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With The Kids

재활용품으로 만든 경제 놀이 장난감

놀면서 경제 개념이 쑥쑥!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문형일‘프리랜서’ || ■ 장소협찬·아이민스튜디오(02-790-9288 www.mciel.com) ■ 의상협찬·밤비(031-702-7216 www.bambie.co.kr) ■ 모델·유지원 차준한 ■ 코디네이터·박선희 ■ 일러스트·임희정

입력 2007.01.18 10:06:00

재활용품으로 만든 경제 놀이 장난감

1 종이상자 금고
종이상자를 이용해 만든 금고로 물건을 사고파는 마트놀이를 해보자. 물건 값을 계산하며 돈을 주고받으며 돈의 개념과 단위를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고 계산하는 능력도 향상된다. 놀이를 하지 않을 때는 아이 방 책상에 두고 저금통으로 활용하면 저축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준·비·재·료
큰 종이상자·작은 종이상자 1개씩, 테이프, 자, 펜, 가위, 두꺼운 종이, 색지, 풀이나 글루건, 송곳, 단추, 끈
재활용품으로 만든 경제 놀이 장난감

만·들·기
1 큰 종이상자 윗면을 오려낸 뒤 윗부분을 경사지게 잘라, 윗면의 크기대로 자른 두꺼운 종이를 붙여 금고를 만든다.
2 ①의 앞면에 작은 종이상자를 대고 크기대로 잘라 큰 종이상자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서랍을 만든다(그림 1).
3 작은 종이상자 윗면을 잘라내고 상자 길이대로 두꺼운 종이를 잘라, 돈을 분리해 넣을 수 있도록 칸을 나눠 상자 안에 붙인다(그림 2).
4 큰 상자와 작은 상자를 색지로 감싼 다음 큰 상자의 윗면을 전자계산기로 꾸민다(그림 3).
5 작은 종이상자 앞면에 단추를 달고 큰 상자 앞면에 끈을 달아 연결하고, 색지를 잘라 1천원, 5천원권 등의 종이돈을 만든다.

2 전단지 마트 놀이
마트 전단지에서 과일, 야채, 음료수 등의 사진을 가격과 함께 오린 후 폼포드지에 붙여 진열대에 놓고 물건을 구입하는 놀이를 해보자. 아이에게 정해진 돈을 주고 가격에 맞게 물건을 구입해보라고 한다. 스스로 액수에 맞게 물건을 구입하다 보면 계산능력과 현명한 소비습관이 길러진다.

준·비·재·료
종이상자 3개, 풀이나 글루건, 색지, 마트 전단지, 가위, 폼포드지, 펜
재활용품으로 만든 경제 놀이 장난감

만·들·기
1 종이상자 3개를 계단식으로 이어 붙이고 색지로 감싸 마트 진열대를 만든다(그림 1).
2 마트 전단지에서 제품 사진을 잘라내 폼보드지 위에 붙인다(그림 2).
3 색지를 잘라 1천원, 5천원권 등의 종이돈을 만든다(그림 3).
4 제품 사진이 붙은 폼포드지를 진열대에 올려 완성한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경제 놀이 장난감

3 우유팩 매직저금통
우유팩 밑면에 각각의 동전 크기로 구멍을 뚫어 돈이 분류되면서 저금할 수 있는 매직 저금통. 5백원을 넣으면 맨 위에, 1백원을 넣으면 중간에, 50원을 넣으면 맨 아래 칸에 쌓인다. 돈의 크기와 색깔 등을 구분할 수 있게 되며 저축하는 재미도 길러진다.



준·비·재·료
우유팩 3개, 가위, 자, 하드보드지, 칼, 펜, 색지, 풀, 솜 볼
재활용품으로 만든 경제 놀이 장난감

만·들·기
1 우유팩 윗부분을 잘라 같은 크기로 3개를 만든다(그림 1).
2 우유팩을 길이로 쌓은 후 하드보드지로 우유팩 3개가 들어갈 수 있는 상자를 만든다(그림 2).
3 상자 윗면에는 5백원 동전 크기의 구멍을 뚫고, 맨 위 우유팩 밑면의 중앙에는 1백원 동전을, 두 번째 우유팩 밑면 중앙에는 50원 동전을 대고 그려 모양대로 오려낸다(그림 3).
4 상자와 우유팩을 색지로 장식한 다음 우유팩 앞에 솜 볼을 붙여 손잡이를 만든다.

4 은행놀이
은행에 오면 제일 먼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은행에 돈을 저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으며, 저축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준·비·재·료
종이상자, 색지, 풀이나 글루건, 가위, 펜, 달력, 두꺼운 종이, 실, 바늘, 지우개, 칼, 색테이프
재활용품으로 만든 경제 놀이 장난감

만·들·기
1 종이상자를 색지로 꾸며 순서대기표 상자를 만든 다음 앞면에 표를 뽑을 수 있는 네모난 구멍을 뚫는다. 지난 달력에서 숫자를 오려 순서대기표를 만든 후 상자에 넣는다(그림 1).
2 두꺼운 종이를 네모나게 잘라 반으로 접고 그 안에 흰색 색지를 여러 장 잘라 넣은 뒤 접힌 부분을 실로 꿰매고 겉면을 색지로 장식해 통장을 만든다(그림 2).
3 지우개 윗면에 칼집을 낸 다음 색테이프로 장식해 도장을 만들고, 색지를 잘라 종이돈을 만든다(그림 3).

5 편지봉투 지갑
편지봉투 3개와 작은 카드봉투를 겹쳐 붙이면 돈의 단위에 따라 분류해 보관할 수 있는 지갑이 완성된다. 1천원권, 5천원권, 1만원권을 따로 보관할 수 있도록 만들고, 동전 보관용 카드봉투도 붙여 만든다. 돈의 개념과 단위, 소중함을 배울 수 있으며 돈을 구겨지지 않게 보관하는 습관이 길러진다.

준·비·재·료
편지봉투 3개, 카드봉투 1개, 가위, 풀이나 글루건, 색지, 리본테이프
재활용품으로 만든 경제 놀이 장난감

만·들·기
1 편지봉투 1개를 바닥에 놓은 뒤 뚜껑을 자른 편지봉투 2개를 뚜껑 안으로 겹쳐 붙인다.
2 맨 위에 카드봉투를 붙여 동전지갑을 만든 후 색지로 장식해 꾸민다(그림 1).
3 리본테이프를 길게 자른 뒤 편지봉투 안쪽에 붙여 지갑 끈을 만든다(그림 2).

여성동아 2007년 1월 517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