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idea

한국식 소스를 곁들인 건강 샐러드

담백하고 깔끔한 맛이 우리 입맛에 딱~

기획·한정은 / 사진·조영철 기자 / 요리·최성훈(그놈의 부엌)

2005. 07. 15

칼로리가 높은 서양식 드레싱 대신 기름기를 쪽~ 뺀 담백한 맛의 한국식 소스를 곁들여보자. 저칼로리에 영양가 높은 건강 샐러드를 만들 수 있다.

한국식 소스를 곁들인 건강 샐러드

1_고추장소스
매콤함에 새콤달콤한 맛을 더한 고추장소스는 누들 샐러드와 잘 어울린다.
■ 만드는 법
고추장·레몬즙·설탕 1큰술씩, 레드와인 2큰술, 다진 청·홍고추 ½큰술씩을 그릇에 담고 골고루 저어가며 잘 섞는다.

2_마늘소스
마늘에 계피, 후추의 향을 더해 음식의 풍미를 살려준다. 야채에 뿌려 먹거나 샌드위치소스로 활용해도 좋다.
■ 만드는 법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피망·다진 붉은 고추 ½큰술씩, 간장 2작은술, 레몬즙·설탕·참기름 1작은술씩, 후춧가루·계핏가루·소금 약간씩을 그릇에 담고 골고루 저어가며 잘 섞는다.

3_참깨소스
살짝 삶아낸 해물에 곁들여 먹으면 담백하고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 만드는 법
참깨·레몬즙·땅콩버터·물엿·설탕 1큰술씩, 소금 1작은술을 믹서에 넣고 골고루 섞이도록 곱게 간다.

4_간장소스
짠맛을 줄이고 칼칼하고 새콤달콤한 맛을 더해 야채와 생선구이 등과 잘 어울린다.
■ 만드는 법
양파 1-5개, 대파 1-5대, 마른 붉은 고추 1개를 잘게 다진 후 간장·청주·물 2큰술씩, 설탕 1큰술, 월계수잎 1장을 넣고 끓인 다음 식힌다. 여기에 고춧가루·연겨자·다진 깨 1작은술씩, 레몬즙 ½큰술을 넣고 잘 섞는다.

5_된장소스
된장의 구수한 맛과 발사믹식초, 겨자가루의 독특한 향이 고기의 잡냄새를 없애고 깊은 맛을 더해준다.
■ 만드는 법
된장·다진 마늘·참기름·겨자가루 1작은술씩, 발사믹식초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을 그릇에 담고 골고루 저어가며 잘 섞는다.



6_청국장소스
발사믹식초와 셀러리, 통후추 등으로 청국장의 독특한 냄새를 없앴다. 구수하고 진한 맛이 야채와 잘 어울린다.
■ 만드는 법
신선초 5g, 셀러리 5cm는 곱게 다지고 청국장 가루·발사믹식초·올리브오일 1큰술씩, 설탕·참기름·소금·으깬 통후추 1작은술씩을 그릇에 담은 후 골고루 저어가며 잘 섞는다.

고추장소스
쌀국수샐러드
한국식 소스를 곁들인 건강 샐러드

■ 준비할 재료
쌀국수 20g, 붉은 양배추 30g, 신선초 10g, 셀러리 1대, 고추장소스 2큰술, 땅콩·아몬드 2작은술씩,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쌀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한 다음 튀김기름에 넣고 튀겨낸다. 튀긴 쌀국수는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다.
② 붉은 양배추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신선초와 셀러리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③ 그릇에 신선초, 셀러리, 붉은 양배추를 깔고 튀긴 쌀국수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얹은 후 고추장소스를 올린다. 잘게 으깬 땅콩과 아몬드를 뿌려 낸다.

된장소스
쇠고기마리네이드
한국식 소스를 곁들인 건강 샐러드

■ 준비할 재료
얇게 썬 쇠고기(3×4cm) 6장, 고기양념(소금·후춧가루·청주 약간씩), 녹말가루 2큰술, 방울토마토 7개, 올리브오일 약간, 청·홍고추 ½개씩, 양파 1-5개, 된장소스 2큰술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고기양념으로 밑간한 후 녹말가루를 입히고 찜통에서 찐다.
② 방울토마토는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 넣고 껍질이 벌어지도록 굽는다.
③ 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양파와 함께 곱게 다진다.
④ 그릇에 쇠고기를 담고 구운 방울토마토와 다진 고추, 다진 양파를 올린 후 된장소스를 뿌려 낸다.

참깨소스
해물샐러드
한국식 소스를 곁들인 건강 샐러드

■ 준비할 재료
오징어 몸통 1마리 분량, 칵테일새우 6마리, 모시조개 6개, 비타민 약간, 날치알·식초 1큰술씩, 참깨소스 1큰술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식초를 넣은 끓는 물에 삶은 후 모양을 살려 동글게 자른다. 오징어를 삶은 물에 칵테일새우와 모시조개를 삶고 조개는 한쪽 껍질을 제거한다.
② 비타민은 잎 부분만 잘라둔다.
③ 그릇에 오징어, 칵테일새우, 모시조개를 담고 비타민 잎으로 장식한 후 참깨소스를 뿌리고 날치알을 올린다.

간장소스
연어샐러드
한국식 소스를 곁들인 건강 샐러드

■ 준비할 재료
연어 50g, 올리브오일·식초·소금 약간씩, 양송이버섯 1개, 브로콜리 10g, 적치커리·뉴그린 2장씩, 간장소스 2큰술

■ 만드는 법
① 연어는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서 식초와 소금을 뿌려 겉면만 살짝 익힌 후 5mm 두께로 얇게 썬다.
② 양송이버섯은 모양을 살려 얇게 썬 후 올리브오일을 두른 팬에서 살짝 굽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넣고 삶는다.
③ 적치커리와 뉴그린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④ 그릇에 샐러드 야채를 담고 양송이버섯과 브로콜리를 올린 후 연어를 놓고 간장소스를 뿌려 낸다.

마늘소스
햄샐러드
한국식 소스를 곁들인 건강 샐러드

■ 준비할 재료
슬라이스햄 4장, 뉴그린 4장, 교나 8줄기, 셀러리 2줄기, 깻잎 1장, 미나리 4줄기, 마늘소스 2큰술

■ 만드는 법
① 뉴그린은 햄 크기보다 크게 자르고 교나와 셀러리도 같은 크기로 자른다.
② 깻잎은 곱게 채썰고 미나리는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궈둔다.
③ 햄 위에 뉴그린을 깔고 교나와 셀러리를 얹은 후 햄을 돌돌 말아 미나리로 묶는다.
④ 그릇에 햄샐러드를 담고 채썬 깻잎으로 장식한 후 마늘소스를 뿌려 낸다.

청국장소스
김치샐러드
한국식 소스를 곁들인 건강 샐러드

■ 준비할 재료
배추김치·양배추잎 2장씩, 맛살 1개, 새싹채소 약간, 청국장소스 2큰술

■ 만드는 법
① 배추김치는 물에 헹궈 꼭 짜서 물기를 없앤 후 굵게 다진다.
② 양배추잎은 김치보다 굵게 다지고 맛살은 먹기 좋은 크기로 찢는다.
③ 그릇에 양배추잎을 담고 김치를 얹은 후 청국장소스를 뿌리고 맛살과 새싹채소를 곁들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