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Perfect Antiaging Class

나이 들수록 어려지는 뷰티 케어

기획·강현숙 기자 사진·문형일 기자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11. 09. 06

한 해 두 해 나이를 먹을수록 점점 늘어나는 주름과 처지는 피부.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때다. 세월 탓만 하지 말고 오늘부터 당장 피부 나이 되돌리는 안티에이징 케어에 돌입하자. 주름 없이 탱탱한 피부 만드는 항노화 뷰티 가이드.

Perfect Antiaging Class


내 피부의 노화 상태는?
아래 항목 중 해당하는 항목이 3개 이하면 정상, 4~7개는 주의, 8~10개면 노화가 심각하게 진행된 상태다.
□ 세안 후 피부 땅김 현상이 빨라졌다.
□ 모공이 아래로 늘어진 타원형이다.
□ 눈 밑 피부가 다른 부위보다 어둡다.
□ 볼 부분이 유난히 꺼져 보인다.
□ 뺨 주변으로 색소침착이 보인다.
□ 입가의 팔자주름 부분에 주름선이 보인다.
□ 예전에 비해 뾰루지 흔적이 오래 간다.
□ 피부 속이 탱탱하지 않고 물컹한 느낌이 든다.
□ 눈매와 입꼬리가 예전에 비해 처진 느낌이다.
□ 과거 사진과 비교해 얼굴이 커 보인다.
□ 턱선이 처져 매끄럽지 않다.
□ 피부가 칙칙하다.

1교시 >>> 40·50대 동안에게 안티에이징 노하우를 전수받다

★ 40대 동안 대표 - 홍진경(CNP차앤박피부과 전문의, 42세)
고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소녀 같은 얼굴과 피부를 자랑하는 홍진경씨. 피부과 의사인 그는 피부 관리 키포인트로 편안한 마음가짐과 철저한 자외선 차단을 꼽았다.

Her Beauty Secret
* 자외선은 피부 노화의 주범! 비가 올 때나 날씨가 흐려도 자외선차단제는 빼먹지 않고 3백65일 바른다. 집 안에 있을 때도 창이나 문을 통해 자외선에 노출되므로 자외선차단제를 바른다.
* 피부가 민감하고 홍조가 있어 화장품을 잘못 바르면 금세 트러블이 생긴다. 수분크림 한 가지만 바르는 등 화장품 가짓수를 최대한 적게 사용한다.
* 편안하고 곱게 나이 들기 위해서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늘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어떤 일이든 여유롭게 바라본다.
* 한국 여성의 특징 중 하나는 클렌징에 목숨 거는 것. 하지만 그는 남들이 보면 덜 씻는다고 할 만큼 세안할 때 얼굴을 적게 문지른다. 피부 노폐물을 없앤다며 박박 문지르면 오히려 피부 보호막이 손상되고 자극이 될 수 있다.
* 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일주일에 2번은 헬스 등 유산소운동을 해 몸매를 관리하고 체력을 기른다.
* 세균이 득실거리는 손으로 얼굴을 자주 만지면 트러블이 유발되기 쉽다. 얼굴에 뾰루지가 나더라도 그대로 두고 가능하면 얼굴을 만지지 않는다.
* 블루베리와 브로콜리 등 항산화 식품을 자주 챙겨 먹고, 매일 종합비타민과 비타민 C 영양제를 먹는다.



Perfect Antiaging Class


Her Best Cosmetics
1 크렘 드 라 메르 피부 표면의 탈수 현상을 막고, 피부 깊숙이 수분을 전달하는 크림. 피부 진정 효과가 있으며 예민한 피부도 사용 가능하다. 30ml 19만8천원.
2 CNP차앤박 오메가 선블록 SPF50 PA+++ 번들거림 없이 부드럽게 발리며 메이크업베이스 겸용으로 사용 가능하다. 모래나 대기 중의 먼지가 달라붙지 않는 방사 기능이 있다. 60ml 4만2천원.

★ 50대 동안 대표 - 장정숙(회사원, 56세)
군살 없는 날씬한 몸매와 탄력 있는 피부가 매력적인 장정숙씨. 50대 중반의 나이가 무색할 만큼 곱게 나이 든 그는 홈메이드 주스와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하게 피부를 관리한다.

Her Beauty Secret
* 일주일에 한 번은 팩을 해 피부를 관리한다. 야외활동을 많이 한 날은 피부가 지치고 건조해지기 쉬워 꼭 팩을 한다. 천연팩도 즐겨 하는데, 으깬 바나나에 꿀과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은 뒤 얼굴에 바르고 꾸덕해지면 씻어낸다.
* 사무실에 출근할 때 차 안에서 ‘아에이오우’를 크게 말하며 안면 근육운동을 한다. 이동 시간인 10~15분 정도 하면 얼굴 전체에 자연스럽게 탄력이 생긴다.
* 매일 아침 식사 대신 직접 갈아 만든 주스를 마시며 건강을 챙기고 피부에 탄력을 준다. 불려서 삶은 검은콩과 메주콩에 키위, 토마토, 사과, 블루베리, 강황, 오렌지주스, 플레인 요구르트, 우유를 넣고 믹서에 간 뒤 2컵 정도 마신다.
* 매사에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작은 일에 감사하며 사소한 일에도 잘 웃는다.
* 아침 점심 저녁으로 매일 3회 줄넘기를 하며 건강을 관리한다. 아침에 주스 마시기 전에 5백 번 정도 줄넘기를 한다. 점심에도 식사 전에 5백 번 정도 줄넘기를 하고, 퇴근 후에도 줄넘기를 5백 번 한다.
* 매 끼니를 정확한 시간에 챙겨 먹으며 신체 리듬을 규칙적으로 맞춘다. 점심에는 집에서 싸온 도시락을 먹고 과식하지 않도록 신경 쓴다.

Perfect Antiaging Class


Her Best Cosmetics
1 키엘 더블 스트렝스 딥 링클 필러 주름 개선 트리트먼트로, 2가지 형태의 히알루론산이 피부 겉에서 주름을 채우고, 피부 세포의 재생을 도와 주름을 없애고 피부에 탄력을 준다. 20ml 7만5천원대.
2 리더스 인솔루션 링클 오프 특허받은 프로비타민 D3 성분이 광노화에 의한 주름을 개선·예방하며 피부에 탄력을 준다. 6ml×8개 8만9천원.

2교시 >>> 눈가·볼·미간·입술·목 주름 취약 부위 집중 케어법

눈가 케어

Perfect Antiaging Class


눈가 피부는 얼굴 피부 두께의 3분의 1 정도로 얇고 피하지방과 피지선이 적어 쉽게 건조해진다. 하루에 1만 번 이상 눈을 깜빡이다 보면 눈가 주름에 영향을 미쳐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도 자글자글해진다. 주름 없이 매끈한 눈가로 가꾸려면 매일 꾸준히 눈가 전용 에센스나 크림 등을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에센스나 크림을 눈 밑에 점을 찍듯이 바른 뒤 약지로 부드럽게 바르며 톡톡 두드려 마무리한다. 눈가에도 자외선차단제는 필수! 자외선에 노출되면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파괴돼 피부가 탄력을 잃고 주름이 생긴다. 비싼 아이크림보다 자외선차단제를 챙겨 바르는 게 더 효과적이다. 아이 메이크업을 지운다고 박박 문지르면 연약한 눈가 피부에 자극이 가고 주름이 생기기 쉽다. 눈가 전용 리무버를 화장솜에 충분히 적신 뒤 눈가에 잠시 얹어뒀다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닦아낸다.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 역시 중요하다. 피부 세포 재생이 활발한 밤 10시~새벽 2시에는 수면을 취하고, 연어·채소·우유·과일 등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식품을 고루 섭취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Perfect Antiaging Class


볼 · 미간 · 입술 케어

Perfect Antiaging Class


볼은 피부가 얇고 광대 주변은 바람이나 자외선 등 외부 환경에 많이 노출돼 자극받기 쉽다. 잘못된 세안 습관으로 볼 부위를 오랫동안 닦다 보면 자극을 받아 약해지고 홍조가 생길 수도 있다. 세안할 때 볼 부위를 오랫동안 문지르지 않도록 한다. 평상시 자외선차단제를 꼼꼼하게 펴 바르고 일주일에 1~2회 보습 마스크를 해 촉촉하게 가꾼다. 광대뼈 아래는 볼에 탄력을 주는 지압점이 있으므로 틈날 때마다 콧방울 바로 옆 부분부터 광대뼈를 따라 지그시 누르면 볼이 탱탱해진다. 이때 귓불 뒤쪽까지 지압하면 피로도 풀린다. 얼굴을 자주 찡그리거나 눈썹을 치켜뜨면 미간에 주름이 생기므로 과장된 안면 표정은 삼간다. 입술은 피지 분비선이 없는 부위로 수분을 보호할 유분막이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립밤을 발라 촉촉하게 가꾸고, 립스틱을 바르기 전에도 립밤을 바른다. 메이크업을 지울 때는 전용 리무버를 사용해 부드럽게 닦아낼 것. 입술이 심하게 텄다면 스팀타월을 3~4분간 올려뒀다가 영양크림과 보습에센스를 섞어 바른다.

넥 케어

Perfect Antiaging Class


눈가, 입가와 마찬가지로 피지선이 적어 수분 증발을 막아주는 유분막이 부족해 건조해지기 쉽다. 한번 생긴 목주름은 없애기 힘들므로 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안할 때 목까지 꼼꼼하게 클렌징하고 세안 후 기초 제품 역시 목까지 바른다. 이때 손가락을 이용해 목 양옆을 끌어올리듯 마사지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외출 전에는 목 뒷부분까지 자외선차단제를 바르고 2~3시간마다 덧바른다. 높은 베개 역시 목주름을 만드는 원인! 베개는 등과 목이 수평을 이루고 옆으로 누웠을 때 어깨와 평행이 되는 높이가 적당하다. 평소 목을 곧게 펴고 걷도록 하며, 손으로 턱을 괴거나 비스듬히 눕는 자세도 피한다. 틈날 때마다 마사지크림이나 에센셜오일을 목에 바르고 턱을 들어 목 아래쪽에서 턱 부분까지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하면 목주름이 예방되고 어깨결림도 막을 수 있다.

★ 탱탱한 목 만드는 5분 스트레칭

Perfect Antiaging Class


1 허리를 곧게 펴고 오른손을 반대편 머리 위쪽에 댄다. 머리를 오른쪽으로 기울여 얼굴이 오른쪽 어깨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10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좌우 번갈아 3회씩 실시.
2 허리를 곧게 펴고 오른손을 오른쪽 볼에 대고 지그시 누르며 목을 왼쪽으로 최대한 돌려 10초 동안 정지한다. 이때 오른쪽 목 옆선이 늘어나 땅기는 느낌이 들어야 한다. 좌우 번갈아 3회씩 실시.
3 양 엄지를 턱 아래에 대고 턱 끝이 위로 향하도록 올려 1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목을 최대한 뒤로 젖히고 5회 반복.
4 허리에 양손을 올리고 턱 끝이 앞가슴에 닿을 정도로 최대한 목을 앞으로 숙여 10초간 정지한다.
5 허리에 양손을 올리고 목으로 원을 그리며 돌린다. 좌우 번갈아 하며 원을 최대한 크게 그리는 것이 포인트.
6 양손을 뒷목에서 깍지 낀 뒤 팔은 귀에 붙인다. 목을 뒤로 젖혀 5초간 정지한다. 5회 반복.

Perfect Antiaging Class


3교시 >>> 피부 젊어지는 뷰티 습관

* 충분한 수면은 피부 재생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밤에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면 낮 동안 손상된 피부가 재생되지 못해 피부결이 거칠어지고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생긴다. 세포가 재생되는 밤 10시~새벽 2시에는 가능한 한 수면을 취한다.
* 피부는 중력에 의해 아래로 처지기 때문에 화장품을 바를 때는 아래에서 위 방향으로 가볍게 쓸어올리듯 바른다.
* 피부 미인을 만드는 가장 흔한 식품은 바로 물! 하루에 1~1.5ℓ정도 물을 마셔 피부와 몸을 촉촉하게 만든다.
* 생선·달걀·시금치 등 비타민 A가 풍부한 식품은 피부를 탱탱하고 탄력 있게 한다. 호두나 땅콩 등의 견과류는 눈가 주름 완화에 효과적이다. 감귤류·토마토·녹황색 채소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과 참깨·콩·해바라기씨 등 비타민 E가 가득한 식품은 항산화 작용을 해 피부 노화를 막아주므로 자주 섭취한다.
* 담배는 백해무익하다. 몸 건강, 피부 건강을 위해 금연은 필수다. 담배는 피부에 공급되는 산소량을 적게 하고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형성을 촉진시킨다. 이로 인해 흡연하는 여성은 비흡연 여성에 비해 주름이 생길 확률이 3배 이상 된다. 입 주위 피부에 산소 공급을 방해하므로 입 주위에 잔주름이 생길 수 있다.
*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부 건강에도 해를 끼친다. 다이어트로 갑자기 일주일에 5kg 이상 체중을 줄이면 피부에 자글자글한 주름이 생긴다. 일주일에 0.5~1kg 정도 천천히 체중을 감량하는 게 건강은 물론 피부 탄력에도 효과적이다.
* 얼굴에 피부염이 있으면 피부가 두꺼워지거나 잔주름, 잡티 등이 생길 수 있다. 피부염이 있다면 바로 피부과를 방문해 치료한다.
* 30대부터는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등 안티에이징 효과가 있는 기능성 에센스나 크림을 챙겨 바른다.
* 배는 피부에 윤기와 촉촉함을 줘 주름을 예방한다. 배를 강판에 간 뒤 올리브오일과 꿀을 섞고 밀가루를 넣어 걸쭉하게 만든다. 이것을 얼굴에 바르고 10~15분 정도 지나면 세안한 뒤 기초 제품으로 마무리한다.
* 이너 뷰티에 효과적인 제품으로 피부를 관리하는 것도 방법. 콜라겐 성분이나 항산화 효과가 있는 코엔자임큐텐 등이 함유된 제품이 효과적이다.

Perfect Antiaging Class


1 세노비스 코큐텐 세포 내 생체 에너지 생성을 돕고 세포 조직을 손상시키는 유해 산소를 없앤다. 3만8천원.
2 이너비 아쿠아포스 피부에 수분을 주는 히알루론산과 피부 탄력을 잡아주는 콜라겐이 함께 들어 있어 피부가 촉촉하고 탱탱해진다. 8만3천원.
3 비비프로그램 슈퍼 콜라겐 바다의 마린 콜라겐을 주원료로 했으며 복숭아 맛이라 상큼하게 먹을 수 있다. 20ml×30개 9만원.

4교시 >>> 효과 백배 안티에이징 코즈메틱
피부 탱탱하게 만드는 에센스 · 크림

Perfect Antiaging Class


1 비쉬 리프트악티브 탄력 크림 안티에이징의 에너지원 역할을 하는 람노스가 들어 있어 피부가 탱탱하고 매끄러워진다. 50ml 가격미정.
2 미샤 미사 금설 기윤 에센스 인삼수와 순금, 한방 약재 추출물이 피부에 윤기를 준다. 100ml 4만8천원.
3 한율 극진 에센스 극진고에 함유된 인삼 12뿌리에 해당하는 진세노사이드가 피부에 탄력을 주며 주름을 없앤다. 10ml×5개 23만원대.
4 에스티로더 타임 존 안티 라인 링클 크림 트라이 히알루론산 복합체가 피부에 탄력과 활력을 준다. 50ml 13만원.
5 슈에무라 레드:쥬브너스 바이탈라이징 나이트 크림 레드 피토 성분이 밤 사이 항산화 작용을 해 피부 노화를 막고 탄력을 준다. 50ml 12만원.
6 랑콤 비지오네르 LR 2412 4% 피부 표피부터 진피층까지 단계적으로 침투해 잔주름, 모공, 피부결을 바로잡는다. 30ml 14만원.
7 시슬리 시슬리아 글로벌 안티에이지 노화 방지 성분으로 알려진 식물성 자극제가 호르몬 감소로 인한 피부 노화를 막고 안색을 밝게 한다. 50ml 43만원.
8 아이오페 NEW 슈퍼바이탈 엑스트라 모이스트 크림 아멘토플라본 성분이 장수 유전자 손상에 의한 노화를 막고, 오메가3가 피부 신진대사를 촉진한다. 70ml 16만원.
9 이자녹스 X2D2 오리지널 리커버리 세럼 쥬비니티 성분이 피부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져주고 식물 줄기세포 배양액이 노화된 피부를 건강하게 가꾼다. 50ml 5만5천원.

눈가와 목의 주름 없애는 아이크림 · 넥크림

Perfect Antiaging Class


1 겔랑 오키드 임페리얼 익셉셔널 컴플리트 케어 넥 앤 데콜테 크림 제라늄 추출물이 콜라겐 퇴화 효소를 억제해 콜라겐 구조를 재건시켜 목에 탄력을 준다. 75ml 43만7천원.
2 에스티로더 리 뉴트리브 크림 포 쓰로트 앤 데콜타쥬 에몰리언트 성분이 목과 어깨에 보습과 영양을 준다. 50ml 15만원.
3 헤라 에이지 어웨이 아이 컨투어링 크림 바이오 베지터블 프로틴 성분이 눈가를 촘촘히 채워준다. 25ml 9만원.
4 클라란스 어드밴스드 엑스트라 퍼밍 넥크림 안틸리스 추출물이 노화로 인해 피부가 얇아지고 주름이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 50ml 9만원.
5 디올 아이 에센셜 피부 세포의 독소를 없애 잔주름, 부기, 다크서클을 예방하는 눈가 전용 부스팅 에센스. 15ml 9만8천원.
6 마몽드 에이지 컨트롤 아이크림 5가지 꽃에서 추출한 플라워 ORAC3000 성분이 항산화 효과를 주며, 맥아에서 추출한 리프팅 성분이 피부 조직을 치밀하고 촘촘하게 채워준다. 25ml 3만2천원.
7 에스티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아이 싱크로나이즈드 콤플렉스 고농축된 히알루론산이 눈가 피부를 보호하고 다크서클과 주름을 완화시킨다. 15ml 9만5천원.
8 크리니크 리페어웨어 인텐시브 아이크림 선 인텔리전트 성분이 주름이 생긴 피부를 복구해 탄력을 준다. 15ml 6만5천원.
9 시슬리 시슬리아 아이 앤 립 콘투어 크림 파디나 파보니카 성분이 엘라스틴과 콜라겐을 생성해 탄력을 준다. 눈가와 입가에 함께 사용할 수 있다. 15ml 19만원.

도움말·조미경 송원근(피부과 전문의)
제품협찬·이자녹스(080-023-7007) 미샤(080-080-4936) 아이오페 헤라 마몽드 한율 비비프로그램(080-023-5454) 겔랑(080-343-9500) 비쉬(080-346-0080) 랑콤 슈에무라 키엘(080-022-3332) 시슬리(080-549-0216) 클라란스(080-542-9052) 에스티로더(02-3440-2772) 크리니크(02-3440-2773) 디올(080-342-9500) 라메르(02-3440-2775) CNP차앤박피부과(080-220-0707) 세노비스(080-050-3535) 이너비(1577-0400) 리더스(1588-7568)
헤어·윤성희(라떼뜨 02-3448-0505)
메이크업·장영은(라떼뜨 02-3448-1522)
모델·허여진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