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Health

다른 나라에선 어떤 다이어트를 할까?

Global Report

기획 신연실 기자 | 사진 문형일 현일수 기자 || ■ 제품협찬 리복(02-2136-0674)

2009. 10. 21

다른 나라에선 어떤 다이어트를 할까?


네덜란드 달콤한 케이크 사진 본다
음식 사진이 언제나 먹는 유혹에 빠지게 하는 것은 아니다. 네덜란드에서는 달콤한 케이크 사진이 식욕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위트레흐트대학 연구팀은 54명의 피실험자에게 기억력 테스트라고 속인 뒤, 초코케이크 사진과 꽃 사진을 번갈아 보여주고 스스로 건강에 유익한 식단을 짜게 했다. 또한 사진을 보여준 뒤 초콜릿과 오트밀 쿠키를 주고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다. 그 결과 케이크 사진을 본 그룹은 꽃 사진을 본 그룹보다 몸에 좋은 식단을 짰고, 대부분이 초콜릿보다 오트밀 쿠키를 선택했다. 이는 몸에 좋지 않거나 살이 찌기 쉬운 음식 사진을 잘 보이는 곳에 붙여두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

독일 양배추 수프 먹는다
양배추는 저칼로리 음식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고 섬유질도 많아 세계 각국에서 다이어트 음식으로 애용된다. 독일의 페터 슐라이허 박사가 임상실험 결과를 발표하면서 널리 알려진 양배추 수프 다이어트법은 양배추를 수프로 만들어 밥 대신 먹는 것. 양배추, 피망, 당근, 양파, 셀러리, 토마토를 썰어 냄비에 넣고 1시간쯤 뭉근하게 끓여 만드는데 케이트 윈슬렛, 샤론 스톤, 미셸 파이퍼 등 할리우드 스타들도 먹었다고 알려져 더욱 유명해졌다. 양배추수프 다이어트는 일주일만해도 평균 4~6kg이 빠진다. 수프가 먹기 지겹다면 아침, 점심, 저녁으로 요리 방법을 바꿔 먹는 것도 방법. 식사 전에 생양배추를 먹어 탄수화물의 흡수 속도를 느리게 만드는 것도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생으로 먹기 힘들면 드레싱을 곁들이되 기름기 없는 오리엔탈 드레싱과 함께 먹는다.

스페인 하루에 두 스푼씩 올리브오일 먹는다
스페인 남부 안달루시아 지방에서는 건강을 지키기 위해 아침마다 공복에 올리브오일을 두 스푼씩 먹는다. 이에서 비롯된 것이 바로 지중해식 다이어트법으로 와인을 음미하듯 올리브오일을 마시는 것. 컵에 적당량의 올리브오일을 넣고 흔들어 퍼지는 향을 맡은 다음, 마실 때 바로 삼키지 않고 혀를 돌려 입안에서 맛을 느끼는 것이 포인트다. 동물성 지방은 살이 찌는 원인이 되지만 식물성 지방인 올리브오일은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며 유해한 콜레스테

미국 발레로 탄력 있는 몸매 만든다
드라마 ‘섹스앤더시티’의 사라 제시카 파커가 발레로 몸매를 다졌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발레는 음악에 맞춰 워밍업과 스트레칭을 반복하는 운동으로 평소 안 쓰던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몸 곳곳에 숨겨진 군살이 제거된다. 척추를 바로잡아 허리와 목선을 곧게 펴서 나쁜 자세로인해 흐트러진 보디라인도 바로잡아준다. 대부분의 동작이 다리를 중심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하체 비만에 효과적! 우리나라에서도 가수 보아가 발레 다이어트를 통해 몸매 관리를 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화제가 된 바 있다.



1 발목&종아리 날씬하게 두 발을 모으고 허리를 곧게 편 상태로 서서 배에 힘을 주고 발뒤꿈치를 들어 허벅지와 히프를 조인다. 무릎을 앞으로 살짝 굽히는 동작을 10초씩 15~20회 반복한다.

2 허벅지 탄력 있게 배에 힘을 주고 양발을 겹치게 선 다음 엉덩이가 뒤로 빠지거나 상체가 기울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발뒤꿈치를 든다. 오른쪽 다리를 서서히 들어올려 왼쪽 무릎에 대는 동작을 양쪽 번갈아가며 20회 반복한다.

다른 나라에선 어떤 다이어트를 할까?

일본 빠른 속도로 걷는 파워 워킹
일본 내 조깅화 판매율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을 정도로 많은 일본인들이 실천하고 있는 다이어트법은 파워워킹. 사람의 평균 걷기 속도는 시속 5km 정도지만 파워 워킹은 시속 8km까지 속도를 내며 걷는 것으로 뒷다리를 쭉 뻗으며 발가락에서부터 걸음을 밀어내듯 걷는다. 양 팔꿈치는 90˚ 각도로 구부린 채 팔을 피스톤 운동을 하듯 앞뒤로 힘차게 내젓는다. 달리기만큼이나 칼로리 소모가 많아 다이어트 효과가 클 뿐 아니라 걸을 때 실리는 체중이 뼈와 관절을 강화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
바닥 부분의 쿠션으로 인해 짐볼 위에 서서 걷는 효과를 내는 토닝슈즈.
신고 걷는 것 만으로도 칼로리 소모가 3배 이상 높아진다. 11~13만원대 리복.

영국 탄수화물은 절대 먹지 않는다
KBS2 ‘미녀들의 수다’에 출연 중인 영국 출신 방송인 에바가 추천했던 다이어트법. 일명 황제 다이어트로 불리는 다이어트법으로 영국을 비롯한 유럽 전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탄수화물을 절대로 먹지 않으면서 동물성 단백질은 맘껏 먹는 것이 다이어트의 요점. 탄수화물은 하루 100g 이하로 최소량만 먹고 지방은 거의 먹지 않는다. 다른 다이어트 방법에 비해 두 배 이상의 감량 효과가 있지만 장기적으로 실천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채소나 과일 등을 함께 곁들이고, 탄수화물은 흰 쌀밥 대신 현미나 고구마, 감자 등으로 대체해 섭취한다.

프랑스 사과와 플레인 요구르트 섞어 마신다
일주일 동안 과일 위주 식사를 하는 방법이다. 10가지 정도 다른 종류의 과일을 골고루 섭취해 공복감과 섭취 칼로리를 줄인다. 가장 효과적인 과일은 사과. 사과를 즙을 내 플레인 요구르트와 섞어 마시는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포만감도 얻을 수 있다. 바나나·감과 같은 당분이 많은 과일은 피한다.

덴마크 2주간 고단백 식단을 실천한다
덴마크 국립병원에서 실시하는 다이어트법이다. 2주분으로 짜여진 식단을 실천하면 5~12kg까지 감량할 수 있다. 식단에 탄수화물은 거의 없고 달걀·쇠고기·닭고기 등이 주 식재료로 구성된다. 식단을 따라하면 음식 성분이 체내 조직에서 화학작용을 일으켜 몸이 탄수화물을 받아들이지 않는 상태로 변한다. 이뇨작용을 돕는 자몽·오이·블랙커피를 섭취하기 때문에 노폐물 배출도 원활해진다. 음식의 양보다는 종류를 빠뜨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식단을 지키지 못했을 경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장기적으로 지속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 후엔 현미죽·두부·양배추 등을 이용한 보식으로 요요현상을 예방한다.



1(8)일째▶아침 : 삶은 달걀 3개ㆍ토스트 1장ㆍ자몽 1개ㆍ블랙커피 ▶점심 : 삶은 달걀 3개ㆍ모닝빵 1개ㆍ블랙커피 ▶저녁 : 삶은 달걀 3개ㆍ채소샐러드
2(9)일째▶아침 : 삶은 달걀 1개ㆍ자몽 1개ㆍ블랙커피 ▶점심 : 삶은 달걀 2개ㆍ자몽 1개ㆍ토스트 1장ㆍ블랙커피 ▶저녁 : 쇠고기 스테이크ㆍ토마토ㆍ셀러리ㆍ양상추ㆍ블랙커피
3(10)일째▶아침 : 삶은 달걀 1개ㆍ자몽 1개ㆍ블랙커피 ▶점심 : 채소샐러드ㆍ자몽 1개ㆍ토스트 1장ㆍ블랙커피 ▶저녁 : 삶은 달걀 2개ㆍ닭고기ㆍ토마토ㆍ양상추ㆍ셀러리ㆍ블랙커피
4(11)일째▶아침 : 삶은 달걀 1개ㆍ자몽 1개ㆍ블랙커피 ▶점심 : 채소샐러드ㆍ자몽 1개ㆍ토스트 1장ㆍ블랙커피 ▶저녁 : 삶은 달걀 3개ㆍ치즈ㆍ시금치ㆍ블랙커피
5(12)일째▶아침 : 삶은 달걀 2개ㆍ자몽 1개ㆍ모닝빵 1개ㆍ블랙커피 ▶점심 : 과일샐러드 ▶저녁 : 생선ㆍ채소샐러드ㆍ모닝빵 1개ㆍ블랙커피
6(13)일째▶아침 : 삶은 달걀 2개ㆍ자몽 1개ㆍ토스트 1장ㆍ블랙커피 ▶점심 : 과일샐러드 ▶저녁 : 쇠고기 스테이크ㆍ토마토ㆍ셀러리ㆍ블랙커피
7(14)일째▶아침 : 삶은 달걀 1개ㆍ자몽 1개ㆍ블랙커피 ▶점심 : 닭고기ㆍ토마토ㆍ오이ㆍ블랙커피 ▶저녁 : 채소수프ㆍ닭고기ㆍ양배추ㆍ토마토ㆍ셀러리ㆍ자몽 1개ㆍ블랙커피



타이완 자기 전 와인 한 잔에 치즈 두 조각을 곁들여 먹는다
자기 전에 와인 한 잔과 치즈 한두 조각먹고 자면 3주 안에 최대 7kg까지 감량할 수 있다고 ‘차이나 데일리’에 소개됐다. 치즈는 칼로리가 높지만 발효된 단백질이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지방을 소모시키고, 와인도 밤 사이 떨어지기 쉬운 신진대사율을 높여 숙면을 돕는다. 끼니마다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섭취해 영양 균형을 맞추면 건강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