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재기사

Beauty Diet Lesson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목욕하는 동안 군살이 쏘~옥!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문형일‘프리랜서’ || ■ 의상협찬·ck 언더웨어(02-3218-5255) ■ 참고서적·내 몸이 예뻐지는 반신욕 다이어트(이아소 02-352-0446) 세상에서 가장 편한 휴식 스파(영진닷컴 02-314-2680) ■ 모델·임유진 ■ 헤어&메이크업·살롱루즈(02-3446-6433) ■ 일러스트·임희정

2006. 11. 21

목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노폐물 배출과 지방분해를 도와준다. 다이어트 효과 높이는 간단한 목욕 스트레칭으로 매끈한 몸매를 만들어보자.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목욕 스트레칭으로 운동효과 UP!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는 전신욕을 하면 체온이 38℃ 전후가 되면서 땀이 나기 시작한다. 이때 땀 1㎖당 0.5Kcal 정도의 칼로리가 소모되면서 빠른 시간에 몸 안에 쌓인 체지방이 제거되는 효과가 난다. 이때 욕조 안에서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물이 피부에 닿으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평소보다 2배에 가까운 지방이 연소되면서 체중감량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물속에서 몸을 움직일 때마다 생기는 물의 저항 때문에 운동량이 많아져 근육이 탄탄해지고 관절이 유연해진다. 운동부족이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생기는 셀룰라이트를 없애는 역할도 한다. 뼈가 약한 사람이나 관절염, 허리 질병이 있는 사람이 하기 적당하다.

목욕 스트레칭 시 주의점

목욕 전에는 미지근한 물을 한 잔 마신다. 목욕중에 생기는 탈수현상을 막아주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 물 대신 녹차나 재스민차를 마시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식사 후 1시간 정도 지나서 목욕을 한다. 식사 직후에 목욕을 하면 혈액이 피부 표면으로 집중되므로 소화불량에 걸릴 수 있다.
물의 온도는 41℃가 적당하다. 교감신경을 활발하게 자극해 피로를 풀어주고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도록 돕는다.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땀이 흐르면서 칼로리가 소모돼 가벼운 조깅을 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난다.
목욕 시간은 15~25분 정도가 적당하다. 오랫동안 목욕을 하면 피로가 쌓여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되고 피부가 건조해진다.
목욕중에는 무리한 운동보다 가벼운 스트레칭이 좋다. 과격한 운동을 하면 몸에 피로가 쌓여 금세 지친다. 휴식을 취하는 기분으로 가벼운 스트레칭을 즐기면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다.
목욕 후에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누워 휴식을 취한다. 뜨거운 물에 몸을 담그고 나면 에너지가 소비돼 혈압과 맥박 수가 높아진다.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목욕 다이어트 효과 2배 높이는 천연 입욕제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약쑥 몸속 찬 기운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도와 다이어트에 효과적. 냉증을 막아주며 하반신 비만인 사람에게 특히 좋다. 말린 약쑥 100~300g을 면주머니에 넣고 약한 불에서 달인 후 그 즙을 물에 섞어 사용한다.
청주 오리제브렌 성분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욕조에 물을 받은 뒤 청주 1병을 섞어 목욕하면 땀이 나면서 독소가 빠져나온다. 욕조에서 배를 마사지하면 위장병과 변비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청주의 알코올 성분은 모공을 깨끗하게 만들어 피부를 맑게 한다.
녹차 카테킨 성분이 중금속이나 니코틴과 결합해 몸속 독소를 배출시킨다. 녹차를 진하게 우린 물을 욕조에 한 컵 정도 붓거나 녹차가루를 풀어 목욕하면 노폐물 배출과 함께 미백, 피로회복 효과를 볼 수 있다.
소금 미네랄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부기를 없애준다. 피부를 건조하게 하므로 건성피부의 경우에는 삼갈 것. 천일염 또는 굵은소금 ½컵을 욕조물에 부어 고루 섞는다.
미역·다시마 칼슘, 칼륨 등 미네랄 성분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로회복을 돕는다. 미역과 다시마를 잘게 썰어 가제로 싼 뒤 끓는물에 진하게 우려 사용한다. 소금기가 강하므로 사용 전에 찬물에 씻는다.
인삼 몸속 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 효과를 내는 게르마늄 온천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 사포닌 성분이 각질을 없애고 세포를 재생시켜 피부를 매끈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말린 인삼을 면주머니에 싸서 욕조에 담가 우린다.



날씬한 몸매 만드는 목욕 스트레칭

목욕 중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물의 저항로 인해 평소보다 운동량이 두배로 높아진다. 또 노폐물이 땀을 통해 빠져나가면서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지방이 쉽게 분해돼 다이어트 효과도 볼 수 있다. 물 속에서는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움직일 수 있어 뼈가 약한 사람이나 관절염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 무리한 스트레칭은 몸을 피로하게 하므로 모든 동작은 자신의 몸 상태에 맞게 적절히 조절한다.

뱃살을 탄력 있게~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욕조에 양팔을 걸치고 앉아 무릎을 구부려 붙인다. 무릎을 붙인 채 최대한 가슴 가까이 붙였다가 뗀다.
02 욕조에 앉아 무릎을 세우고 양손으로 욕조 가장자리를 잡아 상체를 비틀어 5초간 정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03 욕조에 앉아 양손은 바닥을 짚고 다리를 곧게 들어 5초간 정지한다. 욕조가 작을 때는 무릎을 구부려 들어도 좋다.

다리를 날씬하게~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욕조에 앉아 무릎을 구부린 다음 양손으로 무릎 바깥쪽을 잡고 안쪽으로 민다. 이때 무릎은 바깥쪽 방향으로 힘을 준다. 양손으로 무릎 안쪽을 잡고 바깥쪽으로 벌린다. 이때 무릎은 안쪽 방향으로 힘을 준다.
02 바닥에 타월을 깔고 한쪽 무릎을 구부리고 앉는다. 다른 쪽 다리는 뒤로 젖혀 한손으로 발목을 잡고 허벅지를 늘인다는 기분으로 위로 잡아당긴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03 욕조에 걸터앉아 한쪽 다리를 위로 쭉 뻗어 발목을 15초 동안 빙글빙글 돌린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04 욕조에 바로 선 다음 물속에서 한쪽 다리를 위로 힘차게 들어 올린다. 이때 발목을 쭉 펴 발끝까지 힘을 준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엉덩이를 탄력 있게~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욕조에 무릎을 구부리고 앉은 다음 양손을 욕조 바닥에 대고 엉덩이를 들면서 무릎을 좌우로 움직인다.
02 욕조에 무릎을 구부리고 앉아 배의 힘으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겨 손으로 껴안았다가 허리를 곧게 펴고 다리를 쭉 뻗는다.

가슴을 볼륨 있게~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물 속에 양팔을 담그고 양팔꿈치를 직각으로 구부려 팔을 모았다 벌렸다를 반복한다. 물의 저항을 의식하며 힘차게 하는 것이 요령.
02 욕조에 앉아 가볍게 무릎을 구부린 뒤 양손으로 세숫대야를 잡고 물속에 넣으면서 팔을 쭉 뻗는다. 노를 젓는 느낌으로 세숫대야를 가슴 쪽으로 잡아당기면서 무릎을 구부린다.
03 오른쪽 다리를 위로 오게 해 책상다리를 하고 앉은 다음 오른손으로는 왼쪽 무릎을, 왼손으로는 오른쪽 무릎을 잡는다. 머리를 숙이면서 팔꿈치를 몸쪽으로 당긴 후 명치, 가슴, 머리 순서대로 힘을 뺀다. 크게 숨을 들이쉰 다음 3초 정도 있다가 숨을 내쉬면서 몸의 긴장을 푼다. 다리를 바꿔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등을 매끄럽게~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욕조에 무릎을 세우고 앉아 양손을 욕조 가장자리를 잡고 엉덩이를 들면서 양팔을 쭉 뻗어 등 근육을 늘여준다. 호흡을 멈추고 3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다.
02 욕조에 무릎을 꿇고 앉아 양손으로 뒤쪽 바닥을 짚어 몸을 지탱한다. 엉덩이를 천천히 들면서 허리를 곧게 펴고 15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어깨선을 아름답게~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바가지로 욕조물을 퍼내 머리 위로 곧게 뻗어 상체를 약간 왼쪽으로 비튼 다음 오른쪽 어깨에 물을 붓는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등에 타월을 대각선 방향으로 대고 오른손과 왼손으로 각각 타월 끝을 잡는다. 타월을 대각선 위쪽 방향으로 당겨 3초간 정지했다가 대각선 아래 방향으로 내려 3초간 정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팔을 날씬하게~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욕조에 앉아 팔꿈치를 구부려 욕조 가장자리에 얹은 다음 양손을 맞잡아 양옆으로 잡아당긴다. 그런 다음 양손바닥을 욕조에 대고 5초간 민다.
02 욕조에 앉아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팔목을 구부려 욕조 바닥에 댄다. 팔꿈치를 구부리면서 손바닥을 위로 힘껏 올린다. 이때 팔목을 곧게 편다.
03 욕조 가장자리에 한쪽 손을 짚고 다른 한쪽은 샴푸나 목욕용품을 들어 팔을 앞뒤로 10회 움직인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04 한쪽 손에 샴푸나 목욕용품을 들고 팔을 쭉 뻗어 머리 위로 올린 다음 팔꿈치를 구부려 머리 뒤쪽으로 내린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목욕 후 즐기는 림프 마사지 · 간단 스트레칭

림프 마사지
온몸이 따뜻해져 혈액순환이 좋아진 목욕 직후에 림프 마사지를 하면 효과적이다. 림프 마사지는 체내의 림프액 흐름에 맞춰 하는 마사지로 지방대사를 촉진하고 부기를 없애준다. 몸에 보디로션을 고루 발라 촉촉하게 만든 다음 부드럽게 마사지하는데 손에 너무 힘주지 말고 기분 좋게 느낄 정도가 적당하다.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종아리 뒤에서 아킬레스건 방향으로 강약으로 힘을 주며 손으로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1분간 마사지한다. 무릎 뒤에서 허벅지 방향으로 강약으로 힘을 주며 손으로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1분간 마사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다리가 날씬해 지는 효과가 있다.
02 발꿈치에서 아킬레스건까지 엄지와 검지를 사용해 부드럽게 문지르면 발목이 가늘어진다. 양쪽 모두 번갈아가며 마사지한다.
03 손목에서 어깨 방향으로 가볍게 힘을 주면서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1분간 마사지하면 팔 전체가 날씬해진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04 목 뒤쪽에서 쇄골 방향으로 가볍게 힘을 주며 부드럽게 원을 그리듯 1분간 마사지한다. 아름다운 목선을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수건 스트레칭
목욕 후 수건 스트레칭을 할 때는 몸이 지치지 않도록 땀을 흘리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실시한다. 등과 허리, 목 등을 스트레칭해주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몸이 따뜻해지고 숙면을 도와줘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수건으로 머리카락을 닦으면서 양손으로 머리 뒤쪽을 2~3회 누르면서 목을 늘인다.
02 의자에 앉아 발바닥에 수건을 대고 양손으로 수건을 잡고 당기면서 7초간 자세를 유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03 바닥에 앉아 수건 양끝을 잡고 머리 위로 들어 올려 상체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팔을 늘인다.
04 무릎을 구부려 땅에 대고 엉덩이는 세워 허리를 곧게 편다. 양팔을 뒤로해 수건 양끝을 잡고 아래위로 움직인다.

침대 스트레칭
목욕 후에 하는 침대 스트레칭은 피로를 풀어주고 숙면을 도와준다. 수건 스트레칭과 마찬가지로 무리하지 않고 땀을 흘리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하는 것이 포인트!
몸매가 예뻐지는 목욕 다이어트

01 침대에 누워 다리를 올린 후 천천히 좌우로 벌렸다가 모아준다.
02 침대에 누워 한쪽 다리를 들어 무릎을 굽히고 양손으로 한쪽 허벅지를 잡는다. 숨을 내쉬면서 가슴 쪽으로 잡아당겨 20초간 정지한다.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03 침대에 엎드려 천천히 상체를 들어올려 20초간 정지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