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Beauty Beauty Advice

헤어 트러블 솔루션

자가진단부터 셀프케어까지 모발 관리 A to Z

기획·김수영 기자 / 진행·정남영‘프리랜서’ / 사진·지호영 기자 || ■ 제품협찬·유니룩(031-703-8555) 쿠첸프로피(02-821-2403) ■ 도움말·오영애(스벤슨코리아 02-779-5271) 남은선(도브 헤어 자문단 02-709-1752) 조흥규(엔비클리닉 02-3446-7575)

입력 2007.04.04 10:48:00

주부들의 3대 헤어 고민인 탈모, 비듬, 모발손상. 셀프체크 방법부터 효과만점 홈케어까지 꼼꼼하게 모발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헤어 트러블 솔루션

Trouble 1 탈모
탈모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많다. 화초의 흙이 말라 잎이 시드는 것과 같은 원리. 지속적인 두피 마사지로 혈액순환을 도와 탈모를 예방한다.

Home care
검은깨와 달걀은 세포 증식과 혈액순환을 도와 손상된 모근을 튼튼하게 만든다. 탈모가 진행 중이라면 천연팩으로 꾸준히 관리해준다.

“두피 혈액순환 도와줘요” - 검은깨곡물팩
준·비·재·료 검은깨·곡물가루 2큰술씩, 물 1큰술
만·들·기
헤어 트러블 솔루션

1 믹서에 검은깨와 곡물가루, 물을 넣고 곱게 간다.
2 손가락에 검은깨곡물팩을 묻혀 2cm 간격으로 두피에 꼼꼼히 바른다.
3 두피 전체에 랩을 씌우고, 스팀타월을 덮은 다음 30분 정도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건강한 모근 만들어 탈모 예방해요” - 달걀샴푸
헤어 트러블 솔루션

준·비·재·료 달걀 2개, 물 ½컵, 식초 또는 레몬주스 1큰술
만·들·기
1 1시간 동안 실온에 꺼내 놓은 달걀과 미지근한 물을 믹서에 넣고 30초 정도 섞어 달걀샴푸를 만든다.
2 머리를 적신 후, 달걀샴푸를 두피 전체에 바른 다음 부드럽게 문지르듯 5분 이상 천천히 마사지한다.
3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군 다음 마지막에 식초나 레몬주스 넣은 물로 한 번 더 헹군다.

탈모 예방 위한 생활습관
탈모를 예방하려면 생활습관부터 바꿔보자. 자신의 헤어 타입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고 빗질을 잘 하는 것만으로도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Shampoo · treatment 샴푸는 모발 상태에 맞는 제품을 선택한다. 두피에 유분이 많거나 여드름이 많은 지성두피의 경우, 피지조절이 되고 항균성분이 함유된 샴푸를 이용한다. 두피가 따갑거나 땅기는 느낌이 들 정도로 예민한 건성두피는 단백질이 함유된 샴푸가 적당하다. 두피에는 기름이 끼는데 모발은 푸석하고 건조한 복합성 두피는 마사지를 자주해 혈액순환을 돕고, 지성두피용 샴푸와 건성모발용 컨디셔너를 함께 사용한다.
Brushing · drying 머리카락이 빠지는게 두려워 브러싱을 소홀히 하면 모발에 탄력이 없어지고 두피에 오래된 각질이 쌓여 오히려 탈모가 악화될 수 있다. 끝이 둥글고 매끈하며 나무로 된 브러시 솔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샴푸 전 30~50회 정도 빗고 양쪽 귀 옆부터 정수리를 향해 위로 열 번씩 올려 빗는다. 가르마를 주기적으로 바꾸는 것도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샴푸 후에는 타월로 꾹꾹 눌러 물기를 제거한 뒤 자연건조한다. 드라이어를 사용한다면 두피에서 20cm 떨어져 찬바람으로 말린다.
Food 탈모에는 글루타민산과 아미노산, 요오드, 비타민 A, B, C, D, E가 다량 함유된 음식이 좋다. 미역·다시마 등의 해조류, 호두·잣 등의 견과류를 비롯해, 현미, 구기자, 검은콩, 검은깨, 고구마, 석류, 솔잎 등을 자주 먹는다.
Self check list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를 통해 탈모 여부와 탈모 진행 상태를 파악해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과 예방법을 찾는다.



두피가 가렵다.
머리숱이 갈수록 줄어든다.
두피에 뾰루지가 자주 난다.
하루라도 머리를 감지 않으면 두피가 지나치게 기름진다.
생활이 불규칙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모발에 윤기가 줄고 푸석해졌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늘어난다.
새로 나는 모발이 잘 자라지 않는다.
머리카락에 힘과 볼륨이 없다.
빠진 모발 중 가는 모발이 대부분이다.

3개 미만 탈모로부터 아직은 안전한 상태. 하지만 예방을 위해 두피 건강 수칙을 지켜야 한다.
3~6개 탈모 초기 상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7개 이상 탈모 진행 상태.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헤어 트러블 솔루션

Trouble 2 비듬
비듬은 두피 각질층이 정상보다 빠르게 떨어져나가면서 생기는 피부질환으로 두피가 심하게 건조하거나 피지분비가 많아도 생긴다. 비듬이 생기는 원인과 두피 타입을 파악하고 알맞는 방법으로 관리한다.

Home care
알로에와 달걀흰자, 양배추는 두피의 가려움증을 완화시킨다. 두피가 가렵거나 비듬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알로에·달걀 팩을 하거나 양배추로 만든 린스를 사용한다.

“알로에의 진정 성분이 건성 두피성 비듬 없애줘요” - 알로에팩
준·비·재·료 알로에 30g
헤어 트러블 솔루션

만·들·기
1 알로에를 믹서에 곱게 갈아 즙을 만든다.
2 탈지면에 알로에즙을 적셔 두피와 헤어에 고루 바른다.
3 5분 정도 마사지한 뒤 10분 있다가 헹군다.

“지성 지루성 비듬을 말끔하게 없애줘요” - 달걀흰자녹차팩
헤어 트러블 솔루션

준·비·재·료 달걀흰자 2개 분량, 녹차가루 1큰술, 우유 2큰술씩
만·들·기
1 달걀흰자와 녹차가루, 우유를 섞는다.
2 헤어와 두피에 고루 바른 후 5분간 마사지한다.
3 10분 정도 후 찬물로 헹군다.

“두피 가려움을 완화시켜요” - 양배추린스
헤어 트러블 솔루션

준·비·재·료 양배추 1통, 감식초 4컵, 알코올 ¼컵, 올리브오일 약간
만·들·기
1 유리병에 양배추를 잘게 썰어 넣은 뒤 감식초와 알코올을 붓는다.
2 2주 정도가 지난 후 체에 거른 다음 면보에 밭쳐 깨끗한 즙만 받는다.
3 걸러낸 즙에 올리브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후 린스 대신 사용한다. 화장솜에 묻혀 두피를 마사지한 후 씻어낸다.

깨끗한 두피를 위한 생활습관
비듬은 원인에 따라 관리법이 다르다. 두피 상태에 따른 제품을 사용하고 마사지를 꾸준히 하면 예방할 수 있다.
Shampoo · treatment 건성 두피성 비듬의 경우 건성용 샴푸와 비듬치료용 샴푸를 번갈아 사용한다. 미지근한 물로 헹구고, 저녁에 샴푸한다. 샴푸 전후로 헤어에센스를 발라 모발과 두피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한다. 지성 지루성 비듬은 머리를 자주 감아 두피의 기름기를 제거한다. 매일 머리를 감을 경우는 지성용 샴푸를 사용하고, 비듬이 심한 경우에는 2~3일 간격으로 항균효과가 있는 샴푸를 사용한다.
Brushing · drying 건성 두피성 비듬의 경우 끝이 둥글고 나무로 된 브러시 솔로 가볍게 두피를 두드려 자극시킨다. 지성 지루성 비듬은 피지 분비량이 늘어날 수 있으므로 횟수를 줄인다.
Food 자극이 강한 음식과 땅콩, 효모 등 남성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는 제품은 피한다. 비타민·무기질·단백질이 풍부한 콩이나 해조류, 채소류, 과일류의 섭취를 늘리고 물을 충분히 마신다.
Self check list
비듬 치료에 앞서 자신의 비듬 상태가 건성인지 지성인지를 파악하고 맞는 관리법을 선택한다.

건성 두피성 비듬
비듬이 쌀겨처럼 희고 입자가 작으며 움직일 때마다 어깨에 내려앉는다. 마른 비듬이 두피 전체에 생기며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지성 지루성 비듬
비듬이 기름지고 끈적끈적하며 각질이 엉킨 듯한 모양. 하루만 머리를 안 감아도 머리에 기름이 끼고 냄새가 나면서 머리카락이 번질거린다.


헤어 트러블 솔루션

Trouble 3 모발손상
자외선이나 잦은 파마와 드라이어 사용 등이 원인이된다. 모발끝 큐티클이 손상돼 심하게 갈라지거나 뚝뚝 끊어지는 증상이 시작되면 영양공급이 필요하다.

Home care
모발의 손상은 단백질과 비타민 부족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바나나와 와인을 활용한 영양팩으로 건강한 모발로 가꾼다.

“풍부한 단백질이 머리카락에 영양을 줘요” - 바나나팩
준·비·재·료 바나나 1개, 올리브오일 2큰술
만·들·기
1 바나나를 으깨서 올리브오일과 섞는다.
헤어 트러블 솔루션

2 손으로 모발 전체에 바나나팩을 고루 바른 다음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3 스팀타월로 모발을 감싸고 10분 정도 지난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머릿결에 윤기를 줘요” - 레드와인 린스
준·비·재·료 레드 와인 1컵, 달걀노른자 1개 분량
헤어 트러블 솔루션

만·들·기
1 레드와인과 달걀노른자를 섞는다.
2 샴푸 후 물기를 제거한 모발에 골고루 바른다.
3 스팀타월로 모발을 감싼 다음 15분 후에 헹군다.

건강한 머릿결을 위한 생활습관
평소의 생활습관만으로도 건강한 머릿결을 유지할 수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고 샴푸와 브러싱만 잘해도 모발 손상이 줄어든다.
Shampoo · treatment 브러싱-샴푸-컨디셔닝-트리트먼트 순서를 지키는 것이 모발 손상을 줄이는 방법이다. 컨디셔닝, 트리트먼트의 경우 두피에는 닿지 않도록 모발에만 바르고 2~3분 가량 그대로 두었다가 헹군다. 탄력 없이 끊어지는 모발은 약산성 샴푸를 사용하고, 큐티클 층이 손상돼 수분이 부족한 모발일 경우 헤어팩과 에센스로 영양을 준다. 문제성·민감성 두피로 인해 머릿결이 손상됐다면 매일 샴푸해 유분을 말끔히 씻어내고 일주일에 2~3회 헤어팩으로 모발에 영양을 공급한다.
Brushing 브러시가 두피에 닿게 깊숙이 넣어 한번에 50회 이상 브러싱한다. 먼저 머리 끝부분에서 엉킨 머리를 풀어주고 귀 뒤에서부터 목덜미의 뒤쪽 방향으로 빗어 내리는 것이 방법. 손상이 많아 머릿결이 상했다면 로션이나 헤어로션을 바르고 브러싱해야 모발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단, 부서지는 모발의 경우 잦은 빗질은 피한다.
Food 자극적인 음식이거나 기름진 음식은 피한다. 해조류, 콩, 검은깨, 찹쌀, 두부, 우유, 달걀노른자, 간, 해산물, 뱀장어, 과일, 야채류, 녹차 등을 자주 먹는다.
Self check list
눈에 보이지 않아도 모발 손상이 진행 중일 수 있다. 평소 헤어 관리 습관과 스타일링 등을 꼼꼼히 체크해 손상 정도를 파악한다.

머리를 자주 묶는다.
3개월에 한 번은 염색이나 파마를 한다.
하루에 브러싱하는 횟수가 50회 이하다.
머리카락을 뽑아 끝을 당겼을 때 스프링처럼 말려올라간다.
감촉이 매끄럽지 못하고 빗질이 안 될 정도로 엉켜 있다.
머리카락 끝이 쉽게 갈라지거나 중간 부분이 끊어진다.
머리카락 끝이 적갈색이거나 하얗게 탈색돼 있다.
모발이 전체적으로 푸석한 느낌이다.
웨이브 파마와 컬러링을 동시에 한다.
샴푸할 때 거품이 나지 않고 때가 빠지지 않아도 신경 쓰지 않는다.
샴푸할 때 빗질을 동시에 하는 습관이 있다.
술, 담배를 한 다음날 머리를 감지 않고 외출한 적이 있다.
헤어 아이론 혹은 고데기, 세팅기 등을 사용한다.(2점)
드라이어로 스타일링하기 전에 에센스를 바르지 않는다.(2점)
자외선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다.(2점)

0~4개 큐티클 파괴가 거의 없으며 모발 속 유수분 밸런스가 안정돼 있다.
5~8개 모발 끝이 갈라지고 있으며 모발 수분이 부족하다. 1주일에 2~3회씩 트리트먼트 제품이나 헤어팩을 이용해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9개 이상 모발이 심하게 손상돼 관리만으로 회복이 어려운 상태. 트리트먼트 제품이나 헤어팩을 꾸준히 해도 나아지지 않으므로 손상된 부분을 잘라내야 한다.


여성동아 2007년 4월 520호
Beauty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