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찌개 대신 준비하는 별미 냉국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

기획·정소나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 요리·노다(noda+ 02-3444-9634) ■ 스타일링·상영(noda+ www.noda.co.kr)

2006. 08. 22

무더운 여름에는 뜨거운 찌개 대신 시원한 냉국을 준비해보자.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 맛이 일품인 별미 냉국 5가지.

숯불가지냉국
찌개 대신  준비하는  별미 냉국

준·비·재·료가지 1개,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국물(청양고추 1개, 간장·맛술·청주 3큰술씩, 다시마(8×8cm) 1장, 설탕 1작은술, 마른 표고버섯 2개, 물 3컵)

만·들·기1 냄비에 국물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중간 불로 줄여 반으로 조린 후 식혀 물만 따로 받아 냉장실에 둔다.
2 가지는 석쇠에 올려 구운 후 찬물에 담가 껍질을 벗기고 길게 3등분으로 찢는다.
3 대파는 반으로 갈라 길쭉하게 채썬 다음 찬물에 담갔다 빼고 고추는 어슷 썬다.
4 냉장실에 차게 둔 국물에 대파와 가지, 고추를 넣는다.

Cooking Tip가지는 통으로 센 불에서 껍질 한쪽을 지긋이 구운 후 다른 쪽을 굽는다. 가지가 숨이 죽었을 때 찬물에 넣으면 쉽게 껍질이 벗겨진다.


들깨육수냉국
찌개 대신  준비하는  별미 냉국

준·비·재·료돼지고기 항정살 100g, 물 2컵, 다진 대파 2큰술, 다진 마늘·미숫가루·깨소금 1큰술씩, 들깨가루 4큰술, 설탕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얼음 약간씩

만·들·기1 냄비에 돼지고기를 담고 센 불에서 노릇하게 굽다가 물, 다진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끓인다.
2 ①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 들깨가루를 넣고 끓이다가 설탕, 소금, 후춧가루로 간하여 식힌다.
3 냉장실에 차게 두었다가 미숫가루, 깨소금을 넣고 섞는다.



Cooking Tip돼지고기 항정살이 없을 때는 기름을 제거한 삼겹살을 이용한다. 국이 완전히 식은 후 미숫가루, 깨소금을 넣어야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맛이 난다.


해물양념냉국
찌개 대신  준비하는  별미 냉국

준·비·재·료오징어·새우 80g씩, 관자 50g, 얼음 200g, 대파 1대, 돌미나리 100g, 돌나물 80g, 양념(고춧가루·맛술·설탕·다진 마늘·다진 청양고추·깨소금 1큰술씩, 고추장·물엿·다진 대파 2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물 2컵)

만·들·기1 오징어는 반으로 갈라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넣어 3×3cm 크기로 자른 후 데친다.
2 새우는 손질해 끓는 물에 데치고 관자는 얇게 저며 데친다.
3 대파는 채썰고 돌미나리는 5cm 길이로 자른다. 돌나물은 씻어서 물기를 뺀다.
4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5 그릇에 새우, 오징어, 관자, 대파, 돌나물을 올리고 양념을 부은 다음 돌미나리와 얼음을 넣는다.

Cooking Tip 해물을 씻을 때 청주를 넣어 비린내를 없앤다. 청주의 분량은 새우 3마리에 1큰술 정도가 적당하다.

김치볶음냉국
찌개 대신  준비하는  별미 냉국

준·비·재·료 물 2컵, 사과식초 1큰술, 통깨·깨소금 1작은술씩, 숙주나물 80g, 배추김치 200g, 김치양념(버터·다진 마늘 1큰술씩, 올리브오일·다진 대파 2큰술씩, 다진 쇠고기 100g), 얼음 100g

만·들·기1 물에 식초, 통깨를 넣고 잘 섞어 냉동실에 둔다.
2 숙주나물은 찬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3 배추김치는 다진 후 버터와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고 볶다가 다진 마늘, 다진 대파, 쇠고기를 넣고 노릇해질 때까지 볶는다.
4 불을 끄고 완전히 식힌 다음 ①을 냉동실에서 꺼내 그릇에 담고, 숙주나물과 김치볶음, 얼음을 넣는다.

Cooking Tip 다진 김치와 김치국물을 함께 볶으면 맛이 더욱 좋아진다. 김치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고구마냉국
찌개 대신  준비하는  별미 냉국

준·비·재·료고구마 2개, 청·홍고추 1개씩, 설탕 1큰술, 깨소금 1작은술, 얼음 적당량

만·들·기1 고구마는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썰고 고추는 씨를 빼고 어슷 썬다.
2 고구마를 냄비에 담고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후 설탕을 넣어 삶는다.
3 고구마가 익으면 그대로 식힌 다음 그릇에 국물과 함께 담고 깨소금, 고추, 얼음을 넣는다.

Cooking Tip 고구마는 밤고구마보다 단맛이 강한 물고구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고구마가 없다면 밤고구마에 설탕 2큰술, 물엿 3큰술을 넣어 삶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