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헹구기 쉬운 친환경 물비누

사용이 간편해요~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9. 01

순하고 보습력 좋은 아이용 물비누
헹구기 쉬운 친환경 물비누

연약한 아이 피부에 사용하는 보디워시는 순하고 보습력이 좋은 오일을 넣어 만든다. 달맞이꽃 종자유와 올리브오일·피마자오일 등 보습력이 좋고 순한 오일을 이용하고, 희석하는 물도 증류수 대신 피부진정 효과가 있는 캐모마일워터를 사용한다. 인공색소 대신 항균효과가 있는 치자 노랑색소를 활용해 피부자극도 적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심신을 편안하게 해 스트레스도 해소해준다.
재료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120g, 달맞이꽃 종자유 20g, 피마자오일 30g, 올리브오일 15g
가성가리용액 가성가리 40g, 증류수 40g
설탕용액 설탕 16g, 끓는 증류수 100g
첨가물 캐모마일워터(증류수) 200g, 치자 노랑색소 약간, 화이트 레인보우펄 약간, 라벤더 에센셜 오일 2ml


만드는 법
헹구기 쉬운 친환경 물비누

1 끓는 증류수에 설탕을 녹여 설탕용액을 만든 후 랩으로 씌워 밀봉해둔다.
2 가성가리를 증류수에 녹여 가성가리 용액을 만든다.
3 준비한 재료를 섞어 75~85℃까지 가열해 베이스오일을 만든다.
4 베이스오일에 가성가리 용액을 넣으며 핸드블렌더로 섞어준다. 이때 트레이스(죽처럼 걸쭉한 상태)를 충분히 진행시켜 걸쭉하게 만든다.
헹구기 쉬운 친환경 물비누

5 ①의 설탕용액을 70~80℃까지 가열한 다음 ④의 비누액에 섞는다. 비누액이 설탕용액과 완전히 혼합돼 꾸덕꾸덕한 페이스트 상태가 될 때까지 잘 섞는다.
6 ⑤를 하루 정도 두었다가 중간 불에 중탕으로 데우면서 캐모마일워터를 넣어 희석시킨다. 캐모마일워터는 한꺼번에 넣지 말고 종이컵으로 한 컵 정도를 먼저 섞은 뒤 상태를 봐가며 더 붓는다.
7 pH 페이퍼로 산도를 측정해서 9미만인지 확인한다. 산도가 10을 넘는 강한 알칼리 상태일 경우에는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구연산이나 레몬주스 등을 넣어 중화시킨다.
8 치자색소, 화이트 레인보우펄,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넣어 섞는다. 완성된 물비누를 용기에 담아 사용한다.

기분까지 상쾌하게~ 녹차 보디클렌저
헹구기 쉬운 친환경 물비누

보습력이 좋은 피마자오일, 올리브오일을 사용하고 보습과 피부 청결 효과가 있는 녹차 우린 물을 넣어 피부를 건강하게 가꿔주는 보디클렌저. 샌달우드 에센셜 오일은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며,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은 달콤하고 이국적인 꽃향기로 심신을 진정시킨다.
재료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50g, 피마자오일 20g, 올리브오일 10g
가성가리용액 가성가리 18g, 증류수 18g
설탕용액 설탕 7g, 끓는 증류수 43g
첨가물 녹차 우린 물 100g, 비타민 E 3g, 샌달우드 에센셜 오일 2ml,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 1ml
만드는 법
1 끓는 증류수에 설탕을 넣어 녹인 후 밀봉해둔다.
2 가성가리를 증류수에 넣어 녹인다.
3 코코넛오일, 피마자오일, 올리브오일을 섞은 후 75~80℃로 가열해 베이스오일을 만든다.
4 베이스오일에 가성가리 용액을 넣은 후 핸드블렌더로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5 설탕용액을 70~80℃로 가열한 후 ④와 섞어 꾸덕꾸덕한 상태로 만든다.
6 ⑤를 하루 정도 두었다가 중간 불에서 중탕으로 데우면서 녹차 우린 물을 넣는다.
7 pH 페이퍼로 산도를 측정한 후 비타민 E, 샌달우드 에센셜 오일, 일랑일랑 에센셜 오일을 넣어 완성한다.

두피까지 건강하게~ 감초알로에베라 샴푸
헹구기 쉬운 친환경 물비누

물비누로 샴푸를 만들면 저온법으로 제조한 샴푸비누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헹구기도 쉽다. 알로에베라 겔과 감초 우린 물을 넣어 머릿결은 물론 두피까지 건강해진다.
재료 베이스오일 코코넛오일 120g, 피마자오일 35g, 스위트 아몬드 오일 25g
가성가리용액 가성가리 40g, 증류수 40g
설탕용액 설탕 16g, 끓는 증류수 100g
첨가물 알로에베라 겔 100g, 감초 우린 물 100g, 로즈메리 에센셜 오일 2ml,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 2ml
만드는 법
1 끓는 증류수에 설탕을 녹인 후 밀봉해 설탕용액을 만든다.
2 가성가리를 증류수에 녹인다.
3 코코넛오일, 피마자오일, 스위트 아몬드 오일을 섞은 후 75~80℃로 가열해 베이스오일을 만든다.
4 베이스오일에 가성가리 용액을 넣은 후 핸드블렌더로 섞어 걸쭉하게 만든다.
5 설탕용액을 70~80℃로 가열한 후 ④와 섞어 꾸덕꾸덕한 상태로 만든다.
6 ⑤를 하루 정도 두었다가 중간 불에서 중탕으로 데우면서 알로에베라 겔과 감초 우린 물을 넣는다.
7 pH 페이퍼로 산도를 측정한 후 로즈메리 에센셜 오일, 페퍼민트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