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With the Kids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여성동아’와 바나나 아일랜드가 함께하는~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지호영 기자 || ■ 요리&도움말·이승희(바나나아일랜드 청담점 02-546-4313) ■ 제품협찬·마리컨츄리(www.maricountry.com)

2007. 11. 19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요리교실에 참가한 어린이들. 맨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다연, 요한, 지현, 채연, 찬영이.


지난 10월 9일 청담동에 위치한 놀이학교 ‘바나나 아일랜드’에서 ‘다양한 모양과 색으로 미술감각을 기를 수 있는 야채요리’라는 주제로 어린이 요리교실이 진행됐다. ‘여성동아’에 사연을 보내 당첨된 개구쟁이 찬영(6)과 엄마 정주원씨, 얌전한 요조숙녀 채연(6)과 엄마 서미연씨, 말썽꾸러기 요한(6)과 엄마 신경희씨, 새침떼기 지현(7)과 엄마 조은숙씨, 의젓한 맏언니 다연(10)과 엄마 김윤숙씨가 그 주인공. 아이들은 알록달록한 컬러의 야채를 보고, 만지고, 썰고, 모양을 만들며 열심히 요리를 만들었다. 함께 사연을 보내 당첨된 채연이 엄마 서씨와 요한이 엄마 신씨는 “아이들이 평소 좋아하지 않았던 야채를 직접 요리해서 잘 먹는 모습을 보니 대견한 마음이 들어요. 집에서도 아이와 함께 요리하면 편식 습관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요”라며 소감을 밝혔다.

알록달록 야채와 치즈로 꾸며요~ 자동차 샌드위치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준·비·재·료 타원형 바게트 빵·달걀 1개씩, 당근·오이 ½개씩, 소금·후춧가루·마요네즈·건포도 약간씩, 방울토마토 2~3개, 슬라이스치즈 1장, 둥글게 자른 당근·오이 적당량씩
만·들·기
1 달걀은 삶아 껍질을 벗긴 뒤 잘게 썬다. 당근은 삶은 다음 볼에 넣어 으깬다. 오이는 잘게 썬다. → 달걀과 당근의 삶기 전후 모습을 관찰한다. 달걀이 고체로 변하는 모습과 당근이 부드럽게 으깨지는 모습을 보며 ‘뜨거운 물에 삶는다’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①의 재료를 소금·후춧가루로 간하고 마요네즈를 넣어 고루 섞는다. 바게트 빵은 반으로 잘라 속을 파낸 후 마요네즈로 버무린 내용물을 채워 넣는다. → 초록색의 오이와 주황색의 당근, 달걀노른자의 노란색이 마요네즈의 흰색과 섞이는 과정을 관찰하며 색에 대한 감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각을 키울 수 있다.
3 슬라이스치즈, 둥글게 자른 당근과 오이, 건포도, 방울토마토를 이용해 ②를 자동차 모양으로 꾸민다. → 아이가 생각하는 자동차 모양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 후 자동차를 꾸민다. 일반적인 자동차 모양뿐 아니라 미래의 자동차 등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아이의 창의력을 높인다.

하얀 두부에 예쁜 옷 입혀요~ 두부피자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준·비·재·료 양파·청·홍피망 1개씩, 양송이버섯 8개, 피자소스 1컵, 두부 2모, 다진 모차렐라치즈 80g,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만·들·기
1 양파는 소금물에 담갔다 건져 물기를 제거한 뒤 채썬다. 피망은 0.5cm 폭으로 썰고, 양송이버섯은 납작하게 썬다. → 재료를 썰면서 야채의 색, 모양, 이름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이는 플라스틱 칼을 사용하게 하고, 자르기 힘든 재료는 엄마가 미리 칼로 잘라 준비해준다.
2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피자소스를 붓는다. → 불을 사용할 때는 주의사항을 충분히 알려주고 엄마가 옆에서 도와준다. 양파가 익는 모습을 관찰하면서 색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3 두부는 넓게 썰어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리고 ②의 소스를 바른다. 그 위에 피망과 양송이를 올린다. → 재료를 올릴 때도 아이의 개성이 드러날 수 있게 유도한다. 직사각형으로 자른 두부를 작은 도화지, 소스·피망·양송이를 미술도구라고 여기며 모양을 만들어도 재밌다.
4 토핑이 된 두부에 다진 모차렐라치즈를 뿌리고 19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 15~20분간 굽는다. → 오븐에 넣기 전후의 치즈 모양과 색깔 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감자와 견과류로 거북이를 만들어요~ 거북이 감자샐러드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준·비·재·료 감자 2개, 양파·소금·우유 약간씩, 버터 1큰술, 완두콩·땅콩·아몬드·통조림옥수수·건포도 적당량씩
만·들·기
1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삶은 뒤 적당하게 썰어 볼에 넣고 숟가락으로 으깬다. 양파는 곱게 다지고, 완두콩은 뜨거운 물에 넣어 겉도는 기름을 제거한다. → 삶은 감자는 아이가 으깨기 쉽게 적당하게 잘라 볼에 담아준다. 재료가 으깨지고 잘리면서 변형되는 모양을 관찰한다.
2 으깬 감자에 다진 양파와 버터, 소금, 우유를 넣고 버무린다. → 으깬 감자가 끈끈해지는 모습을 관찰하며 버터·소금·우유가 재료를 버무리는 데 어떤 도움을 주는지 이야기한다.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3 스쿠퍼로 ②의 감자를 덜어 동그랗게 뭉치면서 거북이 몸통과 머리 부분을 만든다. → 아이가 손을 오므려 으깬 감자를 둥근 모양으로 만들 수 있게 도와준다. 모양이 예쁘게 만들어지면 아낌없이 칭찬해준다.
4 땅콩·아몬드·통조림옥수수·완두콩·건포도로 거북이를 꾸민다. → 모양과 색이 다양한 견과류를 준비해 거북이를 꾸밀 수 있게 도와준다. 거북이 사진을 관찰한 후 만들어도 좋다.
‘여성동아’와 놀이학교‘바나나 아일랜드’가 함께하는 어린이 요리교실에 신청하세요!
창의력 키우는 어린이 요리교실
‘여성동아’에서는 어린이 요리 전문 교육기관인 바나나아일랜드와 함께 엄마(아빠도 신청가능)와 아이로 구성된 팀 다섯을 초청해 매달 어린이 요리교실을 엽니다. 간단한 신청 사연을 적어 이메일(life77@donga.com)이나 편지(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3가 139 동아일보사 5층 ‘여성동아’ 어린이 요리교실 이벤트 담당자 앞)로 보내주세요. 당첨된 가족은 개별적으로 전화연락을 드리며 요리교실 현장은 ‘여성동아’ 12월호에 소개할 예정입니다. 일시 11월 12일(월) 오후 4시 30분 장소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 바나나아일랜드 문의 02-361-1256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