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쿠킹 부록│초간단 건강요리 101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만들 때도 먹을 때도 시원해요~”

기획·조은하 / 진행·송정화 ‘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5. 07. 20

가스불 앞에 잠시만 있어도 땀이 흘러 요리하기 힘드시죠? 이럴 때는 불 없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냉요리가 최고! 요리할 때, 먹을 때 모두 즐거운 냉요리로 여름 더위 싹~ 날려보세요.

참치참깨무생채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참치 200g, 오이 ½개, 무 100g, 소금 약간, 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참깨고추장소스(고추장 2큰술, 곱게 간 참깨 2큰술, 식초 1큰술, 레몬즙 ¼개 분량, 설탕 ½큰술, 물엿 2작은술, 참기름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냉동참치는 냉장실에서 천천히 녹인 후 소금물에 씻어 물기를 닦고 굵게 채썬다. 오이는 5cm 길이로 채썬다.
② 무는 오이와 같은 길이로 채썰어 소금에 20분 정도 절였다가 물에 헹구어 물기를 꼭 짠다. 샐러드용 야채는 먹기 좋게 잘라 얼음물에 담갔다 건진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참깨고추장소스를 만든다.
④ 손질한 참치와 야채를 담고 참깨고추장소스를 뿌려 낸다.

냉꽃두부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400g, 청·홍피망 ½개씩, 노랑 파프리카 ½개, 치커리잎 약간, 간장소스(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식초 1큰술, 다진 파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물 ½큰술, 곱게 간 참깨 1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사방 3cm 크기, 두께 1.5cm 정도로 도톰하게 썰어 내열용기에 담은 후 전자레인지에서 살짝 데친 다음 차게 식힌다.
② 피망과 파프리카는 잘게 다지고 치커리는 물에 씻는다.
③ 다진 피망과 파프리카는 내열용기에 펴서 담고 스프레이로 물을 충분히 뿌린 후 뚜껑을 덮어 전자레인지에서 살짝 데친 다음 식힌다.
④ 간장에 준비한 재료를 섞어 간장소스를 만든다.
⑤ 차게 식힌 두부에 치커리잎을 조금씩 잘라 얹고 데친 피망과 파프리카, 간장소스를 얹는다.

오이생채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오이 2개, 소금 1작은술, 설탕 1큰술, 붉은 고추 1개, 실파 1대, 생채양념(고춧가루 1큰술, 물엿 1큰술, 식초 ½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씻어 둥글고 얇게 썬 다음 소금, 설탕을 넣어 절인다. 절인 오이는 면보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다.
② 붉은 고추는 반으로 갈라 속씨를 긁어내고 송송 썬다.
③ 실파는 흰 부분만 얇게 저며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생채양념을 만든다.
⑤ 오이에 송송 썬 붉은 고추와 실파채, 생채양념을 넣고 버무려 간을 한 다음 그릇에 담아 낸다.

부추생채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부추 200g, 양파 ½개, 붉은 고추 1개, 쑥갓잎 약간, 생채양념(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½큰술, 물엿 2큰술, 식초 1큰술, 발효겨자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통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부추는 다듬어 씻은 다음 4~5cm 길이로 자른다.
②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반으로 갈라 얇게 채썬다. 채썬 양파는 찬물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③ 붉은 고추는 얇게 저며 썰어 속씨를 털어내고 찬물에 헹궈 건진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생채양념을 만든다.
⑤ 부추, 양파, 붉은 고추, 쑥갓잎을 함께 담고 먹기 직전에 생채양념을 넣어 가볍게 버무린다.

도라지생채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통도라지 200g, 설탕 3큰술, 식초 2큰술, 소금 1작은술, 청·홍고추 1개씩, 다진 마늘 1큰술, 검은깨·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통도라지는 껍질을 긁어내고 5~6cm 길이로 채썬다.
② 도라지에 설탕과 식초, 소금을 넣고 10분 정도 재운 다음 면보에 싸서 물기를 제거한다.
③ 도라지채와 고추는 반으로 갈라 곱게 채썬다.
④ 도라지채에 다진 마늘을 넣고 버무린다.
⑤ 도라지채와 청·홍고추채, 검은깨, 참기름을 넣고 버무려 낸다.



참치회고추무침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참치 150g, 소금 약간, 생강즙·레몬즙 1큰술씩, 풋고추 3개, 붉은 고추 2개, 노랑 파프리카 ½개, 날치알 2큰술, 레몬즙 약간, 소스(생강즙 1큰술, 레몬즙 2큰술, 양파즙 ½큰술, 참기름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냉동참치는 소금을 뿌려 해동한 후 얇게 썬다.
② 참치에 생강즙과 레몬즙을 뿌려 비린 맛을 없앤다.
③ 청·홍고추, 파프리카는 씨를 빼고 길이로 얇게 채썬다.
④ 날치알은 물에 씻어 레몬즙을 뿌려둔다.
⑤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 다음 참치, 파프리카, 청·홍고추, 날치알에 섞어 버무린다.

샐러드김밥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배합초(식초 2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김 4장, 양배추잎·적채잎 1장씩, 당근 20g, 무순 약간, 오이 ½개, 마요네즈소스(마요네즈 2큰술, 고추냉이 1큰술, 소금·후춧가루 ·레몬즙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양배추와 적채잎은 곱게 채썰어 찬물에 씻어 건진다. 무순은 다듬어 찬물에 씻어 건진다.
② 당근은 껍질을 벗겨 0.2cm 굵기로 채썰고, 오이는 곱게 채썬다.
③ 마요네즈, 고추냉이, 소금, 후춧가루, 레몬즙을 한데 섞어 마요네즈소스를 만든다.
④ 배합초를 전자레인지에 넣어 30초간 가열한 후 뜨거운 밥에 넣어 섞는다.
⑤ 살짝 구운 김을 김발 위에 깔고 초밥을 얇게 펴준다.
⑥ 초밥 위에 마요네즈소스를 바른 다음 채썬 양배추잎과 적채잎, 당근, 오이, 무순을 가지런히 놓고 돌돌 말아준다.
⑦ 샐러드김밥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담는다.

크루아상 치즈햄샌드위치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크루아상 4개, 딸기잼·버터 4큰술씩, 슬라이스치즈·햄 4장씩, 양상추잎 5~6장, 오이피클 3개, 양파 ⅓개, 무순 약간, 머스터드소스 3큰술
■ 만드는 법
① 크루아상은 반으로 갈라 딸기잼을 바르고 그 위에 부드럽게 녹인 버터를 듬뿍 바른다.
② 양상추잎과 무순은 씻어 물기를 뺀다.
③ 오이피클은 물기를 닦은 후 어슷하고 길쭉하게 저며 썬다.
④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링 모양으로 썬다.
⑤ 크루아상 사이에 양상추잎을 깔고 준비한 햄과 치즈, 오이피클, 무순, 양파 등을 넣은 후 머스터드소스를 뿌린다.

호밀바게트 연어샌드위치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호밀 바게트 1개, 훈제연어 5~6장, 토마토 2개, 씨겨자·머스터드소스 3큰술씩, 양파 ½개, 오이피클 3~4개, 양상추잎 5~6장, 무순 약간, 마요네즈 5큰술
■ 만드는 법
① 호밀 바게트는 도톰하게 어슷 썬다.
② 훈제연어는 미리 냉동실에서 꺼내두어 부드럽게 해동한다. 토마토는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썬다.
③ 씨겨자와 머스터드소스는 한데 담아 고루 섞는다.
④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씻어 링 모양으로 썰거나 굵직하게 채썰고, 오이피클은 물기를 닦아 어슷하고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⑤ 양상추잎과 무순은 흐르는 물에 살살 흔들어 씻어 물기를 거둔다.
⑥ 호밀 바게트의 한 면에 ③의 소스를 바르고 양상추와 양파, 피클, 무순, 훈제연어 등을 올린 후 식성에 따라 마요네즈를 뿌린다.

참치회덮밥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참치 400g, 오이 ½개, 당근 50g, 무 60g, 상추 8장, 깻잎 8장, 무순 20g, 참기름 2큰술, 비빔장(고추장 4큰술, 식초 1½큰술, 생강즙 1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꿀 2큰술, 통깨 1작은술, 물 1큰술), 소금 약간, 밥 4공기
■ 만드는 법
① 냉동참치는 옅은 소금물에 담가 살짝 녹인 후 종이타월에 싸서 냉장고에 넣어 해동시킨다.
② 참치가 녹으면 사방 1cm 크기 정도로 잘게 썬다.
③ 오이와 당근, 무는 4cm 길이로 가늘게 채썰고 상추와 깻잎도 반으로 가른 후 4cm 길이로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비빔장을 만든다.
⑤ 그릇에 밥을 1인분씩 담고 준비한 야채와 무순, 참치를 올린 다음 참기름과 비빔장을 얹어 낸다.

노각생채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노각 300g, 달래 50g, 당근 50g, 소금 약간, 양념장(고춧가루 1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식초 1큰술, 깨소금 1큰술, 레몬즙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노각은 껍질을 두껍게 벗겨내고 속의 씨를 뺀 다음 도톰하게 썬다.
② 노각을 소금에 살짝 절였다가 물에 씻어 건진다.
③ 달래는 손질하여 4cm 길이로 썰고, 당근도 가늘게 채썬다.
④ 볼에 준비한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⑤ 노각, 달래, 당근을 볼에 담고 양념장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시금치겉절이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시금치 ½단, 풋고추 2개, 대파 2대, 겉절이양념(까나리액젓·설탕·배즙 1큰술씩, 고춧가루 2큰술,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꿀 1큰술, 생강즙·소금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시금치는 한 장씩 떼어 다듬은 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② 풋고추는 씨를 빼고 곱게 채썬다.
③ 대파는 곱게 채친 후 물에 10분 정도 담갔다가 건진다.
④ 재료를 고루 섞어 겉절이양념을 만든 후 그대로 두어 불린다.
⑤ 접시에 시금치, 대파, 풋고추를 담고 겉절이양념을 뿌리거나 버무린다.

더덕된장무침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더덕 200g, 실파 20대, 소금·통깨 약간씩, 파된장소스(다진 파 2큰술, 일본된장 2큰술, 된장 1큰술, 깨소금 2큰술, 조청·참기름·들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더덕은 통통하고 잔뿌리가 적은 것으로 준비해 깨끗이 씻어 껍질을 돌려 깎는다.
② 더덕은 납작하게 썰어 고기 다지기로 두들겨 고루 편 후 소금을 뿌려 재운다.
③ 실파는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살짝 쪄서 더덕과 비슷한 길이로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파된장소스를 만든다.
⑤ 볼에 더덕, 실파를 넣고 파된장소스로 버무려 통깨를 뿌려 낸다.

두부회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오이 ⅓개, 당근 ⅓개, 부추 30g, 붉은 고추 ½개, 소금 약간, 양념장(간장 2큰술, 맛술 1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약간, 깨소금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면보로 눌러 물기를 빼고 가로로 반을 가른 후 4등분한다. 소금을 약간 뿌려 밑간한다.
② 오이와 당근은 4cm 길이로 잘라 돌려깎기 한 후 가늘게 채썬다.
③ 고추는 씨를 뺀 후 채썰고 부추도 같은 길이로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⑤ 두부 위에 손질한 야채를 올리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1~2분 정도 가열한 후 양념장과 곁들여 낸다.

쇠고기감자조림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3개, 쇠고기 50g, 꽈리고추 5개, 양념장(간장 3큰술, 설탕 1½큰술, 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깨소금·참기름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깍둑 썰고 찬물에 담가 전분기를 뺀다.
② 쇠고기도 한입 크기로 자르고, 꽈리고추는 깨끗이 씻은 후 이쑤시개로 구멍을 내어 양념이 잘 배게 한다.
③ 내열용기에 재료를 담고 준비한 양념장을 골고루 뿌린 후 전자레인지에 7~8분 정도 가열한다.
④ ③을 꺼내 골고루 섞은 후 다시 전자레인지에 넣고 5~6분 정도 가열한다.

두부찜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소스(양파 ½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½대, 마늘 1쪽, 올리브오일 1작은술, 두반장 1큰술, 고추장 ½큰술, 육수 ⅓컵, 소금 약간, 참기름 1작은술, 녹말가루 ½큰술, 물 1큰술)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1.5cm 두께의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② 양파, 붉은 고추, 대파는 굵직하게 다져 썰고, 마늘은 잘게 다진다.
③ 준비한 야채를 내열용기에 담고 두반장과 고추장을 넣은 뒤 올리브오일을 뿌리고 랩을 덮어 1분간 가열한 후 육수를 붓고 다시 5분 정도 끓인다.
④ ③이 끓으면 녹말물을 살짝 풀어 넣고 참기름을 두른 후 다시 1분30초간 가열해 소스를 만든다.
⑤ 두부는 전자레인지에서 3분간 가열한다.
⑥ 그릇에 두부를 담고 소스를 끼얹어 낸다.

피자토스트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식빵 4장, 토마토 1개,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2큰술, 토마토케첩 ¼컵, 바질 홀 약간, 방울토마토 6개, 피망 ⅓개, 피자치즈 50g, 올리브오일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잘게 으깬다.
② 내열용기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를 넣어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가열한 후 으깬 토마토를 넣는다.
③ ②에 토마토케첩과 바질 홀을 넣고 전자레인지에서 5분 정도 가열한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④ 방울토마토는 꼭지를 뗀 후 2등분하고, 피망은 씨를 뺀 후 네모나게 썬다.
⑤ 식빵에 ③의 소스를 펴 바른 후 방울토마토와 피망을 올리고 잘게 썬 피자치즈를 뿌린다.
⑥ 내열접시에 피자토스트를 담아 전자레인지에 넣고 3~4분 정도 가열한다.

애호박새우찜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애호박 ½개, 소금 1작은술, 대파 ½대, 마늘 1쪽, 붉은 고추 1개, 마른 새우 10g, 새우젓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도톰하게 썰어 소금으로 간한다.
② 대파, 마늘, 붉은 고추는 채썬다. 마른 새우는 물을 2큰술 정도 넣고 불린 후 굵직하게 다진다.
③ 내열용기에 애호박과 채썬 양념, 새우젓을 담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2분간 가열한 후 참기름을 두르고 다시 섞어 3분간 가열한다.

통감자구이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2개, 버터 1큰술, 슬라이스치즈 1장, 사워크림 2큰술, 실파 약간
■ 만드는 법
① 감자는 깨끗이 씻은 후 십자 모양으로 깊게 칼집을 넣어 전자레인지에서 5분 정도 가열한다.
② 감자를 꺼내 칼집 넣은 곳에 버터와 잘게 썬 슬라이스치즈를 올리고 녹을 때까지 가열한 후 사워크림과 송송 썬 실파를 올린다.

참깨드레싱 야채샐러드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양상추 ½통, 양파 ½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칵테일새우·브로콜리 100g씩, 소금 약간, 참깨드레싱(곱게 간 참깨 30g, 마요네즈·사이다 ½컵씩, 땅콩버터 1큰술, 연유 50g, 토마토케첩 2큰술, 소금 ½작은술,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찢고, 양파와 파프리카는 모양을 살려 얇게 썬다. 준비한 야채는 얼음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빼낸다.
② 칵테일새우는 해동시켜 내열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3분정도 데치고, 브로콜리도 데쳐서 찬물에 헹군다.
③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어 참깨드레싱을 만든다.
④ 준비한 재료를 섞어 접시에 담고 참깨드레싱과 함께 낸다.

연두부김치선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모, 배추김치 100g, 김치국물 2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½큰술, 참기름 1작은술,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연두부는 사방 4cm 정도로 자르거나 수저로 먹기 좋게 떠놓은 후 물기를 뺀다.
②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송송 썬다.
③ 볼에 김치국물을 담고 다진 파와 다진 마늘, 설탕, 참기름, 통깨를 넣어 잘 섞은 후 썰어 놓은 김치를 넣어 버무린다.
④ 물기를 뺀 연두부를 그릇에 담고 ③을 올려 낸다.

해파리무침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해파리 200g, 무순 50g, 고추장소스(고추장 1큰술, 레몬즙 1큰술, 식초 ½큰술, 설탕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 만드는 법
① 해파리는 물에 충분히 담가 짠맛을 제거하고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군다.
② 무순은 다듬어 깨끗하게 씻는다.
③ 고추장에 레몬즙과 식초, 설탕, 다진 마늘을 넣어 고추장소스를 만든다.
④ 볼에 해파리, 무순, 고추장소스를 넣고 버무린다.

연두부소보로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연두부 1모, 배추싹 20g, 무순 또는 적무순 10g, 구운 김 약간, 양념장(간장 2큰술, 시판 가다랭이 간장 1큰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마늘 ⅓작은술, 통깨 ½작은술, 고춧가루 ¼작은술)
■ 만드는 법
① 연두부는 물기를 빼고 큼직하게 잘라 접시에 담는다.
② 배추싹과 무순은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③ 준비한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④ 연두부 위에 양념장을 듬뿍 끼얹은 다음 새싹채소를 얹고 구운 김을 가늘게 잘라 뿌린다.
미역두부오이냉국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불린 미역 100g, 오이·붉은 고추 ½개씩, 두부 ¼모, 국물(다시마(5×5㎝) 1장, 물 5컵, 설탕 5큰술, 식초 4큰술, 국간장 3큰술, 소금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불린 미역은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② 오이는 씻어 얇게 채썰고 두부는 1cm의 주사위 모양으로 썬다.
③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④ 냄비에 분량의 국물 재료를 넣고 끓인 후 차게 식힌다.
⑤ 그릇에 식힌 국물과 불린 미역, 오이, 두부, 붉은 고추를 넣고 잘 섞는다.

미나리청포묵말이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청포묵 ½모, 미나리 80g, 노랑 파프리카·붉은 피망 ½개씩, 깻잎·라이스페이퍼 8장씩, 간장소스(간장 3큰술, 식초·설탕 1큰술씩, 피시소스 ½작은술, 다진 청·홍고추·양파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청포묵은 2×7cm 길이로 썰고, 미나리·파프리카·피망은 길게 채썬다
②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건진 라이스페이퍼를 깔고 깻잎, 청포묵, 미나리, 파프리카, 피망 순으로 얹어 돌돌 만다.
③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간장소스를 만들고 미나리청포묵말이에 곁들인다.

야채 피클링샐러드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양파 ½개, 청·홍고추 1개씩, 양배추잎 1장, 당근 20g, 무 100g, 피클시럽(설탕·식초 3큰술씩, 소금 1작은술), 프렌치드레싱 2큰술
■ 만드는 법
① 양파와 양배추잎, 당근, 무는 깨끗이 손질하여 2.5cm 사각으로 얇게 썬다.
② 고추는 둥글게 송송 썰어 속씨를 제거한다.
③ 설탕, 식초, 소금을 한데 섞어 피클시럽을 만든다.
④ 준비한 야채를 함께 담고 피클시럽을 부어 30분 정도 재운다.
⑤ ④의 야채를 체에 밭쳐 물기를 빼고 프렌치드레싱을 뿌려 낸다.

미역오이 참깨소스무침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물미역 200g, 오이 1개, 소금 약간, 참깨소스(다시마물 5큰술, 참깨 2큰술, 땅콩버터 1큰술, 토마토케첩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마요네즈 1큰술, 설탕 2작은술, 레몬즙 1-6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물미역은 파랗게 데쳐놓은 것으로 구입해 물기를 짜고 먹기 좋은 길이로 자른다. 오이는 얇게 썰어 소금에 절였다가 헹궈 물기를 닦는다.
② 믹서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갈아 참깨소스를 만든다.
③ 물미역과 오이를 함께 담고 참깨소스를 넣어 고루 무친다.

사과단호박겨자무침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사과 1개, 레몬즙 ¼개 분량, 단호박 ½개, 셀러리 1대, 소스(마요네즈 3큰술, 연겨자 ½큰술, 꿀 1½큰술, 레몬즙 1-6개 분량)
■ 만드는 법
① 사과는 깨끗이 씻어 8등분한 후 1cm 두께로 잘라 레몬즙을 뿌려둔다.
② 단호박은 속씨를 긁어내고 1cm 폭으로 자른 후 내열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에서 5~7분 정도 가열하여 익힌다. 셀러리는 섬유질을 벗겨 얇게 어슷 썬다.
③ 사과와 단호박, 셀러리를 볼에 담고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소스로 고루 무쳐 낸다.

토마토청포묵무침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토마토 2개, 청포묵 1모, 영양부추 50g, 양념장(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통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물엿 1큰술)
■ 만드는 법
① 토마토는 꼭지를 뗀 후 한입 크기로 자르고 영양부추는 다듬어 4cm 길이로 자른다. 청포묵은 사방 1.5cm 크기로 깍둑 썬 다음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③ 토마토, 청포묵, 영양부추에 양념장을 넣어 고루 무쳐 낸다.

매실식초알초밥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연어알 3큰술, 날치알 3큰술, 레몬즙 약간, 밥 2공기, 배합초(매실식초 2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치커리 30g, 물에 갠 고추냉이 1큰술, 무순·붉은 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연어알과 날치알은 각각 레몬즙을 뿌려 차게 준비한다.
② 배합초 재료를 섞은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 30초간 가열해 설탕을 녹인다.
③ 고슬고슬하게 지은 뜨거운 밥에 배합초를 붓고 재빨리 버무려 초밥을 만든다.
④ 약간의 온기가 있을 정도로 식힌 초밥은 초밥틀에 판판하게 채워 넣고 눌러 모양을 낸다.
⑤ ④에 고추냉이를 발라준 다음 치커리잎을 뜯어 올린다.
⑥ 연어알과 날치알을 올리고 무순과 송송 썬 붉은 고추를 얹어 낸다.

다시마말이초밥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염장 다시마 60g, 밥 4공기, 배합초(식초 5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오이 ½개, 소금 약간, 게맛살 3개, 날치알 ½컵, 무순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염장 다시마는 찬물에 담가 소금기를 빼고 건져 김발 크기에 맞춰 자른 후 마른 면보로 가볍게 눌러 물기를 없앤다.
② 배합초를 섞은 다음 전자레인지에 넣어 30초간 가열해 설탕을 녹인다.
③ 배합초를 고슬고슬하게 지은 뜨거운 밥에 붓고 나무주걱으로 재빨리 섞은 다음 식혀 초밥을 만든다.
④ 오이는 소금으로 비벼 씻은 후 씨를 도려내고 0.3cm 굵기로 길게 자른다. 게맛살도 오이와 같은 굵기로 썬다.
⑤ 김발 위에 다시마를 넓게 펴고 초밥을 깔고 오이와 게맛살을 올려 돌돌 만다.
⑥ 다시마말이초밥을 1.5cm 두께로 썰어 담고 날치알과 무순을 얹는다.

아보카도초밥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밥 2공기, 배합초(식초 2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아보카도 1개, 레몬즙 1작은술, 게맛살 4쪽, 김 4장, 단무지 60g
■ 만드는 법
① 아보카도는 반으로 갈라 씨를 파낸 다음 껍질을 벗겨 0.5cm 두께로 채썰어 레몬즙을 뿌려둔다.
② 배합초는 전자레인지에 30초간 가열해 설탕을 녹인다.
③ 뜨거운 밥에 배합초를 골고루 섞어 초밥을 만든다.
④ 살짝 구운 김을 김발 위에 놓고 초밥을 1cm 두께로 골고루 펴놓는다.
⑤ 밥 위에 랩을 깔고 김발을 덮은 다음 뒤집어 김이 위로 오게 만든다.
⑥ ④의 김 위에 아보카도를 가지런히 올리고 채썬 단무지와 게맛살을 한 줄씩 놓아 돌돌 만다.
⑦ 랩을 벗긴 다음 알맞은 두께로 잘라 담는다.

라이스페이퍼초밥
불 없이 만드는 간편 냉요리

■ 준비할 재료
라이스페이퍼 12장, 밥 2공기, 깻잎 12장, 잘게 썬 오이 ¼컵, 잘게 썬 단무지 3큰술, 다진 게맛살 3큰술, 딸기 5개, 소금·설탕 약간씩, 배합초(식초 2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레몬즙 ½큰술)
■ 만드는 법
① 설탕, 식초, 소금, 레몬즙을 한데 섞어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정도 가열해 배합초를 만든다.
② 뜨거운 배합초를 따뜻한 밥에 부어 살살 버무린다.
③ 잘게 썬 오이는 소금과 설탕을 뿌려 20분 정도 절인 다음 물기를 꼭 짠다.
④ 초밥에 오이와 잘게 썬 단무지, 다진 게맛살을 넣고 살살 버무린다.
⑤ 라이스페이퍼는 뜨거운 물에 살짝 넣어 부드럽게 되면 도마에 올린 다음 깻잎을 깔고 초밥을 올려 말아준다.
⑥ 딸기를 얇게 썰어 한입 크기로 자른 라이스페이퍼초밥 위에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