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Idea

전기밥솥 활용 요리

아직도 밥만 하세요?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현일수‘프리랜서’ || ■ 요리·메이(www.choolchool.com) ■ 일러스트·최은영

2007. 11. 21

전기밥솥을 이용하면 잡채, 마파두부, 쇠고기양배추찜 등 손이 많이 가는 요리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재료를 넣고 취사버튼만 누르면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전기밥솥 요리를 소개한다.

요리전문가 4인의 ‘나만의 전기밥솥 요리’ 노하우
전기밥솥 활용 요리

요리연구가 메이 전기밥솥에 쌀과 콩나물, 당근, 파 등 갖가지 야채를 썰어 넣고 취사버튼만 누르면 영양만점 야채밥이 만들어진답니다. 야채에서 수분이 나오므로 밥물을 평소보다 약간 적게 넣어야 밥이 질지 않아요. 쌀은 물에 충분히 불려 전기밥솥 바닥에 깔고 위에 잘게 채썬 야채를 얹어야 밥이 고루 익으면서 야채의 아삭한 맛이 살아나고요. 한가지 더! 전기밥솥에 물을 붓고 속이 깊은 사기그릇에 야채를 담아 찌면 물러지지 않고 아삭한 맛이 나요.
요리연구가 이보은 전기밥솥을 이용해 밥반찬으로 좋은 순두부참치찜을 즐겨 만들어 먹어요. 전기밥솥에 순두부, 통조림참치, 채썬 대파, 고추 등을 넣고 고추장양념을 부어 취사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순두부와 야채에서 나오는 수분으로 인해 국물이 자작하게 생기므로 물은 넣지 않아도 돼요. 취사에서 보온으로 넘어갈 때 꺼내 고루 섞어 밥에 비벼 먹으면 맛있답니다.
요리연구가 김외순 많은 양의 고구마나 감자를 찔 때 전기밥솥으로 찌면 불 조절을 할 필요가 없어 간편해요. 전기밥솥에 물을 붓고 삼발이를 넣은 다음 고구마나 감자를 넣고 취사버튼을 누르면 끝! 은근하게 가열되기 때문에 냄비에 찔 때보다 부드러우면서 고소한 맛이 난답니다.
요리연구가 홍신애 전기밥솥을 이용하면 국물 맛이 진한 곰탕을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전기밥솥에 사골뼈를 넣고 물을 부은 다음 취사버튼을 눌러 한번 끓이세요. 사골뼈는 찬물에 5시간 이상 푹 담가 핏물과 잡내를 뺀 다음 넣어야 누린내가 나지 않아요. 보온으로 넘어가면 국물을 따라내고 다시 물을 부은 뒤 통마늘과 양파를 함께 넣고 취사버튼을 3번 정도 작동시켜요. 양지머리를 함께 넣으면 더욱 진한 맛을 더할 수 있어요.

버섯리조토
전기밥솥 활용 요리

준·비·재·료 쌀 2컵, 양송이·느타리버섯 4개씩, 표고버섯 2개, 양파 ½개, 생크림 2컵, 우유·닭육수 1컵씩,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½작은술, 파메산치즈 ⅓컵, 차이브 약간
만·들·기
1 쌀은 깨끗이 씻고 양송이버섯, 느타리버섯, 표고버섯, 양파는 적당한 크기로 채썬다.
2 전기밥솥에 쌀, 우유, 닭육수, 생크림을 넣고 채 썬 버섯과 양파를 올려 취사버튼을 누른다.
3 보온으로 넘어가면 소금과 후춧가루, 파메산치즈를 넣어 고루 섞는다.
4 10분간 뜸을 들인 다음 꺼내 그릇에 담고 채썬 차이브를 올린다.

잡채
전기밥솥 활용 요리

준·비·재·료 당면 200g, 당근 ¼개, 양파·파프리카 ½개씩, 쪽파 3대, 물 ½컵, 양념장(간장 5큰술, 설탕 3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참기름 2큰술, 물 ½컵)
만·들·기
1 당면은 물에 불린다.
2 당근, 양파, 파프리카, 쪽파는 다듬어 같은 크기로 채썬다.
3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전기밥솥에 당면과 채썬 야채를 넣고 물과 양념장 ½ 분량을 부어 고루 섞는다.
5 취사버튼을 누르고 보온으로 넘어가면 남은 양념장을 마저 넣고 고루 섞는다. 다시 뚜껑을 덮고 보온상태로 10분간 두었다가 꺼낸다.

야채조림
전기밥솥 활용 요리

준·비·재·료 당근·연근 ⅓개씩, 파프리카 1개, 표고버섯 3개, 가지 ½개, 물 1컵, 양념장(간장 3큰술, 설탕·청주·맛술 1큰술씩), 참기름 ½큰술
만·들·기
1 준비한 야채는 모두 다듬어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3 전기밥솥에 야채를 넣고 물과 양념장을 붓는다.
4 취사버튼을 누르고 15분 후 내용물을 꺼낸 다음 참기름을 넣고 고루 섞는다.


쇠고기 양배추찜
전기밥솥 활용 요리

준·비·재·료 양배추잎 10장, 다진 쇠고기 300g, 고기양념장(간장·청주 1큰술씩, 설탕 ½큰술), 찜양념장(토마토소스 ½컵, 닭육수 1컵, 우스터소스 1큰술, 바질잎 5장, 소금 1작은술, 후춧가루 ½작은술), 월계수잎 2장, 바질잎 5장
만·들·기
1 양배추는 손으로 뜯어 흐르는 물에 헹군다.
2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고기양념장을 만든 다음 다진 쇠고기를 재운다.
3 전기밥솥에 양배추, 고기 순으로 올린 뒤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찜양념장을 붓는다.
4 월계수잎을 올리고 취사버튼을 누른 다음 보온으로 넘어가면 바질잎을 넣고 보온으로 2분간 두었다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마파두부
전기밥솥 활용 요리

준·비·재·료 생식용 두부 1모, 양파·파프리카 ½개씩, 표고버섯 1개, 다진 쇠고기 2큰술, 물 ½컵, 두반장·간장·청주·맛술·녹말물 1큰술씩, 일본된장·다진 마늘·다진 파·참기름 ½큰술씩
만·들·기
1 양파와 파프리카, 표고버섯은 손질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2 전기밥솥에 양파, 파프리카, 표고버섯, 다진 쇠고기를 넣고 물, 두반장, 간장, 청주, 맛술, 일본된장을 넣고 고루 섞은 뒤 취사버튼을 누른다.
3 5분 후 생식용 두부를 숟가락으로 떠서 넣은 다음 파, 마늘, 녹말물을 넣어 고루 섞는다.
4 다시 취사버튼을 누르고 1분 후에 참기름을 넣는다.

팝콘
전기밥솥 활용 요리

준·비·재·료 팝콘용 옥수수 ½컵, 버터 1큰술, 소금 1작은술
만·들·기
1 전기밥솥에 팝콘용 옥수수를 넣고 취사버튼을 누른다.
2 15분 후 전원을 끈 후 뚜껑을 열고 버터와 소금을 넣어 고루 섞는다.








매시포테이토
전기밥솥 활용 요리

준·비·재·료 감자 3개, 물 4컵, 버터 1큰술, 우유 4큰술, 소금 ½작은술, 흰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전기밥솥에 감자와 물을 넣고 취사버튼을 누른다.
3 취사가 완료되면 감자를 꺼낸 뒤 껍질을 벗겨 고루 으깬다.
4 버터, 우유, 소금, 흰 후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은 다음 동그랗게 빗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