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Celeb 친환경 생활을 하자!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한여진 기자와 함께 배우는 친환경 가구 D.I.Y 제2탄

사진·지호영 기자 || ■ 제작협찬·아름다운 가구 만들기(www.bf-diy.com 02-333-7893)

입력 2007.02.12 18:13:00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친환경 가구 만들기 두 번째 시간에는 가구 만들기에 앞서 가구 만드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집에서 목재를 자르면서 가구를 만들다보니 공간도 비좁고 톱밥도 날려 불편하더라고요. 이런저런 궁금증이 생겼지만 알려줄 사람이 없어 답답했고요. 결국 찾아낸 곳이 집에서 가까운 DIY숍. 작업장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가구에 대한 트렌드나 지식도 접할 수 있어 좋더라고요. 이달에는 지난달의 기본 공구 다루기에 이어 경첩과 바퀴 달기를 꼼꼼히 배워볼 거예요. 그리고 이 방법을 이용해 ‘마법의 수납의자’까지 만들어볼게요. 수납의자는 부피가 큰 옷이나 아이 장난감을 감쪽같이 수납할 수 있어 좋답니다. 자, 이제부터 본격적인 가구만들기를 시작해 볼까요?

친환경 가구 D.I.Y 1단계 가구만들기 도와주는 곳 찾기
가구를 처음 만들 때는 동호회나 근처 가구 DIY 숍에서 기본 요령을 배우고 시작하는 게 쉬워요.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해야 목재나 만든 가구를 운반하기 편리하죠. 집에서 가구를 만들다보면 나무가루가 많이 날리고 공간이 비좁아 불편한데, 동호회나 매장에는 목재를 절단하는 도구가 따로 있고 작업대도 있어 편하답니다. 동호회는 가입비가 보통 15만~20만원 정도로 일주일간 목재 고르는 요령, 톱질, 드릴 사용법 등 가구 만드는 기초 요령과 작은 가구를 만드는 방법 등을 꼼꼼히 배울 수 있어요. 그 후에는 목재 구입비를 내면 작업장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목재나 기본 공구를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답니다. 개인 강습을 하는 곳은 배우는 시간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고, 어느 정도의 수준이 될때까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끝까지 가르쳐줘 편리하죠. 목재는 목공소에서도 구입할 수 있는데 원하는 크기로 재단해서 사면 가구만들기가 수월해져요. 홍대 주변에는 가구 동호회와 DIY숍이 밀집해 있는데 가구를 직접 만들 수 있고 트렌디한 가구 디자인도 구경할 수 있답니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아름다운 가구 만들기 작업공간이 넓어 편안하게 가구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 가입은 수시로 할 수 있으며 가입비는 20만원. 기본적인 공구 다루는 방법부터 가구 만드는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문의 www.bf-diy.com 홍대점 02-333-6418 숙대점 02-718-6418

B&Q홈 롯데마트 구일점 내에 위치한 인테리어 전문 매장으로 목재를 구입하면 원하는 크기로 즉석에서 잘라준다. 목재를 구입하면 무료로 간단한 가구 만드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문의 www.bnqhome.co.kr 02-769-5800

반쪽이 공방 전국에 20여 개 지점이 있으며 한 달 가입비는 10~15만원선. 1~2개월 동안 일주일에 2~3회 정도 가구만들기 기본 지식을 배울 수 있다. 이후에는 동호회처럼 작업장을 사용하며 수시로 가구를 만들 수 있는 것이 장점. 문의 www.banzzogi.net 0502-034-1212

가구만들기 천안에 위치한 친환경 가구 DIY숍. 목재를 구입하면 별도의 회비 없이 가구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고, 친환경 재료만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문의 gagoo.mireene.com 041-551-3310



내가 디자인하고 내가 만드는 가구 가구만들기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이 가구 제작에 필요한 기초 공구 사용법과 만드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가구 DIY 전문점. 배우는 시간은 따로 없으며 전화 예약 후 신청하면 원하는 시간에 배울 수 있다. 신촌에 위치해 있고 가입비는 20만원. 문의 www. sdem.co.kr 02-333-7893

친환경 가구 D.I.Y 2단계 경첩 · 바퀴 달기
소품이나 가구에 여닫이문을 달 때 사용하는 경첩은 나비 모양의 경첩과 가구에 단 다음에도 높이조절을 할 수 있는 싱크경첩 두 가지가 있어요. 바퀴는 일반 바퀴와 움직이지 않게 고정할 수 있는 브레이크 바퀴가 있는데, 의자나 수납장 등 이동이 많은 가구를 만들 때 브레이크 바퀴 대신 일반 바퀴를 달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가구 DIY 숍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고요.

경첩 · 바퀴 종류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1 나비경첩 나사못으로 박으면 손쉽게 문짝과 프레임이 연결되는 경첩. 시간이 지나 문짝과 프레임이 뒤틀렸을 때 바로잡을 수 없다는 것이 단점이다. 사이즈는 여러가지가 있으며 35mm가 1천원 선.
2 안싱크경첩 문짝이 프레임 안쪽을 들어가 있을 때 사용하는 경첩. 경첩을 넣을 홈이 있어야 하는데, 목재를 구입할 때 목공소나 가구 DIY에서 싱크경첩 홈을 파달라고 한다. 개당 2천원 선.
3 밖싱크경첩 문짝이 프레임 밖에 붙어 있는 가구에 사용하는 경첩으로 홈을 파서 사용한다. 싱크경첩은 문짝을 단 후 프레임으로부터 높이와 간격을 조절할 수 있어 시간이 지나 문짝이 들떴을 때 용이하다. 개당 2천원선.
4 일반바퀴 3cm, 5cm, 8cm, 10cm 등 다양한 크기가 있으며 보통 3cm, 5cm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개당 1천원 선.
5 브레이크바퀴 가구를 원하는 공간에 배치한 후 움직이지 않게 브레이크로 고정할 수 있는 바퀴. 개당 3천원 선.



싱크경첩 달기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1 문짝에 홈파기 목공소나 가구 DIY숍에서 목재를 구입해 재단할 때 주문할 것. 싱크경첩을 달 곳에 원형홈(3.5cm)를 파달라고 해서 가져온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2 문짝에 경첩박기 목재의 홈이 파인 곳과 경첩의 구멍을 맞춘 후 1cm 나사못을 끼운다. 전동그릴을 이용해 문짝에 경첩을 단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3 프레임에 경첩 박기 문짝에 단 싱크경첩을 프레임에 대고 나사못으로 연결한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4 높이 조절하기 문을 여닫아 본후 문짝과 프레임이 닿는 곳이 있는지 확인한 후 높낮이 조절 나사로 문짝의 알맞은 위치를 맞춘다.



바퀴달기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1 위치 정하기 가구의 모서리에 바퀴를 댄 다음 돌려보아서 닿는 부분이 없는 곳에 바퀴를 매달 위치를 정한다. 바퀴가 안쪽으로 들어가면 가구의 균형이 안 맞아 기울 수 있으므로 모서리 쪽으로 붙여 단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2 나사못으로 박기 1cm 나사못을 바퀴의 홈에 대고 전동그릴을 이용해 바퀴를 박아 고정시킨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친환경 가구 D.I.Y 실전편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이번 달에는 부피가 큰 옷이나 아이 장난감, 자질구레한 소품을 한꺼번에 수납할 수 있는 수납의자를 만들어 보았어요. 보통 키라면 의자의 높이는 450mm로 만들어야 앉았을 때 편안해요. 바퀴부터 상판 위까지 높이를 잘 따져 설계도를 만드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바퀴가 30mm이고 상판 두께를 20mm를 사용할 때는 기본 프레임은 높이가 400mm가 되도록 재단하면 돼요. 자, 그럼 마법의 수납의자 만들기에 도전해 볼까요?

준·비·재·료
드릴, 직소기, 본드, 3cm 밖싱크경첩 2개, 3cm 바퀴 4개, 나사못 적당량
18mm 두께 집성목 상판 버팀목(360×65mm 2개), 앞뒤판(1000×400mm 2개), 옆판(364×400mm 2개), 중앙 나눔판(364×364mm 1개), 밑판(963.6×36.4mm 1개)
20mm 두께 집성목 상판(1000×420mm 1개)
완성사이즈 1000×500×450mm
만·들·기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1 재단하기 가구를 배치할 공간을 생각해 구상도를 그린 다음 18mm 두께의 집성목을 설계도에 맞게 자른다. 이때 상판은 양쪽에 목재소에서 싱크홈을 뚫어 가져온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2 기본 프레임 만들기 앞판과 뒤판, 옆판 2개를 직사각형 모양이 되도록 나사못으로 고정해 기본 프레임을 만든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3 중앙 측정하기 기본 프레임의 앞판과 뒤판의 가로 중앙을 자로 재서 연필로 표시한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4 중앙 나눔판 붙이기 ③에서 표시한 곳에 중앙 나눔판을 대고 나사못으로 고정한다. 이때 상판 쪽이 편평하게 되도록 맞춘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5 밑판 붙이기 기본 프레임을 뒤집어 밑판을 안쪽으로 집어넣는다. 이때 밑판이 기본 프레임 밑바닥에서 17mm 안쪽으로 들어가야 한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6 밑판 박을 곳 표시하기 기본 프레임 바닥에서 17mm 위쪽 둘레에, 밑판 박을 곳을 연필로 표시한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7 밑판박기 표시한 밑판 박을 곳에 적당한 간격으로 나사못을 박아 밑판을 고정한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8 바퀴달기 밑판의 각 모서리 부분에 나사못을 놓고 전동그릴로 바퀴를 단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9 상판 버팀목 붙이기 상판 버팀목에 본드를 발라 상판 양끝에서 140mm 떨어진 위치에 보ㅌ인 후 나사못으로 한번 더 고정시킨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10 싱크경첩 달기 상판의 싱크홈을 뚫은 곳에 싱크경첩을 올려 나사못으로 박는다. 상판을 기본 프레임에 반듯하게 댄 다음 싱크경첩을 나사못으로 연결한다.

2인용 수납의자 만들기

완성



여성동아 2007년 2월 518호
Celeb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