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친환경 생활을 하자!

우리집 천연 공기청정기 & 가습기

상쾌한 실내공기 만드는~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문형일‘프리랜서’ || ■ 제품협찬·녹색공간토피어리(www.topizzang.com) 참숯과대나무숯(www.sootsamo.com) 그린&플라워하이드로21(www.hydro21.com)

2006. 12. 12

깨끗하게 청소하지 않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대신 녹색식물이나 숯 등을 활용해보자. 겨울에도 집안이 보송보송~ 쾌적해지는 천연 공기청정기 & 가습기.

우리집 천연 공기청정기 & 가습기

습도조절과 공기정화를 한번에! 참숯과 대나무숯
숯 표면의 미세한 구멍은 나쁜 냄새와 유해물질을 빨아들이는 공기청정기능과 습기를 빨아들였다 내보내는 가습기능이 있다. 숯을 흐르는 물에 씻어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서 하루 정도 말린 후 밑이 넓은 유리병이나 옹기, 항아리에 바로 세운 후 숯이 반쯤 잠기도록 물을 부어 사용한다.


불쾌한 냄새 제거부터 전자파 차단까지! 녹색식물 화분
우리집 천연 공기청정기 & 가습기

새집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유해 휘발성 화학물질과 악취를 빨아들이고 전자파를 차단하는 녹색식물은 호흡작용을 통해 수분을 내뿜어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한다. 가족이 모이는 거실과 주방에는 잎이 많아 공기정화 효과가 높은 벤자민이나 고무나무 또는 편안한 느낌을 주는 파키라스·스킨다브서스 등을 놓고, TV나 컴퓨터 등 가전제품 주변에는 전자파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관엽식물을 둔다. 침실에는 밤에 산소를 만들어 방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산세베리아와 공기 중의 포름알데히드와 알코올 같은 유독 물질을 제거해주고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하는 네프로네피스·오블리테라타 등이 알맞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미니 수족관 · 실내 분수대
가습효과가 있으며 자녀 교육용으로도 좋다. 수족관은 어둡고 조용한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은데 사람이 자주 드나드는 현관에는 소음으로 물고기가 스트레스를 받으므로 되도록 놓지 않는다. 실내 분수대는 물이 떨어지면서 ‘공기의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음이온을 발생시켜 실내를 쾌적하게 만들어준다.

가습·청정 기능에 인테리어 효과까지~ 모스 토피어리
우리집 천연 공기청정기 & 가습기

식물을 인공적으로 다듬거나 잘라 모양을 낸 후 물이끼를 이용해 장식한 모스 토피어리. 모스 토피어리의 물이끼는 공기 중 유해물질과 냄새를 흡착하고 신선한 산소를 내뿜는다. 항상 습기를 머금고 있어 집안의 습도를 효과적으로 조절한다.

최고의 천연 가습기! 수경재배 식물
물에서 키우는 수경재배 식물은 화분에서 재배하는 식물보다 병충해가 적어 키우기 쉽고, 습기와 산소를 내뿜어 실내를 쾌적하게 만들어준다. 튤립과 히아신스·수선화 같은 구근류나, 파인애플과 같은 과수류, 토란과 고구마·양파·콩나물 같은 채소류, 베고니아와 바이올렛·제라늄·메리골드 같은 초화류, 페레로미아·아이비·행운목 같은 관엽류가 수경재배가 가능한 식물. 실내가 건조하면 물이 금방 마르므로 물을 제때 채워주는 것이 필수다. 이때 물은 정수기 물을 사용하고 일주일에 1번 정도 배양액을 넣어주면 잘 자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