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ashion 2008 TREND

Luxury Glittering

기획·정윤숙 기자 / 진행·김희경‘프리랜서’ / 사진·문형일 기자

입력 2008.01.22 14:24:00

비즈, 크리스털, 보석 등 화려한 디테일로 반짝이는 느낌을 강조한 글리터링이 패션은 물론 메이크업과 인테리어까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골드, 실버 등을 강조한 퓨처리즘이 올 겨울에는 비즈나 인조 다이아몬드 등을 활용해 럭셔리함을 강조한 글리터링으로 변화한 것.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이 맞물려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글리터링 트렌드를 짚어본다.
Glittering Look 글리터링 패션 스타일링
무채색 계열의 미니멀한 스타일이 강세를 보인 올 겨울 해외컬렉션에서 반짝임을 강조한 글리터링룩은 단연 돋보이는 스타일이다. 에밀리오 푸치, 웅가로, 베르사체, 돌체앤가바나 등 2007년 가을·겨울 해외컬렉션에는 커다란 인조 다이아몬드와 컬러풀한 원석, 반짝이는 스팽글과 펄감 있는 패브릭을 사용한 화려한 글리터링 의상들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1960년대 중반 사교 모임의 옷차림으로 인기를 끌었던 글리터링룩은 밤무대 가수의 무대 의상이나 촌스럽고 과장된 패션이라는 편견을 깨고 최근 들어 세련되고 트렌디한 스타일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 연말 시상식에서 레드카펫 위의 스타들 역시 한결같이 글리터링룩으로 저마다의 스타일을 뽐냈으며, 패셔니스타들에게도 글리터링 스타일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하는데 빼놓을 수 없는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미니멀한 스타일의 코트 속 이너웨어로 글리터링 의상을 매치하거나 글리터링 소품과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는 겨울 의상이 최근 트렌드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Luxury Glittering

1 반짝이는 스터드 장식의 사각 프레임 선글라스. 27만원 소니아리키엘by오패션.
2 다양한 색상의 크리스털 장식의 미니 클러치백. 99만원 스와로브스키.
3 메탈릭한 느낌이 돋보이는 아웃 포켓 가죽 재킷. 34만8천원 DIA.
4 버클 장식을 모티프로 한 크리스털 뱅글. 36만9천원 스와로브스키.
5 크리스털 펜던트가 돋보이는 체인 장식의 네크리스. 63만2천원 스와로브스키.
6 은은하게 빛나는 골드 컬러의 옥스퍼드화. 20만원대 더슈.
7 차가운 실버 메탈의 느낌을 살린 벨트. 1만9천원 밸리걸.
8 컬러풀한 원석이 에스닉한 느낌을 주는 뱅글. 가격미정 치치뉴욕.
9 골드 컬러와 레드 컬러가 믹스된 페이턴트 부티. 20만원대 더슈.
10 미니 사이즈의 골드 스팽글 장식으로 화려함을 더한 호보백. 가격미정 크림.
11 화려한 스팽글 장식이 파티웨어로 적당한 미니 원피스. 가격미정 레꼬펭.
12 스퀘어 크리스털이 사각 프레임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워치. 40만원대 해리메이슨.
13 실버 비즈의 티어드 장식으로 화사한 느낌을 살린 이어링. 9천원 액세서라이즈.
14 반짝이는 느낌을 강조한 실버 롱 부츠. 84만9천원 호간.

Luxury Glittering

웅가로(좌) 발만(우)


Mini Interview 전문가들의 글리터링 스타일 매치법
“글리터링 의상이 부담스럽다면 캐주얼한 의상과 매치하세요”
반짝이는 펄이나 스팽글 소재가 있는 의상이 부해 보이거나 지나치게 화려해 보일 수 있어 부담스럽다면 캐주얼한 의상과 매치해볼 것. 글리터링 스타일 상의에는 빈티지진이나 스키니진 같은 캐주얼 하의를 매치하면 활동적인 느낌이 더해져 부담스럽지 않게 연출할 수 있다. 화려한 글리터링 디테일이 가미된 스커트를 입는다면 상의는 단색의 풀오버나 저지 소재의 티셔츠를 입어 화려함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스타일리스트 정수영

“글리터링 원피스에는 블랙 레깅스를 매치해 보세요”
조그만 금속 조각이나 스팽글로 채워진 화려한 미니 드레스를 제대로 소화하고 싶다면 도톰한 블랙 레깅스와 함께 연출하는 것이 좋다. 다리를 그대로 드러냈을 때보다 의상의 광택을 확실하게 돋보이게 하는 효과를 주는 동시에 보다 캐주얼하고 세련된 느낌을 살릴 수 있다. 아우터 역시 펄감 있는 의상보다는 무채색의 심플한 디자인이 잘 어울린다. 패션칼럼니스트 김서나

“반짝이는 소품으로 체형의 결점을 커버하세요”
글리터링 디테일의 소품은 적절히 매치하면 날씬해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심플한 블랙 원피스를 입고 슬림한 사각 라인의 골드 클러치백을 매치해볼 것. 최대한 심플한 디자인의 의상을 입고 여기에 반짝이는 브로치를 장식하거나 화려한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어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도 좋다. 상체가 날씬하다면 상의에 포인트를, 하체에 자신이 있다면 하의에 포인트를 주면 체형의 결점을 커버할 수 있다. 가방디자이너 이호제

“스팽글 장식의 원피스는 심플한 라인으로 선택하세요”
글리터링룩이 인기를 끌면서 대중적인 브랜드에서도 다양한 글리터링 아이템을 선보이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스팽글 장식의 원피스. 스팽글은 부피감은 적으면서도 반짝이는 효과는 크기 때문에 원피스 전면을 장식해도 부담스럽지 않다. 이런 스팽글 원피스는 디테일이 많지 않은 심플한 라인으로 디자인을 골라야 입는 사람도, 보는 사람도 부담스럽지 않는 글리터링룩을 연출할 수 있다. 패션브랜드 애녹 디자이너 손윤경



“화려함이 부담스럽다면 글리터링 패션 소품부터 시작하세요”
글리터링 아이템은 눈으로 보기에는 예뻐도 선뜻 구입하기는 쉽지 않다. 글리터링룩을 한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초보자라면 화려한 글리터링 액세서리로 트렌드를 따라잡을 수 있다. 반짝이는 골드 컬러의 구두는 초보자가 선택하기 좋은 아이템. 이때 하의는 레깅스나 스키니진을 입고 상의는 디테일을 최소화한 매니시한 디자인의 재킷을 매치하면 구두 하나만으로도 세련된 글리터링룩을 완성할 수 있다. 누갤러리 숍매니저 조문희

사진·문형일 기자
인물사진제공·Rex
의상·소품협찬·레꼬펭 호간(02-540-4720) 소니아리키엘by오패션(02-548-3956) 해리메이슨(02-514-9006) 스와로브스키(02-3015-8191) 액세서라이즈(02-3446-3091) DIA(02-3447-7701) 더슈(02-511-8163) 밸리걸(02-542-0385)
코디네이터·정수영

Glittering Make-up 글리터링 스모키 메이크업
Luxury Glittering

베르사체


올해 인기를 모으고 있는 스모키 메이크업은 올 겨울 글리터링 트렌드가 더해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함을 자랑한다. 샤넬, 디젤, 소니아리키엘 등 해외컬렉션에 등장한 모델들은 블랙, 그레이, 카키 같은 다소 무겁고 어두운 느낌의 스모키 메이크업에 골드나 실버, 브론즈 등 반짝이는 펄감을 믹스한 글리터링으로 포인트를 주어 한층 풍부하고 매혹적인 눈매를 연출했다.
라뷰티코아의 메이크업 아티스트 임정선씨는 “블랙 아이라이너를 눈두덩 전체에 바르면 눈매가 지나치게 강해 보일 수 있으므로 펄 크림 섀도로 라인의 경계를 없애주거나, 아이라인의 중간 부위에 하이라이트 펄을 바르면 부드러운 느낌의 스모키 눈매를 연출할 수 있다”고 말한다. 로라메르시에 수석 메이크업 아티스트 김성진씨는 “글리터링 파우더를 이용하면 펄감 있는 아이섀도를 발랐을 때보다 반짝이는 느낌이 한층 돋보인다”고 귀띔했다. 화이트 글리터링 파우더를 브러시에 묻혀 눈 앞머리에 발라 포인트를 주거나, 눈두덩에 두껍게 그린블랙 아이라인의 안쪽으로 짙은 골드 펄 파우더를 덧바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속눈썹은 아이래시 컬로 집어 부드러운 컬을 만든 후 눈썹 안쪽부터 치켜 올리듯 마스카라를 발라 짙고 풍성하게 연출한다. 평소보다 좀더 화려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싶다면 비비안 웨스트우드의 컬렉션처럼 속눈썹에 펄감을 더해주는 것도 좋다. 면봉에 펄가루를 묻힌 다음 마스카라를 바르자마자 속눈썹 끝부분에 면봉을 올려 지그시 눌러주면 된다.
눈매에 포인트를 준 글리터링 메이크업을 할 때는 피부를 가볍고 매트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다. 피부가 번들거리면 자칫 얼굴 전체가 과도하게 기름져 보일 수 있기 때문. 입술은 라인을 강조하지 않은 누드톤의 베이지나 핑크 컬러로 최대한 자연스럽게 연출한다.

Luxury Glittering

1 부드러운 이미지의 스모키 아이메이크업을 연출해주는 카키색 펄 아이섀도. 1만8천원 메이크업포에버.
2 콧등과 이마 등에 하이라이트를 주어 입체적인 얼굴을 완성하는 올 오버 시머 파우더. 3만8천원 스틸라.
3 컬러풀한 색상과 강한 펄감을 가진 부드러운 텍스처의 펜슬 아이라이너. 5개 한 세트. 5만원 맥.
4 10 스모키 메이크업의 베이스 컬러와 포인트 컬러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된 듀얼 섀도. 3만6천원 에스티로더.
5 생생한 펄감으로 아이섀도 위에 덧바르면 드라마틱한 눈매가 연출되는 미네랄 아이파우더. 2만9천원 로라메르시에.
6 글리터링 스모키 메이크업을 완성해주는 펄 아이섀도. 2만원 맥.
7 펄감 있는 젤 타입의 아이라이너로 눈매에 포인트를 주는 글리터 아이라이너. 2만원 스틸라.
8 짧은 속눈썹을 길게 만들어주는 롱래쉬 마스카라. 3만1천원 메이크업포에버.
9 피부에 닿으면 골드 성분 젤이 녹아 물로 변하면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메이크업 베이스. 9만9천원 겔랑.

사진·문형일 기자 현일수‘프리랜서’
인물사진제공·REX
제품협찬·겔랑(02-3438-9580) 로라메르시에(02-514-5167) 스틸라(02-546-7835) 맥(02-3440-2642) 에스티로더(02-3440-2772) 메이크업포에버(02-772-3138)

Glittering Body 보디 글리터링 메이크업
Luxury Glittering

김윤진, 전도연, 비욘세(왼쪽부터 차례로)


글리터링 보디 메이크업이 노출 많은 여름이 아닌 가을 겨울의 뷰티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더운 난방으로 실내 온도가 높아지고 일반인들의 파티가 많아지면서 노출 많은 의상을 누구나 즐겨 입게 된 것이 가장 큰 이유. 많은 여성들에게 ‘쇄골 미인’이 이슈가 될 정도로 여성들이 자신의 보디라인을 드러내는 데 과감해진 것도 한몫한다. 글리터링 보디메이크업의 선두주자는 단연 세계적인 팝스타 비욘세 놀스다. 지난해 11월 국내 첫 내한 공연을 가졌던 그는 건강하고 섹시한 보디라인을 보여주는 글리터링 의상에 환상적인 보디메이크업으로 관능적인 매력을 한껏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반짝이는 실버 컬러의 글리터링룩으로 연출한 무대 의상은 올 겨울 패션트렌드와 맞물려 한층 섹시하고 과감한 분위기를 냈으며, 완벽한 S라인 몸매는 매끈하고 윤기 있는 구릿빛 피부와 어우러져 많은 이들의 부드러움을 샀다.
지난 연말 열렸던 수많은 시상식에서 여배우들의 아름다운 이브닝드레스를 더욱 돋보이게 만든 것도 바로 글리터링 보디 메이크업. 한층 과감해진 옷차림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던 김윤진, 전도연, 김혜수, 박시연 등 여배우들은 저마다 어깨선과 가슴선, 쇄골 라인에 글리터링 메이크업을 해 한층 더 섹시하면서도 글래머러스한 이미지를 연출했다. 제니하우스의 메이크업 실장 임미현씨는 “펄감 있는 보디로션을 바르는 것만으로도 글리터링 메이크업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다만 땀과 피지 분비가 많은 여름에 비해 겨울에는 각질이 도드라질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 보디케어 단계에서 보습에 신경 써야 한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샤워할 때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스크럽제를 사용해 피부결을 부드럽게 정리한 후 보디로션을 바르는데, 이때 글리터링 파우더와 로션을 2:8 비율로 섞어 발라주는 것도 은은하게 반짝이는 몸매를 만드는 방법. 마지막에 펄 파우더로 노출된 부분을 가볍게 두드려준 뒤 어깨선과 쇄골에 한 번 더 마무리해주면 글리터링 보디메이크업이 완성된다.
뷰티브랜드 베네피트 홍보담당자 김혜경씨는 “노출 의상을 입을 때 글리터링 아이템 한두 가지면 글래머러스한 몸매를 연출할 수 있다”고 귀띔한다. 쇄골뼈나 어깨선처럼 몸에서 튀어나온 부분에 펄감을 강조하는 것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방법. 쇄골뼈 부분은 가로 방향으로 가볍게 문질러 바르면 쇄골 부분이 도드라져 전체적으로 마른 듯한 인상을 줄 수 있다. 또한 가슴 골 부분은 피부톤보다 조금 더 진한 펄 로션을 바르고 그 위에 밝은 컬러의 펄 크림 또는 로션을 펴 바르면 가슴이 커 보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Luxury Glittering

1 스프레이 타입의 쉬머링 오일로 태닝 효과를 주어 글래머러스한 보디 라인을 연출할 수 있다. 4만원 클라란스.
2 부드럽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꾸어 주는 보디 로션으로 라일락 향이 가미된 헐리우드 글로 바디 리스터 4만5천원 베네피트.
3 어깨와 쇄골에 펴 바르면 보습과 하이라이트 효과가 있는 배씨나 바디 소 파인. 4만4천원 베네피트.
사진·문형일 기자
인물사진제공·비포에이치엔터테인먼트 스포츠동아
제품협찬·베네피트(02-3438-9680) 클라란스(02-3014-2915)

Glittering Living Item 글리터링 가전제품
크리스털이나 원석 등의 반짝이는 소재로 포인트를 준 글리터링 스타일은 패션과 뷰티는 물론, 생활 가전과 IT 분야까지 새로운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LG전자의 아트플라워 시리즈. 화가 하상림씨가 디자인한 꽃 문양을 제품 전면에 프린트한 디오스냉장고는 2백여 개에 달하는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을 장식해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냈다. 만도위니아의 김치냉장고 딤채는 나비 문양에 자개를 수놓아 오리엔탈 무드의 글리터링 스타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글리터링 스타일에 대한 관심은 IT 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촘촘한 스와로브스키의 크리스털이 박힌 필립스와 스와로브스키의 USB메모리와 이어폰은 패션 소품으로 손색이 없을 정도로 멋스럽다. 지난해 스페셜 에디션으로 출시됐던 삼성전자의 노트북 아이비 시리즈 또한 블랙과 화이트 케이스에 담쟁이넝쿨과 이슬 모양으로 크리스털을 수놓아 반짝이는 느낌을 강조했다.
한때 백색가전이라 불리던 냉장고·에어컨·세탁기 등의 생활가전과, 노트북·USB메모리 등 컴퓨터 관련 제품은 보통 오래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무난한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이 미덕이라고 여겨져왔다. 그러나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제품의 기능과 더불어 디자인의 다양화와 고급화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특히 최근 트렌드가 되고 있는 글리터링 아이템은 ‘프리미엄’ ‘명품’ 이미지와 어울려 고급 가전제품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디자인 아이콘이 되고 있다. LG전자에서 2004년 출시한 금장 장식의 홈시어터가 그 좋은 예로 8천만원을 호가하는 이 제품은 당시 중동지역의 상류층을 겨냥해 출시됐던 제품이지만, 현재까지도 그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럭셔리하지만 올드하고 부담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는 금장 장식에 비해 크리스털 제품은 감각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는 점에서 대중적인 소재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세밀한 커팅 덕분에 보석 못지않은 광채를 자랑하는 크리스털 장식의 가전제품이 일반 제품에 비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식지 않는 인기를 자랑하는 비결은 바로 고급스러움과 차별화된 글리터링 디자인에 있다.

Luxury Glittering

1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이 장식된 하트 프레임 목걸이 안쪽에 필립스의 USB메모리가 들어 있다. 스와로브스키.
2 2004년 출시한 화려한 금장 장식의 71인지 PDP와 홈씨어터 패키지는 지금도 꾸준한 인기를 모으고 있다. LG전자.
3 실버 컬러와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장식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한 색다른 디자인의 이어폰. 스와로브스키.
4 블랙·화이트 프레임에 아이비 문양과 크리스털을 넣어 고급스럽게 디자인한 노트북. 지난해 4월 출시됐던 X-NOTE 아이비 스페셜 에디션. LG전자.
5 화가 하상림이 디자인한 플라워 문양에 크리스털을 장식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낸 DIOS김치냉장고. LG전자.

사진제공·LG전자(02-3777-3635) 스와로브스키(02-3015-8191)

Glittering Interior Item 글리터링 인테리어 소품
Luxury Glittering

1 골드 프레임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더하는 화이트 크리스털 샹들리에. 가격미정 두오모.
2 반짝이는 은색 펄감이 돋보이는 토플리사의 스와로브스키 벽지 SK180-1. 1롤당 20만원 새생활장식.
3 꽃 문양 위에 스팽글로 포인트를 준 핑크색 액자. 1만6천원 코즈니.
4 큐빅으로 사각 프레임에 포인트를 준 액자. 9만1천원 살롱드브이.
5 플라워 모티브의 원석 장식과 큐빅으로 화려한 느낌을 주는 명함꽂이. 5만1천원 살롱드브이.
6 매끄러운 실크 위에 크리스털 큐빅으로 나비 문양을 새긴 쿠션. 6만원 짐탐슨.
7 실버, 오렌지, 골드의 투명한 느낌이 살아있는 글리터링 데코 타일. 주방에 포인트를 주기 좋다. 가격미정 윤현상재.
8 은은한 골드 컬러의 크리스털 큐빅이 촘촘히 박혀 있는 에스닉한 디자인의 보석함. 30만6천원 살롱드브이.
9 화이트 오팔과 크리스털로 볼륨감을 준 보석함. 88만8천원 스와로브스키.

사진·현일수‘프리랜서’
제품협찬·리브가(02-540-3205) 윤현상재(02-3444-4366) 새생활장식(02-3443-3005) 살롱드브이(02-542-2209) 코즈니(노트 02-3424-5462) 짐탐슨(02-518-9083) 스와로브스키(02-3015-8191) 두오모(02-516-7083)
코디네이터·권정아

여성동아 2008년 1월 529호
Fashion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