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사랑과 음식

부부생활 만족도 높이는 식품

콩·마늘·초콜릿·토마토·생강…

글·김정은‘자유기고가’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 자료제공·‘사랑과 음식’(열매출판사)

입력 2006.04.06 17:11:00

최근 들어 성기능 장애로 갈등을 겪는 부부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식품들을 통해서도 부부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원활한 성생활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소개한다.
부부생활 만족도 높이는 식품

▼ 콩콩에는 정자의 생성을 촉진시키는 라이신과 아르기닌, 글루타민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꼬투리가 누에 모양을 하고 있는 누에콩(잠두)에는 L-도파가 풍부한데, 이는 발기를 촉진한다.

▼ 마늘마늘에 함유된 스코르디닌이라는 물질은 음경을 튼튼히 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 심혈관 질환 등 혈액순환 문제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혈액이 성기에까지 충분히 도달하지 못해 감각이 둔해진다.

▼ 초콜릿초콜릿은 성적 흥분과 관련된 호르몬을 분비하는 여러 가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우선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엔도르핀의 분비를 자극한다. ‘초콜릿 엑스터시’로 불리는 성분인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만드는데, 세로토닌이 많이 생성되면 행복감과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페닐에틸아민이라는 성분은 뇌 속의 행복 중추를 자극하는데, 남녀가 성관계를 통해 오르가슴을 느낄 때 체내 페닐에틸아민 농도가 최고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양파·부추양파와 부추에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엽산과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다. 이 중 칼슘은 남성 발기와 여성 오르가슴에 관계된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필수적이며, 신체 내 모든 분비액의 성분이 된다. 마그네슘은 혈당을 조절해 에너지를 생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정력과 성적 흥분, 사정, 오르가슴에도 필요한 성분이다.

▼ 토마토토마토는 힘을 내는 데 필요한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정력에 좋다. 또한 토마토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비타민 A의 전구체로 남성·여성 호르몬 생산과 임신에 필수적이다.
생강
생강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칼슘, 철분, 아연, 마그네슘 등이 함유돼 있다. 특히 비타민 C는 정액의 양을 증가시켜 정자가 한곳에 응집하지 않도록 하는 데 효과가 있다. 또한 피로감을 덜어주며, 남녀 구분 없이 성기관을 튼튼히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울러 생강은 혈액을 묽게해 발기기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참치회나 통조림으로 즐겨먹는 참치에는 아연, 셀레늄, 비타민 B12 · B13, 오메가-3지방산 등이 풍부하다.
아연은 성기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미네랄로 꼽힌다. 정자의 꼬리 부분을 구성할 뿐 아니라 정자의 운동성을 조절한다. 체내 탄수화물과 단백질 대사와 맛, 냄새 등 감각을 관장하는 효소 형성에도 필수적인데, 이 모든 효소들은 성적 흥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셀레늄은 갑상선 기능을 조절해 정자수와 생식력에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정력이 부족하거나 생식력에 문제가 있을 경우 셀레늄 영양제 복용을 권장하는 나라도 있다고 한다. 오메가-3지방산은 성적 흥분을 증대시키고 정자 생산에 필수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새우새우에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페닐알라닌이 다량 들어 있는데, 페닐알라닌은 성욕을 증진시키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한다. 한방에서는 새우가 남성의 성기능 장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본다. 새우는 특히 신장에 좋은 식품인데 신장이 건강하면 온몸의 혈액순환이 잘돼 기력이 충실해지고, 양기를 돋우게 된다. 중국의 ‘본초강목’에 “혼자 여행하는 사람과 총각은 새우를 먹지 마라”는 말이 실려 있을 정도로 대표적인 스태미너 식품이다.


※ ‘사랑과 음식’(열매출판사)은 특정 식품에 들어있는 영양소가 성생활을 비롯해 생활 습관, 심리 상태 등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식품에 대한 다양한 설명과 그림, 전해져 오는 이야기 등을 곁들여 이해를 돕는다.

여성동아 2006년 4월 508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