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terior D.I.Y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내 손으로 하는 셀프 리모델링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지재만 기자 ■ 제품협찬·삼화홈데코(www.djpi.co.kr) 벤자민무어페인트(www.benjaminmoore.co.kr) ■ 코디네이터·정인지 ■ 어시스트·권민지

2005. 05. 11

한번 시도해보면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페인팅. 벽면부터 소가구까지 주부의 손길이 가는 곳마다 화사하게 변신하는 셀프 페인팅 꼼꼼 가이드.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포인트 벽을 만들거나 소가구를 리폼할 때는 중금속 물질이 들어 있지 않은 친환경 수성 페인트나 무독성 페인트를 사용한다. 유성 페인트는 쉽게 마르지 않을 뿐 아니라 바르고 난 후 페인트 냄새가 오래가기 때문에 가정용으로 적합하지 않다.
요즘에는 이케아 그린 컬러, 까사미아 에바 시리즈 등 브랜드의 유행 컬러도 만들어 판매하고 있으며 원하는 색으로 맞춤 조색할 수도 있다. 맞춤 페인트는 반품이나 환불이 어려우므로 구입 전 샘플을 보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페인팅할 때는 장갑과 헌옷을 준비해 옷이나 손에 페인트가 묻는 것을 방지한다. 바닥이나 손에 페인트가 묻었다면 마르기 전에 물로 닦아내면 깨끗이 지워진다.
페인팅에 필요한 도구는 전문점이나 대형 문구점, 인터넷 쇼핑몰, 대형 할인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사용 후에는 페인트가 마르기 전 물에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닦고 완전히 건조시킨 다음 보관한다. 사용하고 남은 페인트는 뚜껑을 꼭 닫아 직사광선을 피해 바람이 잘 통하는 실내에 보관한다.
페인팅 기본 도구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01_ 페인팅한 가구에 코팅막을 입혀 때를 덜 타게 하는 바니시. 7천원.02_ 가구를 페인팅하기 전에 샌드페이퍼로 표면을 문질러준다. 페인팅 후 모서리 부분을 살짝 벗겨내 정크나 섀비식 스타일로 연출하면 좋다. 5백원.03_ 마스킹 테이프와 비닐이 함께 붙어 있는 커버링 테이프는 페인팅 도구의 필수품. 1천∼2천원선.04_ 페인트를 덜어 조색할 때 사용하는 트레이. 소가구나 적은 면적을 칠할 때는 일회용 그릇을 사용해도 된다. 롤러를 쓸 때 필요한 사각형 트레이는 3천5백∼4천원선.05_ 붓은 다양한 사이즈가 있으므로 페인팅할 공간에 맞춰 선택한다. 가정용 수성 페인트 붓은 길고 부드러운 것을 고른다. 2천원선.06_ 아크릴 물감이나 페인트를 덜 때 사용하는 나이프는 조색할 때 사용하면 좋다. 2천∼3천원선.07_ 롤러는 넓은 면이나 평평한 부분을 페인팅할 때 유용하다. 2천∼4천원선.08_ 사이즈를 정확히 잴 때 필요한 줄자. 2천원선.

소가구 페인팅 순서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① 샌드페이퍼로 가구의 표면을 문질러 매끄럽게 정리한다. 표면이 거칠다면 거친 것을, 부드럽다면 고운 것을 사용한다. 프라이머 제품인 젯소를 물과 8:2의 비율로 혼합해 1~2회 덧발라 페인트의 밀착력을 높인다.② 모서리나 페인팅하지 않을 곳에는 미리 커버링 테이프를 붙인다.③ 원하는 색의 페인트를 적당량 덜어 물을 넣은 후 고루 섞는다. 0.5ℓ용량의 페인트는 종이컵으로 1컵, 1ℓ용량은 2컵 가량 물을 섞는다.④ 소가구에 페인트를 고루 바른다. 넓고 평평한 면은 롤러를, 모서리나 좁은 면적은 붓을 이용하면 쉽게 발린다.⑤ 전체가 깨끗하게 칠해지면 원하는 색상이 나올 때까지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2∼3회 덧바른다.⑥ 완전히 마르면 표면에 바니시를 발라 마무리한다. 유성은 시간이 지나면 색이 누렇게 변할 수 있으므로 수성 바니시를 사용한다.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b>사용 제품</b> 홈데코 벽지 전용 페인트 저광 오렌지향 B1328


준비할 재료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
만드는 법
① 오래되어 색이 바랜 벽지나 새로 도배하고 싶은 벽면의 먼지를 털어내고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깨끗이 닦는다.
② 콘센트, 몰딩 등의 부분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나 커버링 테이프를 붙인다.
③ 페인트에 물을 넣어 골고루 섞은 후 롤러를 이용해 벽면을 칠한다. 한번에 두껍게 칠하지 말고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2∼3회 나누어 칠해야 얼룩없이 고르게 칠해진다.
④ 완전히 마르면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를 떼어내고 마무리한다.

주방 덧문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b>사용 제품</b> 가구 전용 페인트 홈스타 키즈 베이스 블루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준비할 재료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또는 커버링 테이프
만드는 법
①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문틀에 묻은 먼지를 깨끗이 없앤다.
② 문틀 가장자리에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마스킹 테이프나 커버링 테이프를 꼼꼼히 붙인다.
③ 손잡이는 따로 떼어내 보관한다.
④ 페인트에 물을 섞어 혼합한 후 롤러와 붓을 이용해 깨끗이 칠한다. 2∼3회 정도 덧발라 매끈하게 마무리한다.
⑤ 페인트가 다 마르면 커버링 테이프를 떼어내고 손잡이를 달아 완성한다.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b>사용 제품</b> 홈스타 방귀대장 뿡순이, 마젠타·화이트·레드 컬러 아크릴 물감


준비할 재료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줄자
만드는 법
① 침대의 위치를 옮긴 후 물걸레나 마른 걸레로 벽을 닦는다.
② 마스킹 테이프로 콘센트, 몰딩 등을 감싼다.
③ 페인트에 물을 섞은 후 롤러를 이용해 침대 헤드 부분에 해당하는 벽면 전체를 칠한다. 1시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한번 덧칠한다.
④ 색칠한 벽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위에서 아래로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이때 폭이 일정하도록 줄자로 사이즈를 잰 후 붙인다.
⑤ 아크릴 물감을 섞어 컬러를 조색한 후 다양한 컬러를 만들어 스트라이프를 그려넣는다. 페인팅끼리의 조색은 어려우므로 좁은 면적은 아크릴 물감을 섞어 색을 만든다.
⑥ 페인트가 완전히 마르면 마스킹 테이프를 떼어낸다.


오리엔탈풍 수납장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b>사용 제품</b> 벤자민무어 A306 저광 에나멜피니쉬 헤리티지 레드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준비할 재료샌드페이퍼, 젯소, 장갑, 신문지, 붓, 롤러, 마스킹 테이프, 손잡이 2개
만드는 법
① 손잡이를 떼어낸 후 샌드페이퍼를 이용해 서랍장 표면을 문지른다.
② 젯소를 물과 8:2의 비율로 섞어 2∼3회 덧칠한다. 젯소는 페인트의 접착력을 높여주며 칠하고 난 후 본래 페인트 색상을 제대로 표현해준다.
③ 젯소가 마르면 페인트가 묻지 않도록 모서리 안쪽과 문짝 등에 테이프를 꼼꼼히 붙인다.
④ 페인트를 물과 섞어 고루 저은 후 색을 칠한다. 1시간 간격으로 2∼3회 덧칠해 깨끗하게 마무리한다.
⑤ 페인트가 마르면 테이프를 떼어내고 손잡이를 달아 완성한다.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b>사용 제품</b> 홈데코 까사미아 에바 컬러, 옐로브라운·브라운 컬러 아크릴 물감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준비할 재료샌드페이퍼, 퍼티 또는 실란트, 젯소, 장갑, 신문지, 붓, 커버링 테이프, 스텐실 본
만드는 법
① 수납장 표면을 샌드페이퍼로 여러 번 문지른다.
② 파인 곳은 퍼티나 실란트를 이용해 표면을 깨끗하게 메운다.
③ 젯소를 물에 섞어 수납장을 2∼3번 칠한다.
④ 페인트에 물을 넣어 고루 혼합한 후 붓을 이용해 칠한다. 이때 붓터치가 살아있도록 칠하면 자연스러운 느낌을 낼 수 있다.
⑤ 1시간 정도의 간격을 두고 1~2회 덧칠한다.
⑥ 아크릴 물감을 섞어 원하는 색을 만든 후 위쪽에 본을 대고 글자를 스텐실한다.


패널 벽면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b>사용 제품</b> 홈스타 키즈 베이스 블루(블루), 홈스타 파스텔 ok 까사미아 나나(옐로)


준비할 재료MDF 패널, 몰딩, 신문지, 장갑, 젯소, 롤러, 커버링 테이프, 목공용 본드
만드는 법
① MDF 패널을 10×80cm 사이즈로 필요한 수량만큼 준비한다. 패널은 목공소나 D.I.Y. 전문점에 가면 원하는 사이즈로 잘라준다.
② 물걸레나 마른걸레로 패널을 깨끗이 닦는다.
③ 신문지 위에 패널을 올려놓고 젯소로 2∼3번 도장한다.
④ 페인트를 물과 혼합한 후 롤러를 이용해 여러 번 칠한다.
⑤ 목공용 본드로 패널과 몰딩을 아이방 벽면이나 베란다 벽에 붙여 완성한다.

1만원 초간단 페인팅 D.I.Y

01 _ 화이트에 섞어 화사한 색상을 연출하기에 적당한 아크릴 컬러. 네이플스 옐로 6호 50mℓ 1천5백원.02 _ 독특한 올리브그린 컬러로 화이트나 그린 컬러 페인트와 섞어 사용한다. 알파 에메랄드 그린 28호 50mℓ 1천5백원.03 _ 개성 강한 컬러가 돋보이는 천연 성분의 친환경 페인트. 벤자민무어 A306 저광 에나멜피니쉬 헤리티지 레드 1ℓ2만9천원.04 _ 시원한 블루 컬러로 벽면이나 소가구에 포인트를 그려넣을 때 적당하다. 알파 브라이트 아쿠아 그린 29호 50mℓ 1천5백원. 05 _ 파스텔 핑크색을 진한 컬러로 조색하기 좋은 아크릴 컬러. 알파 미디움 마젠타 23호 50mℓ 1천5백원.06 _ 파스텔톤의 아쿠아블루 컬러는 거실 포인트벽을 만들기에 좋은 컬러. 조색해서 구입하는 맞춤 페인트 제품. 홈데코 벽지 전용 페인트 B1304 1ℓ1만3천원. 07 _ 브랜드 까사미아 가구의 색상으로 로맨틱한 디자인의 가구에 칠하면 잘 어울린다. 홈스타 파스텔OK 까사미아 나나 시리즈 0.5ℓ1만2천원.08 _ 수입 브랜드 이케아의 인기 색상인 그린 컬러로 소가구를 리폼할 때 좋다. 홈스타 파스텔OK 이케아 그린 1ℓ 1만8천원.09 _ 방문이나 포인트 벽에 바르면 집안 분위기가 달라진다. 홈데코 벽지 전용 페인트 B1339 1ℓ1만3천원. 10 _ 독특한 그린 컬러로 포인트를 주거나 조색할 때 사용한다. 알파 에메랄드 그린 28호 50mℓ 1천5백원. 11 _ 인기 있는 핑크 컬러로 여자 아이방이나 소가구를 리폼할 때 많이 쓰인다. 홈스타 방귀대장 뿡순이 0.5ℓ1만2천원. 12 _ 연한 파스텔 블루톤으로 남자 아이방 벽면에 많이 사용하는 컬러. 홈스타 키즈 베이스 블루 0.5ℓ1만2천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