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ANTI-WRINKLE CARE

주름 없이 팽팽한 피부 만드는 생활습관 & 마사지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조영철 기자 || ■ 도움말·이지함피부과 김소형한의원 ■ 제품협찬·리리코스 비오템 한국화장품 키엘 LJH 오뜨고아 프레시스 이브생로랑 랑콤 코리아나 엔클라인 ■ 의상협찬·플로체 ■ 헤어&메이크업·라뷰티코아 ■ 모델·김보희

2005. 08. 31

나이보다 어려 보이고 싶다면 주름 관리가 필수! 올바른 생활습관과 마사지 등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주름 관리 홈 케어법.

ANTI-WRINKLE CARE

피부 나이를 가늠하는 주름, 예방이 최선
주름은 피부 나이의 척도라 할 수 있을 정도로 피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 주름이 많고 깊을수록 나이가 더 들어 보이므로 주름 관리는 젊어 보이는 피부를 위한 필수 과정이다. 나이가 들수록 진피층의 콜라겐 섬유가 노화되고, 피부 속의 섬유질을 지탱하고 수분을 지켜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인 히알루론산이 제 기능을 잃어 피부 탄력이 감소하게 된다. 탄력을 잃은 피부는 원래 상태로 되돌아가지 못하고 주름이 자리잡게 되는 것. 주름이 생기는 원인에 외부 환경의 영향도 빼놓을 수 없다.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자외선이며 그 외에 유해산소, 스트레스, 피로, 잘못된 생활습관, 영양부족 등에 의해 주름이 생기는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 균형적인 식사와 적당한 운동, 충분한 수면 등 기본적인 생활습관을 철저히 지키고 표정 관리와 마사지, 천연팩 등 피부 관리를 꾸준히 하면 깊게 생기는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주름의 주범인 자외선, 차단이 필수!
피부 노화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가 자외선이다. 자외선 중 파장이 긴 UVA는 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자외선으로 진피층까지 흡수되어 피부 탄력을 떨어뜨리고 피부 재생을 방해한다. 특히 사계절 내내 흐리거나 비가 오더라도 UVA의 수치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자외선차단제를 선택할 때도 UVA를 막아주는 PA가 표시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고, 얼굴은 물론 목 부위까지 꼼꼼히 펴 바른다. 각질을 없애주는 AHA, 피부에 탄력을 주는 레티놀 성분은 특히 자외선에 약하므로 이러한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발랐을 경우 자외선차단제를 더욱 세심하게 발라야 한다. SPF30 이상, PA++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노화의 원인 유해산소를 막아주는 항산화 성분
몸속에 생기는 유해산소는 노화를 촉진시키는 또 하나의 원인. 피부 진피층의 엘라스틴과 콜라겐이 유해산소로 인해 탄력과 유연성이 감소되면서 피부에 주름이 생긴다. 유해산소를 막기 위해서는 항산화 성분이 든 음식과 비타민 제재를 꾸준히 섭취하도록 한다. 천연 재료에서 추출한 항산화 성분이 든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 토마토에서 추출한 리코펜, 화이트티나 녹차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석류와 콩에서 추출한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꾸준히 바른다.

부위별 주름 예방 프로젝트
ANTI-WRINKLE CARE


ANTI-WRINKLE CARE

사람마다 주름이 생기는 부위도 제각각이다. 얇고 피지선이 적어 잔주름이 쉽게 생기는 눈가, 코와 볼 사이에 생기는 팔자주름, 이마를 가로지르는 굵은 주름,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 목주름 등이 그것. 주름이 걱정되는 곳은 탄력과 보습을 높여주는 제품을 바른 후 처진 피부를 올려주는 마사지를 꾸준히 한다. 마사지할 때는 마사지크림이나 오일을 바르고 손을 비벼 따뜻하게 만든 후 실시한다.
▼ 이마의 굵은 주름 없애기
눈을 위로 치켜떴을 때 주름이 잡힌다면 더 깊게 자리 잡기 전에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이마의 주름은 얼굴 표정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소 눈을 위로 뜨고 이마를 찌푸리지 않는지 거울을 보면서 체크한다. 표정 관리와 함께 마사지를 병행하는데 마사지크림을 얼굴에 바르고 양손가락으로 이마를 아래에서 위로 쓸어올리듯 마사지한다. 그 다음 이마 가운데에서 양 끝쪽으로 관자놀이까지 가볍게 마사지해준다.
▼ 눈가 주름 회복하기
피부가 얇고 근육을 자주 움직이는 눈가는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아침저녁으로 아이크림을 약지의 손가락 끝을 이용해 가볍게 두드리듯 발라준다. 눈 주변을 마사지하는 것도 주름 방지에 좋은 방법. 잠들기 전 코 바로 옆의 눈 앞머리부터 눈꼬리까지 눈 주위의 뼈를 손가락 끝으로 꾹꾹 누르듯이 마사지하면 주름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
▼ 얼굴 표정 망치는 팔자주름 예방하기
코 양끝부터 입술 양끝까지 내려오는 팔자주름은 얼굴 표정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입술 양끝에 손가락을 붙이고 웃는 모양으로 입꼬리를 들어올리는 연습을 수시로 하면서 웃는 인상을 만들어준다. 또 보습과 탄력을 주는 에센스나 크림을 듬뿍 바르고 코를 중심으로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콧방울 아래쪽을 가운데에서 바깥쪽으로 가볍게 마사지한다.
▼ 다섯 살 늙어 보이게 하는 목주름 없애기
목은 나이가 들수록 탄력이 떨어지면서 주름이 심해지는 부위. 평소 기초 제품은 물론 자외선차단제를 바를 때도 목까지 꼼꼼히 펴 바른다. 하루에 한 번 목 마사지도 필수! 잠들기 전 기초 손질 후 손에 마사지크림을 듬뿍 바르고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듯 마사지한다. 이때 턱을 들어올려 목을 쭉 늘린 후 목 아래쪽에서 턱 부분까지 마사지하고, 왼쪽 귀밑부터 오른쪽 귀밑까지 원을 그리면서 마사지한다.
크림 대신 로즈오일 등 피부 타입에 맞는 에센셜오일이나 올리브오일 등으로 마사지하는 것도 효과적. 마사지 후에는 스팀 타월로 닦아내고 크림을 발라 마무리한다.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목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낮은 베개를 뒷목 부위까지 깊게 베는 습관을 들인다.
매일매일 실천하자! 주름 예방하는 생활습관
올바른 생활 습관만으로도 피부에 생기는 주름을 예방할 수 있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 영양 균형이 잡힌 식습관, 밝은 표정 관리, 올바른 클렌징 습관이 탄력 있는 피부로 만들어 준다.



▼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피부 재생을 돕고 몸속에 피로 물질이 쌓이지 않도록 도와준다. 특히 밤 10시부터 오전 2시까지는 피부 세포의 재생이 활발한 시간이므로 숙면을 취하는 것이 피부 건강을 위해서도 좋다. 잠이 오지 않는다면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거나 간단한 스트레칭, 뜨거운 우유 한잔으로 숙면을 유도한다.
▼ 균형 잡힌 영양 섭취는 필수!
충분한 영양 섭취가 피부 노화를 막고 탄력을 잃지 않는 비결.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된 쇠고기, 우유, 달걀과 비타민 A, C가 많은 녹황색 야채와 과일 위주로 식사해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더해준다.
▼ 항상 편안한 마음가짐을 가진다
스트레스는 피부 노화의 지름길. 쉽게 흥분하고 화를 참지 못하는 것도 피부에 나쁜 영향을 미쳐 주름이 생기는 원인이 된다. 차를 마시면서 음악을 듣거나, 운동이나 명상을 하는 등 자신만의 방법을 이용해 항상 편안한 마음가짐을 갖도록 노력한다.
▼ 항상 표정 관리에 신경쓴다
화가 나거나 찌푸렸을 때 생기는 주름은 양미간, 이마, 입술 양옆 등에 깊은 주름을 만들기 때문에 되도록 밝은 표정을 짓도록 한다. 하루에 한 번 거울을 보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인상을 쓰고 있지는 않은지 체크하면서 부드러운 표정을 만드는 습관을 들인다.
▼ 올바른 클렌징 습관
잘못된 클렌징이 얼굴에 주름을 만들 수 있다. 클렌저를 바른 후 화장솜으로 닦아낼 때 너무 박박 문지르거나 피부결과 상관없이 아래위로 닦아내면 피부에 주름이 생길 수 있다. 특히 피부가 얇은 눈 주위는 전용 클렌저로 꼼꼼하고 부드럽게 닦는다. 폼클렌저는 거품을 많이 내 손바닥이 미끄러지는 듯한 느낌으로 살살 닦아내고 찬물로 여러 번 패팅해 마무리한다.
▼ 잔주름 없애주는 천연팩

일주일에 1~2회 천연 팩으로 주름을 예방한다. 피부에 윤기를 주는 참깨, 더덕, 바나나 등 재료에 꿀과 플레인 요구르트 등의 보습 재료를 더하면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로 가꿀 수 있다.
참깨팩 참깨에 들어 있는 지방산이 피부를 윤기있게 만들고 잔주름을 예방해준다. 볶지 않은 참깨를 물을 약간 넣고 믹서에 곱게 간 뒤 밀가루와 우유를 적당량 섞는다.
더덕팩 피부 진정 효과가 있으며 피부에 탄력을 준다. 더덕을 깨끗이 씻은 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여기에 냉이 달인 물을 섞은 뒤 꿀과 밀가루를 넣어 만든다.
바나나팩 건성 피부와 탄력이 떨어지는 피부에 바르면 보습과 영양을 공급해준다. 바나나를 곱게 으깬 다음 플레인요구르트를 적당량 넣어 섞어서 얼굴에 바른다. 이때 꿀을 약간 넣어도 좋다.

ANTI-WRINKLE CARE

주름 예방 효과~ 안티링클 제품
01_ 코리아나 큐어리스트 링클 크림 예덕나무 껍질 추출물, 올리브오일, 아보카도오일 성분이 보습과 탄력을 주어 주름을 예방해준다. 아침저녁으로 8주 동안 사용한다. 40ml 7만원.
02_ 엔클라인 레티놀 앙띠아징 세럼 천연 해양 성분이 피부 재생을 도와 잔주름을 예방하고 개선시켜주는 로션 타입의 에센스. 35ml 8만원.
03_ LJH 라벨 화이트피 파워리스토어 녹차, 우롱차, 사과 등에서 추출한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유해산소를 없애준다. 2주 동안 사용. 5.6g 2만8천원.
04_ 비오템 덴시떼 리프트 크림 끈적임이 없는 부드러운 질감의 영양크림으로 피부에 보습과 탄력을 주어 주름을 예방한다. 건성·중복합성용 2가지. 50ml 7만5천원.
05_ 리리코스 크렘 로모들랑뜨 마린 피부 조직을 튼튼하게 해주어 피부에 탄력을 준다. 보습 성분이 수분 밸런스를 맞추어준다. 50ml 9만원.
06_ 랑콤 레졸루션 크림 피부 세포에 탄력을 주어 주름이 깊어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크림. 미세한 잔주름을 커버해준다. 50ml 11만원.
07_ 이뎀 아데노신 에이스페셜 크림 진피층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성분이 피부에 탄력을 주며 주름을 예방하고 개선해주는 기능성 크림. 50ml 14만5천원.
08_ 엔프라니 에스클라 타임케어 링클 트리트먼트 프로그램 탄력 회복, 유해산소 제거, 주름 예방의 3단계 집중 케어로 이루어진 앰플 타입의 트리트먼트. 48일간 사용한다. 앰플 4ml×12개, 아이마스크 7개 29만원.
09_ 오뜨고아 파워 리커버리 앰플 얼굴과 목에 보습, 영양, 탄력을 주어 주름을 예방하는 3단계 프로그램. 각 단계별로 일주일씩 3주간 사용한다. 2.5ml×21개 가격미정.
탄력 있는 눈가를 위한 전용 제품
10_ 비오템 에이지 휘트니스 파워 이으 올리브잎과 열매에서 추출한 성분이 눈가를 촉촉하고 부드럽게 만든다. 산뜻하게 스며들어 아침에 발라도 좋다. 15ml 5만원.11_ 이브생로랑 리쓰 엑스떼르 앙띠 리드 이으 레브르 눈과 입술 주위의 주름 완화하고 예방해주는 제품. 펜슬 형태로 되어 있어 손에 묻히지 않고 바를 수 있다. 7.5ml 6만6천원.12_ 키엘 크리스트 마린 퍼밍 아이 트리트먼트 해초 추출물, 비타민 E 성분이 눈가를 촉촉하게 만들어 주름을 완화시켜준다. 15ml 6만2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