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Kid`s cooking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설탕 대신 넣어주세요~

■ 기획·한정은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성훈(그놈의 부엌)

2005. 03. 11

설탕은 소아 비만과 성인병, 면역력 저하의 원인이 되며 칼슘이 뼈에 축적되는 것을 방해하므로 아이들이 먹는 요리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설탕 대신 천연 감미료를 넣어 달콤한 맛을 내고 건강에도 좋은 스위트 쿠킹 8가지.

올리고당설탕에 비해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가 느린 올리고당은 소화가 되지 않고 대장까지 도달해 장내 비피더스균을 증식시키고, 충치 예방 효과가 있다.
멸치깨강정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잔멸치 100g, 다진 마늘 1작은술, 간장 2작은술, 물 3큰술, 올리고당 2큰술, 검은깨 1큰술

■ 만드는 법
① 팬에 잔멸치를 넣고 마늘, 간장, 물을 넣어 조린다.
② 국물이 자작해지면 올리고당을 넣고 멸치가 잘 엉겨 붙을 때까지 약한 불에서 조린다.
③ 멸치에 검은깨를 넣고 고루 섞은 후 접시에 한 수저씩 떠서 식힌다.


모둠너트강정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땅콩·아몬드·피스타치오·호두 30g씩, 달걀흰자 1개 분량, 녹말가루 2큰술, 소금 약간, 튀김기름 적당량, 소스(올리고당 3큰술, 토마토케첩 1큰술, 간장 1작은술, 레몬즙 2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땅콩, 아몬드, 피스타치오, 호두는 껍질을 벗긴다.
② 달걀흰자, 녹말가루, 소금을 섞어 반죽을 한 다음 ①의 견과류를 넣고 고루 섞은 후 160℃의 튀김기름에 한 수저씩 넣어 튀겨낸다.
③ 팬에 소스 재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살짝 조린 후 튀긴 견과류를 넣고 골고루 버무린다.

조청엿기름으로 만드는 조청은 장내 유해균을 죽여 단백질의 소화 흡수를 돕고 몸의 독소를 빼주는 효과가 있다.
단호박맛탕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단호박 ½개, 조청 3큰술,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단호박은 깨끗이 씻은 후 껍질째 반을 갈라 찜통에서 살짝 찐 다음 씨만 제거한다.
② 쪄낸 단호박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160℃의 튀김기름에 살짝 튀긴다.
③ 팬에 튀긴 단호박과 조청을 넣어 골고루 버무린 후 차게 식힌다.


오븐치즈떡볶이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떡볶이떡 100g, 바질가루 약간, 모차렐라치즈 30g, 소스(토마토 1개, 조청 3큰술, 고추장·다진 마늘 2작은술씩, 다진 쇠고기· 토마토케첩 1큰술씩, 간장 1작은술, 물 ⅓컵)



■ 만드는 법
① 떡은 부드러워 질때까지 물에 불리고 토마토는 큼직하게 다진다.
② 팬에 토마토와 나머지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떡을 넣고 약한 불에서 조린다.
③ 국물이 자작해지면 바질가루를 넣고 한번 더 볶은 후 그릇에 담고 잘게 썬 모차렐라치즈를 올려 오븐이나 전자레인지에서 4~5분간 익힌다.

과일즙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과일은 성장기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들도 많이 먹어야 할 음식. 과일에 따라 달콤새콤한 맛이 다르므로 요리와 조리법에 맞게 다양한 과일을 사용해 볼 것!
과일시럽 얹은 백설기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멥쌀가루 2컵, 물 1큰술, 소금·강낭콩·단호박 약간씩, 배 ½개, 딸기 200g, 생과일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멥쌀가루에 물과 소금을 넣고 손으로 비빈 후 물에 젖은 면보를 깐 찜통에 넣고 강낭콩과 잘게 썬 단호박을 올려 20분간 찐다.
② 배는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딸기는 꼭지를 뗀 후 각각 믹서에 갈아서 냄비에 넣고 졸여 과일시럽을 만든다.
③ ①의 백설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고 과일시럽을 얹은 후 생과일을 곁들인다.
치즈떡갈비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배 ½개, 두부 ⅓모, 다진 쇠고기 200g, 다진 마늘 1큰술, 간장 2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모차렐라치즈 30g,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
① 배는 껍질을 벗긴 후 믹서에 갈아서 냄비에 졸인다.
② 으깬 두부와 쇠고기에 마늘, 간장, 참기름, 졸인 배즙을 넣고 잘 치대어 먹기 좋은 크기로 빚은 후 석쇠나 식용유를 두른 팬에서 익힌다.
③ ②에 다진 모차렐라치즈를 얹고 전자레인지에서 4~5분간 익힌다.

양파즙단맛의 양파는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효과가 있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날것은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익혀 먹는 것이 좋다.
양파드레싱과 생선볼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동태살 100g, 다진 생강·소금 약간씩, 녹말가루 1큰술, 달걀흰자 1개 분량, 튀김기름 적당량, 드레싱(양파·오이피클 1개씩, 올리브오일·레몬즙 1큰술씩,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동태살은 굵게 다져 생강과 소금으로 밑간한다.
② 녹말가루와 달걀흰자를 섞어 반죽한 후 동태살을 섞는다.
③ 160℃의 튀김기름에 ②의 반죽을 한 숟가락씩 넣어 노릇하게 튀긴다.
④ 양파를 믹서에 곱게 갈고 나머지 재료와 섞어 드레싱을 만든 후 생선볼과 함께 낸다.
양파소스조랭이떡구이
천연 감미료로 맛낸 달콤한 건강 요리

■ 준비할 재료
조랭이떡 100g, 파슬리가루 약간, 양파소스(토마토 1개, 양파즙 2큰술, 다진 쇠고기 1큰술, 토마토케첩 2작은술,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약간)

■ 만드는 법
① 팬에 조랭이떡을 넣고 노릇하게 굽는다.
② 굵게 다진 토마토를 팬에 넣고 볶다가 나머지 재료를 넣고 볶아 소스를 만든다.
③ 구운 조랭이떡을 그릇에 담고 양파소스를 끼얹은 후 파슬리가루를 뿌려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