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With The Kids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인형

듬성듬성 손바느질로 만든~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모델·유지원 ■ 의상협찬·샐리의예쁜가게(www.sallygage.com) ■ 코디네이터·원지선 ■ 일러스트·배선아

입력 2008.05.13 16:48:00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인형

꼬불꼬불~ 애벌레 인형
색색의 자투리 천을 엮어 만든 애벌레 인형. 엄마가 천을 재단해주고 먼저 바느질을 반 정도 한 다음 아이에게 시키면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한땀한땀 공들여 바느질을 하는 동안 집중력이 쑥쑥 길러진다.
준·비·재·료 자투리 천, 수성펜, 가위, 실, 바늘, 코바늘, 털실, 솜
만·들·기
1 베이지색 천을 겉끼리 마주 보게 겹쳐놓고 애벌레 얼굴 모양을 그린 뒤 자른다(그림1).
2 창구멍을 제외하고 얼굴 모양을 따라 촘촘히 박음질한 다음 창구멍으로 뒤집어 솜을 넣는다(그림2).
3 공그루기로 창구멍을 막은 다음 갈색 실로 눈과 입을 수놓고, 코바늘에 털실을 끼워 애벌레 머리 부분에 넣었다 빼는 방식으로 머리카락을 만든다(그림3).
4 자투리 천을 같은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8장 자른 다음, 두 개씩 겉면끼리 마주 보게 놓고 양끝만 바느질해 뒤집는다(그림4).
5 한쪽 구멍 부분은 천을 오므리면서 홈질한 다음 솜을 넣고, 같은 방법으로 반대쪽도 홈질해 동그란 공 모양을 만든다(그림5).
6 동그란 몸통을 4개 만든 다음 애벌레 머리와 몸통을 실로 연결한다(그림6).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인형


내 동생~ 곰돌이 인형
감촉이 부드러운 헌 티셔츠나 자투리 천으로 만든 곰돌이 인형. 아이에게 만들고 싶은 인형 모양을 천에 그리게 한 뒤 가위로 오려 바느질한다. 엄마가 먼저 굵은 바늘로 바느질할 구멍을 내준 다음 실을 꿴 바늘을 아이 손에 쥐어주고 뚫어놓은 구멍으로 바늘을 넣어 꿰매보게 한다.
준·비·재·료 자투리 천, 수성펜, 실, 바늘, 솜, 가위
만·들·기
1 천은 겉면끼리 마주 보게 겹쳐놓고 안쪽 면에 수성펜으로 곰돌이 모양을 그린 뒤 자른다(그림1).
2 원단을 뒤집을 창구멍을 제외하고 곰돌이 모양을 따라 촘촘히 박음질한다(그림2).
3 곰돌이 몸통을 창구멍으로 뒤집은 후 모양이 잘 잡히도록 시접을 펴준 다음 창구멍 속으로 솜을 넣는다(그림3).
4 공그르기로 창구멍을 막은 다음 짙은 갈색 실로 얼굴에 눈과 코, 입을 수놓는다. 도트무늬 천을 곰돌이 목둘레에 맞게 정사각형으로 잘라 대각선으로 반을 접어 곰돌이 목에 맨다(그림4).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인형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인형

감촉이 보들보들~ 가제손수건 토끼 인형
가제손수건으로 만든 토끼 인형. 가제손수건 가운데에 솜을 동그랗게 뭉쳐 넣고 감싸 실로 묶은 뒤 자투리 천으로 귀를 만들어 장식하면 끝! 욕실 벽에 걸어놓고 아이 손을 닦는 수건으로 활용하면 좋다.
준·비·재·료 가제손수건, 솜, 실, 바늘, 자투리 천, 수성펜, 가위
만·들·기
1 가제손수건 가운데에 동그랗게 뭉친 솜을 넣고 손수건을 오므려 두꺼운 실로 묶는다(그림1).
2 자투리 천은 겉면끼리 마주 보게 겹쳐놓고 토끼 귀 모양을 그린 뒤 자른다(그림2).
3 창구멍을 제외하고 박음질한 다음 창구멍으로 뒤집어 솜을 넣고 공그르기로 창구멍을 막는다. 실로 토끼 귀 모양을 따라 스티치를 넣는다(그림3).
4 토끼 머리 윗부분에 박음질해 귀를 연결한 다음 귀 사이에 실로 동그란 고리를 만들어 붙인다(그림4).
5 실로 눈과 입을 수놓아 토끼 인형을 완성한다(그림5).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인형


춤추는~ 와이어 인형
손으로 쉽게 구부렸다 펼 수 있는 알루미늄 와이어로 팔과 다리가 움직이는 인형을 만들어보자. 자투리 천으로 얼굴, 몸통, 치마를 만든 다음 와이어 팔과 다리를 연결하면 완성! 엄마가 알루미늄 와이어를 펜치로 잘라주고 아이에게 천을 둘둘 감아 장식하게 한다. 알루미늄 와이어는 문구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2.5m에 1천6백원선.
준·비·재·료 자투리 천, 가위, 수성펜, 실, 바늘, 솜, 와이어, 펜치, 단추
만·들·기
1 자투리 천을 겉면끼리 마주 보게 겹쳐놓고 머리와 치마 모양을 그린 뒤 자른다(그림1).
2 머리는 창구멍을 제외하고 박음질한 뒤 뒤집어 솜을 넣고 공그르기로 창구멍을 막는다. 실로 머리카락, 눈, 입을 수놓아 얼굴을 만든다(그림2).
3 원하는 팔과 다리 길이에 맞게 와이어를 자른 다음 천으로 돌돌 말아 철을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그림3).
4 치마는 창구멍을 제외하고 박음질한 뒤 뒤집어 솜을 넣고, 와이어로 만든 다리를 창구멍에 넣어 공그르기로 고정시킨다(그림4).
5 몸통은 원하는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천을 잘라 반을 접은 뒤 솜을 넣고 팔을 넣을 부분을 제외한 3면을 홈질로 스티치 장식을 넣으며 박는다(그림5).
6 팔을 넣을 구멍에 넣고 공그르기해 고정시킨다. 몸통 중앙에 단추를 달아 장식한다. 얼굴, 몸통, 치마를 박음질해 연결한다(그림6).
세상에 하나뿐인 핸드메이드 인형


여성동아 2008년 5월 533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