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Simple cooking

안심하고 즐기는 핸드메이드 음료

아이들이 좋아하는 시판 음료, 직접 만들어주세요~

기획·권소희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요리·노다(noda+)

입력 2006.05.22 14:27:00

몸에 유해한 방부제나 첨가물이 들어 있는 시판 음료 대신 엄마가 직접 만든 음료를 준비해보자. 맛있고 건강까지 챙겨주는 핸드메이드 음료수 레시피 공개.
안심하고 즐기는 핸드메이드 음료

1 망고주스망고는 냉동이나 생과육 어느 쪽을 사용해도 좋지만 생망고일 경우 충분히 익힌 것을 넣어야 떫은맛이 적다.■ 준·비·재·료 망고(완숙) ½개, 생수 1½컵, 비타민 음료 2큰술■ 만·들·기 1 망고는 과육만 준비한다. 2 망고 과육을 믹서에 담고 생수와 비타민 음료를 넣어 간다.


2 레몬 에이드레몬 과즙은 생과즙이 아니더라도 농축액을 사용하면 된다. 설탕 대신 꿀을 넣어도 좋다.■ 준·비·재·료 레몬 과즙 2큰술, 생수 1컵, 설탕 1큰술■ 만·들·기 1 레몬은 반으로 잘라 즙을 낸다. 2 레몬즙에 생수와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도록 잘 저어주면 완성.
3 단호박요구르트플레인 요구르트는 무가당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다. 건강에 좋은 재료들로 만들어 한끼 식사로도 든든하다.■ 준·비·재·료 단호박 100g, 플레인 요구르트 1개(100g), 우유 ½컵■ 만·들·기 1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내열용기에 넣어 랩을 씌우고 전자레인지에 약 5분간 돌린 후 뜨거울 때 체에 내린다. 2 단호박을 식힌 다음 볼에 담고 플레인 요구르트와 우유를 넣어 잘 섞어주면 완성.

4 오렌지 탄산음료100% 오렌지주스를 사용하면 신맛이 너무 강할 수 있으므로 50% 이하의 오렌지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준·비·재·료 오렌지주스 ½컵, 사이다 1컵■ 만·들·기 1 볼에 오렌지주스와 사이다를 넣고 잘 저어준다.

안심하고 즐기는 핸드메이드 음료

1 석류음료석류 알맹이와 물엿을 3대4의 비율로 섞어 한소끔 끓인 후 체에 내린다. 이 걸쭉한 용액을 한 번 더 끓여내면 석류 엑기스를 만들 수 있다.■ 준·비·재·료 석류 엑기스 2큰술, 생수 1컵, 레몬즙 1작은술, 설탕 1큰술■ 만·들·기 볼에 모든 재료를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2 매실음료매실 엑기스는 매실과 물엿을 3대4의 비율로 섞어 중간 불에 끓여낸 뒤 체에 씨를 걸러내어 한 번 더 끓인다. ■ 준·비·재·료 매실 엑기스 3큰술, 생수 1½컵, 레몬즙 1작은술, 설탕 1큰술■ 만·들·기 볼에 매실 엑기스와 생수, 레몬즙, 설탕을 함께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3 우유 탄산음료우유 탄산음료를 만들 때는 가장 싼 요구르트를 사용해야 맛이 난다.■ 준·비·재·료 요구르트 1통, 사이다 1½컵■ 만·들·기 요구르트와 사이다를 볼에 넣고 잘 섞어주면 완성.



4 와인포도쥬스레드와인은 맛이 진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저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포도주스 역시 50% 미만을 이용할 것.■ 준·비·재·료 레드와인 3큰술, 포도주스 ½컵, 생수 1컵, 설탕 1큰술■ 만·들·기 볼에 레드와인과 주스, 생수와 설탕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안심하고 즐기는 핸드메이드 음료

1 초코라떼시중에서 판매하는 초코라떼는 생우유의 비중이 적은 편. 신선한 우유를 섞어 만들면 건강에도 좋고 맛도 한층 부드러워진다.■ 준·비·재·료 생수 ½컵, 우유 ½컵, 코코아 파우더 2큰술, 전지분유 4큰술 ■ 만·들·기 1 생수와 우유를 냄비에 넣고 끓인다. 2 끓어오르기 직전 전지분유와 코코아 파우더를 넣고 잘 녹을 때까지 저어준다.


2 밀크티기호에 따라 설탕의 양을 조절한다. 설탕은 홍차의 떫은맛을 옅게 해주는데 꿀을 사용해 단맛을 내는 것도 좋다.■ 준·비·재·료 홍차 1티백, 생수 1컵, 설탕 2큰술, 우유 ½컵■ 만·들·기 1 뜨거운 생수에 홍차를 충분히 우려낸다. 2 홍차를 우려낸 물에 설탕을 넣고 잘 녹인 다음 우유를 부어 섞어주면 완성.
3 검은콩깨두유검은콩은 불린 후 삶아내야 색이 예쁘다.■ 준·비·재·료 삶은 검은콩 1큰술, 검은깨 1큰술, 두유 1½컵, 설탕 1큰술■ 만·들·기 1 검은깨와 삶은 검은콩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2 깨와 콩을 간 것, 두유, 설탕을 넣어 한번 더 갈아준다.

4 고구마우유밤고구마는 전분 함량이 높아 떡처럼 굳어버리므로 물고구마나 호박고구마를 사용할 것. 밤고구마를 넣을 경우 양을 줄이는 것이 좋다.■ 준·비·재·료 고구마 1개(100g), 우유 1½컵, 설탕 1큰술■ 만·들·기 1 우유와 설탕을 섞어 녹을 때까지 잘 저어준다. 2 고구마를 쪄서 체에 내린 후 뜨거울 때 우유와 섞는다.

여성동아 2006년 5월 509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