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ot issue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여성동아 사진파트

2007. 02. 13

힘든 가사노동으로 생기는 명절 증후군을 싹~ 없애는 비법을 공개한다.

불안·초조·피로야, 물렀거라~

D - 7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마인드 컨트롤 명절 증후군의 원인은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특히 목과 어깨 근육을 긴장시켜 근육을 뭉치게 한다. 이럴 때는 ‘올해는 즐거운 명절이 될 거야’, ‘기쁜 마음을 갖자’라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즐거운 일을 떠올리며 마인드 컨트롤을 한다. 뭉친 근육은 팔다리를 쭉쭉 펴는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으로 풀어주고, 숨을 깊게 쉬고 내뱉는 복식호흡으로 마음을 다스린다.

D - 5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신경비타민 B12 고함량 식품이나 드링크 복용 명절이 다가오면 부담감으로 인해 몸에 힘이 빠지고 두통이 오는 등 신체에 무리가 생길 수 있다. 이때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비타민 B1, B6와 함께 근육 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 근육통을 완화시켜주는 비타민 B12가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고등어, 간, 청어 등의 식품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꾸준히 챙겨 먹는다. 비타민 B12가 함유된 영양 드링크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

D - 3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찜질방 본격적인 명절준비가 시작되는 시기. 장을 보고 선물을 준비하는 등 해야 할 일이 많아진다. 갑자기 일을 많이 할 경우 근육이 뭉치기 쉬운데 이때는 찜질방에서 찜질을 하거나 뜨거운 물을 받아 목욕하는 것이 좋다. 찜질은 혈액 순환을 도와 뭉친 근육을 풀어주고, 땀과 함께 체내 노폐물을 배출시켜 몸과 마음을 상쾌하게 만든다. 손바닥 전체를 사용해 머리를 꾹꾹 눌러주는 두피마사지나 손발을 문지르는 마사지도 뭉친 근육과 스트레스를 푸는데 효과가 있다.

D - 1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웃음 웃음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이완시켜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모르핀보다 수백 배나 진통효과가 큰 엔도르핀을 생성시키고 근육을 한꺼번에 움직여 많은 에너지를 소모시켜준다. 개그 프로그램을 시청하거나 재미있는 이야기를 나누며 웃음으로 명절 스트레스를 날려보자.



D - Day
설거지 발판 명절 때 나오는 수많은 그릇들을 설거지하다 보면 허리와 등이 뻐근해진다. 높이 10~15cm의 발판을 마련해 발을 번갈아가며 올려놓고 설거지하면 허리 부담이 적어 허리통증을 줄일 수 있다. 여러 사람이 번갈아가며 설거지를 해 한 사람에게 과중한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 좋다.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명절음식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한 나물류와 과일을 위주로 먹고 기름이 많은 튀김류, 지방이 많은 고기는 피한다. 즐거운 마음으로 음식을 먹게 되면, 엔도르핀이 증가하여 통증 완화에도 좋다. 비타민B6가 풍부한 바나나는 신경을 안정시키고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 음식을 낼 때 큰 접시에 한꺼번에 담아 각자 덜어먹게 하면 설거지를 줄일 수 있다.

D + 1
숙면 오랜 시간 이동과 가사 노동은 육체적인 피로뿐 아니라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생긴다. 이럴 때는 숙면이 최고 보약. 숙면은 피로를 풀어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근심이나 걱정에서 벗어나게 도와준다. 따뜻한 물에 아로마오일 몇 방울을 섞어 족욕을 하거나 따뜻한 허브차를 마시면 숙면을 취할 수 있다.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피부관리와 다이어트 명절이 지나면 쌓인 피로와 기름이 많은 음식 섭취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거나 몸무게가 늘어날 수 있다. 수분 마스크 팩으로 피부를 촉촉히 해주고 유분감이 있는 핸드크림으로 거칠어진 손을 관리한다. 또한 몸 전체의 근육을 늘여주는 스트레칭과 훌라후프, 산책 등으로 체중을 조절한다.

명절 증후군이란?
명절 전후로 일어나는 스트레스를 포함한 신체적·정신적 증상으로, 명절에 힘든 가사노동을 하는 주부들에게 많이 생긴다. 명절이 다가올수록 가슴이 답답하며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해 잠을 설치게 되고, 명절이 끝난 후에는 근육통 같은 육체적 피로에 시달리기도 하는 등 증상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따라해 보세요~ 뭉친 근육과 스트레스 풀어주는 두피 마사지
두피를 마사지할 때는 손톱이 아니라 손가락 아래쪽(지문)이 두피에 닿도록 세워서 한다. 날카로운 손톱이 두피에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 두피 마사지는 앉아서 하는 것보다 누워서 하는 것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 효과가 크다. 건성 두피의 경우 매일 마사지하고, 지성 두피는 손과 두피가 마찰돼 나오는 유분이 두피 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하는 것이 적당하다.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1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정수리 부분을 꾹꾹 눌러준다.
2 중지와 약지를 이용해 얼굴선의 가장 윗부분부터 양쪽 관자놀이까지 천천히 내려가며 꾹꾹 눌러준다.
3 손가락으로 머리 전체를 감싸고 꾹꾹 눌러가며 지압한다.
4 머리 양옆으로 손가락을 넣어 모근 부분을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5 검지, 중지, 약지를 이용해 정수리 부분을 꾹 누르면서 원을 그리듯 마사지한다.
6 목 뒷부분을 손바닥 전체로 감싸고 뒤쪽으로 잡아당기듯 주무른다.
7 목을 시계 반대 방향으로 가볍게 돌려 어깨와 목 근육을 풀어준다.
플러스 정보
뭉친 근육 & 어깨 결림 풀어주는 신경비타민 B12

명절 증후군 탈출! D-7일 대작전

뭉친 근육 & 어깨결림 풀어주는 신경비타민 B12 고함량 드링크 쾌슬. 상큼한 복숭아 향으로 몸속으로 빠르게 흡수돼 피로를 없애준다.

신경비타민(neuron-vitamin)은 신경전달물질의 전달 및 합성에 관여하는 비타민 B1, B6, B12를 통틀어 부르는 말로 신경을 재생시키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비타민이다. 특히 비타민 B12(시아노코발라민)는 적혈구를 생성하고 재생해 빈혈을 예방한다. 근육 주변의 혈액순환을 개선해 손상된 신경을 복구하기 때문에 꾸준히 복용하면 말초신경 손상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생활 속에서 목이나 어깨, 허리 등에 가벼운 통증을 자주 느끼거나 수시로 피로가 몰려올 경우 비타민 B12를 하루 1000μg 이상 꾸준히 섭취하면 증상이 줄어든다. 신경비타민은 수용성이기 때문에 한 번에 많이 섭취하더라도 필요한 부분만 사용되고 나머지는 소변과 함께 배출돼 몸에 해롭지 않다. 영양제로 섭취할 때에는 식후나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 흡수가 빠르다. 녹차나 홍차처럼 타닌 성분이 함유된 차는 신경비타민의 고유 성분을 변화시켜 약효를 저하시키므로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