐 용기에 브리치즈를 담고 파인애플잼과 아몬드 슬라이스를 올린다.
2 190℃로 예열한 오븐에 15~20분간 굽는다.







신나는 맥주 파티 하는 날


제품협찬 | 테팔(080-733-7878)
요리 | 박연경(www.colorcook.co.kr)
요리어시스트 | 이현옥 김실 연미나
스타일리스트 | 유민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