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옹골찬 영양식품 콩

아이에게 안전한 먹을거리 찾기

기획 김민경 기자 | 사진 문형일 기자 || ■ 사진제공&문의 정·식품(080-930-8888 www.vegemil.co.kr)

2009. 10. 21

옹골찬 영양식품 콩


꼼꼼하게 따져봐야 하는 유아식
성장이 급속도로 진행되는 아기들은 연령에 맞는 적절한 영양공급이 필수다. 생후 4개월까지는 충분히 모유를 섭취해야 하며, 10개월까지는 간이 없고 소화하기 쉬운 무른 음식을 먹어야 한다. 돌이 지나면서부터 3세까지는 5대 영양소와 칼슘, 철분, 비타민, 무기질 등이 포함된 식품을 골고루 먹어야 성장 발육이 원활해지고 면역력도 증가한다.
밭의 고기라 불리는 콩은 아기의 성장 발육에 꼭 필요한 식품이다. 콩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 당분 등을 변으로 배출시켜 장을 건강하게 만든다. 유해균은 배출시키고 비피더스균의 수를 늘려 대장의 활동을 돕는 올리고당과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는 불포화지방산도 함유하고 있다.
엄마가 아토피 체질이라 모유 수유가 어렵거나, 우유 단백질을 분해하지 못하는 아이에게 콩 유아식은 좋은 영양공급원이다. 체질에 따라 콩 유아식을 먹고 아토피나 알레르기 증상이 완화되기도 한다.

콩 유아식에 관한 Q&A
Q 생후 7개월 된 아이에게 콩 유아식을 먹이고 있어요. 아이가 맛있게 먹어서 좋긴 한데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우유나 분유보다 영양가가 부족한 건 아닐까 걱정돼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콩 단백질이 영양가가 낮은 것으로 알려진 이유는 기존 단백질 품질 평가 방식에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이용되는 ‘실질적인 단백질의 이용률(PDCAAS)’로 콩 단백질을 분석해보면, 동물성 단백질만큼 영양이 풍부하다는 것이 입증됐습니다. 세계적인 소아과학술단체인 미국 소아과학회(AAP)에서도 메치오닌이 보강된 콩 단백질은 아이들의 정상적인 성장 발육에 적합한 단백질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Q 알레르기가 있어 모유 수유가 힘든 상황이에요. 주변에서 콩 유아식을 추천하는데 유전자 조작 콩을 사용한 것은 아닌지 불안해요.
A 정부 산하기관에서 유전자 재조합을 거치지 않은 건강한 콩만 수입 및 구분 유통하는데 이를 공급받아 유아식을 만드는 곳의 제품을 먹이면 됩니다. 정·식품은 신선한 대두 속살을 직접 갈아 만든 두유액을 사용하며 미생물을 사멸시키는 멸균 과정을 거쳐 무균 포장하기 때문에 별도의 합성보존료가 첨가되지 않아 안전합니다.
Q 아이가 분유를 먹으면 설사하고 소화를 못 시킵니다. 콩 유아식은 괜찮을까요.
A 유당소화장애는 우유 속에 들어 있는 유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콩에는 유당이 없어 유당소화장애를 겪고 있는 아기도 섭취할 수 있고 식이섬유소가 들어 있어 장 건강을 좋게 합니다. 콩 유아식은 우유와 분유 못지않은 영양분과 유효성분이 있어 아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단계별로 골라 먹이는 프리미엄 베지밀 유아식
6~12개월
칼슘 흡수를 돕는 비타민 D, 대두식이섬유, 대두올리고당, 필수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있다. 1일 2~4회 먹인다.
12~24개월
양질의 콩 단백질과 항산화 비타민 C, E가 1일 영양소 기준치 대비 30% 이상 들어 있다. 감마리놀렌산과 체내 대사에 관여하는 아연, 철분이 1일 영양소 기준치 대비 30% 이상 들어 있다. 1일 2~4회 먹이면 초기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24~36개월
철분이 1일 영양소 기준치 대비 30% 이상 들어 있고 칼슘 흡수에 관여하는 비타민 D, 양질의 콩 단백질과 인, 염산이 들어 있다. 체내 각종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골고루 들어 있어 골격 형성을 돕는다. 1일 2~4회 먹인다.
36개월 이상
양질의 콩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골격을 형성하는 칼슘, 각종 대사를 돕는 비오틴, 비타민 B12 등 13종의 비타민과 8종의 무기질이 들어 있다. 1일 3~5회 먹이면 균형 잡힌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