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핸드메이드 선물 D.I.Y

만드는 재미에 선물하는 기쁨까지~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 코디네이터·유미영(Mstyle)

2008. 05. 14

선물할 일이 많아지는 5월, 직접 만든 선물로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전하자. 구하기 쉬운 재료로 손쉽게 만드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선물 D.I.Y를 소개한다.

For Parents

핸드메이드 선물 D.I.Y

D.I.Y 1 찻잔받침·허브티백
차를 즐겨 드시는 부모님에게 선물하면 좋은 핸드메이드 찻잔받침과 티백. 은은한 파스텔톤의 체크무늬 천이나 내추럴한 질감이 멋스러운 리넨 천을 찻잔 크기에 맞게 2장 재단한 뒤 겉면끼리 마주 대고 창구멍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손바느질로 연결해 뒤집는다. 창구멍을 공그르기로 막고 레이스 리본테이프로 장식하면 로맨틱한 느낌의 찻잔받침 완성! 마트에서 파는 티백 봉투에 향긋한 허브잎을 담은 뒤 입구를 한데 모아 실로 꿰매면 허브티백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준·비·재·료 체크·리넨 천, 자, 연필, 가위, 실, 바늘, 레이스 리본테이프, 티백 봉투, 허브잎, 스탬프, 태그
만·들·기
1 체크·리넨 천은 각각 원하는 사각 크기로 2장씩 재단한다.
2 ①을 겉면이 마주 보게 겹쳐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한 후 뒤집어 공구르기로 창구멍을 막는다.
3 같은 방법으로 여러 개 만든 뒤 레이스 리본테이프를 원하는 길이로 잘라 각각 장식한다.
4 티백 봉투에 허브잎을 넣은 뒤 입구 부분을 십자 모양으로 모아 실로 묶는다.
5 ④의 실을 적당한 길이로 남기고 자른 뒤, 스탬프를 찍어 장식한 태그를 매단다.

D.I.Y 2 아코디언 가족사진액자
두꺼운 검은색 도화지를 아코디언처럼 접은 다음 각 면에 가족사진을 붙이면 멋진 액자가 완성된다. 적당한 간격을 두고 액자를 펼친 뒤 거실이나 침실 테이블에 놓아두면 예쁘다.
준·비·재·료 가족사진, 두꺼운 검은색 도화지, 칼, 자, 풀
만·들·기
1 검은색 도화지의 세로는 가족사진의 세로 길이에 맞게, 가로는 가족사진의 가로 길이보다 8배 길게 재단한다.
2 가족사진의 가로 길이에 맞게 세로로 선을 그은 뒤 아코디언 모양으로 접는다.
3 ②의 각 면에 가족사진을 차례대로 붙인다.

핸드메이드 선물 D.I.Y

D.I.Y 3 라벤더향초
불을 켜두면 은은한 라벤더 향이 퍼지면서 기분을 좋게 만드는 향초. 흰 초를 잘게 부숴 녹인 후 원하는 아로마오일을 고루 섞어 유리컵에 넣어 굳히면 손쉽게 아로마향초를 만들 수 있다. 초에 원하는 색을 물들이고 싶다면 크레파스를 잘게 다져 넣고 녹인다.
준·비·재·료 흰 초, 중탕 용기(비커나 내열 유리용기), 크레파스, 나무젓가락, 라벤더 에센셜오일, 유리컵, 심지, 장식 스티커
만·들·기
1 심지를 뺀 흰 초를 적당한 크기로 조각낸다.
2 ①을 용기에 넣고 중탕으로 녹인 뒤 원하는 색의 크레파스를 잘게 다져 넣고 나무젓가락으로 저어 색을 낸다.
3 라벤더 에센셜오일을 2~3방울 떨어뜨린 후 고루 섞는다.
4 유리컵에 ③을 붓고 중간에 심지를 꽂은 뒤 굳힌다.
5 유리컵 겉면에 꽃그림 스티커를 붙여 장식한다.

D.I.Y 4 돋보기보관함
다양한 무늬의 조각천을 손바느질로 연결해 만든 컨트리 스타일의 돋보기보관함. 돋보기보다 4cm 정도 크게 천을 재단해 앞판과 뒤판을 만든 뒤 박음질로 연결하면 완성된다. 천 안에 솜을 얇게 펴 넣으면 돋보기가 깨지거나 망가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준·비·재·료 자투리 천(민무늬·체크·플라워 프린트 등), 자, 연필, 가위, 실, 바늘, 솜, 레이스 리본테이프
만·들·기
1 민무늬 천을 안경 크기보다 4~5cm 크게 2장 재단한 뒤 겉면이 마주 보도록 겹쳐 창구멍만 남겨두고 홈질한다.
2 ①을 창구멍으로 뒤집어 모양을 잡은 뒤 솜을 얇게 채워 넣고 공그르기로 창구멍을 막는다.
3 ②의 앞과 폭은 같게, 길이는 ⅔ 크기로 천을 재단한다.
4 다양한 모양의 자투리 천을 조각 내 각각 연결한 다음 ③의 크기와 같게 자른다.
5 ③과 ④를 겉면끼리 마주 댄 뒤 창구멍을 남겨두고 홈질한다.
6 ⑤의 창구멍에 솜을 얇게 펴 넣고 창구멍을 공그르기로 막는다.
7 레이스 리본테이프를 ⑥의 조각천 윗부분에 달아 장식한다.
8 ②에 ⑦의 조각천이 위를 향하도록 겹친 뒤 가장자리를 바느질한다.



For Kids
핸드메이드 선물 D.I.Y

D.I.Y 5 놀이집
자기만의 공간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선물하면 좋은 놀이집. 냉장고나 TV가 들어 있던 큰 상자를 이용해 집 모양을 만든 뒤 컬러풀한 색상의 시트지를 붙여 장식한다. 아이가 들어갔다 나올 수 있도록 입구를 뚫은 뒤 커튼을 달면 예쁜 놀이집 완성!
준·비·재·료 냉장고나 TV 종이상자, 자, 연필, 칼, 하드보드지, 본드, 컬러 시트지(노란색·하늘색·파란색 등), 색지, 나무막대, 글루건, 자투리 천, 봉, 옷핀
만·들·기
1 종이상자 앞면에 아이가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사각형으로 구멍을 뚫는다.
2 ①의 윗면 크기에 맞게 하드보드지를 2장 자른 뒤 뾰족한 지붕 모양을 만들어 본드로 붙인다.
3 ②의 겉면에 노란색, 하늘색, 파란색 시트지를 꼼꼼히 붙이고 녹색과 빨간색 시트지를 오려 장식한다.
4 색지를 삼각형으로 자른 뒤 나무막대에 붙여 깃발을 만든 다음 지붕 위에 고정시킨다.
5 ④의 입구 크기에 맞게 자투리 천을 재단해 커튼을 만든다.
6 ④의 입구 안쪽 윗부분에 봉을 달고 커튼을 걸어 양쪽 끝을 옷핀으로 고정시킨다.

D.I.Y 6 봉제인형
안 입는 티셔츠나 자투리 천을 이용해 만든 엄마표 봉제인형. 원하는 크기의 몸통과 얼굴, 손 모양을 천에 그려 2장씩 재단한 뒤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해 뒤집는다. 창구멍으로 도톰하게 솜을 넣고 창구멍을 막은 뒤 몸통, 얼굴, 손을 연결한다. 사인펜으로 눈, 코, 입을 그려 넣고 털실로 머리카락을 만들면 손쉽게 핸드메이드 인형이 완성된다.
준·비·재·료 자투리 천, 연필, 가위, 실, 바늘, 솜, 사인펜, 털실
만·들·기
1 자투리 천에 몸통, 얼굴, 손 모양을 원하는 크기대로 그려 2장씩 재단한다.
2 ①을 각각 겉면이 마주 보게 겹쳐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한 다음 창구멍으로 도톰하게 솜을 넣은 뒤 공그르기로 마무리한다.
3 얼굴과 손 모양의 천을 몸통에 실로 단단하게 연결시킨다.
4 얼굴에 사인펜으로 눈, 코, 입을 그린 뒤 머리 위쪽은 털실을 안쪽으로 넣어가면서 바느질해 머리카락을 만든다.

핸드메이드 선물 D.I.Y

D.I.Y 7 단추장식 스니커즈
장식이 없는 스니커즈에 단추, 스팽글, 브로치 등을 달면 세상에서 하나뿐인 개성만점 아이 신발이 만들어진다. 여자아이 신발에는 코르사주, 비즈, 리본 등을 달아주면 예쁘다.
준·비·재·료 스니커즈 운동화, 글루건, 단추, 스팽글 천, 가위, 빨간색 운동화끈, 십자가 펜던트 브로치
만·들·기
1 운동화 옆면에 글루건으로 단추를 조르르 붙여 장식한다.
2 운동화 앞코 부분에 스팽글 천을 모양 내 잘라 붙인다.
3 빨간색 운동화끈을 끼워 넣고 끈 윗부분에 십자가 펜던트가 달린 브로치를 단다.

D.I.Y 8 헤어밴드·브로치
액세서리를 좋아하는 여자아이에게 선물하면 좋은 헤어밴드와 브로치. 자투리 천에 천사 날개나 하트 모양을 그린 뒤 솜을 넣고 바느질해 장식이 없는 헤어밴드에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 같은 방법으로 사람이나 토끼 모양 등을 만들어 뒷면에 옷핀을 달면 귀여운 브로치가 완성된다.
준·비·재·료 다양한 패턴의 자투리 천, 연필, 가위, 실, 바늘, 솜, 헤어밴드, 파이핑 장식, 글루건, 비즈, 옷핀
만·들·기
1 자투리 천에 천사 날개 모양을 2장 재단한 뒤 겉면이 밖을 향하도록 겹쳐놓고 스티치한다.
2 창구멍으로 솜을 넣고 바느질해 창구멍을 막는다. 같은 방법으로 하나 더 만든 다음 장식이 없는 헤어밴드 양쪽에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
3 자투리 천에 원하는 크기의 하트 모양을 2장 그린 뒤 재단한다.
4 ③의 겉면끼리 마주 대고 파이핑 장식을 사이에 끼운 뒤 창구멍을 남기고 홈질한다.
5 ④를 창구멍으로 뒤집어 모양을 잡은 뒤 도톰하게 솜을 채워 넣고 공그르기로 마무리한다.
6 ⑤의 하트 위에 글루건으로 동그란 비즈를 달아 장식한 다음 같은 방법으로 하나 더 만들어 헤어밴드에 고정시킨다.
7 자투리 천에 원하는 크기의 사람 모양을 2장 그린 뒤 재단한다.
8 ⑦을 안쪽 면이 마주 보게 놓고 창구멍을 제외한 가장자리에 스티치한다.
9 창구멍에 솜을 적당히 넣고 스티치로 창구멍을 막은 뒤 뒷부분에 글루건으로 옷핀을 단다.

For Teachers
핸드메이드 선물 D.I.Y

D.I.Y 9 파우치
원하는 이미지를 패브릭 용품에 새겨 넣을 수 있는 전사용지를 활용하면 멋진 파우치를 만들 수 있다. 이미지를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전사용지에 컬러프린트한 뒤 민무늬 파우치 앞면에 대고 달궈진 다리미로 누르면 이미지가 그대로 파우치에 프린트된다. 전사용지는 티페이퍼(www.tpaper.com), 잉크콜(www.inkcall.kr) 등에서 5장에 5천원대에 구입할 수 있다.
준·비·재·료 전사용지, 파우치, 다리미
만·들·기
1 컴퓨터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다운받아 전사용지에 출력한다.
2 파우치를 바닥에 두고 ①을 원하는 위치에 놓은 뒤 달궈진 다리미로 꼭꼭 누른다.

D.I.Y 10 천연염색스카프
피부에 자극이 없고 은은한 컬러가 멋스러운 분위기를 풍기는 천연염색 스카프. 회색을 내려면 숯을, 자주색은 치자와 홍차, 녹색은 쑥을 사용하면 된다. 염색 재료를 선택한 뒤 냄비에 물을 붓고 재료를 넣어 색을 우려낸다. 흰색 스카프나 손수건 등을 넣고 젓가락으로 저으면서 20분 정도 삶아 물기를 꼭 짜고 햇볕에 말리면 끝! 좀더 진한 색상을 내고 싶을 때는 같은 방법으로 2회 반복한다.
준·비·재·료 쑥, 흰색 스카프, 비즈나 브로치, 실, 바늘
만·들·기
1 쑥을 삶아 색이 우러나오면 쑥을 건져내고 스카프를 넣어 나무젓가락으로 저으면서 20분 동안 삶는다.
2 스카프의 물기를 꼭 짠 뒤 햇볕에 말린다.
3 같은 방법으로 한 번 더 스카프에 물을 들인 뒤 완전히 말린다.
4 비즈를 실로 연결해 달거나 브로치 등으로 장식한다.

핸드메이드 선물 D.I.Y

D.I.Y 11 컨트리풍 시계
선생님 책상에 놓으면 좋은 컨트리 스타일의 시계. 단단한 하드보드지에 리넨 천을 붙인 뒤 테두리를 따라 무늬 천을 덧댄다. 중앙에 구멍을 뚫고 시계 무브먼트 세트를 고정시키면 완성된다. 뒷면에 고리를 부착해 벽에 달거나 삼각받침을 고정시켜 탁상시계로 사용하면 좋다.
준·비·재·료 하드보드지, 연필, 칼, 자, 리넨 천, 스프레이 풀, 무늬 천, 숫자 모양 스티커, 송곳, 시계 무브먼트 세트, 미니 드라이버, 고리나 삼각받침대
만·들·기
1 하드보드지를 원하는 크기의 사각형으로 자른다.
2 ①의 크기에 맞게 질감이 거친 리넨 천을 재단한 다음 스프레이 풀로 꼼꼼히 붙인다.
3 무늬 천을 5cm 정도 폭으로 자른 뒤 ②의 테두리에 둘러 장식한다.
4 숫자 모양 스티커를 ③에 붙인다.
5 ④의 중앙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고 시계 무브먼트 세트에 들어 있는 본체를 뒤에 붙인 다음 앞에 시계침을 올리고 미니 드라이버로 나사를 고정한다.
6 시계 뒷면 위쪽에 고리를 달거나 삼각받침대를 붙인다.

D.I.Y 12 수첩커버
메모할 일이 많은 선생님에게 선물하면 좋은 수첩·수첩커버. 원하는 크기의 수첩을 준비한 뒤 여선생님용은 꽃무늬 천, 남선생님용은 체크무늬 천을 준비해 스프레이 풀로 꼼꼼하게 감싼다. 레이스 리본테이프와 내추럴한 느낌의 나무 단추를 달아 장식하거나 패브릭 소재의 스티커를 붙이면 멋스러운 수첩이 완성된다.
준·비·재·료 수첩, 스프레이 풀, 가위, 꽃·체크·줄무늬 천, 레이스 리본테이프, 글루건, 단추, 패브릭 스티커
만·들·기
1 수첩에 스프레이 풀을 뿌린 뒤 꽃무늬 천이나 체크무늬 천으로 감싼다.
2 ①의 앞면에 레이스 리본테이프를 길이로 길게 이어 붙인 다음 글루건으로 단추를 붙여 장식한다.
3 체크무늬 천으로 다른 수첩을 감싼 다음 밑부분에 줄무늬 천을 붙인다.
4 ③에 원하는 모양의 패브릭 스티커를 붙여 장식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