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Natural Beauty

피부에 영양 듬뿍~ 천연 팩

박미현 기자표 천연 화장품 만들기 _ 두 번째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도움말·장현실(아로마 D.I.Y 강사, 02-593-7070 www.worldaroma.co.kr)

2008. 03. 11

Making Diary
피부에 영양 듬뿍~ 천연 팩

봄에는 건조한 대기와 황사, 꽃가루 등으로 피부에 각질과 트러블이 생기기 쉬워요. 이 달에는 냉장고 속 야채와 과일을 이용해 피부를 매끄럽고 윤기있게 만들어주는 천연 팩을 만들어 보았어요. 사과, 키위, 브로콜리, 시금치 등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에 참기름, 플레인 요구르트, 녹차가루 등을 섞으면 값비싼 영양팩 못지않은 천연 팩이 만들어진답니다.
팩을 만들 때 과일과 야채는 깨끗하게 씻어야 잔류 농약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을 막을 수 있어요. 흐르는 물에 손으로 문질러 씻은 뒤 베이킹소다나 숯을 넣은 물에 담갔다가 헹궈야 농약은 물론 세균까지 깨끗하게 제거된답니다.
조금만 피곤하거나 마법에 걸리는 날이 되면 뾰루지가 올라오는 저는 시금치를 물에 다려 세안하고 스킨 대신 사용하곤 해요. 뾰루지가 심할 때는 시금치를 곱게 갈아 팩을 하는데, 처음에는 얼굴이 울긋불긋해지면서 열이 올라오지만, 5분 정도 지나면 피부톤이 하얗게 되면서 뾰루지 크기도 작아진답니다. 얼마전 피부가 유난히 칙칙해보여 브로콜리를 곱게 갈아 팩을 했는데 브로콜리 입자가 거칠어서인지 따갑고 땅기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천연 화장품 만드는 데 도움을 주시는 선생님께 여쭤봤더니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살짝 삶은 뒤 믹서에 곱게 갈아 사용하고 여기에 올리브오일을 조금 넣으라고 하시더라고요. 또 중성 또는 건성 피부에는 꿀을 넣으면 피부에 윤기를 줄 수 있지만 저처럼 여드름 피부에는 좋지 않다고 하고요. 저는 평소 흑설탕으로 각질 관리를 해왔는데, 사과나 키위도 각질 관리에 좋다고 해 팩으로 만들어 써봤어요. 힘들여 문질러 벗기지 않아도 콧잔등, 입 주변, 눈썹 사이에 쌓였던 각질이 말끔히 제거되더라고요. 뾰루지가 줄어든 것 같지는 않지만 각질이 제거되니 피부가 한결 깨끗해 보였어요. 피부에 영양을 주는 달걀노른자는 참기름을 넣어 맨 얼굴에 발랐더니 딱딱하게 굳어 씻어낼 때 불편하더라고요. 따뜻한 물로 여러 번 헹궈도 잘 씻기지 않아 피부에 자극이 되고요. 그래서 시트마스크를 얹어 팩을 해봤어요. 헹굴 때 시트마스크만 살짝 벗겨내면 되니 편하고 깔끔하게 팩을 할 수 있어 좋았어요. 시트마스크는 10장에 1천원 정도 하고 화장품 가게나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답니다.

피부에 영양 듬뿍~ 천연 팩
키위플레인요구르트팩
키위는 비타민 C가 풍부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미백효과도 있다.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어 사용하면 피부가 촉촉하고 윤기 있어진다.
준·비·재·료 키위 10g, 플레인 요구르트 1큰술, 오트밀가루 적당량
만·들·기
1 키위는 껍질을 벗겨 숟가락으로 으깬다.
2 키위에 플레인 요구르트와 오트밀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갠다.
3 세안한 얼굴에 시트마스크를 얹고 ②를 고루 펴 바른다.
4 20분 후 시트마스크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씻는다.

사과녹차팩
피부에 영양 듬뿍~ 천연 팩

사과에 함유돼 있는 비타민 C와 유기산·펙틴 성분은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녹차가루를 섞어 팩을 하면 모공 속 노폐물과 피지, 각질 등이 제거되고 타닌 성분이 모공을 조여 피부가 매끈하고 부드러워진다.
준·비·재·료 사과 ¼개, 꿀 1작은술, 녹차가루 적당량
만·들·기
1 사과는 깨끗이 씻어 강판에 곱게 간다.
2 사과즙에 꿀과 녹차가루를 섞어 걸쭉하게 갠다.
3 세안한 얼굴에 시트마스크를 얹고 ②를 고루 펴 바른다.
4 20분 후 시트마스크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시금치팩
시금치는 멜라닌 색소를 조절해 잡티, 주근깨, 기미로 칙칙해 보이는 피부에 좋다. 시금치에 들어 있는 엽록소는 살균·항염 효과가 있어 여드름 피부에 효과적이고, 엽산은 DNA 합성을 도와 피부 세포의 노화를 막는다.
준·비·재·료 시금치 20g, 올리브오일 1작은술, 밀가루 적당량
만·들·기
1 시금치는 깨끗이 손질해 믹서나 녹즙기에 간다.
2 시금치즙에 올리브오일과 밀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갠다.
3 세안한 얼굴에 시트마스크를 얹고 ②를 고루 펴 바른다.
4 20분 뒤 시트마스크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브로콜리꿀팩
브로콜리는 피부 저항력을 높이고 세균 감염을 막는 비타민 A가 풍부해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킨다. 또 비타민 C가 기미나 주근깨 등 색소 침착을 막아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가꿔준다.
준·비·재·료 브로콜리 20g, 올리브오일·꿀 1작은술씩, 밀가루 적당량
만·들·기
1 브로콜리는 끓는물에 삶은 뒤 믹서에 곱게 간다.
2 브로콜리즙에 올리브오일과 꿀을 넣고 밀가루로 농도를 맞춰가며 걸쭉하게 갠다.
3 세안한 얼굴에 시트마스크를 얹고 ②를 고루 펴 바른다.
4 20분 후 시트마스크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달걀참기름팩
달걀노른자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고 노화를 막아준다. 참기름은 항산화 물질인 리그넌과 비타민 E가 풍부해 피부에 영양과 탄력을 주며 세포 재생과 주름 방지에 효과적이다.
준·비·재·료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참기름 1작은술, 살구씨가루 적당량
만·들·기
1 달걀노른자에 참기름과 살구씨가루를 섞어 걸쭉하게 갠다.
2 세안한 얼굴에 시트마스크를 얹고 ①을 고루 펴 바른다.
3 20분 후 시트마스크를 떼어내고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