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Beauty special

업그레이드 홈 필링

피부는 더 환하게, 자극은 더 적게!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도움말·이유득(강남 이지함피부과 원장) ■ 제품협찬·엔프라니 크리니크 시세이도 랑콤 겔랑 가네보 프레쉬 베리떼 입사 에스티로더 디올 RMK 이자녹스 아하바 ■ 장소협찬·엘리자베스아덴 그린티 스파 살롱 ■ 헤어·지혜(명가) ■ 메이크업·박민경(명가) ■ 모델·고은정

2005. 06. 01

유난히 피부가 칙칙해 보이고 화장이 잘 먹지 않는다면 각질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체크해보자. 자극은 줄이면서 각질은 확실하게 없애주는 홈 필링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홈 필링

불필요한 각질이 쌓이면 피부가 칙칙해 보일 뿐 아니라 화장품을 발라도 제대로 흡수되지 않아 쉽게 건조해지고 메이크업도 들뜬다. 집에서 하는 필링은 피부의 표면에 쌓인 각질을 제거해 피부가 맑아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알갱이가 들어 있는 스크럽제나 마르면 떼어내는 필오프 타입의 팩 등 피부에 자극을 주어 각질을 인위적으로 벗겨내는 제품이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에는 가볍게 손으로 마사지하고 씻어내거나 바르기만 해도 각질이 제거되는 필링 제품들이 많이 나왔다.
홈 필링은 각질 주기를 정상화시켜 피부 상태를 윤기 있고 매끄럽게 가꾸어준다. 그러나 피부의 표면을 인위적으로 벗겨내는 것이기 때문에 민감성이나 악건성, 아토피성 피부 등에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필링 후에는 세심하게 손질해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피부에 따른 각질 관리
업그레이드 홈 필링

피부 표면은 한 달 주기로 새로 만들어진 세포가 위로 올라오면서 죽은 각질 세포가 자연스럽게 떨어져나가는 것을 반복한다. 나이가 어리거나 피부가 건강하면 각질 주기에 맞추어 저절로 없어지기 때문에 굳이 각질을 제거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주위 환경이나 날씨의 변화, 스트레스, 피부 질환 등에 의해 불필요한 각질이 늘어나고, 제때 떨어져나가지 못하면 하얗게 일어나 눈으로도 쉽게 볼 수 있는 상태가 된다.
각질이 늘어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다. T존 부위의 각질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면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각질층이 약해져 생긴 것이다. 각질층을 없애기 위해 유분이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 상태가 더 악화되므로 자극이 적은 각질 제거제로 살살 문질러가며 없앤 후 오일프리 타입의 보습 제품을 사용한다.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을 사용했을 경우에도 각질이 많아진다. 이럴 때는 화장품을 피부 상태에 맞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급선무. 피부가 건조해서 생기는 각질은 보습제를 충분히 사용해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한다.

업그레이드 홈 필링

고마주 타입
젤 형태로 되어 있으며 얼굴에 얇게 펴 바르고 손끝으로 마사지하면 때처럼 밀려나온다. 제품을 바르고 그대로 두면 내용물이 굳어지는데 이때 살살 문지른 다음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면 피부가 금세 부드러워진다. 세게 문지르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에센스 타입
살리실산, AHA 등의 각질 제거 성분이 들어 있는 에센스로 금세 눈에 띄는 필링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지만 묵은 각질을 정리해 피부를 맑게 해준다. 바른 후 만져보면 피부가 매끄럽게 변한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자극이 적어 악건성이나 민감성 피부에 적합하다.
팩 타입
바른 후 씻어내는 타입으로 바르면 스스로 열을 내 모공을 열어주고 각질을 제거하는 히팅팩 제품과 AHA 성분이 8∼10% 함유된 씻어내는 타입의 제품이 인기다. 세안 후 물기를 닦아내고 팩을 바른 다음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고 찬물로 마무리한다.
올바른 필링 순서
업그레이드 홈 필링

① 스팀타월로 모공을 연다
뜨거운 물에 담가 물기를 꼭 짜낸 타월을 얼굴에 댄다. 뜨거운 김을 쐬어 모공을 열어준다.
② 피부 타입에 맞는 각질 제거제를 바른다
피부에 맞는 제품을 눈과 입 주위를 피해 얼굴 전체에 바른 후 손끝으로 부드럽게 문지르면서 마사지하거나 팩붓을 이용해 골고루 펴 바른다.
③ 부드럽게 닦거나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각질 제거제를 바른 후 1분 정도 그대로 두거나 마사지한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이때 해면 스펀지를 물에 적셔 가볍게 닦아내면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다.
④ 찬물로 마무리한 후 스킨을 바른다
찬물로 여러 번 씻어 모공을 조여준 후 화장솜에 스킨을 묻혀 바른다. 민감하거나 건성 피부인 경우 스프레이 타입의 스킨 혹은 토너 제품을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아 좋다.
⑤ 보습 제품과 자외선차단제를 바른다
수분크림이나 보습 에센스를 고루 펴 발라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한다. 외출하기 전에는 자외선차단제를 발라 강한 햇볕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한다.

업그레이드 홈 필링

필링 후 피부는 예민하고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피부 보습에 신경쓰고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준다. 사우나도 피부에 자극을 주므로 2∼3일이 지난 후부터 하는 것이 좋다.
보습에 집중한다
필링 후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기 쉽다.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것이 필수! 건성 피부라면 세라마이드 성분이 든 모이스처라이저를 바르고 호호바 오일이 함유된 크림을 덧발라 피부를 보호한다. 지성 피부라면 오일프리 타입의 보습 에센스와 수분 로션을 발라 흡수시킨다.
천연팩 대신 보습팩
레몬, 당근, 오이 등 생으로 갈아서 만든 천연팩은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각질제거 후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수분 마스크팩이나 워시오프 타입의 보습팩으로 수분을 공급해준다.
기능성 화장품은 잠시 중단한다
레티놀 성분, AHA 성분이 든 기능성 화장품은 각질 제거 후 2∼3일이 지난 다음부터 사용한다.
자외선 차단은 필수!
필링 후에는 피부가 자외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신경을 쓴다. 외출 20∼30분 전에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챙겨 바른다. 피부가 민감한 상태이므로 너무 높은 차단 지수의 제품보다는 SPF 20∼30 정도로 UVA까지 막아주는 PA 지수가 표기된 제품을 고른다.
필링할 때 주의하세요!
업그레이드 홈 필링

예민한 피부는 되도록 삼간다
세안 후 금세 붉어지거나 가려움증이 있는 민감성 피부라면 고마주나 팩 타입의 각질제거는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다. 대신 각질 제거 성분이 든 에센스를 발라 묵은 각질을 제거한다.
무리한 각질 제거는 피한다
무리한 필링은 가려움증, 화끈거림, 붉어짐이 나타나거나 심할 경우 염증 혹은 진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일주일에 1∼2회 정도 피부 타입에 맞는 제품으로 각질을 제거한다. 너무 자주 하면 피부에 부담을 주고 민감성 피부가 되기 쉬우므로 피부 상태를 체크하면서 사용한다.
믿을 수 있는 제품을 택한다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은 외국 제품 중에 인터넷을 통해 품질이 좋다고 입소문난 제품들이 있다. 그러나 성분에 대한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업그레이드 홈 필링

01_ 이자녹스 크리스탈 필링 블리리언트 실키 세럼 자수정 성분이 든 각질 제거용 에센스로 피부의 각질 주기를 정상으로 되돌려준다. 45ml 6만원 선.02_ 엔프라니 퓨리 소프트 필링 젤 묵은 각질을 제거해주는 고마주 타입 필링제로 파인애플과 파파야 추출물이 들어 있다. 100g 2만7천원.03_ 베리떼 턴오버 마사지 필링 사과 추출물과 셀룰로오스 성분이 피부를 매끄럽고 투명하게 해주는 고마주 타입의 필링 제품. 100ml 2만8천원.04_ 랑콤 루쓰르파스 필 4단계로 묵은 각질을 없애주는 홈 필링 프로그램으로 글리코릭산(AHA) 성분과 각질 주기를 촉진시키는 피지오필 인헨서 성분이 들어 있다. 수렴 티슈로 닦아내고 크림을 바른 후 5분 있다가 다시 중화 티슈로 닦은 다음 피부 진정 크림을 바른다. 8회 분량 20만원.05_ 시세이도 바이오 퍼포먼스 인텐시브 클로리파잉 에센스 칙칙하고 거칠어진 피부를 맑고 투명하게 해주는 각질 제거용 에센스. 40ml 9만원.06_ 디올 에너지 무브 래디언스 리바이빙 클래리파잉 에센스 각질 주기를 원활하게 해주어 피부를 환하고 부드럽게 해주는 각질 제거 에센스. 화장솜에 묻혀 닦아내듯 바른다. 50ml 4만8천원.07_ 가네보 라파이에 에스떼 듀얼 효소 입자가 든 크림 타입 클렌징 제품으로 각질과 노폐물을 없애 피부를 부드럽게 만든다. 100g 3만6천원.08_ 입사 에센스 모이스춰 킵업 EX 각질이 일어난 곳에 바르면 촉촉함을 주는 오일프리 타입의 각질 케어 에센스. 30ml 5만5천원.09_ 겔랑 엑스폴리에이터 & 인텐세럼 레몬, 파파야 추출물이 각질을 녹여주는 각질 제거제와 세라마이드 성분이 든 진정 세럼. 엑스폴리에이터 75ml 4만8천원, 인텐세럼 2.5ml×4 28만원.10_ RMK 젤 스크럽 복숭아, 알로에, 캐머마일, 빵 효모, 키위 성분이 각질을 없애주고 보습과 마사지 효과를 준다. 100g 3만9천원.11_ 아하바 어드밴스드 젠틀 머드 엑스폴리에이터 미네랄 성분이 든 천연 사해 머드로 만든 필링 제품. 마사지하듯 바른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100ml 3만7천원.12_ 에스티로더 아이디얼리스트 마이크로 D 딥 써말 리휘니셔 마사지한 후 씻어내면 피부가 금세 부드러워진다. 75ml 8만원.13_ 프레쉬 허니 페이스 스크럽 마스크 타입으로 얼굴에 바르고 1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낸다. 천연 벌꿀 성분이 들어 있다. 125ml 8만4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