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peed Cooking

명문가 요리 선생 심영순에게 배우는 별미 요리

향신 양념으로 요리를 간편하게~

기획·김동희 || ■ 자료제공·(주)이롬 생스 080-345-1111, www.eromthanks.co.kr

2005. 08. 08

명문가 요리 선생으로 널리 알려진 심영순 선생에게 향신 양념을 이용한 쉽고 맛깔스러운 요리 만드는 방법을 배워본다.

향신유 샐러드
명문가 요리 선생 심영순에게 배우는 별미 요리

준비할 재료
브로콜리 200g, 콜리플라워 100g, 양상추 50g, 치커리 30g, 붉은 양배추 30g, 방울토마토 5개, 단촛물(식초와 설탕을 1:1로 섞어 약한 불에서 설탕을 녹인다) 적당량, 옥수수 통조림 ½통, 삶은 달걀 2개, 드레싱(향신유 4큰술, 설탕 1큰술, 소금 1작은술, 레몬즙 ½큰술, 식초 2½큰술, 파인애플주스 1큰술, 사과 ¼개,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① 방울토마토는 반으로 가르고 브로콜리, 콜리플라워는 소금물에 데쳐 방울토마토 크기로 자른다. 양상추, 치커리, 붉은 양배추는 깨끗이 씻어 단촛물에 담근다.
② 준비한 드레싱 재료를 믹서에 넣고 간다.
③ 준비한 야채와 삶은 달걀을 한입 크기로 잘라 그릇에 담고 드레싱을 끼얹는다.

도시락달걀덮밥
명문가 요리 선생 심영순에게 배우는 별미 요리

준비할 재료
다진 우엉 2큰술, 다진 쇠고기 2큰술, 향신유 1½큰술, 고기양념(향신장 1큰술, 향신즙 ½큰술, 물엿 ½큰술), 다진 풋고추 1큰술, 다진 밤 2큰술, 다진 새송이버섯·다진 당근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밥 2공기, 양념(향신유 1큰술, 향신즙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 1개

만드는 법
① 프라이팬에 향신유 ½큰술을 두르고 우엉과 쇠고기를 볶다가 고기양념을 넣고 물기 없이 볶는다.
② 프라이팬에 향신유 1큰술을 두르고 풋고추, 밤, 새송이버섯, 당근을 넣고 볶다가 소금,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③ 밥에 향신유, 향신즙,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밑간을 한 다음 ②와 ③을 넣고 잘 버무려서 작게 뭉쳐 주먹밥을 만든다.
④ 달걀을 풀어 팬에 적당량씩 떠서 지단을 부친 다음 주먹밥을 얹어 돌돌 만다.
해물파전
명문가 요리 선생 심영순에게 배우는 별미 요리

준비할 재료
조갯살 20g, 새우 40g, 오징어 70g, 해물양념(향신즙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달걀노른자 1개 분량, 쪽파 50g, 팽이버섯 ½봉지, 풋고추 1개, 반죽(밀가루 1컵, 찹쌀가루 ¼컵, 달걀 1개, 우유 ½컵, 향신즙 1큰술, 꽃소금 ½작은술, 물½컵), 향신유 적당량

만드는 법
① 해물은 손질해 향신즙과 소금, 후춧가루로 밑간을 한 다음 10분쯤 두었다가 달걀노른자를 섞는다.
② 쪽파는 씻어서 5~6cm 길이로 자르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른다. 풋고추는 어슷 썰어 씨를 턴다.
③ 반죽을 만든 후 해물에 2큰술을 넣어 섞고 나머지는 따로 둔다.
④ 프라이팬에 향신유를 넉넉히 두르고 반죽을 얇게 편다. 쪽파, 팽이버섯, 풋고추를 골고루 올리고 해물을 얹어 노릇하게 지진다.



김치밥
명문가 요리 선생 심영순에게 배우는 별미 요리

준비할 재료
불린 쌀 3컵, 불린 찹쌀 1컵, 멸치국물 3½컵, 향신유 2큰술, 꽃소금 1작은술, 배추김치 ¼포기, 채썬 차돌박이 100g, 고기양념(향신즙 ½큰술, 참기름 ⅓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오이 1개, 데친 잔새우 100g, 소금·후춧가루·향신유 약간씩

만드는 법
① 쌀과 찹쌀을 냄비에 담고 멸치국물, 향신유 1큰술, 꽃소금을 넣고 밥을 짓는다.
② 배추김치는 속을 대강 털어내고 씻어서 송송 썬 다음 프라이팬에 향신유 ½큰술을 두르고 볶는다.
③ 차돌박이는 고기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 후 프라이팬에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센 불에서 재빨리 볶는다.
④ 오이는 어슷 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물기를 꼭 짜서 잔새우와 함께 향신유 ½큰술을 두르고 볶는다.
⑤ 밥물이 잦아들면 차돌박이, 배추김치를 얹어 뜸을 들이고 밥을 푸기 전 새우 볶음을 고루 섞어 그릇에 담는다.

무장아찌
명문가 요리 선생 심영순에게 배우는 별미 요리

준비할 재료
무 600g, 절임장(간장 1컵, 향신즙 3큰술, 향신장 ½컵, 물엿 3큰술), 통깨·참기름·붉은 고추채 약간씩

만드는 법
① 무를 토막 내 간장과 향신즙에 절여 하루에 한번씩 끓여서 붓기를 서너 번 반복한다. 양념이 속까지 배었으면 향신장과 물엿을 넣고 보름 정도 삭힌다.
② 장아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통깨, 참기름, 붉은 고추채를 넣고 무친다.

명문가 요리 선생 심영순에게 배우는 별미 요리

1_생스 심영순 향신유
국내산 현미유에 향신채를 넣고 우려내 느끼함이 적고 은은한 향이 난다. 드레싱, 볶음, 부침, 튀김 등에 사용한다.
2_생스 심영순 향신장
유기농 간장과 국내산 향신채, 양지머리, 꿀 등으로 만든 양념장. 조림, 밑반찬, 불고기를 만들 때 이용한다.
3_생스 심영순 향신즙
국내산 파, 마늘, 무, 배, 양파, 생강 등 갖은 양념을 섞어 만든 요리용 즙. 생선이나 육류의 나쁜 냄새를 없애주고 음식의 풍미는 살려준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