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LIVING SENSE

우리 집 촉촉 수분 케어

감기와 호흡기 질환 예방에 효과적

진행 한혜선 사진 문형일 기자

2009. 11. 11

우리 집 촉촉 수분 케어


제품협찬 꽃길플라워(02-591-2485) 루펜리(1577-4458) 자연주의(1588-4249) 파르텔(02-3773-7777) 한경희생활과학(1577-3555) 스타일리스트·도움말 유미영(Mstyle www.mstyle11.com)

idea 01 적정 온도와 습도 유지는 기본
집을 촉촉하게 만들려면 실내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내 온도는 20℃, 습도는 50~60%가 적당하다. 거실이나 주방에 온도계와 습도계를 두고 매일 온도와 습도를 확인한다.
idea 02 수생식물 키우기
수생식물은 집 안 습도를 높이는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한다. 물 위에 떠서 뿌리를 물속에 내리는 개구리밥이나 부레옥잠 등의 식물은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여 광합성을 하고, 산소를 내뿜어 실내 공기도 정화시켜준다.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효과적!
우리 집 촉촉 수분 케어

<B>아로마 양초</B> 은은한 허브향이 퍼지는 아로마 양초. 5천원대 자연주의. <B> 토피어리</B> 아이비를 가슴에 품은 곰돌이 모양 토피어리. 1만2천원 꽃길플라워.



idea 03 가습기 이용하기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이 집 안 공기를 촉촉하게 만드는 가장 빠른 방법. 단, 가습기는 하루에 한 번 청소해야 세균 번식의 위험성이 없다. 가습기 사용 시 환기를 자주 해야 습해지면서 생기는 곰팡이 번식을 막을 수 있다.
내부 구조가 단순해 청소가 쉬운 물방울 가습기. 가격미정 루펜리.
idea 04 아로마 양초로 욕실 공기 정화시킨다
습기가 높은 욕실에 아로마 양초를 켜두면 습도가 적절하게 유지되고 냄새를 제거될 뿐 아니라 공기 정화작용을 한다. 타일 사이에 양초를 발라주면 습기를 잡아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idea 05 수분 내뿜는 어항
물이 담겨 있는 어항에 물고기와 수생식물을 함께 키우면 실내 습도를 높이고 공기를 정화시킨다. 어항은 멋스러운 조약돌로 장식해 인테리어 효과를 높인다.
idea 06 공기 정화 능력 있는 식물
식물은 실내 공기 속에 있는 각종 오염물질이나 유해물질을 정화시켜줄 뿐 아니라 집안을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잎이 크거나 키가 큰 식물이 습도 조절과 공기 정화 능력이 있다. 습도 조절 능력이 있는 스파티필룸과 하레카야자, 공기 정화 효과가 있는 산세베리아 등을 곳곳에 둔다. 국화는 습도를 조절해주고 공기 속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idea 07 수분 조절 돕는 토피어리
토피어리는 항상 수분을 머금고 있어 집 안 곳곳에 두면 습도를 조절하고 공기를 정화시킨다. 토피어리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둔다. 겉 부분이 마르고 무게가 가벼워질 때마다 전체적으로 물을 뿌린다.

우리 집 촉촉 수분 케어

<B>아로마 방향제</B> 식물 추출 성분이 함유된 아로마 방향제. 440ml 5천~6천원대 파르텔. <B> 스팀 청소기- 아기사랑 아토 스팀청소기</B> 살균력이 있는 스팀청소기. 13만9천원 한경희생활과학.





우리 집 촉촉 수분 케어
idea 08 숨쉬는 천연 마감재로 교체

천연 나무로 만든 원목재는 인체에 무해할 뿐 아니라 재질 자체가 숨을 쉬기 때문에 집 안 습도를 조절하는 효과가 있다. 공간이 건조하면 아토피나 천식 등의 질환에 걸리기 쉬우므로 어린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천연 마감재로 교체하는 것도 방법.
idea 09 시판 아로마 방향제 사용하기
시중에서 판매하는 아로마 방향제는 공기 정화 능력뿐 아니라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고급스럽고 은은한 향을 내고, 집 안 공기를 촉촉하고 쾌적하게 만든다.
idea 10 깨끗한 공기 만드는 숯
숯을 집 안 구석구석 놓아두면 습도 조절은 물론 악취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전자파를 방지하는 역할도 한다. 넓은 그릇에 숯을 담아두고 하루에 두 번씩 물을 뿌려주면 실내 적정 수분이 유지된다.
idea 11 하루 세번 환기
촉촉한 집을 만들려면 실내 공기가 깨끗한 것이 기본이다. 아침, 점심, 저녁 30분씩 3번 환기시키는데 미세먼지가 사라지는 오전 10시 이후, 오후 9시 이전이 좋다. 고층 아파트일 경우 이 시간에 환기를 하더라도 미세먼지가 유입될 수 있으므로 환기 장치를 설치한다. 환기를 할 때는 창문과 방문, 현관문을 활짝 열어둔다. 환기하는 시간은 20분 정도가 적당하다. 환기는 거실 창문과 마주보는 현관, 혹은 주방 창문을 함께 열어 맞바람을 치게 해야 효과가 높다.
idea 12 스팀 청소기로 청소하기
스팀 청소기를 이용하면 일반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습도 조절에 도움이 된다. 습도가 너무 낮으면 집먼지가 생기는데 스팀 청소기를 사용하면 집먼지와 세균까지 없앨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