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초등생 겨울방학 가이드 북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여성동아 사진 파트

2007. 01. 29

두뇌 성장을 돕는 영양소가 가득 들어 있는 등푸른생선, 콩, 견과류, 해조류를 매일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색다른 조리법으로 입맛을 돋우고 알록달록한 색감을 살려 아이들이 잘 먹도록 만든다.

꽁치크로켓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꽁치 2마리, 감자·달걀 1개씩, 당근 1-5개, 양파 ¼개, 청피망 ½개, 밀가루 4~5큰술, 우유 2큰술, 빵가루 ½컵, 소금·후춧가루·생강즙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마요네즈소스(레몬즙 3큰술, 마요네즈 2큰술, 설탕·다진 양파 1큰술씩, 다진 파슬리 약간)
만·들·기
1 꽁치는 손질하고 소금과 생강즙을 뿌려 김이 오른 찜통에 쪄낸 다음 살만 발라 곱게 다진다.
2 감자는 삶아 껍질을 벗긴 후 으깨고 당근, 양파, 피망은 곱게 다진다.
3 볼에 꽁치살, 감자, 당근, 양파, 피망을 넣고 고루 섞은 뒤 밀가루, 우유, 소금, 후춧가루, 생강즙을 넣고 고루 치대어 반죽한다.
4 반죽을 동그랗게 한입 크기로 빚은 후 달걀 푼 물,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혀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긴다.
5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마요네즈소스를 만든 다음 꽁치크로켓과 함께 낸다.

케이준고등어튀김샐러드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고등어 ½마리, 케이준스파이스 1작은술, 녹말가루·튀김기름 적당량씩, 양상추 ¼통, 치커리 약간, 오이 1개, 양파 ½개, 방울토마토 6개, 마요네즈소스(마요네즈 ½컵, 생크림 ¼컵, 레몬즙 4큰술, 머스터드소스 2큰술, 유자청 1½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고등어는 깨끗이 손질한 후 3장으로 포를 떠 사방 3cm 크기로 자른다.
2 손질한 고등어에 케이준스파이스와 녹말가루를 넣고 버무린 후 튀김기름에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3 양상추와 치커리는 손으로 뜯고 오이와 양파는 채썰어 각각 찬물에 담근다. 방울토마토는 4등분한다.
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마요네즈소스를 만든다.
5 물기를 뺀 야채와 튀긴 고등어를 그릇에 담은 뒤 마요네즈소스를 뿌린다.

꽁치땅콩강정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꽁치 4마리, 꽁치양념(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다진 땅콩 4큰술, 밀가루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튀김옷(밀가루·녹말가루 3큰술씩, 달걀흰자 1개 분량, 물 약간), 강정양념(물 ½컵, 고추장 3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설탕·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조청 ½큰술, 생강즙 1작은술)
만·들·기
1 꽁치는 내장, 머리, 꼬리를 제거하고 3장으로 포를 뜬 후 3cm 길이로 자른다.
2 꽁치에 꽁치양념을 넣고 재운 후 밀가루를 고루 묻힌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튀김옷을 꽁치에 입혀 튀김기름에 바삭하게 튀긴다.
4 팬에 분량의 강정양념을 넣고 자글자글 끓이다가 튀긴 꽁치를 넣고 버무린 뒤 다진 땅콩을 뿌린다.

무소스청어구이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청어 2마리, 생강즙 1작은술, 청주 1큰술, 라임 ½개,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무소스(무 100g, 양파 1-6개, 간장 2큰술, 청주·송송 썬 실파 1큰술씩, 고추냉이 ½큰술, 설탕 약간)
만·들·기
1 청어는 내장과 비늘을 제거하고 칼집을 넣은 다음 생강즙, 청주, 소금, 후춧가루를 뿌린다.
2 무와 양파를 강판에 간 후 나머지 재료와 고루 섞어 무소스를 만든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청어를 올려 노릇하게 굽는다.
4 구운 청어에 무소스를 올리고 얇게 썬 라임을 곁들인다.

삼치레몬소스조림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삼치 1마리(600g), 레몬 ½개, 녹말가루·소금·청주·후춧가루 약간씩, 포도씨오일 적당량, 소스(물 4큰술, 간장 3큰술, 설탕·조청·청주 1큰술씩, 후춧가루·생강즙 약간씩)
만·들·기
1 삼치는 비늘을 긁고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3장으로 포를 떠 4~5cm 크기로 썬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 청주로 밑간 한다.
2 레몬은 겉껍질만 벗겨 곱게 채썰고, 과육은 즙을 짜서 따로 둔다.
3 삼치에 녹말가루를 묻히고 포도씨오일을 넉넉히 두른 달군 팬에 튀기듯 굽는다.
4 냄비에 ②의 레몬즙과 분량의 소스 재료를 넣어 바글바글 끓이다가 삼치를 넣고 조린 후 레몬껍질을 곁들인다.



멸치모둠콩장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멸치 1½컵, 모둠 콩 1컵, 조림장(콩 삶은 물 1½컵, 간장 3큰술, 설탕 1큰술, 조청 1큰술, 청주 1큰술, 생강즙 약간)
만·들·기
1 모둠 콩은 찬물에 20분 정도 불렸다가 물을 넉넉히 붓고 무르도록 삶는다.
2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제거하고 마른 팬에 바삭하게 볶는다.
3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모둠 콩을 넣어 조린다.
4 국물이 바특하게 졸아들면 멸치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삼치깨소스샐러드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삼치 ½마리, 샐러드용 채소 100g, 양파 ¼개, 소금·후춧가루·녹말가루·포도씨오일 약간씩, 깨소스(간장·식초 4큰술씩, 물 3큰술, 통깨·설탕 2큰술씩, 청주·다진 파 1큰술씩, 고춧가루·다진 마늘 2작은술씩, 생강즙 1작은술)
만·들·기
1 삼치는 비늘을 긁고 지느러미를 잘라 3장으로 포를 뜬 다음 한입 크기로 저민다.
2 삼치는 소금과 후춧가루로 밑간한 후 녹말가루를 고루 입혀 포도씨오일을 넉넉히 두른 달군 팬에 튀기듯 굽는다.
3 샐러드용 야채는 씻어 한입 크기로 뜯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4 통깨를 제외한 나머지 분량의 깨소스 재료를 냄비에 넣고 우르르 한 번 끓여 식힌 후 통깨를 갈아 섞는다.
5 접시에 손질한 샐러드용 채소와 양파를 섞어 깔고 삼치를 올린 후 깨소스를 뿌린다.

잔멸치견과류믹스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잔멸치 30g, 호두 50g, 땅콩·슬라이스 아몬드 5큰술씩, 잣 3큰술, 올리브오일 1큰술, 청주 1작은술, 볶은 소금 약간, 황설탕 2큰술
만·들·기
1 멸치는 체에 쳐서 물기를 꼭 짠 면보에 올린 뒤 비벼 닦는다.
2 호두와 땅콩은 알맹이만 손질해 체에 받쳐 뜨거운 물을 끼얹은 다음 마른 면보로 닦아 물기를 없앤다. 잣은 고깔을 떼어낸다.
3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멸치를 넣은 후 청주를 붓고 볶다가 호두, 슬라이스 아몬드, 땅콩, 잣을 넣어 재빨리 다시 한 번 볶는다.
4 넓은 접시에 ③을 담은 뒤 볶은 소금과 황설탕을 뿌려 고루 버무린다.

북어채호두강정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북어채 50g, 호두살 30g, 녹말가루 3~4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 참기름 ½큰술,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기름 적당량, 강정소스(물 ½컵, 고추장·토마토케첩 2큰술씩, 설탕·청주 1큰술씩, 조청·다진 마늘 ½큰술씩)
만·들·기
1 북어채는 잔가시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재빨리 씻어 볼에 담고 쿠킹랩을 덮어 부드럽게 불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뜯는다.
2 호두살은 굵직하게 다진다.
3 손질한 북어채와 호두살을 볼에 담고 녹말가루, 달걀흰자, 참기름, 생강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조물조물 무친 후 동그랗게 볼 모양을 만들어 160℃ 정도의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긴다.
4 분량의 강정소스 재료를 냄비에 넣고 바글바글 끓이다가 걸쭉해지면 ③의 강정을 넣어 재빨리 버무린다.

해물미역수제비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수제비반죽(불린 미역 30g, 밀가루 1½컵, 물 ¼컵), 다시마물 4컵, 칵테일새우 6~7마리, 모시조개 1봉지, 표고버섯·당근 50g씩,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불린 미역은 잘게 다져 밀가루, 물을 넣고 섞어 수제비반죽을 만든다. 비닐봉지에 15분 정도 넣어둬 부드럽게 한다.
2 새우는 껍데기를 벗겨 씻고, 조개는 해감을 토하게 한 후 흐르는 물에 씻는다.
3 표고버섯은 밑동을 자른 후 당근과 함께 꽃모양 틀로 찍어 얇게 썬다.
4 다시마물에 새우와 조개를 넣고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맞춘 후 끓인다.
5 수제비반죽을 한입 크기로 뜯어 넣은 뒤 표고버섯과 당근을 넣고 5~7분 정도 더 끓인다.

현미삼색주먹밥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현미밥 2공기, 참기름·다진 파슬리 1작은술씩, 소금·다진 홍피망 1큰술씩, 달걀 1개, 김 1장, 청·홍고추·아몬드 약간씩
만·들·기
1 현미밥은 참기름, 소금으로 간해 고루 섞는다.
2 달걀은 삶아 노른자만 분리한 뒤 칼등으로 곱게 으깬다.
3 김은 살짝 구워 잘게 부순다.
4 현미밥을 3등분한 뒤 달걀노른자, 김, 다진 파슬리, 다진 홍피망을 넣어 고루 섞은 다음 동그랗게 빚어 곰돌이 모양을 만든다.
5 삼색 주먹밥을 접시에 담고 김, 청·홍고추, 아몬드로 눈, 코, 귀를 장식한다.

마른새우아몬드볶음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마른 새우 100g, 아몬드 2큰술, 포도씨오일 약간, 고추장양념(고추장·간장·다진 파·청주 1큰술씩, 다진 마늘·설탕·조청 ½큰술씩, 참기름 약간)
만·들·기
1 마른 새우는 머리와 다리를 제거하고 마른 팬에 볶은 후 체에 내려 불순물을 없앤다.
2 아몬드는 마른 팬에 볶아 굵직하게 다진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다.
4 달군 팬에 포도씨오일을 약간 두르고 고추장양념을 넣어 볶다가 손질한 마른 새우와 아몬드를 함께 다시 한 번 볶는다.

단호박고구마범벅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단호박 250g, 고구마 150g, 시럽에 졸인 검은콩 800g, 메이플시럽 적당량, 계핏가루·소금 약간씩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게 자른다. 고구마는 호박보다 작게 잘라 물에 헹군다.
2 단호박과 고구마를 내열 용기에 넣고 소금을 약간 뿌린다. 랩을 씌운 뒤 전자레인지에서 4분간 익히다가 위아래를 뒤집어 다시 4분간 가열한다.
3 사각틀에 랩을 깔고 단호박, 고구마, 검은콩을 다져 넣는다. 윗부분에 랩을 씌운 뒤 나무판으로 눌러준다. 사각틀 상태로 얼음물에 담가 열을 뺀 다음 냉장고에 넣어 식힌다.
4 사각틀에서 꺼내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메이플시럽과 계핏가루를 뿌린다.

양상추파스타샐러드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양상추잎 8장, 펜네(파스타) 80g, 양송이버섯 3개, 파프리카 ½개, 올리브오일 1큰술, 크림마늘소스(버터·다진 마늘·밀가루 1큰술씩, 우유 1-5컵, 물 ½컵, 월계수잎 1장, 파슬리가루 ¼작은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만·들·기
1 양상추잎은 씻어서 물기를 턴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2 펜네는 20분 이상 삶아 익으면 체에 받쳐 물기를 빼고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서 살짝 볶는다.
3 양송이버섯은 얇게 썰고 파프리카는 사방 2cm 크기로 썬 다음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볶아 소금으로 간한다.
4 냄비에 버터를 녹이고 다진 마늘과 밀가루를 넣어 갈색이 나도록 볶는다. 우유와 물을 붓고 월계수잎을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나머지 재료를 넣어 소스를 만든다.
5 그릇에 양상추와 펜네, 파프리카, 양송이버섯을 넣고 크림마늘소스를 듬뿍 뿌려 버무린다.

뉴욕풍카레햄버거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카레소스(카레가루 2작은술, 박력분 1작은술, 다진 양파·레드와인 2큰술씩, 버터·돈가스소스 1큰술씩, 다진 마늘·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토마토케첩 3큰술) 4큰술, 다진 쇠고기 300g, 양파·달걀 1개씩, 소금·후춧가루·포도씨오일·버터 약간씩, 사워크림 4큰술, 햄버거빵 2개, 토마토·알팔파 적당량
만·들·기
1 볼에 카레가루, 박력분, 양파, 버터, 다진 마늘을 넣고 가볍게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어 1분간 익힌다. 뜨거울 때 다시 한 번 재빨리 섞는다.
2 ①에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어 가볍게 섞고 전자레인지에서 30초간 익혀 카레소스를 만든다.
3 볼에 쇠고기, 다진 양파, 달걀 푼 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잘 섞어 2등분한 뒤 둥글넓적하게 모양을 빚는다.
4 프라이팬에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③을 올려 앞뒤로 돌려가며 구워 패티를 만든다.
5 햄버거빵 안쪽에 버터를 바르고 쇠고기 패티와 둥글게 자른 토마토를 올린다. 카레소스, 사워크림을 올리고 알팔파로 장식한다.

우엉돼지고기말이조림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우엉 200g, 돼지고기 등심 200g, 마른 표고버섯 3개, 풋고추 5개, 홍고추 2개, 식초 1큰술, 꿀 1작은술, 녹말가루·포도씨오일 약간씩, 고기양념(청주·생강즙 1작은술씩, 소금 약간), 조림장(다시마물 ½컵, 간장 3큰술, 설탕 2큰술, 청주 1큰술, 채썬 마늘 3쪽 분량, 채썬 생강 ¼쪽 분량)
만·들·기
1 우엉은 곱게 채썬 뒤 끓는 물에 식초를 넣어 살짝 데치고, 물에 불린 마른 표고버섯, 청·홍고추는 곱게 채썰어 포도씨오일을 두른 팬에 볶는다.
2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만든 돼지고기양념에 얇게 썬 돼지고기를 버무린다.
3 돼지고기에 녹말가루를 뿌린 뒤 우엉과 볶은 야채를 넣어 돌돌 만다.
4 포도씨오일을 두른 팬에 돼지고기말이를 넣고 말린 끝부분을 먼저 익힌 뒤 전체를 고루 익힌다.
5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끓이다가 돼지고기말이를 넣어 조린 후 꿀을 뿌린다.

미역불고기말이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불고기용 쇠고기 150g, 불린 미역 50g, 불고기양념(다진 마늘·깨소금 1작은술씩, 설탕 ·참기름·다진 파 1큰술씩, 간장 3큰술, 후춧가루 약간), 포도씨오일 적당량
만·들·기
1 쇠고기와 미역에 불고기양념을 넣고 버무린 후 20분 이상 재워둔다.
2 양념한 쇠고기를 얇게 펼친 후 그 위에 미역을 올려 돌돌 만다.
3 포도씨오일을 두른 팬에 ②를 넣고 약한 불에서 속까지 익힌다.
4 한입 크기로 잘라 먹기 좋게 꼬치를 끼운다.

양배추다시마두부찜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양배추잎 5~6장, 염장 다시마 3줄기, 두부 1모, 자투리 야채(호박, 당근, 양파 등)·소금·녹말가루 약간씩, 초간장소스(간장·물 2큰술씩, 식초 ½큰술, 고춧가루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만·들·기
1 양배추는 소금을 약간 넣은 끓는 물에 데쳐 물기를 제거한 후 폭 7cm 정도의 직사각형 모양으로 자른다.
2 염장 다시마는 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고 7~8cm 길이로 자른다.
3 두부는 곱게 으깨어 면보에 싼 후 꼭 짜서 수분을 제거하고, 자투리 야채는 잘게 다진다. 두부에 다진 야채를 넣고 소금으로 밑간해 버무린다.
4 양배추 위에 녹말가루를 약간 뿌리고 다시마를 올린 후 다시 녹말가루를 뿌리고 두부 소를 올려 돌돌 말아 단단히 고정한다.
5 김 오른 찜통에 ④를 살짝 쪄서 한입 크기로 자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초간장소스를 곁들인다.

시금치콩전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흰콩·밀가루 ½컵씩, 시금치·돼지고기 안심 100g씩, 양파 ½개, 청·홍고추 1개씩, 소금 약간, 참기름·포도씨오일 적당량, 시금치양념(소금 ¼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참기름 약간), 고기양념(소금 ¼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양념장(청·홍고추 ½개씩, 실파 2대, 간장 2큰술, 식초·물 1큰술씩)
만·들·기
1 흰콩은 물에 반나절 정도 불린 다음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 밀가루와 고루 섞는다.
2 시금치는 파랗게 데쳐 식힌 다음 송송 썰어 시금치양념에 무치고, 돼지고기는 곱게 채썬 후 고기양념에 버무린다.
3 양파와 고추는 곱게 다진다.
4 흰콩과 시금치, 돼지고기, 양파, 고추를 섞어 반죽한 후 소금으로 간한다.
5 달군 팬에 참기름와 포도씨오일을 두르고 반죽을 한 숟가락씩 올려 노릇하게 부친다.
6 고추와 실파는 송송 썬 뒤 나머지 재료와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시금치콩전에 곁들인다.

동죽살미역샐러드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동죽살 100g, 마른 미역 30g, 오이 ½개, 당근 ¼개, 팽이버섯·무순 약간씩, 초간장소스(물 1컵, 다시마(10×10cm) 1장, 간장 3큰술, 청주·레몬즙 2큰술씩, 설탕 1큰술)
만·들·기
1 동죽살은 잡티를 골라내고 옅은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데친 후 식힌다.
2 마른 미역은 찬물에 담가 1시간 정도 불린 후 끓는 소금물에 파랗게 데치고 찬물에 헹궈 수분을 제거한다.
3 오이, 당근은 반 갈라 얇게 어슷썰고 팽이버섯과 무순은 밑동을 자른다.
4 분량의 물에 다시마를 넣어 한소끔 끓으면 불을 끈 뒤 다시마는 건져낸다. 나머지 분량의 재료를 잘 섞어 초간장소스를 만든 후 냉장고에 차게 둔다.
5 접시에 준비한 재료를 고루 담고 초간장소스를 뿌린다.

김녹차부각
두뇌 발달에 좋은 요리

준·비·재·료
김 12~14장, 녹차가루 1큰술, 찹쌀가루 ¼컵, 물 2컵, 튀김기름 적당량, 마른 녹차잎·통깨 약간씩, 찹쌀풀양념(소금 1작은술, 설탕 1큰술, 흰후춧가루 약간)
만·들·기
1 찹쌀가루에 물을 붓고 멍울 없이 풀어 풀을 쑨 후 찹쌀풀양념과 녹차가루를 넣고 잘 섞어 한 김 식힌다.
2 김을 켜켜이 올리면서 ①의 찹쌀풀을 고루 바르고 3×4cm 간격으로 녹차잎과 통깨를 뿌린다.
3 ②의 김을 채반에 널어 그늘진 곳에서 바삭하게 말린다.
4 말린 김은 130℃의 튀김기름에 재빠르게 튀겨 식힌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