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Class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입소문 난 가정요리 전문가 임윤희 요리특강

기획·김수영 기자 / 사진·조영철 기자 || ■ 요리·임윤희(011-288-6179) ■ 촬영협조·롯데백화점 문화센터(본점 02-761-4151)

2007. 02. 22

입맛 잃기 쉬운 계절, 누구나 좋아하는 김치를 활용한 요리를 만들어 보자. 가정요리 전문가 임윤희가 공개하는 김치요리 맛내기 노하우 공개!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가정요리 연구가 임윤희(41)는 그랜드백화점,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의 문화센터와 강남 여성센터, 컨벡스(주)오븐엔조이 쿠킹 클래스에서 요리를 가르치는 인기 강사. 초보 주부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와, 건강을 생각한 천연조미료와 천연국물을 활용한 요리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임윤희의 맛내기 비법

시원하고 개운한 천연국물 만들기

다시마국물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다시마(5×5cm) 1장, 물 2컵, 통마늘 1개, 대파 뿌리 1대 분량, 무 50g, 통후추 3알
만·들·기
1 다시마는 마른 행주로 닦아낸 후 물 2컵을 붓고 30분 정도 담가둔다.
2 다시마를 꺼내 나머지 재료와 함께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5분 정도 더 끓인다.
Tip
다시마를 고를 때는 두께가 두껍고, 짙은 검은색을 띠는 것을 선택한다.



멸치국물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국물용 멸치 15마리, 물 2컵, 다시마(5×5cm) 1장 , 무 50g, 대파 뿌리 1대 분량, 마른 홍고추 1개
만·들·기
1 멸치는 내장을 제거한 뒤 기름을 두르지 않은 냄비에 살짝 볶아 비린 맛을 제거한다.
2 냄비에 멸치와 다시마, 무, 대파 뿌리, 마른 홍고추, 물을 넣어 10분 정도 끓인다.
3 체에 받쳐 건더기를 걸러내고 국물을 식힌 후 냉장보관해 국물요리 할 때 사용한다.
Tip 멸치를 넣고 센 불에서 오래 끓이면 떫은맛과 쓴맛이 나므로 10분 이상 끓이지 않는다. 뚜껑을 열고 끓여야 비린내가 나지 않는다.

쇠고기육수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쇠고기 양지머리 50g, 물 5컵, 통후추 3개, 통마늘 1개, 대파 뿌리 1대 분량, 무 50g
만·들·기
1 쇠고기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2 냄비에 찬물을 붓고 쇠고기와 통후추, 마늘, 대파 뿌리, 무를 넣어 30분 정도 끓인다.
Tip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이나 기름은 중간중간 걷어내면서 끓여야 잡내가 나지 않는다. 육수가 한번 끓으면 중불로 줄여 끓여야 국물이 맑아진다.

천연조미료 만들기
고추기름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대파 ½대, 식용유 1컵, 다진 생강 1큰술, 다진 마늘 2큰술, 고춧가루 6큰술
만·들·기
1 냄비에 대파와 식용유를 넣고 끓이다가 기름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끈다.
2 체에 키친타월을 깐 다음 고춧가루, 다진 생강,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인 파기름을 조금씩 부어 기름을 거른 후 식힌다.
Tip
순두부찌개나 육개장 등 매콤한 맛을 내는 요리에 사용한다.

조림간장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간장 1컵 , 설탕 6큰술, 다시마물 ½컵
만·들·기
1 냄비에 모든 재료를 넣고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20분 정도 졸인다.
Tip
통에 담아두고 멸치볶음이나 어묵볶음 등 볶음요리에 사용한다.

김치오삼불고기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오징어 1마리, 콩나물 100g, 삼겹살 200g, 배추김치 150g, 양파 ½개,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고추기름 약간, 양념장(고춧가루 3큰술, 고추장·매실청·생강술·다진 마늘 1큰술씩, 간장·참기름 ½큰술씩, 통깨 1작은술, 후춧가루·소금·고추기름 약간씩)
만·들·기
1 오징어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한 뒤 링 모양으로 썰고 콩나물은 다듬어 씻는다.
2 삼겹살은 한입 크기로 썰고 배추김치는 줄기 부분으로 준비해 소를 턴 다음 3cm 너비로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양념장에 오징어와 삼겹살을 버무린다.
4 양파는 굵직하게 채썰고, 대파와 청·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5 고추기름을 두른 팬에 양파, 삼겹살, 배추김치 순으로 넣어 볶다가 오징어와 대파, 고추, 콩나물을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Tip
재료를 볶을 때는 양파, 삼겹살, 김치, 오징어, 고추, 콩나물 순으로 볶아야 아삭아삭 씹는맛이 살아난다.

김치콩나물밥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쌀·다시마물 2컵씩, 콩나물 200g, 돼지고기·배추김치 100g씩, 양파 ¼개, 조림간장 1큰술, 고추기름 적당량, 양념장(간장 3큰술, 고춧가루·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깨소금 2작은술)
만·들·기
1 쌀은 씻은 뒤 30분 정도 불리고, 콩나물은 다듬어 씻는다.
2 끓는 물에 돼지고기와 채 썬 양파를 넣고 살짝 데친 다음 채썰어 조림간장에 재운다.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 채썬다.
3 양념한 돼지고기와 배추김치를 고추기름을 두른 팬에 넣고 볶는다.
4 냄비에 콩나물을 깔고 불린 쌀, 배추김치, 돼지고기를 차례로 얹은 다음 다시마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5 분량의 재료로 만든 양념장을 곁들인다.
Tip
삼겹살은 끓은 물에 채 썬 양파와 함께 넣고 익혀야 볶을 때 잡내가 나지 않는다.

닭가슴살김치롤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닭가슴살·배추김치 300g씩, 양파 ½개, 당근 ¼개, 깻잎 10장, 튀김가루 ½컵, 식용유·튀김기름 적당량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발사믹소스(발사믹식초 3큰술, 꿀 1큰술, 버터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닭가슴살은 얇게 저며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2 배추김치는 소를 턴 다음 줄기만 다진다.
3 양파, 당근은 다진 후 다진 김치줄기와 함께 기름 두른 달군 팬에서 수분이 없도록 볶아준다.
4 배추김치잎을 깔고 닭가슴살, 깻잎 순으로 얹은 후 볶은 재료를 넣어 말아준다.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5 김치말이에 튀김가루를 무쳐 튀겨서 한입 크기로 썰고 발사믹소스를 만들어 뿌린다.
Tip
닭가슴살은 얇게 저며야 다른 재료와 잘 어우러져 씹는맛이 살아난다.

돼지고기김치커틀릿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돼지고기 등심 200g, 배추김치 100g, 감자 1개, 파메산치즈 2작은술, 청양고추 ½ 개, 빵가루·밀가루 ½ 컵씩 , 달걀 2개, 소금·후춧가루·파슬리가루 약간씩, 소스(양파 ½개, 홍고추 1개, 토마토케첩 3큰술, 우스터소스·황설탕 1큰술씩, 청양고추 2개, 녹말물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돼지고기는 0.5cm 두께로 포를 떠서 칼집을 넣은 뒤 소금·후춧가루로 간하고, 배추김치는 소를 턴다.
2 감자는 삶아 뜨거울 때 으깬 다음 파메산치즈, 소금, 후춧가루, 파슬리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3 돼지고기 위에 김치를 얹고, 버무린 감자를 넣어 돌돌 만다.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4 ③에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 갈색이 나도록 튀긴 후 분량의 재료로 만든 소스를 곁들인다.
Tip
감자는 뜨거울 때 으깨야 포슬포슬한 맛을 살릴 수 있다.

김치청국장찌개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배추김치 100g, 돼지고기 50g, 두부 ¼모, 양파 ¼개, 대파 ¼대, 홍고추 1개, 다시마물 3컵, 청국장·김칫국물 3큰술씩, 고추기름 1작은술
만·들·기
1 배추김치는 소를 털어 송송 썰고 돼지고기는 채썬다.
2 두부와 양파는 한입 크기로 썰고, 대파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고추기름을 두른 후 돼지고기를 볶다가 배추김치를 넣고 다시 한 번 볶는다.
4 다시마물과 김칫국물을 ③의 냄비에 붓고 끓이다가 양파와 두부를 넣고 한 번 더 끓인다.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5 보글보글 끓으면 청국장, 대파, 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끓인다.
Tip
청국장은 마지막에 넣어 한소끔 더 끓여줘야 시원한 김치맛과 구수한 청국장 맛이 잘 어우러진다.

김치알밥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준·비·재·료
밥 2공기, 배추김치 ¼포기, 단무지 100g, 오이 ½개, 마른 표고버섯 4개, 무순 ¼팩, 날치알 1컵, 청주·간장 1큰술씩,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설탕 적당량
만·들·기
1 배추김치는 소를 털고 국물을 꼭 짜낸 후 송송 썰어 참기름, 설탕, 깨소금을 넣어 볶는다.
2 단무지와 오이는 곱게 채썰고 무순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다.
3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곱게 채썬 다음 간장, 설탕, 참기름을 넣어 팬에 볶는다.
4 날치알은 체에 받쳐 청주를 뿌린다.
김장김치로 만든 별미 요리

5 불에 달군 뚝배기에 참기름을 1작은술 정도 두른 후 밥을 담고 재료를 올린다.
Tip
배추김치는 다른 재료와 섞지 않고 따로 참기름에 볶아야 생야채와 잘 어울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