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재테크 정보

버는 것보다 중요한 돈 제대로 쓰는 법

결혼 3년 만에 집 2채 구입한 구재성·김현경 부부에게 배워요~

기획·한정은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 ■ 참고서적·‘소비생활백서’(비즈페이퍼)

2008. 02. 18

버는 것보다 중요한 돈 제대로 쓰는 법

대학 졸업 후 은행에 다니다가 현재는 재테크 사이트 모네타에서 금융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구재성씨(40)와 다니던 직장을 휴직하고 가사에 전념하고 있는 김현경씨(32) 부부. 금융권에서 일하면서 경제에 능통한 지식을 쌓은 남편과 청약부금과 청약저축을 구분하지 못할 정도로 재테크에 문외한이었던 아내가 만나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헛돈 쓰지 않는 알뜰 소비생활을 터득했다. 신혼여행까지 포함해 결혼 비용이 1천만원도 채 들지 않을 정도로 알뜰하게 신혼 살림을 꾸린 이들 부부는 결혼 3년차에 접어든 지금은 주택 2채를 보유한 상태다.
구씨 부부는 이자나 충동구매 따위로 새는 돈을 막고 한푼을 쓰더라도 꼼꼼하게 따져 경제적이고 가치 있게 쓰는 것이 돈 모으는 비법이라고 조언한다. 돈 잘 버는 것보다 돈 잘 쓰는 기술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돈 버는 지출 테크닉 8

1 무조건 빚 먼저 갚아라!
빚 때문에 매달 지출되는 이자는 불필요한 지출이므로 돈이 생기면 먼저 빚을 갚아 이자를 줄이는 것이 현명하다. 내 집 마련하느라 빌린 은행대출이나 마이너스통장, 부모님으로부터 얻어 쓴 돈, 지인에게 급하게 빌린 돈, 기한을 정하지는 않았어도 언젠가는 되돌려줘야 할 빚 등은 매월 원금의 1%라도 돈이 생기는 대로 갚는다.

2 저축으로 미래의 희망을 키운다!
빚이 없는 상태라면 수입에서 생활비를 결정하기 전에 저축금액을 먼저 정한다. 저축은 최소한 수입의 40% 이상으로 책정하고 남은 돈으로 생활비와 용돈을 충당한다. 저축은 적금이 가장 안전한데, 적금 중에서도 장기주택마련저축과 1년 단위의 만기 적금은 필수! 만기가 된 적금은 2~3년짜리 예금에 넣어둔다.

3 새는 돈 막는 알뜰 쇼핑 노하우
쇼핑할 때는 무엇을 살 것인지 미리 품목을 정해 메모지에 적어 가면 충동구매와 낭비를 줄일 수 있다. 허기진 상태에서 쇼핑을 하면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먹음직스럽게 보여 한꺼번에 많이 구입하게 되므로 든든하게 배를 채운 상태에서 쇼핑한다. 부부가 함께 쇼핑하면 서로 충동구매를 견제할 뿐 아니라 부부 금슬이 돈독해지는 일석이조 효과도 있다.



4 신용카드는 여러 개를 써라!
신용카드는 쇼핑, 주유, 외식 등 다양한 방면에서 할인 혜택이 있다. 신용카드마다 혜택이 다르므로 여러 개의 신용카드를 쇼핑할 때나 외식할 때 등 사용처에 따라 구분해두고 결제할 때 할인율이 큰 신용카드를 쓴다. 단, 신용카드는 연회비가 없는 것으로 고르고, 스스로 소비 욕구를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가계부나 용돈기입장을 써 소비를 제한한다.

5 무이자 할부 서비스는 절대 쓰지 말 것!
버는 것보다 중요한 돈 제대로 쓰는 법

수수료를 내지 않고 2~3개월 동안 할부로 지불하는 신용카드의 무이자 서비스는 수수료를 내지 않아 이득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일시불이면 못 샀거나 안 샀을 물건을 사게 된 것이므로 결국 낭비다. 여유자금이 월 10만원밖에 안 되는데 30만원짜리 LCD 모니터를 꼭 사야 한다면 무이자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용돈을 줄여 일시불로 사던지, 돈이 마련되는 3개월 후에 사는 것이 좋다. 일시불로 사게 되면 당장의 자금사정이 좋지 않아 소비를 줄이게 되고, 3개월 후로 구입을 미루면 가격이 떨어졌을 수도 있고 같은 가격대의 더 좋은 신제품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6 보험은 순수 보장형으로~
장래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할 때는 환급형보다는 순수 보장형을 선택한다. 보험사고가 발생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만기 시 납입한 보험금을 돌려받는 환급형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보험금으로 적립되는 금액은 납입한 보험금보다 적다. 보험회사는 은행, 증권사 등에서 취급하는 금융상품과 달리 설계사 모집 수수료, 인건비, 기타 모집비용, 마케팅 비용 등을 사업비에 포함시켜 보험료를 책정한다. 따라서 보험료 중 20% 정도는 사업비고, 나머지 보험료 부분만 적립되므로 환급형 보험 가입자는 사업비 20%를 떼는 적금에 들게 되는 셈. 납입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싼 순수 보장형 보험을 들고 남은 돈으로 적금을 드는 것이 더 낫다.

7 돈 제대로 쓰려면 내 집 마련부터~
다른 부분에서 아무리 돈을 제대로 써왔다 하더라도 가정경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집 장만할 때 실수하면 손해가 크다. 특히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집을 장만할 때 크게 낭패를 볼 수 있다. 집을 마련하는 방법으로는 청약부금이나 청약저축에 가입했다가 분양 받아 입주하는 법에서부터 주택 매매, 재건축이나 재개발 지분 구입, 경공매 낙찰, 택지를 구입해 직접 주택을 짓는 법 등이 있다. 그중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주택을 마련하고 싶다면 경매를 통해 집을 구입하는 것도 방법. 위험성이 높고 발품이 필요하긴 하지만 그만큼 적은 비용으로 빨리 내 집을 마련할 수 있기 때문. 집을 고를 때는 투자가치보다는 가족이 편안하게 생활할 수 있는지에 더 큰 비중을 둔다. 살기 좋은 집이 남들에게도 좋은 집이므로 돈 되는 집이 될 가능성도 크다.

8 경조사비는 꼭 챙기자!
인맥은 중요한 자산이므로 경조사비나 모임회비 등 인맥관리에 드는 돈은 아끼지 않고 쓴다. 특히 경조사는 꼭 챙겨야 하는데, 자신의 경조사에 참석했던 사람이나 평소 도움을 주었던 사람의 경조사는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참석해야 한다. 부득이하게 참석하지 못하더라도 경조사비는 꼭 챙겨 보낸다. 특수한 경우를 빼면 굳이 5만원을 넘을 필요는 없지만 자신의 경조사에 그 이상을 부조한 사람에게는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야 한다. 경조사비는 예측할 수 없는 비용이므로 별도의 경조사비 계좌를 두어 부족하지 않게 푼돈이나 공돈 등이 생겼을 때마다 저축해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