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y Cooking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몸에 쌓인 독소를 없애요~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김외순(쿠티프) ■ 도움말·이경섭(강남경희한방병원장)

2008. 04. 22

기상예보에 의하면 올봄에는 평년보다 황사 발생 일수와 강도가 2배 정도 늘어날 전망이라고 한다. 황사 속에 든 중금속 성분은 체내에 쌓이면 각종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 몸속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돼지고기, 미나리, 마늘 등을 넣어 만든 요리로 가족 건강을 지켜보자.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봄이 되면 중국이나 몽골 등 아시아 대륙이 건조해지면서 사막과 황토 지대의 작은 모래나 먼지 등이 공중에 떠다니다가 바람에 실려 우리나라로 날아오는데, 이것이 바로 황사다. 황사가 심각한 문제로 떠오르는 이유는 황사의 미세 먼지 속에 수은, 알루미늄, 비소, 카드뮴, 납 등 몸에 해로운 중금속이 섞여 있어 건강을 해치기 때문이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미세 먼지는 코와 목의 점막을 자극해 호흡곤란이나 기침 등 호흡기질환을 유발할 수 있고, 모공을 막아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기도 한다. 체내에 들어가 중금속이 쌓이면 중금속에 따른 합병증이 유발될 수도 있다.
황사철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와 중금속을 해독시키는 요리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 미역·파래 등 해조류, 마늘, 양파, 미나리, 사과·키위 같은 과일 등은 몸속을 깨끗이 정화시키는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돼지고기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있어 폐에 쌓인 공해물질을 중화시키고, 마늘과 양파의 유황 성분은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킨다. 미나리는 가래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 매연이나 먼지로 인해 칼칼해진 목과 폐 등의 기관지를 보호하는 데 좋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사과나 키위 등은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황사철 건강 지키는 생활 습관
1 물을 많이 마시면 몸 안의 중금속 등 유해물질이 잘 빠져 나가므로 하루에 1ℓ이상 수시로 물을 마신다.
2 황사가 심한 날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 부득이하게 나가야 할 경우에는 마스크를 꼭 챙기고 피부가 최대한 노출되지 않도록 긴 옷을 입는다.
3 황사 바람이 불 때는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옷을 단단히 입는 것 외에도 피부 보호를 위해 외출 3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4 외출 후에는 옷을 잘 턴 뒤 집안으로 들어오고 바로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한다.
5 황사 바람이 불 때 창문이나 문을 꼭 닫아 오염물질이 집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공기청정기를 틀어 공기를 맑게 한다.
6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집안의 습도를 높여 호흡기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는다.
7 황사가 잠잠해진 뒤에는 집안 전체를 청소해서 쌓인 먼지를 없애야 한다. 유리창과 방충망 청소를 시작으로 아이 방과 현관을 신경 써서 청소한다. 청소기와 빗자루에서 나온 먼지가 오히려 공기를 더럽힐 수 있으므로 물걸레로 여러 차례 닦아낸다. 이때 물걸레는 뜨거운 물에 빨아야 유해균을 죽일 수 있다.


입맛 돋우고 체내 독소 없애는~ 일품 요리

해초비빔밥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미역·다시마·해초 등 해조류 200g,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밥 4공기, 비빔양념장(고추장 4큰술, 깨소금·참기름 1½큰술씩), 소금 약간
만·들·기
1 미역은 물에 불린 후 바락바락 주물러 씻어 끓는 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채썬다.
2 다시마는 끊는 물에 데쳐 3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해초는 옅은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3 볼에 미역, 다시마, 해초를 담고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
4 그릇에 밥을 담고 ③을 소복하게 올린 뒤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비빔양념장을 곁들인다.

미나리비빔국수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미나리 ⅓단, 식초·참기름 1큰술씩, 오이 ½개, 김치 ¼포기, 비빔양념장(고추장·식초 4큰술씩, 설탕 2큰술, 올리고당·다진 마늘 1큰술씩), 국수 400g, 깨소금 2큰술
만·들·기
1 미나리는 식초를 넣은 물에 5분간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빼고 송송 썬다.
2 오이는 씻어 곱게 채썰고 김치는 소를 털어낸 뒤 잘게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비빔양념장을 만든다.
4 국수는 삶아서 찬물로 헹군 뒤 체에 받쳐 물기를 빼고 비빔양념장과 김치를 넣어 잘 비빈다.
5 그릇에 ④의 국수를 담고 미나리와 오이를 얹은 뒤 깨소금과 참기름을 뿌린다.

중금속을 배출시키는~ 매일반찬
양파미역줄기볶음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미역줄기 150g, 양파 ½개, 빨강 파프리카 1개, 식용유·다진 마늘·깨소금 1큰술씩, 소금 약간, 후춧가루 ⅓작은술, 참기름 ½큰술
만·들·기
1 미역줄기는 찬물에 1시간 이상 담가 짠맛을 뺀 뒤 4cm 길이로 썬다.
2 양파는 채썰고, 빨강 파프리카는 4×0.3cm 크기로 자른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미역줄기와 양파를 넣어 볶는다.
4 ③을 소금으로 간한 뒤 빨강 파프리카와 후춧가루를 넣어 한 번 더 볶다가 불을 끈 다음 깨소금과 참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미나리된장무침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미나리 1단, 홍고추 1개, 된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고춧가루·깨소금 1큰술씩, 참기름½큰술
만·들·기
1 미나리는 손질해 끓는 물에 삶은 뒤 찬물에 헹궈 3cm 길이로 썬다.
2 홍고추는 반을 갈라 씨를 빼고 채썬다.
3 된장, 홍고추, 다진 마늘을 잘 섞은 뒤 미나리를 넣어 버무린다.
4 ③에 고춧가루, 깨소금, 참기름을 넣고 잘 섞는다.



돼지고기양파고추장볶음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돼지고기(안심) 300g, 양파·홍고추 1개씩, 쪽파 5대, 고추장볶음양념장(고추장 3큰술, 물엿·맛술 2큰술씩, 설탕·생강즙 ½큰술씩, 후춧가루 ⅓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식용유 1큰술, 참기름·통깨 ½큰술씩
만·들·기
1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는 사방 3cm 크기로 자른다.
2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고추장볶음양념장을 만든 뒤 돼지고기를 재운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궈지면 재운 돼지고기를 볶다가 양파와 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5 ④를 그릇에 담고 쪽파를 올린 뒤 참기름과 통깨를 뿌린다.

마늘오이파래무침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파래 250g, 굵은소금 1큰술, 오이 ½개, 마늘소스(다진 마늘·설탕 2큰술씩, 식초 3큰술, 다시마물 4큰술, 소금 ⅔작은술)
만·들·기
1 파래는 굵은소금을 넣은 물에 바락바락 주물러 씻은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하고 2cm 크기로 썬다.
2 오이는 씻어 반을 갈라 어슷하게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마늘소스를 만든 다음 30분 정도 숙성시킨다.
4 볼에 파래와 오이를 담고 ③을 넣어 버무린다.

몸 속 정화하는~ 국 & 찌개

된장미나리찌개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미나리 ½단, 식초·다진 마늘 1큰술씩, 바지락 1봉지, 물 2½컵, 된장·다진 파 2큰술씩, 다진 마늘 1큰술
만·들·기
1 미나리는 손질해 식초를 넣은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건진 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4cm 길이로 썬다.
2 바지락은 소금물에 담가 해감시킨다.
3 냄비에 물을 붓고 된장을 푼 뒤 바지락을 넣어 끓인다.
4 바지락이 입을 벌리면 다진 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미나리를 넣는다.


북어미역국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북어 50g, 미역 30g, 참기름 ½큰술, 물 7컵,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2큰술
만·들·기
1 북어는 물에 불린 뒤 물기를 빼고 3cm 길이로 썬다.
2 미역은 찬물에 담가 불린 뒤 주물러 씻은 다음 체에 받아 물기를 빼고 3cm 길이로 자른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달궈지면 북어와 미역을 넣어 볶는다.
4 미역이 부드러워지면 물을 넣어서 끓이다가 다진 마늘, 국간장을 넣고 10분 정도 더 끓인다.

면역력 높여주는~ 아이 간식
돼지고기완자꼬치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다진 돼지고기 250g, 양파·피망 ¼개씩, 다진 당근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⅓작은술, 후춧가루 ¼작은술, 빵가루 ½컵, 달걀 1개, 식용유 1큰술, 토마토케첩소스(토마토케첩 3큰술, 고추장·설탕 ½큰술, 올리고당 2큰술, 물 ½컵)
만·들·기
1 양파와 피망은 씻어 잘게 다진다.
2 볼에 돼지고기를 담고 양파, 피망, 당근,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잘 섞는다.
3 ②에 빵가루와 달걀을 넣어 고루 섞은 뒤 치대면서 반죽한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빚는다.
4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③을 굴려가면서 익힌다.
5 ④에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토마토케첩소스을 부어 조린 다음 완성된 완자를 꼬치에 끼운다.

키위사과샌드위치
황사 물리치는 건강 요리

준·비·재·료 식빵 6개, 키위 2개, 사과 1개, 식촛물(식초 1작은술, 물 1컵), 치커리 12잎, 플레인 요구르트 100g
만·들·기
1 식빵은 가장자리를 잘라 4등분하고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넣어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2 키위는 껍질을 벗긴 다음 0.5cm 두께로 썬다.
3 사과는 씻은 뒤 껍질을 벗겨 0.3cm 크기로 잘라 식촛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건져 물기를 제거한다.
4 치커리는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5 식빵 한쪽에 플레인 요구르트를 바르고 치커리, 사과, 키위 순으로 올린 뒤 식빵으로 덮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