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Natural Beauty

목욕 시간이 즐거워지는 천연 입욕제

오영제 기자의 천연 화장품 만들기 제9탄

기획·오영제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장소협찬·아메리칸 스탠다드 코리아(02-548-0283) ■ 도움말·장현실(아로마DIY 강사, 02-593-7070 www.worldaroma.co.kr)

2007. 02. 16

목욕 시간이 즐거워지는 천연 입욕제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감초 바스붐
감초에는 독소를 배출하고 해독하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보습, 세포재생은 물론 알레르기 완화 및 진정 효과도 있다.
준·비·재·료
베이킹소다 200g, 구연산·옥수수전분 100g씩, 감초가루 20g, 글리세린 10g, 꿀 20g, 레드 와인 20ml
만·들·기
1 베이킹소다, 구연산, 옥수수전분, 감초가루를 볼에 넣고 고루 섞는다.
2 글리세린, 꿀, 레드 와인을 분무기에 담고 흔들어 섞는다.
3 ①에 ②를 조금씩 뿌려가며 반죽한다.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이 섞이면 공기 중의 수분을 끌어당겨 반죽이 질어지므로 퍽퍽한 정도로 반죽한다.
4 5분 가량 손으로 꼭꼭 뭉쳐가며 둥근 모양으로 만든다.
5 서늘하고 그늘진 곳에서 하루 정도 건조시킨다.
6 욕조물에 1개씩 풀어 사용한다.

피로 풀고 혈액순환 돕는 청주 바스 솔트
청주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피로를 풀고 숙면을 돕는다. 또 노폐물과 독소를 없애 피부를 희고 윤기나게 만든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컨디션 회복에도 좋다.
준·비·재·료
엡솜 솔트 150g, 글리세린 2g, 청주 4ml, 녹차가루 20g, 감초가루·다시마가루 10g씩
만·들·기
1 분량의 재료를 볼에 넣고 고루 섞는다.
2 소독한 유리병이나 용기에 담아두었다가 목욕할 때 한 주먹 분량씩 물에 풀어 사용한다.

감기예방에 좋은 귤껍질 입욕 주머니
감귤류 껍질은 보습과 항균, 모공수축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를 희고 깨끗하게 만든다.
준·비·재·료
레몬·오렌지·귤 껍질 70g(한가지 종류만 사용해도 좋다), 베이킹소다 200g, 구연산 100g, 청주 50ml
만·들·기
1 레몬, 오렌지, 귤 껍질은 씻어 말린 후 잘게 자른다.
2 잘게 자른 과일 껍질과 베이킹소다, 구연산을 고루 섞은 후 면주머니에 담는다.
3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고 청주를 부은 다음 준비한 입욕 주머니를 넣고 20분 정도 지난 후 몸을 담근다.

목욕 시간이 즐거워지는 천연 입욕제

각질을 말끔히 없애는 아몬드 바스 솔트
아몬드가루는 모공 속 노폐물과 각질을 없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든다. 세포재생과 보습에도 효과적.
준·비·재·료
천일염(꽃소금) 300g, 아몬드가루(또는 오트밀가루)·맥반석가루 20g씩, 레드 와인 5ml, 올리브오일 6ml, 글리세린 3g
만·들·기
1 분량의 재료를 볼에 넣고 고루 섞는다.
2 소독한 유리병이나 용기에 담아두었다가 목욕할 때 한 주먹씩 물에 풀어 사용한다.

유분이 많은 피부를 보송보송하게~ 녹차 바스붐
녹차는 수렴 및 보습, 살균, 피지조절에 효과가 있으며 기미, 주근깨, 여드름을 개선해준다.
준·비·재·료
베이킹소다 200g, 구연산 70g, 천일염(꽃소금) 20g, 녹차가루 10g, 보드카 20ml
만·들·기
1 베이킹소다, 구연산, 천일염, 녹차가루를 볼에 넣고 골고루 섞는다.
2 보드카를 분무기에 넣고 조금씩 뿌리면서 손으로 뭉치듯 반죽한다.
3 모양 틀에 눌러 모양을 만든 후 하루 정도 건조시킨다.
4 욕조 물에 1개씩 풀어 사용한다.



아토피·민감성 피부를 위한 어성초 입욕제
어성초는 몸속의 독성을 없애는 해독초. 염증치료 및 세포재생, 항균 효과가 있어 염증성 피부질환이나 여드름, 아토피, 무좀 등을 낫게 한다.
준·비·재·료
옥수수전분 200g, 베이킹소다 100g, 어성초가루 20g
만·들·기
1 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2 소독한 유리병이나 용기에 담아두었다가 목욕할 때 한 주먹 분량씩 물에 풀어 사용한다.
Making Diary
목욕 시간이 즐거워지는 천연 입욕제
이달에는 목욕 시간을 기분 좋게 만드는 입욕제를 만들어봤어요. 스파볼(spa ball)·바스피즈(bath fizz)라고도 불리는 바스붐(bath bomb)은 욕조물에 넣으면 거품을 내며 녹는 입욕제예요. 센물인 수돗물을 연수로 바꿔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뽀글뽀글 녹는 재미 덕분에 목욕할 때 아이들의 즐거운 놀이도구가 되기도 하죠. 주원료인 베이킹소다는 화상·가려움증·아토피 등의 피부질환을 완화시켜주고, 알칼리성 세정제인 구연산은 피부를 중성으로 바꿔주고 피로회복, 노폐물 배출을 도와요. 베이킹소다와 구연산, 옥수수전분을 2 : 1 : 1의 비율로 넣은 뒤 피부 타입과 취향에 따라 아로마 에센셜오일, 허브, 황토, 한방가루, 곡물가루, 말린 과일껍질 등을 섞어 동그랗게 만들어 굳히면 나만의 맞춤 바스붐이 만들어진답니다. 모양을 만들기 귀찮거나 어렵다면 재료를 잘 섞은 가루를 욕조에 풀어 사용해도 좋아요. 미네랄이 풍부한 바스 솔트는 피부를 부드럽게 만드는 데 그만이에요. 소금의 삼투압 작용 때문에 몸속 수분과 노폐물이 밖으로 빠져나가 부기를 없애준답니다. 아토피성·민감성 피부나 피부염 등을 완화시키고 신경통·관절염의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요. 미네랄과 마그네슘의 함량이 높은 엡솜 솔트를 이용해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구입이 번거롭다면 굵은소금이나 사해소금, 죽염, 미용소금, 꽃소금 등으로 대신하세요. 이외에도 피부 타입에 맞는 재료를 섞어 입욕 주머니를 만들어 사용하면 목욕 시간이 한결 즐거워진답니다. 추운 겨울, 천연 입욕제를 따끈한 물에 풀어 행복한 바스 타임을 즐겨 보세요~.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