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ving Living Idea

쇼핑 고수 박혜숙 주부가 일러주는~ 돈 버는 알뜰 쇼핑 노하우

기획·한정은 기자 / 사진·문형일 기자 || ■ 일러스트·배선아

입력 2008.02.14 14:50:00

절약을 위해서는 무조건 아끼고 안 쓰는 것보다 좋은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해 잘 쓰는 것이 중요하다. 알뜰 쇼핑 달인으로 소문난 박혜숙 주부에게 쇼핑 노하우를 배워보았다.
쇼핑 고수 박혜숙 주부가 일러주는~ 돈 버는 알뜰 쇼핑 노하우

6년차 주부이자 생후 9개월 된 아들의 엄마로, 프리랜서 기자로 바쁘게 생활하는 워킹맘 박혜숙씨(31). 7년간 잡지사에서 패션·뷰티·인테리어·쿠킹 관련 기사를 다루는 생활팀 기자로 일했던 그는 당시의 경험을 토대로 센스 있게 살림을 꾸려가고 있다.
박씨는 결혼 전에는 버는 돈의 대부분을 쇼핑하는 데 투자할 만큼 쇼핑 재미에 푹 빠져 있었다. 직업상 남들보다 예쁘고 트렌디한 소품을 많이 보게 되는 것이 그의 소비심리를 자극했기 때문. 처음에는 비싸게 구입한 옷을 함께 코디할 아이템이 없어 장롱에 처박아두거나, 질이 좋지 않아 몇 번 사용하지도 못하고 버리는 등 실패도 많이 했다. 하지만 쇼핑 횟수가 늘면서 나름의 쇼핑 노하우가 쌓여 이제는 어떤 아이템을 어디에서 구입해야 저렴한지, 어떤 제품을 골라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줄줄 꿰게 됐다. 결혼하고 아이 엄마가 된 지금은 가족들에게 좋은 것을 주고 싶은 마음에 무조건 싼 물건보다는 품질 좋은 제품을 싸게 구입하는 요령을 터득해 알뜰 쇼핑 고수로 변신했다.
“인터넷을 뒤지고 도매시장이나 아울렛을 찾는 등 조금만 부지런을 떨면 비슷한 물건을 좀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요. 필요한 물건이 무엇인지 미리 계획을 세운 뒤 인터넷 가격비교 사이트나 사용자들의 후기 등을 통해 어떤 물건이 질 좋고 저렴한지에 대한 자료도 모으고요. 충동구매를 막아 낭비를 줄일 수 있답니다.”

쇼핑 노하우1 - 적은 돈으로 실속 있게~
발품을 팔아 가격을 비교해보고 이왕이면 저렴한 것으로 구입한다. 옷을 살 때도 동대문이나 이태원 등 도매시장을 찾고, 주방용품은 남대문 수입상가에서 저렴하게 구입하는 편. 뷰티제품이나 아이 옷은 같은 제품은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한다.

쇼핑 노하우2 - 이왕이면 품질 좋은 제품으로~
싸다고 무조건 구입하기보다는 오래 쓸 수 있는 제품인지 품질을 꼼꼼히 따져본다. 싸지만 품질이 좋지 않으면 한 번 쓰고 버리게 돼 오히려 낭비가 되기 때문. 저렴한 물건과 비교해 품질이 우수하고 튼튼하다면 차라리 가격이 비싼 것을 고른다. 예를 들어 1만원에 2~3장으로 저렴하지만 한두 번 입으면 목이 늘어나는 티셔츠보다는 마감 처리가 잘 된 2만원짜리 티셔츠를 제값 주고 사는 것이 더 실속있다.

쇼핑 노하우3 - 현명한 쇼핑을 위해서는 정보 공유가 필수!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 구입한 사람들의 사용 후기를 꼼꼼히 읽어본다. 제품의 품질이나 서비스, 사용하면서 불편한 점, 싸게 구입하는 요령까지 자세히 써놓아 품질 좋은 제품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된다. 쇼핑 고수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도 똑똑한 방법. 질 좋은 아이템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실속 있는 가게나 제품 고르는 법 등 숨은 쇼핑 정보를 들을 수 있다.

패션 & 뷰티 & 육아용품 쇼핑 노하우
쇼핑 고수 박혜숙 주부가 일러주는~ 돈 버는 알뜰 쇼핑 노하우

Fashion Item
한군데서만 하는 쇼핑은 NO! 한 번 구입하면 오래 입게 되는 재킷이나 코트 등은 백화점이나 브랜드 상설할인매장에서, 티셔츠나 속옷 등은 인터넷에서, 유행 아이템은 이태원이나 동대문시장에서 구입한다. 이때 유행 아이템을 여러 개 구입하는 것은 낭비이므로 자기에게 어울리는 스타일을 정한 후 소품 몇 개만 구입해 기본 스타일에 적절히 믹스매치한다.



Hot Shopping Place
동대문 청평화 & 동평화 시장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주로 물건을 구입해가는 청평화시장에는 주부들에게 어울릴 만한 아기자기하고 예쁜 옷이 많다. 동평화시장에서는 아이 옷부터 연세 드신 부모님 옷까지 온 가족 옷을 구입할 수 있다.

이태원 개성 있는 보세 옷을 판매하는 언더그라운드마켓 외에도 녹사평역에서 이태원역 방향으로 올라가다보면 언더그라운드마켓 바로 전에 보이는 lee실크와 밀라노패션이 명소다. 원피스, 캐시미어 니트, 실크 튜닉 등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리치마미(www.richmami.com) 폴로, 게스, 타미힐피거, 제이크루, 캘빈클라인 등의 브랜드 옷을 공동구매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아울렛에서는 명품도 판매한다.

Beauty Item
화장품은 소모품이므로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고 자신의 피부에 맞는 것을 골라야 한다. 기초 스킨케어 라인은 백화점보다는 인터넷 쇼핑몰이나 약국에서 저가 브랜드 제품을 구입하는 편이 더 낫다. 아이페이스메이커닷컴(www.ifacemaker.com), 닥터윤주의 화장품나라(http://cafe.caum.net/cosmetic1) 등의 인터넷 화장품동호회에 들어가면 다양한 사용 후기를 참고할 수 있다. 때론 저렴한 공동구매도 진행하므로 자주 들러 정보를 얻어둔다. 특히 마트에서 판매하는 브랜드나 1만원 미만의 저가 화장품 중에서 좋다고 추천이 많은 아이템은 눈여겨볼 만하다.

Hot Shopping Place
약국닷컴(www.yakkook.com) 비쉬, 아벤느 등 약국에서 판매하는 저렴하고 효과 좋은 화장품을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마블숍(www.marblesoap.co.kr) 여러 가지 천연 비누뿐 아니라 앱솔루트 보드카로 만들어 지성피부에 좋은 화장수, 거친 피부를 촉촉하게 하는 호호바오일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DHC(www.dhckorea.com) 비누와 클렌징오일이 가격 대비 품질이 좋다. 정품 용량의 샘플을 무료로 주거나 30~50%의 할인행사가 수시로 열린다.

Kids’ Item
아이들은 피부가 약해 품질 좋은 소재로 만든 옷을 입혀야 하지만 그렇다고 쑥쑥 크는 아이들에게 비싼 옷을 사주는 것은 낭비다. 동대문이나 인터넷에서 유기농 원단을 구입해 직접 만들어주면 저렴하게 좋은 옷을 입힐 수 있다. 러브퀼트(www. lovequilt.com)에서 옷본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 직선 박기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아이용품은 인터넷 카페에서 공동구매 형식으로 구입하면 좀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 꼼꼼하게 만들어진 일본 브랜드가 좋은데, 네이버 카페 일본육아정보(http://cafe.naver.com/japanbabyinfo)에 가입하면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다.

Hot Shopping Place
베이비버스(www.babybus.co.kr) 3천9백원, 4천9백원에 아이 옷을 구입할 수 있다. 갭, 올드네이비 브랜드의 옷은 1만원대에 판매하며 큰 치수는 어른이 입기에도 적당하다.
러브아가(www.loveaga.co.kr) 예쁜 아이 옷은 물론이고 버츠비 상처 연고, 아가짱 얼룩제거 클리너, 호빵맨 소독밴드, 목욕용품 등 예쁘고 실용적인 육아용품이 가득하다.
아이맘(www.i-mom.co.kr) 비앤비, 쇼콜라, 오시코시, 누크 등의 육아용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보령그룹에서 운영한다. 연회비 3만원을 내고 프리미엄 회원에 가입하면 일년에 두 번 이상 70~80% 할인된 가격으로 진행되는 본사 창고세일에 참가할 수 있다.

키친·리빙 아이템 & 푸드 쇼핑 노하우
쇼핑 고수 박혜숙 주부가 일러주는~ 돈 버는 알뜰 쇼핑 노하우

“살림살이는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해 무조건 싼 것보다는 질 좋은 제품을 골라야 해요. 저렴한 물건과 비교해 품질이 우수하고 튼튼하다면 돈을 좀 더 주더라도 비싼 제품을 구입하세요”

Kitchen Item
주방용품을 살 때는 사고 싶은 것과 필요한 것, 집의 사양에 맞는지 3가지를 꼼꼼하게 따져본다. 우선 종이에 꼭 필요한 주방용품 리스트를 적고, 비슷한 기능을 하는 가전제품과 조리도구를 지워나간다. 그 다음은 집안에 놓을 자리가 있는지 생각해 지우면 꼭 필요한 용품을 구입할 수 있다. 식기를 세트로 구입하면 가격이 비쌀 뿐 아니라 놓을 자리도 없으므로, 밥과 국을 담는 볼, 대접시와 중접시, 찬기, 소스그릇, 찻잔, 주전자 등 단품으로 구입한다. 흰색이나 심플한 디자인으로 골라야 오래 사용해도 무난하다.

Hot Shopping Place
대도상가 지하 C·E동 로열달튼, 포트메리온, 노리다께 등 고가 브랜드의 그릇을 백화점에 비해 20~30%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각종 조리도구나 주방가전제품은 물론 아이디어 조리도구도 많다.
숭례문수입상가 공간이 넓어 쇼핑하기에 편리하고, 다른 곳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제품들이 다양하다. 브라반티아, 실리트, 보쉬, 휘슬러 등의 제품을 판매하는 ‘유명사’도 들러볼 만한 곳. 이곳의 홈페이지(www. youmyungsa.com)에서는 종종 파격세일과 기획전도 연다.

Living Item
가구는 한번 사면 10년 이상 사용하게 되므로 구입 전 원하는 스타일을 정하고, 시장조사를 통해 브랜드와 가격대를 알아본다. 가구 배치도를 그려보거나 기본 가구를 먼저 구입한 뒤 나머지는 살면서 집안 분위기에 맞게 사는 것도 방법. 액자, 화분, 쿠션 등의 인테리어 소품을 적절히 활용하면 저렴한 가격으로 집안 분위기를 바꿀 수 있다. 소품은 인터넷 카페의 공동구매를 이용하거나 반제품을 구입해 리폼하면 훨씬 저렴하다.

Hot Shopping Place
무인양품(www.mujikorea.net) 심플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러그, 그릇, 소파, 침구, 수납장, 옷 등 다양한 제품을 구경할 수 있다. 이월상품을 50% 정도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기도 한다.
코튼테일(www.cottontail.co.kr) 미국에 사는 주부가 운영하는 곳으로 폴로와 섀비시크 침구, 포트리반 아이용품, 레녹스 그릇 등 다채로운 제품들이 가득하다.
천나라(www.1000nara.com) 마이클 밀러, 카페 파셋, 알렉산더 헨리 등의 디자이너 원단과 일본·미국의 앤티크 원단 등 보세 원단을 정가보다 25%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Healthy Food
제1의 재산인 건강을 위해서는 저렴한 것보다 몸에 좋은 먹거리를 찾아야 한다. 상추, 풋고추, 오이, 깻잎 등 야채와 양념·소스를 유기농으로 구입하면 음식 맛이 달라진다.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직거래 판매처를 알아두면 신선한 제품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 쓸데없는 식비가 지출되는 것을 막으려면 대형 마트에는 한 달에 한 번만 가고 바로 먹을 식품은 동네시장과 마트에서 조금씩 구입하도록 한다.

Hot Shopping Place
한살림(www.hansalim.or.kr) 믿을 만한 유기농 식재료가 가득한 곳으로 산지와 직거래해 판매한다. 야채, 쌀, 고기 등이 인기 제품!
바다로인(www.badaro.in) 대게, 멍게, 꽁치, 오징어, 홍새우 등 철마다 싱싱한 해산물을 판매하며, 어부가 직접 잡기 때문에 품질이 뛰어나고 맛이 좋다.
선한농부마을(www.im2u.co.kr) 충북 괴산의 마을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한 농산물을 직거래로 판매한다. 김치용 절임배추를 비롯해 태양초 고추, 옥수수, 각종 나물과 과일, 야채, 장류와 곡식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여성동아 2008년 2월 530호
Living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