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클래스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쉬운 재료 이용해 폼나게 차리는 비법이 담겨 있어요”

■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송민지

2005. 03. 04

맛으로 유명한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에게 배우는 쉽고 폼나는 손님 초대 요리.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씨는요…
10여 년째 반포에서 요리를 가르치고 있는 가정 요리 선생님이다.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해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것이 그의 특기. 20대 후반부터 유명하다는 학원과 선생님들을 찾아다니며 요리를 배우다가 주위 사람들에게 요리를 가르치기 시작한 것이 쿠킹클래스의 시작이었다. 현재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매일 요리 클래스가 열리고 있으며 20대부터 60대까지 학생들의 연령층도 다양하다.
“구하기 쉽고 값도 저렴한 제철 재료를 주로 이용해요.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쉬운 요리지만 저만의 노하우를 더해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둔답니다.”라며 요리 비법을 공개했다.

궁중식 불고기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쇠고기 500g, 고기양념(다진 양파 ½개 분량, 간장 4큰술, 설탕 2½큰술, 물엿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무순 1팩, 깻잎 15장, 대파 흰 부분 1대,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부채살 또는 채끝 등심으로 얇게 썰어 준비하고 키친타월로 감싸 핏물을 뺀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고기양념을 만든다.
③ 쇠고기를 한 장씩 펴가며 양념을 고루 발라 30분 정도 재운다.
④ 무순은 깨끗이 손질하고, 깻잎과 대파는 곱게 채썬 다음 무순과 함께 물에 씻어 건진다.
⑤ 식용유를 두른 팬에 재운 쇠고기를 얹어 구운 다음 접시에 돌려 담고 가운데에 야채를 올린다.

■ Cooking tips쇠고기는 한 장씩 양념을 발라가며 재운다. 또 야채는 한데 섞어 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짜낸 다음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아 넣는다. 이것을 냉장실에 넣어두었다가 상에 내기 직전에 꺼내면 싱싱하게 먹을 수 있다.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느타리버섯 300g, 피망 2개, 게맛살 2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참깨·검은깨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식용유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느타리버섯은 끓는 물에 데친 후 곱게 찢는다. 여기에 다진 마늘과 소금을 넣어 밑간한다.
② 피망은 속을 털어내고 곱게 채쳐서 시들해질 때까지 그늘에서 말린다.
③ 게맛살은 곱게 찢어 준비한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느타리버섯, 피망, 게맛살을 한가지씩 따로 넣어 볶는다.
⑤ 볼에 볶은 재료를 한데 섞어 넣고 참기름, 참깨, 검은깨를 뿌려가며 버무리다가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 Cooking tips피망은 채썬 다음 약간 말려서 사용하면 맛이 더 쫄깃해진다. 또 재료를 볶을 때 각각 볶아야 재료의 맛과 향이 그대로 살아 있어 음식이 맛있어진다.
닭날개간장소스튀김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닭날개 500g, 닭양념(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양파 ¼개 분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튀김기름 적당량,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소스(물 4큰술, 물엿 3큰술, 간장·설탕·핫소스 2큰술씩, 다진 청양고추 약간), 고추기름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채썬 빨강·노랑 파프리카·송송 썬 실파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닭날개는 손질해 앞뒤로 두 번씩 칼집을 넣는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닭양념을 만든 다음 닭날개를 넣고 30분 정도 재운다.
③ 재운 닭날개의 겉면에 녹말가루를 묻혀 170℃의 튀김기름에 넣고 튀긴다.
④ 양파는 곱게 다지고, 붉은 고추는 씨를 빼고 곱게 다진다. 소스 재료는 한데 섞어둔다.
⑤ 달군 팬에 고추기름과 다진 마늘을 넣고 볶다가 양파와 고추를 넣고 볶는다. 여기에 소스 재료를 붓고 끓이다가 튀긴 닭날개를 넣어 버무린다.
⑥ 닭날개를 접시에 담아 실파를 얹고 채썬 파프리카를 곁들인다.

■ Cooking tips닭날개는 튀김기름에 넣고 바로 저으면 튀김옷이 벗겨지므로 주의한다. 튀김기름에 넣었다가 닭날개가 위로 살짝 떠오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저어야 바삭한 튀김을 만들 수 있다.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몸통 부위) 2마리, 무 250g, 무양념(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1작은술, 고춧가루 2큰술), 풋마늘 5대, 양념고추장(고추장 4큰술, 식초·물엿 3큰술씩, 설탕 2큰술, 다진 마늘·맛술 1큰술씩), 소금·통깨·검은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몸통으로 준비해 껍질을 벗기고 칼집을 넣어 막대 모양으로 썬다. 끓는 물에 넣고 데쳐 찬물에 헹군다.
② 무는 얇게 썰어 소금을 약간 넣고 절여 물에 헹궈 물기를 짜낸 다음 식초, 설탕, 소금을 넣고 30분간 절인다.
③ 절인 무를 살짝 짜낸 후 고춧가루를 넣고 살살 버무린다.
④ 풋마늘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다음 오징어와 같은 길이로 썬다.
⑤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고추장을 만든다.
⑥ 볼에 오징어, 풋마늘, 무를 넣고 양념고추장과 통깨, 검은깨를 넣어 버무린다.

■ Cooking tips오징어는 몸통만 사용해야 요리가 깔끔하다. 남은 부위는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사용한다. 또 무를 절일 때는 소금을 넣고 20분 정도 재웠다가 물에 헹궈 물기를 짜내는데, 이때 물기를 너무 꽉 짜지 않아야 맛이 좋다.
고추장떡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밀가루 1컵, 찹쌀가루 1큰술, 우유 1컵, 고추장 2큰술, 된장 1큰술, 청양고추 4개, 붉은 고추 1개, 실파 3대, 다진 잣 2큰술,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볼에 밀가루, 찹쌀가루, 우유를 넣고 거품기로 고루 섞어 30분 정도 그대로 둔다.
②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씨를 빼고 잘게 다지고, 실파도 손질해 잘게 다진다.
③ 볼에 ①의 반죽과 고추장, 된장, 청양고추, 붉은 고추, 실파, 잣을 넣고 섞는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반죽을 한 수저씩 떠넣어 앞뒤로 고루 지진다.

■ Cooking tips반죽할 때 우유를 넣으면 고소한 맛이 더해져 한결 부드럽다. 또 잣은 고깔을 떼고 키친타월에 올린 다음 다시 키친타월로 덮어 칼로 다지면 튀지 않고 깔끔하다.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고구마·단호박 200g씩, 푸실리 100g, 오이 1개, 오이피클 30g, 소스(마요네즈 1컵, 식초 2큰술, 설탕 3큰술, 소금 1작은술), 소금·아몬드슬라이스·파슬리 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감자, 고구마, 단호박은 껍질을 제거해 물에 헹군 후 한입 크기로 잘라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찐다.
② 푸실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7∼8분 정도 삶아 건진다.
③ 오이와 오이피클은 반달 모양으로 썰어 준비한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소스를 만든 후 냉장고에 넣어 차게 식힌다.
⑤ 볼에 감자, 고구마, 단호박, 푸실리, 오이, 오이피클과 소스를 넣어 버무린 다음 그릇에 담고 아몬드슬라이스와 파슬리 가루를 뿌린다.

■ Cooking tips감자푸실리샐러드는 한끼 식사로 먹어도 될 만큼 속이 든든한 영양 간식. 좋아하는 야채와 과일을 함께 곁들여 먹는다. 꽈배기 모양 파스타인 푸실리가 없다면 마카로니를 넣어도 된다.
참깨드레싱야채샐러드
가정 요리 선생님 송민지의 손님 초대 요리

■ 준비할 재료
양상추 ½개, 양파 ½개,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칵테일새우·브로콜리 100g씩, 소금 약간, 참깨드레싱(참깨 30g, 마요네즈·사이다 ½컵씩, 땅콩버터 1큰술, 연유 50g, 토마토케첩 2큰술, 소금 ½작은술,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양상추는 한입 크기로 찢고, 양파와 파프리카는 모양을 살려 얇게 썬다. 준비한 야채는 얼음물에 담가둔다.
② 칵테일새우는 해동시켜 끓는 물에 데치고,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③ 참깨는 믹서에 간 다음 나머지 재료와 함께 고루 섞어 참깨드레싱을 만든다.
④ 얼음물에 담가둔 야채는 물기를 꼭 짜내고, 새우와 브로콜리를 섞어 접시에 담는다. 참깨드레싱과 함께 낸다.

■ Cooking tips샐러드용 야채는 냉장고에 있는 자투리 재료나 가족들이 좋아하는 것을 이용한다. 참깨드레싱을 만들 때는 참깨를 믹서에 간 다음 마요네즈, 땅콩버터, 연유, 토마토케첩, 소금을 넣고 젓다가 사이다와 레몬즙을 마지막에 넣어야 고루 잘 섞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