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TRENDY COOKING

Hot 샐러드

뜨거운 것이 좋아~

진행 조윤희 사진 홍중식 기자 || ■ 요리&스타일링 이보은(쿡피아)

2010. 03. 17

따뜻한 핫 샐러드가 뜨고 있다. 핫 샐러드는 채소나 해산물, 고기 등을 튀기거나 구운 뒤 신선한 채소를 곁들여 내는 요리. 비타민을 보충하고 속도 따뜻하게 만든다.

가지버섯샐러드

Hot 샐러드


준비재료 가지 2개, 소금 약간, 새송이버섯 3개, 미니 파프리카 2개, 레몬 ½개, 마늘가루 1작은술, 올리브오일 2큰술, 들깨레몬드레싱(들깨가루 3큰술, 간장·레몬식초·꿀 1큰술씩, 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 슬라이스 2쪽, 소금 약간), 치커리 50g
만들기
1 가지는 씻어 어슷하게 저며 썬 다음 연한 소금물에 헹군다.
2 새송이버섯은 길이대로 얄팍하게 썰고, 미니 파프리카는 꼭지를 떼고 모양을 살려 도톰하게 썬다.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3 볼에 가지와 새송이버섯, 미니 파프리카, 레몬을 담고 마늘가루와 올리브오일을 뿌려 고루 버무린다.
4 그릴 팬을 뜨겁게 달군 뒤 레몬, 가지, 새송이버섯, 파프리카 순서로 굽는다. 레몬을 처음에 구워야 나중에 굽는 채소에 레몬 향이 스며들어 맛이 좋다.
5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들깨레몬드레싱을 만든다.
6 치커리는 씻어 물기를 턴 뒤 손으로 적당하게 뜯어 접시에 담는다. 구운 가지, 새송이버섯, 파프리카, 레몬을 올린 뒤 들깨레몬드레싱을 끼얹는다.

+α Dressing 화이트치즈드레싱
준비재료 올리브오일·크림치즈 2큰술씩, 다진 파슬리·마늘가루½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올리브오일에 다진 파슬리와 마늘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섞는다. 부드럽게 만든 크림치즈를 넣어 거품기로 멍울 없이 푼다.

오징어비타민샐러드



Hot 샐러드


준비재료 오징어(몸통) 2마리,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새싹채소 300g, 껍질 벗긴 땅콩 30g, 간장프렌치드레싱(다진 양파·다진 홍고추 1큰술씩, 올리브오일 4큰술, 간장·레몬즙 2큰술씩, 꿀 1½큰술, 소금 약간), 튀김옷(녹말가루·밀가루 4큰술씩, 달걀흰자 2개 분량), 튀김기름 2컵
만들기
1 오징어 몸통은 배를 가르지 않은 채 내장과 먹물을 제거한 뒤 씻어 0.5cm 두께로 동그랗게 썬다. 소금, 후춧가루, 다진 마늘을 넣고 20분 정도 재운다.
2 새싹채소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털고, 땅콩은 잘게 썬다.
3 다진 양파는 면보에 싸서 흐르는 물에 헹궈 물기를 짠다. 볼에 올리브오일과 간장, 레몬즙, 꿀을 섞은 뒤 다진 양파, 다진 홍고추를 넣고 소금으로 간을 해 간장프렌치드레싱을 만든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은 튀김옷에 오징어를 넣고 고루 섞은 후 170℃로 달군 튀김기름에 넣어 바삭하게 튀긴다.
5 오징어튀김을 접시에 담고 새싹채소를 올린 뒤에 간장프렌치드레싱을 뿌리고 땅콩을 뿌린다.

+α Dressing 머스터드파인드레싱
준비재료 파인애플 슬라이스(통조림) 1쪽, 마요네즈 4큰술, 머스터드소스 2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파인애플은 잘게 다져 볼에 담고,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를 넣어 고루 섞은 뒤 소금, 흰후춧가루로 간한다.

토마토치즈샐러드

Hot 샐러드


준비재료 방울토마토 20개, 올리브오일 1큰술, 양상추 30g, 미니 파프리카 3개, 체다치즈 50g, 발사믹레몬드레싱(레몬 슬라이스 5쪽, 발사믹비네거·올리고당 2큰술씩, 올리브오일 4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뗀 뒤 위쪽에 십자로 칼집을 넣는다. 뜨겁게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방울토마토를 굴려가며 굽는다.
2 양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뒤 손으로 큼직하게 뜯고, 미니 파프리카는 동그랗게 썬다. 체다치즈는 강판에 곱게 간다.
3 발사믹레몬드레싱의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고루 섞는다.
4 접시에 양상추와 파프리카를 담고 뜨거운 방울토마토를 올린 뒤 간 체다치즈를 뿌려 열에 의해서 서서히 녹인다.
5 발사믹레몬드레싱을 끼얹는다.

+α Dressing 플레인요구르트드레싱
준비재료 플레인요구르트 ½컵, 올리브오일·시머스터드 1큰술씩, 마요네즈 2큰술, 레몬즙·꿀 1작은술씩,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는다.

불고기크림샐러드

Hot 샐러드


준비재료 쇠고기(불고기용) 400g, 고기양념(간장·사과즙 2큰술씩, 설탕·통깨·다진 파·청주 1큰술씩, 참기름·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치커리 100g, 붉은 피망 ½개, 크림어니언드레싱 (다진 양파·올리브오일·생크림·마요네즈 2큰술씩, 인삼 ½뿌리,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약간
만들기
1 쇠고기는 사방 3cm 크기로 얇게 슬라이스해서 고기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재운다.
2 치커리는 씻어 손으로 뜯고, 붉은 피망은 곱게 채썬다.
3 다진 양파는 거즈에 싸서 물기를 짠다. 믹서기에 양파와 인삼, 올리브오일, 생크림을 곱게 간 뒤 마요네즈,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섞어 크림어니언드레싱을 만든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쇠고기를 중간 불에서 볶는다.
5 뜨거운 불고기를 접시에 담고 치커리, 피망으로 장식한 후에 크림어니언드레싱을 듬뿍 끼얹는다.

+α Dressing 모둠피클드레싱
준비재료 오이피클 1개, 양파피클 ¼쪽, 멕시칸고추피클(할레피뇨) 2개, 포도씨오일 5큰술, 꿀·레몬즙 1작은술씩, 흰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피클은 곱게 다진다. 볼에 담고 포도씨오일과 꿀, 레몬즙, 흰후춧가루를 섞는다.

새우굴소스샐러드

Hot 샐러드


준비재료 대하 10마리, 소금 약간, 청경채 5포기, 올리브오일 적당량, 마늘 3쪽, 양파 ½개, 굴소스드레싱(굴소스 2큰술, 청주·토마토케첩·올리브오일 1큰술씩)
만들기
1 대하는 껍질을 벗기고 두 번째 마디에 꼬치를 찔러 내장을 뺀 뒤 소금물에 헹궈 건진다.
2 청경채는 두꺼운 겉잎을 떼고 4등분으로 가른다. 올리브오일과 소금을 넣은 끓는 물에 청경채를 넣어 삶은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3 마늘과 양파는 굵게 다진 뒤 마른 거즈에 싸서 흐르는 물에 헹구고 물기를 짠다.
4 준비한 재료를 섞어 굴소스드레싱을 만든다.
5 팬에 올리브오일 1큰술을 두르고 ③의 양파와 마늘을 볶다가 향이 나면 대하를 넣고 굴소스드레싱을 넣어 재빨리 버무린다.
6 접시에 데친 청경채를 깔고 볶은 새우를 올린다.

+α Dressing 고추기름드레싱
준비재료 고추기름·대파채 2큰술씩, 간장·물엿·마늘채 1작은술씩
만들기 준비한 재료를 모두 섞은 후 굴소스드레싱 과정에 넣는다.

일본풍 단호박샐러드

Hot 샐러드


준비재료 단호박 1개, 소금 약간, 녹말가루 3큰술, 새싹채소 200g, 치커리 50g, 래디시(또는 비트) 약간, 가다랑어드레싱(간장·청주·맛술·무즙 3큰술씩, 다시마물 ½컵, 가다랑어포 5큰술), 튀김옷(맥주 ½컵, 달걀흰자 1개 분량, 밀가루 3큰술, 얼음 3조각), 튀김기름 2컵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을 대강 벗기고 반을 갈라 씨를 긁어낸 뒤 0.3cm 폭으로 길고 얇게 저며 썬다. 소금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 뒤 녹말가루를 입힌다.
2 새싹채소는 씻어 물기를 털고, 치커리는 씻어 손으로 뜯는다. 래디시는 곱게 채썬다.
3 가다랑어포와 무즙을 제외한 드레싱 재료를 냄비에 넣어 한소끔 끓인다. 불을 끄고 가다랑어포를 넣어 5분 정도 우린 후 5큰술 정도 될 때까지 졸인다. 한 김 식으면 무즙을 넣는다.
4 튀김옷 재료를 대강 섞은 후 단호박을 넣어 흠씬 묻힌다. 단호박은 170℃로 달군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두 번 튀긴다.
5 튀긴 단호박을 접시에 담고 새싹채소, 치커리, 래디시를 곁들여 담는다. 단호박튀김과 채소를 가다랑어드레싱에 찍어 먹는다.

+α Dressing 간장케첩드레싱
준비재료 간장 2큰술, 토마토케첩·레몬즙·물엿·다진 마늘 1큰술씩, 다진 파슬리·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분량의 재료를 모두 섞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