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생리주기별 맞춤 뷰티 케어

한달 내내 예뻐지자!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조영철 기자|| ■ 도움말·김소형(김소형한의원 원장) ■ 제품협찬·시세이도 디올 코리아나 엔프라니 키엘 에스티로더 아이오페 딸리까 랑콤 크리니크 슈에무라 스킨푸드 클라란스 화이티아 퓨어앤마일드 ■ 의상협찬·플로체 ■ 헤어&메이크업·뷰티살롱0809 ■ 모델·오미애 ■ 코디네이터·원지선

2005. 12. 14

여자의 피부 상태는 생리주기의 영향을 받아 시시각각 바뀐다. 생리주기에 따라 피부를 관리하는 맞춤 뷰티 케어법.


생리주기에 따라 달라지는 피부
생리할 때가 다가오면 건강했던 피부도 갑자기 뾰루지 등의 트러블이 생기고 생리가 끝난 후에는 언제 그랬냐는 듯 피부에 윤기가 돌면서 투명한 피부로 되돌아온다. 이것은 생리주기에 따라 피부 상태가 달라지기 때문인데 이 시기를 잘 활용하면 보다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들 수 있다.
생리주기는 생리를 시작한 첫날부터 다음달 시작하기 전날까지를 말한다. 이때의 날짜는 개인차가 있지만 평균 28일, 4주를 기준으로 한다. 생리주기에 따라 피부 상태가 변화하는 것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 영향 때문. 생리 중에는 에스트로겐이 분비되기 시작하는 단계로 저항력이 약해져 피부에 생기가 없고 푸석푸석해지기 쉽다. 이때는 보습에 집중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생리가 끝난 다음에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늘어나면서 피부에 윤기가 흐르고 혈색도 좋아진다. 집중적으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보습과 탄력을 준다.
또 배란기 이후에는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서 피부가 불안정해지고 각질층이 늘어난다. 꼼꼼한 세안과 각질 제거가 필수! 다음 생리 1주일 전부터는 프로게스테론이 늘면서 피지 분비가 늘어나고 얼굴이 붓거나 뾰루지가 생기기도 한다. 몸의 상태도 나빠져 잘 붓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위한 가벼운 운동과 마사지 등을 하는 것이 좋다.

생리주기별 맞춤 뷰티 케어



생리 중 1주일
피부가 민감한 시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시작되는 단계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피부가 푸석푸석하면서 건조해지기 쉽다. 눈 밑에 다크서클도 심해져 피부톤이 고르지 않고 생기도 없다.
▼ Solution
건조해지기 쉬운 피부에는 보습 에센스와 수분크림 등을 꼼꼼히 바른다. 생리 중에는 피부가 민감해져 있으므로 자극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도록. 칙칙해지기 쉬운 눈가에는 아이크림을 바르거나 아이 패치를 붙여 촉촉하게 관리한다. 이 기간에는 새로운 화장품으로 바꾸는 것을 삼간다.
▼ Plus care
피부에 윤기를 주는 당귀물 세안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든다. 당귀를 달인 물로 세안을 하면 거친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다크서클을 완화하는 지압도 효과가 있는데, 양쪽 눈 안쪽의 오목한 뼈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통증이 생기는 지점을 꾹꾹 눌러준다.


생리 후 ~ 배란기
피부가 건강하고 좋은 시기.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왕성해져 혈색이 좋아지고 피부가 투명해진다. 얼굴이 붓는 증상이 사라지고 피지 분비도 정상으로 돌아와 뾰루지 등의 트러블이 사라진다.
▼ Solution
피부 상태가 좋은 시기에는 집중 트리트먼트로 피부에 영양을 공급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딥 클렌징으로 쌓인 피지와 노폐물을 깨끗이 제거하고 보습 제품과 영양크림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한다. 주름 개선이나 화이트닝 제품 등 기능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 Plus care
세포 재생과 피부 신진대사를 촉진해주는 효과가 있는 감초가루를 이용한 팩으로 영양을 공급한다. 쑥을 끓인 물에 감초가루, 달걀노른자, 꿀을 섞어 얼굴과 목에 펴 바르고 20분이 지나면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배란 후∼생리 1주일 전
피부가 불안정해지는 시기. 피지가 많아지고 각질층이 두꺼워져 피부가 거칠고 건조해진다. 꼼꼼한 세안과 각질 관리가 필수! 피부톤이 고르지 않고 푸석푸석해지기는 시기이므로 클렌징과 보습에 신경쓴다.
▼ Solution
트러블이 생기기 쉬우므로 트러블 예방 제품이나 뾰루지를 완화시키는 제품을 사용해 관리한다. 자외선에 민감해져 잡티나 기미가 생길 수 있으므로 외출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른다. 각질이 심해지면 스팀타월로 노폐물과 각질을 없앤 후 각질 제거 에센스나 팩으로 관리한다.
▼ Plus care
미백 및 항염 효과가 있는 상백피팩을 한다. 상백피를 가루 내어 요구르트나 우유, 물에 개어 바르거나 상백피를 우린 물에 밀가루, 꿀, 달걀노른자 등을 섞어 얼굴에 바르고 20분 정도 지난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생리 1주일 전∼생리 직전
피부 상태가 가장 안 좋은 시기.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량이 많아 피부 저항력이 떨어지고 피지가 많아져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얼굴이 붓거나 피부가 예민해지고 피부톤이 칙칙해진다.
▼ Solution
얼굴이 쉽게 붓는 시기이므로 잠들기 전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마사지로 피부를 관리한다. 피지 분비가 왕성해지므로 유분이 많은 화장품은 삼가고 오일프리 타입이나 저자극성 제품을 사용한다.
▼ Plus care
피지 분비를 줄이고 신진대사를 높이는 다시마팩이 효과적. 다시마 1장을 물에 우려 소금기를 없애고 믹서에 생수 반 컵을 넣어 곱게 간다. 밀가루로 농도를 조절한 후 가제를 댄 얼굴에 팩을 바르고 20분 후 세안한다. 지압도 효과적인데 아래턱의 모서리 끝에서 사선으로 1cm 떨어진 부분을 엄지로 꾹꾹 누르면 부종이 가라앉는다.



생리주기별 맞춤 뷰티 케어


생리주기에 따라 골라 사용하는 화장품

▼ 생리 1주일 전~생리 직전
01_ 피부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칙칙함을 개선해준다. 시세이도 W루센트 브라이트닝 마사지 크림. 80ml 6만2천원.02_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 신진대사를 돕는 트리트먼트 마사지 크림. 디올 프레스티지 마사지 마스크. 50ml 14만원.03_ 당귀 추출물이 든 수면팩으로 지친 피부에 생기와 탄력을 준다. 자인 생기팩. 100ml 4만원.04_ 세포 재생을 도와 보습과 영양을 주는 나이트 케어 제품으로 크림에 에센셜 오일을 섞어 마사지한다. 엔프라니 릴랙시안 올 나잇 솔루션. 나이트 리페어크림 45ml, 액티브 에센셜오일 10ml 5만5천원.05_ 지중해 해양 추출물이 들어 있으며 피부 세포 재생을 돕고 탄력을 주는 에센스. 키엘 크리스트 마린 퍼밍 세럼. 50ml 8만1천원.

▼ 생리 중 1주일
06_ 콜라겐과 로열젤리 성분이 피부에 탄력과 영양을 주는 크림 타입 에센스. 퓨어 앤 마일드 에퀴솔루션 액티브 퍼밍 크림. 50g 3만8천원.07_ 피부 속 수분을 지켜주고 보습막을 형성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고보습 크림. 아이오페 하이드로 솔루션 크림. 50ml 3만5천원대.08_ 피부 재생 효과가 있으며 피부에 보습과 영양을 주는 에센스로 아침저녁에 사용한다. 에스티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50ml 10만8천원.09_ 눈가에 영양을 주어 화사하고 탄력 있게 해주는 아이크림. 에스티로더 리-뉴트리브 얼티미트 리프팅 아이크림. 15ml 17만원.10_ 눈가에 영양을 공급하고 다크서클과 부기를 완화해준다. 1장에 4회 사용 가능하며 보관용 케이스 한 세트. 딸리까 아이테라피 패치. 6장 6만5천원.

▼ 생리 후~배란 전 1주일
11_ 피부에 보습과 진정 효과를 주고 혈색을 되찾아주는 마스크팩. 랑콤 이드라젠 마스크. 6개 한 세트 7만5천원.12_ 집중적으로 수분을 공급해 피부를 진정시키는 제품으로 메이크업한 위에도 바를 수 있다. 크리니크 모이스처 써지 라이트. 50ml 4만5천원.13_ 심해수로 만든 보습 스프레이로 피부 건조를 막고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킨다. 슈에무라 딥씨워터 로즈향. 150ml 2만9천원.14_ 피부에 탄력과 생기를 주는 나이트 크림. 클라란스 멀티 액티브 나이트 크림. 50ml 7만2천원.
▼ 배란 후~생리 1주일 전
15_ 피지와 각질을 제거하고 보습 효과를 주는 비누. 화이티아 클리어 워시 AC. 120g 8천9백원.16_ 묵은 각질을 제거해 피부에 윤기를 주는 마스크팩. 스킨푸드 블랙 슈가 마스크 워시오프. 100g 7천7백원.17_ 얼굴에 바르면 스스로 열을 내는 히팅 마스크로 모공 속 각질과 피지를 없애준다. 랑콤 퓨어 포커스 마스크. 100ml 3만5천원.18_ 모공을 조여주고 트러블을 예방하는 스틱 타입 에센스. 시세이도 에릭실 오렌지 존 샷. 10g 4만2천원.19_ 뾰루지에 바르면 염증을 완화하고 붉은 기를 진정시켜준다. 크리니크 안티-블레미시 솔루션즈 스팟 트리트먼트 젤. 15ml 3만원.20_ 메이크업 잔여물을 부드럽게 없애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오일 타입 클렌징. 슈에무라 하이퍼포먼스 밸런싱 클렌징 오일 클래식. 450ml 가격미정.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