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SCIENCE CLASS

Q&A로 풀어보는 일상 속 과학 이야기

글 김윤미 사진 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10. 02. 05

Q&A로 풀어보는 일상 속 과학 이야기


Q 온·냉방을 다 할 수 있는 에어컨의 원리가 궁금합니다.
에어컨의 실내기에서는 프레온 같은 액체 상태의 냉매제가 기체로 변하면서 기화열을 흡수하고 이때 주위 온도가 떨어져 냉방이 됩니다. 기체 상태 냉매제는 실외기에서 다시 액체로 변하고 이때 발산되는 액화열은 실외로 배출됩니다.
온·냉방을 겸하는 에어컨에서 난방은 냉방을 반대로 가동하는 방식을 따릅니다. 실외기의 열교환기에서 열을 흡수한 뒤 실내기의 열교환기를 통해 실내로 방출시키는 원리입니다.
에어컨에 냉방 장치와 별도로 난방 장치를 갖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항이 높은 전선에 전류를 흘리면 열이 많이 나는데, 이때 전선 주변으로 공기를 지나가게 하면 따뜻한 바람이 나옵니다. 이런 난방 장치에서 생긴 바람을 에어컨의 송풍 모드를 같이 작동시켜 내보내면 난방이 이뤄집니다.

Q 얼마 전 단팥죽을 먹었는데, 소금을 넣으니까 단맛이 더 강하게 느껴졌어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각에는 두 가지 맛이 동시에 혀에 닿을 때 한쪽 자극 때문에 다른 자극이 강하게 느껴지는 대비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가 설탕에 소량의 소금을 넣었을 때 설탕의 단맛이 더 강해지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설탕이 들어 있는 단팥죽이나 수박에 소금을 조금 뿌려주면 단맛이 강하게 느껴지죠.
반대로 한쪽 맛이 다른 맛 때문에 현저하게 약해지는 현상도 나타납니다. 바로 억제 효과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초무침에 소량의 소금을 넣으면 신맛이 억제됩니다. 매실 절임이나 초밥에 소금을 넣는 것은 간을 하는 의미도 있지만 식초의 강한 맛을 조금 억제시키려는 이유도 있습니다. 염도가 높은 젓갈에는 미생물의 작용으로 각종 아미노산이나 유기산 등이 생성돼 짠맛이 조절됩니다.

Q 시험 보기 전에 먹는 청심환의 작용 원리가 궁금합니다.
우황청심환에는 산약·인삼·감초 등의 약초와 우황·사향 같은 동물성 약재, 그리고 주사(朱砂)·석웅황 같은 광물성 약재가 들어 있습니다. 주재료인 우황은 포유동물 중에서도 소·산양·영양 등 반추류 동물의 담낭에서 염증으로 생긴 황갈색의 작은 덩어리입니다.
우황에는 3~7%의 수분에 콜릭산·빌리루빈·에르고스테롤·비타민 D 등이 들어 있는데, 맛은 약간 씁니다. 빌리루빈 성분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강하게 만드는 작용을 합니다. 청심환의 다른 주재료인 사향은 사향노루 수컷의 배꼽과 생식기 중간에 있는 사향샘을 건조해 얻은 향료로 진정·호흡개선·항스트레스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우황청심환은 해열제·해독제·진정제·진통제·강심제로 쓰이며 심장과 간의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 정신을 맑게 해줍니다. 이 밖에 중풍·경련·복통·부스럼·뇌출혈·뇌혈전증 등에도 쓰입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