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초보자를 위한 미니오븐 요리-여덟 번째

불고기샌드위치

바쁜 아침 식사로 제격!

기획·한정은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홍신애(나인스파이스) ■ 제품협찬·컨벡스오븐(080-008-5050)

2008. 08. 20

이 달에는 미니오븐에 고기를 굽기만 하면 간편하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불고기샌드위치를 만들어 볼게요. 불고기샌드위치는 샌드위치에 우리 전통 음식인 불고기를 넣어 만든 퓨전 요리예요. 바쁜 아침에 뚝딱~ 만들어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나들이 갈 때나 아이들의 영양 간식으로도 제격이에요. 탄수화물이 들어 있는 빵과 단백질이 풍부한 쇠고기, 섬유질·무기질·비타민이 가득한 채소 등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답니다. 불고기샌드위치를 만들려면 우선 잘게 다진 쇠고기를 양념장에 버무려 재운 뒤 국물이 없어지도록 오븐에서 구우세요. 빵 한쪽에 양념장과 마요네즈를 섞어 바른 뒤 채소와 슬라이스치즈, 구운 마늘·쇠고기 등을 올린 다음 다른 한쪽 빵으로 덮으면 끝! 빵은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치아바타빵이나 바게트빵을 사용하면 되고, 도톰하게 썬 식빵으로 만들어도 맛있어요. 고기는 잘게 다져야 먹었을 때 입 안에서 사르르 녹고요. 구운 마늘을 곁들이면 느끼한 맛을 싫어하는 어른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 미니오븐 활용한 불고기샌드위치 만들기
쇠고기는 오븐에 바짝 굽는다 샌드위치를 만들 때 물기가 있으면 먹기 불편하므로 안에 넣는 고기에 양념장 국물이 남지 않도록 반드시 오븐에 굽는다. 굽기 전에 고기를 잘게 다진 뒤 양념장에 30분 이상 재우는 것이 맛내기 비결. 컨벡션(열이 위 아래 골고루 대류하는 현상) 기능이 있는 오븐을 사용하면 중간에 고기를 뒤집지 않아도 고루 익는다. 만약 고기가 타거나 건조해지는 것이 염려된다면 고기를 구울 때 작은 오븐 용기에 물을 담아 함께 넣는 것도 방법이다.

채소는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채소에 물기가 남아 있으면 샌드위치가 눅눅해지므로 물기를 완전히 뺀다. 토마토도 씨 부분을 빼야 수분이 생기지 않는다. 빵 안쪽에 버터나 마요네즈를 바르면 코팅막이 생겨 물기가 스며드는 것을 방지해주는데, 마요네즈를 바르기 전 고기를 재운 양념장을 섞으면 맛이 한결 좋아진다.

양념장에 과일주스를 넣는다 양념장을 만들 때 과일주스를 넣으면 상큼한 맛이 나고, 설탕의 양도 줄일 수 있다. 오렌지주스 대신 사과주스나 배주스, 포도주스, 복숭아주스 등을 넣어도 된다. 딸기나 키위, 토마토 등 씨나 건더기가 있는 주스는 고기의 씹는 질감을 떨어뜨리므로 피한다.

불고기샌드위치

불고기샌드위치
준·비·재·료 쇠고기(불고기용) 300g, 양념장(간장 2큰술, 설탕 1½큰술, 청주 1큰술, 다진 마늘·참기름 ½작은술씩, 오렌지주스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마늘 4쪽, 토마토 ½개, 양파 ¼개, 양상추·상추·슬라이스치즈 2장씩, 새싹채소 ⅔컵, 마요네즈 3큰술, 치아바타빵 2개
만·들·기
1 쇠고기는 육질이 연해지도록 잘게 다진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 뒤 1작은술을 남기고 나머지는 쇠고기에 넣고 버무려 냉장고에서 30분 이상 숙성시킨다.
3 마늘은 얇게 저며 썰고, 토마토는 0.5cm 두께로 동그랗게 썬다. 양파는 채썰고, 양상추와 상추는 씻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새싹채소도 씻어 물기를 턴다.
4 마요네즈와 남겨둔 양념장 1작은술을 고루 섞는다.
5 숙성시킨 쇠고기와 마늘을 석쇠에 얹은 뒤 220℃의 오븐에서 중간에 한번 뒤집어가며 10분간 굽는다.
6 치아바타빵을 반 갈라 ④를 바른 뒤 한쪽에 ③의 채소와 슬라이스치즈, 토마토, 구운 마늘과 쇠고기, 양파 순으로 얹은 다음 다시 ④를 뿌리고 나머지 한쪽 빵으로 덮는다.
불고기샌드위치




‘여성동아’ 독자 1분께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불고기샌드위치
2칸으로 나뉘어 있어 위아래에서 동시에 요리할 수 있고, 온도는 40~240℃, 시간은 90분까지 조절되는 컨벡스오븐을 드립니다. 8월14일까지 애독자엽서나 편지지에 상품명을 적어 ‘여성동아’ 관리팀으로 보내거나, ‘여성동아’ 홈페이지(http:// women.donga.com)의 선물 이벤트난에 상품명을 적어주세요. 당첨자는 추첨을 통해 선정하며, 우송비는 당첨자가 부담합니다. 문의 02-361-0953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