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Diet report

매일 즐겁게 웃으며 11kg 뺀이효실 주부의 웃음 다이어트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박태전‘프리랜서’ / 사진·홍중식 기자 여성동아 사진파트 || ■ 도움말·서복순(웃음치료전문가)

2007. 10. 17

매일 즐겁게 웃으며 11kg 뺀이효실 주부의 웃음 다이어트

웃음 다이어트로 살을 빼고 긍정적인 사고도 갖게 된 이효실씨.


웃음 다이어트로 2개월 만에 70kg대 몸무게에서 11kg을 감량한 이효실(33) 주부. 학창 시절부터 튼실한(?) 몸매를 자랑했던 그는 과도한 체중으로 인해 건강에 적신호가 오면서 다이어트를 결심했다고 한다.
“몸이 무겁다보니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가쁘고 피로감이 몰려왔어요. 사소한 일에도 쉽게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해지고요. 특히 둘째 아이에게 자주 짜증을 냈어요. ‘건강한 엄마로 변신해야겠다’고 각오하고 다이어트에 도전하게 됐답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을 찾던 이씨는 우연히 신문 광고를 통해 웃음 다이어트를 알게 됐다. 처음에는 ‘웃는다고 정말 살이 빠질까?’ 반신반의하며 다이어트를 시작했다고. 처음 2주간은 별다른 체중 변화가 없어 실망스러웠지만 결과는 대성공! 2개월의 피나는 노력 끝에 날씬하게 살이 빠진 것은 물론 자신감과 긍정적인 사고도 덤으로 얻게 됐다.
“웃음 다이어트는 평소에 많이 웃어 칼로리 소모량을 늘리는 다이어트 방법이에요. 매일 거울 앞에 앉아 자신의 웃는 모습을 보면서 3분씩 웃는 것이 포인트지요. 하루 24시간 중 3분간 웃기가 얼마나 어렵던지, 처음에는 웃는 게 어색하고 힘들어 10초도 제대로 웃지 못했어요(웃음).”
든든한 지원군이 돼준 남편과 두 아이의 격려에 힘입어 이씨는 더욱 웃기에 매진했다. TV 개그 프로그램이나 코믹영화를 찾아보면서 박장대소하고, 틈날 때마다 아이들과 뿅망치를 들고 “웃음 나와라 뚝딱~”을 외치며 웃으려고 노력했다.

식이요법과 운동 병행해 요요현상 없애
이씨는 웃는 일과 함께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해 요요현상을 막았다. 매일 새벽 5시에 일어나 집 근처에 자리한 학교 운동장에서 1시간 30분간 조깅을 하고, 집에 돌아온 뒤에는 잡곡밥·양배추·멸치볶음으로 아침식사를 했다. 하루에 1200kcal만 섭취하고 간식은 일절 먹지 않았다.
“칼로리를 낮추기 위해 똑같은 재료라도 볶거나 튀기는 대신 굽거나 쪄서 먹었어요. 집 안에 있으면 자꾸 간식거리를 찾거나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식사시간이나 취침시간 외에는 가능하면 밖에 나가 산책을 했고요. 은행을 가더라도 집 주변보다는 몇 블록 떨어진 곳을 가는 등 일부러 몸을 많이 움직였어요.”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 어렵다고 말하는 이씨는 요즘도 웃음 다이어트와 함께 주 2회 요가, 주 5회 에어로빅을 하며 날씬한 몸매를 가꾸기 위해 노력한다. 웃는 것이 습관이 되니 고된 운동도 활력 넘치게 할 수 있다며 자랑이 대단하다.
“웃음 다이어트는 웃으면서 살과의 전쟁을 치를 수 있어 좋아요. 크게 웃으면 얼굴 근육과 내장이 웃음의 진동에 의해 움직이면서 칼로리가 소모되고, 몸속에 산소 공급량이 늘어나면서 유산소 운동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지요. 때와 장소 구분 없이, 돈 한푼 들이지 않고 누구나 할 수 있으니 살을 빼고 싶다면 웃음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세요~.”
웃음 다이어트로 살을 빼고 긍정적인 사고도 갖게 된 이효실씨.

매일 즐겁게 웃으며 11kg 뺀이효실 주부의 웃음 다이어트

웃음 다이어트와 함께 걷기 등의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가 배가된다.


이효실 주부가 효과 보고 일러줬어요~ 살이 쏙쏙 빠지는 웃음 다이어트 십계명
웃음은 다이어트에 명약이다. 유럽 비만회의 보고서에 의하면 하루에 10~15분간 웃으면 작은 초콜릿 한 개에 해당하는 10~40kcal가 소모된다고 한다. 한 번 웃을 때의 운동효과는 5분 동안 에어로빅을 한 것과 비슷하고, 1분간 웃으면 10분간 조깅한 것과 흡사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유쾌하게 웃으면 자신도 모르게 복식호흡을 하게 되면서 내장이 전체적으로 마사지되고, 과식을 부르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졸’의 분비가 줄어 식욕도 억제할 수 있다.

1 적어도 하루에 3분간 웃는다 하루에 3분은 꼭 웃는다. 이때 ‘나는 착하고 아름답다’는 식으로 자신을 칭찬하면서 웃으면 자신에 대한 가치가 높아져 자신감이 생긴다.
2 웃을 거리를 찾는다 웃을 거리를 찾아 웃는 연습을 하면 수월하게 웃을 수 있다. TV 개그 프로그램, 코믹오락 영화, 만화책 등 어떤 것이라도 좋다. 자신과 코드가 맞는 웃을 거리를 찾아 리스트를 작성한 뒤 일정한 시간에 보거나 읽으며 웃을 기회를 만든다.
3 시간과 상황을 정해놓고 웃는다 처음부터 무턱대고 웃는 것은 힘들다. 시간을 정해놓고 웃는 연습을 하면 웃는 일이 일상이 될 수 있다. 억지웃음도 90% 이상 웃음 효과가 있으므로 일석이조! 아침에 일어나 미소 한 번, 점심식사 후 폭소 한 번, 저녁식사 후 운동하면서 폭소 한 번, 힘들 때 10초간 웃기 등 시간과 상황을 정해놓고 웃는다.
4 함께 웃을 파트너를 찾는다 친구나 가족 등 다른 사람과 함께 웃을 때 33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오락 프로그램이나 코믹영화를 볼 때는 파트너와 함께한다. 주말 저녁에 온 가족이 모여 오락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웃는 것도 좋다.
5 긍정적인 생각을 갖는다 부정적인 심리 상태에서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과식을 하거나 찡그린 표정으로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사소한 일에도 쉽게 웃을 수 있고 음식도 적당히 섭취하게 되므로 언제나 밝고 기분 좋은 생각을 한다.
6 흥겨운 노래를 많이 부른다 행복한 가사와 흥겨운 멜로디는 기분을 업~ 시키면서 웃을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준다. 또 노래를 하면 건강식 호흡인 짧게 들이쉬고 길게 내뱉는 법을 저절로 익힐 수 있다. 우울한 기분이 들면 행복한 가사의 노래를 부르며 기분 전환을 한다.
7 체중과 칼로리를 체크한다 웃음 다이어트라도 규칙적으로 체중을 재고 식단의 칼로리를 체크하는 것이 기본. 매주 1회, 매달 1회라는 식으로 날짜를 정해놓고 체중과 식단을 점검한다.
8 꾸준한 운동을 병행한다 꾸준한 운동은 웃음 다이어트에 시너지 효과를 준다. 평소 운동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라면 걷기가 제격이다. 하루에 30~40분씩 즐거운 음악을 들으며 걸으면 자연스럽게 살이 빠지고 심폐기능이 강화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9 스타일리시하게 멋을 낸다 평소와는 전혀 다르게 메이크업을 하거나 패션에 변화를 주면 자신감이 생기고 이런 과정을 통해 웃음이 터져 나올 수 있다. 예뻐지고 날씬해진 자신에게 상을 준다는 기분으로 멋을 내는 데 과감하게 투자한다.
10 이웃과 사랑을 나누며 봉사한다 한 조사 결과에 의하면 100세 이상 된 미국 노인의 장수 비결은 긍정적인 마음, 신앙심, 봉사정신이었다고 한다. 봉사를 통해 타인에게 행복을 전하면 자연스레 자신도 미소 지을 수 있고 삶도 건강해진다.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갖고 작은 정성이라도 나누려고 노력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