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DOCTOR'S ADVICE

건강한 부부의 성

성의학클리닉 원영석 원장에게 묻다

글 백경선

2010. 09. 07

우리나라 주부는 성(性)에 대한 불만, 고민이 있어도 쉽게 이야기하지 못한다. 성의학클리닉을 운영하는 정다운산부인과 원영석 원장은 성관계는 건강을 위한 최고의 처방이며 부부간 행복한 성생활을 위해서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건강한 부부의 성


“우리나라는 오랫동안 유교적 가부장제를 유지해온 탓에 성(性)에 대해서 늘 ‘쉬쉬’했어요. 특히 여성들은 더 그랬죠. 성적으로 핍박을 받고 문제가 있어도 혼자 눈물 흘리고 참아야 했으니까요.”
정다운 산부인과 원영석 원장(42)은 여성 환자들을 만나면서 자연스레 부부간 성문제에 관심을 갖게 됐다고 한다. 그러다가 성문제에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대화와 교육을 통해 올바른 부부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성의학클리닉을 개설했다.
“그래도 요즘은 예전에 비해 성에 대한 인식이 많이 나아졌어요. 2000년대 초만 해도 환자들이 쑥스러워 말을 못 했는데, 요즘은 적극적이에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도 강하고요.”
성의학클리닉을 찾는 환자들은 주로 30~40대 주부들로 특히 폐경을 앞둔 40대 후반 주부가 많다. 그들은 여성으로서의 삶이 끝난다는 위기감을 극복하기 위해 삶에 변화를 주기를 원하는데, 성생활에 자신감을 갖는 것도 그중 하나라고 한다.
병원을 찾은 환자들은 먼저 ‘성기능 장애진단 설문지’를 작성한다. 설문지를 바탕으로 상담을 한 뒤 문제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받는다.
원 원장은 성 문제의 원인은 크게 심리적인 이유와 기질적인 이유로 나뉜다고 설명한다. 성에 대한 도덕적 강박관념, 부부간 불화 등과 같은 심리적인 문제가 있을 때는 정신과 치료를 권유한다고. 갱년기 호르몬 장애, 질 건조증과 같은 생리적 요인, 질 근육의 이완이나 지스팟의 미발달 등과 같은 기질적인 원인은 약물치료 혹은 골반수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골반수술에는 골반근육재건술을 포함한 질성형술과 지스팟 강화술, 임플란트 질성형술 등이 있는데 최근에는 3가지 시술의 장단점을 보완한 맞춤형 질 성형술을 통해, 질수축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질주름을 개선해 성감을 향상시키는 수술을 시행 한다고.

성문제 원인 파악하고 올바른 해결책 찾아야
“수술을 통해 기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는 있지만, 남성 위주의 성관계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더 나은 성생활을 보장할 수는 없어요.”
원 원장은 부부간 성트러블이 생기는 근본적인 원인은 대화를 하지 않는 데 있다고 지적한다.
“남성 우위의 사회인 우리나라에서는 성생활도 남성 위주로 흐르는 경향이 있어요. 그만큼 여성의 불만족이 높은 편이죠. 실제로 한 설문조사 의하면 한국 여성이 오르가슴장애, 즉 불감증 비율이 40%에 이른다고 해요.”
성 문제는 부부가 함께 극복해야 할 문제임에도 남편이 병원에 동행하는 경우는 10% 정도에 불과하다고 한다. 그는 부부간 행복한 성생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수적이고 가부장적인 남성들이 먼저 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아울러 원 원장은 “성관계는 건강을 위한 최고의 처방”이라고 말한다. 성관계를 하면 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 젊어 보이게 하며, 우울증과 불면증을 감소시켜주고 면역력도 높아진다는 것. 그는 “부부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진솔한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건강한 부부의 성

정다운산부인과는 성의학·요실금·비만체형 클리닉 등을 운영하고 있다. 편안한 분위기의 상담실과 비만체형 관리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