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WITH THE KIDS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아이와 함께 만들어요

기획 강현숙 기자 작품&사진제공 조인숙 || ■ 참고도서 엄마와 아이의 핸드메이드 다이어리(버튼티)

2010. 09. 08

손장갑
“아이와 재미있게 손가락 놀이를 할 수 있는 장갑이에요. 니트 소재를 사용하면 추운 겨울 장갑으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완성 사이즈 16.5×17.8cm
준비재료 작아진 스웨터 혹은 신축성 좋은 니트 20×20cm, 초크, 수실, 핑킹가위
만들기 1 천 위에 아이 손을 놓고 초크로 그린다. 2 시접을 1cm 두고 2장 재단한다. 3 손가락 부분에 눈, 코, 입, 머리 부분을 수실로 꾸민다. 4 스웨터를 활용했다면 아랫부분을 따로 정리할 필요가 없지만, 천을 준비해 재단했다면 아랫부분을 0.5cm 두 번 접어서 홈질한다. 5 장갑의 안과 안을 마주보게 놓고 홈질한다. 6 바늘에 다른 색 수실을 끼운 뒤 홈질이 되지 않은 부분에 엇갈리게 홈질한다. 이렇게 하면 박음질한 것처럼 튼튼하고 두 가지 색이 보여서 화려한 느낌을 준다. 7 시접 부분은 핑킹가위로 자른다.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고양이시계가방
“아이와 자연스럽게 시계 보는 법을 공부할 수 있어요. 시계를 만들 땐 긴 손잡이가 달려 있는 쇼핑백을 활용하면 벽에 걸어 인형이나 장난감을 수납할 수 있답니다.”

완성 사이즈 30×37.2cm
준비재료 체크무늬 천 18×20.5cm, 접착심지, 색실, 자투리 천, 풀, 단추나 구슬, 장난감, 종이가방, 글루건, 시침과 분침
만들기 1 체크무늬 천에 고양이 얼굴 모양을 그리고 재단한다. 2 천 뒷면에 접착심지를 붙여 두께감을 준다. 3 귀·입·숫자는 수를 놓고, 볼은 다른 색 천으로 모양 내 붙인다. 눈에는 단추나 구슬을 붙인다. 4 장난감과 만들어놓은 고양이 얼굴을 종이가방에 글루건으로 붙인다. 5 손잡이는 수실로 3줄 홈질한다. 6 고양이 코 부분에 시침과 분침을 붙인다.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꼬마숙녀손가방
“아이 손에 꼭 맞는 크기의 앙증맞은 가방이에요.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해야 아이가 갖고 다니기 편해요.”

완성 사이즈 20×28cm
준비재료 회색 펠트(두께 0.3mm) 22×50cm, 회색 펠트 6×29cm, 빨간색 펠트 9×7cm, 빨간색 펠트 1×41cm, 갈색 펠트 6×7cm, 파란색 펠트와 다른 색 펠트 약간씩, 단추 2개, 색실
만들기 1 회색 펠트에 가방 몸판은 옆면만 시접을 0.7cm 두고, 가방 끈은 길게 재단한다. 2 나머지 컬러의 펠트에 컵 모양 주머니, 나뭇잎, 물방울을 그려 오린 뒤 몸판에 홈질로 붙인다. 3 끈은 길게 가운데로 접어 홈질한다. 단 위아래로 1.5cm 남긴다. 4 고양이 모양대로 재단한 뒤 파란색 펠트 위에 놓고 눈과 코를 장식한 다음 모양대로 홈질하고 핑킹가위로 외곽을 예쁘게 자른다. 5 접어서 홈질한 가방끈의 끝부분을 벌려서 가방 안쪽에 놓고 박음질한다. 6 가방 입구 쪽에 두께 1cm의 빨간색 펠트를 길게 겉에서 홈질해 붙인다. 7 가방 바닥면은 양옆을 당겨 그림과 같이 삼각형을 만든 뒤 박고 끝은 자른다.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틴박스
“아이 키우다 보면 여기저기 굴러다니는 자잘한 물건이 많잖아요. 박스에 한데 모아 정리하면 깔끔하답니다. 박스 위에 아이 이름을 적어주는 것도 좋아요.”

완성 사이즈 12.5×11cm
준비재료 틴박스(모기약통이나 사탕통), 젯소, 색연필, 아크릴물감, 바니시(니스), 납작붓
만들기 1 틴박스는 표면을 잘 닦고 젯소를 바른다. 2 연필이나 색연필 연한 색으로 밑그림을 그린다. 3 아크릴물감으로 진한 색부터 칠한다. 4 틴박스 입구 쪽은 여러 번 칠하면 두꺼워져서 뚜껑이 잘 닫히지 않으니 주의한다. 5 그늘에서 말린 뒤 다 마르면 깨끗한 붓으로 바니시나 니스를 바른다.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토깽이인형
“다양한 색을 활용한 발랄한 느낌의 인형으로 다양한 색감이 아이의 인성 발달에 도움을 줘요.”

완성 사이즈 15×23cm
준비재료 하늘색 펠트 11×25cm, 파란색 펠트 10×18cm, 빨간색 펠트 16×6cm, 핑크·오렌지색 펠트 약간씩, 솜, 색실
만들기 1 시접분을 0.7cm 두고 토끼 모양대로 2장씩 재단한 뒤 귀는 겉과 겉을 마주대고 박음질하고 뒤집어 솜을 넣는다. 2 펠트를 잘라 눈을 만든 뒤 얼굴 뒷면에서 살짝 바늘로 떠서 고정시키고 코·입·수염도 색실로 자수를 놓는다. 3 얼굴 앞장과 뒷장의 겉과 겉 사이에 귀를 넣고 목 부분만 남긴 후 박음질하고 뒤집는다. 솜을 넣고 창구멍은 공그르기한다. 4 팔과 다리도 연결해 ①의 귀처럼 만든다. 5 몸통 앞장과 뒷장의 겉과 겉 사이에 다리와 팔을 넣고 목 부분만 남긴 후 박음질한다. 단 손이 몸통보다 길기 때문에 한쪽 먼저 박고 다음 쪽을 끼워서 박아야 쉽다.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브로치 · 머리끈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브로치와 머리끈으로 아이를 단장해주세요. 아이와 함께 시장에 가서 원하는 재료를 산 뒤 함께 만들면 흥미를 더할 수 있어요.”

시폰 브로치

완성 사이즈 6.5×6cm
준비재료 시폰 천 4가지 색 7×7cm, 가는 리본 끈, 브로치 핀, 글루건
만들기 1 시폰 천을 각각 동그랗게 홈질한 뒤 잡아당겨 풍선처럼 만든다. 2 ①의 끝을 묶는다. 3 가는 리본 끈은 2개 정도 동그랗게 모양을 만든 뒤 시폰 천 뒤에 고정한다. 4 뒷면에 글루건으로 브로치 핀을 붙인다.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꽃 펠트 브로치

완성 사이즈 5×4cm
준비재료 초록색 펠트 5×4cm, 빨간색 펠트 5.5×6cm, 비즈, 구슬, 흰색 수실, 옷핀, 글루건
만들기 1 초록색 펠트를 꽃 모양으로 재단한다. 2 비즈와 구슬로 가운데 부분을 꾸미고 흰색 수실로 가장자리를 홈질한다. 3 글루건이나 본드로 뒷면에 빨간색 펠트를 붙인다. 4 뒷면에 옷핀을 단다.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꽃 펠트 머리끈

완성 사이즈 7×5cm
준비재료 핑크색 펠트 12×6cm, 초록색 펠트 5×6cm, 하늘색 펠트 3×3cm, 흰색 펠트 3×3cm, 비즈, 글루건, 고무줄
만들기 1 펠트를 그림처럼 재단하고 핑킹가위로 테두리를 자른다. 2 큰 원 안에 그림처럼 순서대로 붙인다. 3 뒷면에 고무줄을 놓고 위에 하늘색 펠트를 잘라 글루건으로 붙인다.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창의력 키워주는 엄마표 소품 D.I.Y


▼ 엄마와 아이의 핸드메이드 다이어리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핸드메이드 작가인 조인숙씨가 그의 두 딸 민소, 민유와 함께한 수년간의 핸드메이드 이야기가 담겨 있다. 인형, 가방, 목걸이, 옷 등 다채로운 작품이 소개돼 있다. 1만4천8백원 버튼티.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